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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중 궤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레일의 마모방지는 레일 연질화, 경량화, 레일 도유기 설치로 마모를 감소시킬 수 있다.
나. 목침목 방부처리의 방부제는 크레오소트 40% 중유 60%를 사용 한다.
다. 교량침목 치수는 길이 3000mm, 폭 230mm 두께 230mm 이다.
라.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 궤도 중심간격은 4.0m 이다.
62. 다음 한국철도공사 선로제표 중 기록표로 맞는 것은?
가. 낙석 나. 거리 다. 터널 라. 구배
63. 다음 중 선로 곡선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부득이한 경우 2급선의 최소곡선반경은 400mm이다.
나. 곡선에서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 하는 것을 캔트라 한다.
다. 최소곡선반경은 궤간, 열차속도, 차량의 고정거리 등에 따라 결정 된다.
라. 철도에서는 복심곡선과 완화곡선이 많이 이용되고 구배 변환점에는 완화곡선을 삽입한다.
64. 다음 중 전기동차 유지관리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전동차 고장의 특징은 고장원인이 간단하고 원인규명이 쉽다.
나. 기능이 정지되거나 불량하여 고장이 발생 시 시행하는 검사를 예방검사방식이라 한다.
다. 전기동차의 정밀진단결과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정될 때 10년 범위 내에서 그 사용내구연한을 연장 할 수 있다.
라. 80만 km에 도달 시 영구결합 부품을 제외한 부품을 해체하여 분해검사 수선하는 정기검사는 6년검사(6Y)이다.
65. 다음 중 ATO의 주요기능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정밀속도 조절은 ± 3km/h 이내 이다.
나. ATC 간섭에 의한 정밀정차는 ± 1m이내 이다.
다. 정밀정지 위치검지 기준치는 ±2.5m 이내 이다.
라. 역에서 정밀정차는 ± 30cm 이다.
66. 다음 중 TCMS장치 내부감시 및 처리기능 중 어떠한 제동명령이 없는데도 제동통압력이 BCPS의 설정값 이상의 상태가 얼마동안 지속 시 제동불완해를 검출 후 역행을 차단하는가?
가. 3초 이상
나. 5초 이상
다. 10초 이상
라. 30초 이상
67. 다음 중 VVVF 전기동차 대차의 주요 제원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배장기 부착 부수차 대차 최대 길이는 3,394mm이다.
나. 부수차 제동배율은 4.47이다.
다. 대차 최대폭은 2,680mm이다.
라. 차륜직경은 860mm이다.
68. 다음 중 열차종합제어장치 (TTC) 운영의 역(Local) 취급제어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열차운행상황에 따라 역 운전취급자가 요청하거나 관제사의 통보에 의한다.
나. 역 운전취급자는 부득이 역 취급의 사유가 발생 시에는 그 사실을 관제사에게 통보 한 후 사용 한다.
다. 관제사는 역 운전취급 업무자의 요청에 따라 상황을 파악한 후 승인하고 역 취급모드(Local mode)로 전환 한 다.
라. 역 취급의 사유가 소멸된 경우에는 역 운전취급 업무자와 협의하여 TTC 제어모드로 즉시 전환 한다.
69. 다음 중 관제사의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운전명령이란 사장 또는 관제사가 열차 및 차량에 관련되는 상례 상황을 특별히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나. 열차지연 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순서를 변경함을 반복변경이라 한다.
다. 급전개시 후 5분이내에 해당구간의 고속도 차단기가 차단되었을 때에는 급전을 중지 한다.
라. 열차종합제어장치(TTC)는 수동제어 상태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0. 다음 중 TTC 제어 과정에서 ( ) 에 들어갈 용어로 맞는 것은?
MSC의 열차 다.이아->( 1 )->TCC 진로제어신호 출력->LAN->( 2 )->현장 신호기계실 기기 동작->현장신호 및 전철 기 제어
가. (1)-TCC에 출력, (2)-LDTS
나. (1)-TCC에 출력, (2)-FDTS
다. (1)-TCC에 입력, (2)-CDTS
라. (1)-TCC에 입력, (2)-FDTS
71. 다음 중 정보통신의 디지털 신호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Bit는 매 초당 전송되는 비트의 수를 말한다.
나. 아날로그 방식의 전송에 비해 신호의 전송과정에서 손실과 왜곡을 줄일 수 있다.
다. 신호를 주고받을 때 동기가 맞아야 한다.
라. 같은 양의 정보를 보내는 데 2배의 주파수대역이 필요하다.
72. 다음 중 반이중 통신(Half Duplex) 방식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동시에 양방향 송수신이 가능하다.
나. 송수신측은 서로 교대로 전송한다.
다. 무선에서는 반 복신방식이라고 한다.
라. PTT방식으로 부르기도 한다.
73. 다음 중 무선통신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파장이란 한 사이클의 시간축 지속시간을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나. 파장과 주파수 관계에서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파장의 길이는 길어 진다.
다. 음성 주파수 대역의 경우 300~3400Hz이므로 대역폭은 3100Hz가 된다.
라. 이동통신은 마이크로파 대역을 이용 한다.
74. 다음 중 수도권 TRCP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수도권 전동차에 한하여 지하구간에서 관제통화는 일산선은 채널(3번)으로 통화한다.
나. 수도권 전동차에 한하여 지하구간에서 관제통화는 지하철 1호선은 관제채널(4번)으로 직접 호출하여 통화한다.
다. 무선전화에 의하여 열차운전명령 사항을 통화하였을 때는 그 내용을 기록하여 3년간 보존한다.
라. 전동차 무전기는 지하구간과 지상구간의 주파수를 달리하고 있으므로 채널 전환이 필요하다.
75. 다음 중 서울 Metro(1,3,4호선) 열차무선설비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VHF 146·174 MHz의 주파수를 사용 한다.
나. 조작반의 모든 표시 Lamp가 Off한 다.음 최소한 1분 30초 이상 기다.린 후 전원 스위치를 On하도록 한다.
다. 무전기용 전원 스위치는 TRCP에 부착되어 있음을 주의하여야 한다.
라. 통화가 잘 안되거나 잡음 발생 시 후방의 RADIO로 전환하여 사용 할 수 있다.
76. 다음 중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2호선 정거장내 본선의 최소 곡선반경으로 맞는 것은?
가. 180R 나. 200R
다. 300R 라. 400R
77. 다음 중 곡선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철도건설규칙 기준의 최소 곡선반경은 부분선, 측선 및 분기기에 연속되는 경우 200m까지 축소 가능하다.
나. Slack은 25mm를 초과하지 못한다.
다. 크로소이드(clothoid) 완화곡선은 계산식이 간단하며 곡선설치가 쉬우므로 철도와 지하철에 사용 한다.
라. 완화곡선의 길이는 열차 운전속도에 비례하여 길이를 정하게 된다.
78. 다음 중 기울기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정거장내 일반적인 경우 최급기울기는 2‰이다.
나. 열차를 해결하지 아니하는 정거장내 본선 전기동차 전용선의 최급기울기는 35‰ 이다.
다. 인접구배 5‰ 이상 차이가 날 때 반경 3000m이상의 종곡선을 삽입한다.
라. 제한구배는 반드시 최급구배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79. 다.음 중 분기기 포인트의 정위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열차가 분기기를 통과할 때 운전상의 안전도로서 배향분기기는 대향분기기보다. 불안전하고 위험하다.
나. 단선의 상하본선에서는 열차의 진입 방향
다. 측선 상호간에서 중요한 방향 탈선 포인트가 있는 선은 차량을 탈선시키는 방향
라. 본선과 안전측선 상호간에서 포인트 정위는 안전측선방향
80. 다음 중 선로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이음매 침목의 길이×폭×두께는 2800mm×300mm×150mm이다.
나. 곡선인 궤도의 중심간격은 곡선부 건축한계 확대치수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다.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 궤도 중심간격은 4.3m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라. 분기침목은 폭과 두께는 일정하고, 길이가 300mm씩 길어진다.
81. 다음 중 선로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도상두께가 클수록 보수 노력이 많이 든다.
나. 콘크리트 도상은 침목교환이나 도상파손 시 수선작업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다. 직선보다.는 외궤가, 곡선반경이 적을수록 레일의 마모진행이 빠르다.
라. 열차중량, 속도, 통과톤수가 많을수록 레일의 마모진행이 빠르다.
82. 다음 중 전차선로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우리나라 전기철도에서 대부하전류, 고장력구간에는 단면적 110mm²의 전차선을 사용한다.
나. 곡선인 궤도의 중심간격은 곡선부 건축한계 확대치수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다.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 궤도 중심간격은 4.3m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라. 분기침목은 폭과 두께는 일정하고, 길이가 300mm씩 길어진다.
83. 다음 중 에어섹션 평행부분의 전차선 이격거리로 맞는 것은?
가. 100mm 나. 200mm
다. 300mm 라. 1600mm
84. 다음 중 변전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직류전철구간에는 복수의 변전소가 직렬로 접속되는 직렬급전방식이 표준이다.
나. 교류변전설비의 BT방식이란 권수비1:1의 단권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다. AT방식의 전차선과 급전선에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전류가 흐르게 되어 유도작용이 소멸되어 장애를 경 감시키게 된다.
라. 교류변전설비의 급전측 설비는 주변압기 1차 측의 급전용 모선으로부터 급전인출개소까지를 말한다.
85. 다음 중 주요 변전설비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정류기는 실리콘정류기로서 냉각방식은 강제 급냉식이며, 정격은 1500v 3000kW, 4000kW이다.
나. 계기용변압기는 1차측전압의 변동에 따라 2차전압이 권선비에 비례하여 변동한다.
다. 계기용 변류기의 2차측 전류는 5A로 일정하다.
라. 보호설비 중 고장점 표정장치는 전차선로에 단락 또는 지락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동작하여 고장점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장치이다.
86. 다음 중 레일의 교환기준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60kg 레일 수직 마모량 13mm
나. 60kg 레일 편 마모량 12mm
다. 50kg 레일 수직 마모량 13mm
라. 50kg레일 편 마모량 12mm
87. 다음 중 건축한계와 차량한계의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건축한계 높이는 5.150mm이다.
나. 차량한계의 직선승강장 궤도 중심폭은 1.650mm이다.
다. 차량한계 폭은 3.200mm이다.
라. 건축한계의 승강장 높이는 1.100mm이다.
88. 다음 중 동력차를 인수할 경우 인수 및 확인사항으로 아닌 것은?
가. 동력차는 담당 사업구간을 운전할 수 있는 상태로 인수받아야 한다.
나. 승계사업의 경우에는 도착하는 승무원과 동력차를 인수인계를 한다.
다. 동력차를 출고할 경우에는 검수과장에게 동력차 운행상황표 및 비품을 인수받아야한다.
라. 정거장에 유치한 동력차를 인수받아야 할 경우에는 역장 또는 지정한 직원에게 인수를 받아야 한다.
89. 다음 중 출고준비 요령에서 기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역행시험은 역전기 전,후진 및 주간제어기를 역행위치로 이동하여 POWER 점등 및 전동기 전류계를 확인
나. 제동시험은 제동제어기 각 단에서 제동통의 압력을 확인
다. MCB ON등 점등 후 공기압력(MR)이 8~9kg/cm²이상 확인
라. 각종계기등, 전조등, 객실형광등, 행선등, 시험확인
90. 다음 중 구내운전의 일반적이 주의사항으로 아닌 것은?
가. 동일 구간에는 구내운전방식에 의하여 2편성 이상의 차량을 동시에 운전할 수 없다.
나. 운전위치는 맨 앞 운전실로 한다. 단 고장인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다. 기관사는 구내운전을 하는 차량을 퇴행시켜서는 안된다. 단 필요시는 관계직원과 협의하여야 한다.
라. 구내운전을 하는 차량에 대하여는 관통제동취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열차는 예외로 할 수 있다.
91. 다음 중 역행 및 제동취급 일반사항으로 아닌 것은?
가. 운전 중 속도제한 장소에 따른 속도감속시 미리 감속한다.
나. 차막이 또는 유치차량을 향하여 운전할 때는 여유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제동을 가볍게 체결하여 정차한다.
다. 제동감도시험은 운전실 교환 후 첫 구간에서 40km/h 속도 이내에서 시험한다.
라. 공전발생시 역행제어기를 Off후 제동제어기 핸들 1스텝에서 역행제어핸들을 순차적으로 투입한다.
92. 다음 중 전기동차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아닌 것은?
가. 전기동차는 동력이 분산되어 고장이 발생하여도 정상적인 차량의 동력만으로 응급운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 다.
나. 전기동차는 각각의 차량을 조합하여 모든 편성의 제어를 전부운전실에서 제어할 수 있다.
다. 전동차의 추진원리는 견인정동기로 적당한 전원을 공급하여 그 회전력에 의해 추진한다.
라. 전기동차는 동력이 전 차량에 분산되어 객실공간 확보, 축당중량 분배 등으로 고가속 및 고감속이 가능하다.
93. 다음 중 특고압기기 구성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주차단기(MCB)는 직류구간에서는 차단기와 개폐기를 겸하고 교류구간에서는 개폐기 역할을 하는 기기
나. 주휴즈(MFS)는 이상 전류가 들어올 경우 용손되어 주변압기(MT)를 보호
다. 주변환기(C/I)는 교류구간에서는 인버터만 구동되고 직류구간에서는 컨버터와 인버터가 동작된다.
라. 직류피뢰기(DCArr)는 교류구간에서 낙뢰 또는 써지 전압이 흘러들어 왔을 때 전차선 전원을 차단한다.
94. 다음 중 전동차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예방검사방식은 고장이 나기 전에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검사하는 방식
나. 사후검사방식은 기능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다.른 차량에도 동일 고장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수리하는 방식
다. 정기검사의 종류에는 Line검사(경정비)와 Shop검사(중정비)가 있다.
라. 비정기 검사에는 임시검사, 특별검사, 차륜교환검사, 임시검사 등이 있다.
95. 상치신호기는 신호현시 확인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건식하고 있다. 맞는 것은?
가. 원방신호기 : 100m이상
나. 유도신호기 : 200m이상
다. 신호중계기 : 300m이상
라. 장내, 출발, 폐색신호기 : 600m이상
96. 다음 중 신호제어에서 Fail Safe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고장이 생기거나 취급을 잘못하였을 경우에도 악성의 고장이 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사고 또는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안전한 방향으로 동작하도록 시설한다.
다. 신호제어설비는 고장이 적어야 하고 높은 신뢰도를 필요로 한다.
라. 신호설비에 사용하는 계전기회로 및 쇄정전자석회로는 무여자 할 때 쇄정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 다.
97. 다음 중 신호설비 중 표지의 설치지점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열차정지표지는 정차장에서 항상 열차의 정차할 한계를 표시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설치한다.
나. 궤도회로 경계표지는 자동폐색 신호기의 경계지점에 설치한다.
다. 차량접촉한계표지는 선로가 분기 또는 교차하는 지점에 설치한다.
라. 입환표지는 차량의 입환을 하는 선로에서 개통상태를 표시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이를 표시한다.
98. 다음 중 분기부 및 선로전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분기기는 포인트부분, 리드부분, 크로싱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 열차의 통과 방향에 따라 대향선로전환기와 배향선로전환기로 나눈다.
다. 선로전환기의 정위는 항상 개통되어 있는 방향을 말한다.
라. 선로전환기는 전환장치 및 가동부와 쇄정장치로 구분된다.
99. 다음 선로전환기의 구조상 분류로 아닌 것은?
가. 쌍동선로전환기 나. 삼지선로전환기
다. 탈선선로전환기 라. 보통선로전환기
100. 다음 중 궤도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열차의 유무를 검지하기 위한 전자회로이다.
나. 궤도회로의 단락이 불가능한 곳을 궤도회로의 사구간이라 하고 10m을 넘지 않도록 한다.
다. 궤도회로의 종류로 직류궤도회로, 교류궤도회로 및 AF 궤도회로 등이 있다.
라. AF궤도회로는 유절연 궤도회로이다.
※ 33413/22423/11333/43211/11331/12334/34244/32413
첫댓글 교수님 도시철도시스템이 2종 문제인가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31 01: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4.06 19:43
수정했습니다 CDTS
안녕하세요?
64번문제 보기
정답은 4번으로 되어 있으나 풀어보니 보기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모두 풀이하면
1. 고장원인이 복잡하고 원인규명이 어렵다.
2. 기능이 정지되거나 불량하여 고장발생시 시행하는 검사는 예방검사가 아니라, ☞사후검사방식 입니다.
3.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을것으로 판명될때는 10년이 아니라 ☞ 5년입니다.
4. 80만km가 아니라 ☞108만km 인것 같습니다.
64번 문제 해설에는 맞는것이 아니고 틀린것으로 해설했네요 1번항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