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트랙 선은 방정식에 적용된 큐볼(수구)이 제3쿠션 포인트에 도달하면 제4쿠션 포인트로 계속 따라 진행되어지는 선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제3쿠션 지점( 레일 포인트 20 지점)에 수구가 도달하지만, 기준수구 수 「50 」진로(검정색)와는 달리「 natural area 」(당구대 우측 하단 노랑색 사각형)를 벗어난 다른 진로(30,70)들은 수구의 출발 위치에 따라 시스템의 방정식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 한다. 시스템의 기준수구수「 50」을 기점으로 수구 수가' 5'(1포인트)씩 작아지면 수구가 목적구 에 도달되는 지점이 '2.5'씩 짧아지고, ' 10' (1포인트) 씩 커지면 ' 5' 씩 늘어난다. 기준수구 수 「50」을 기점으로 클수록 점점 길어지고 작을수록 점점 더 짧아진다는 말이 되겠다.
수구 수 70 의 진로(빨강색선)는 수구수가 '70 '이고, 제3쿠션수는 '20'이므로 「70 - 50 = 20」 의 방정식 이 성립된다. 따라서 그 값인 제1쿠션 '50' 포인트를 향해서 당점을 3시 3팁으로 샷을 하면 된다. 하지만 '70'의 수구수는 기준인 ' 50 ' 에서 2포인트가 늘어났으므로, 원래 계산한대로' 50'인 제1쿠션 포인트로 친다면 ⓑ 처럼 공이 길어져서 노랑색 공만 맞히거나 그 아래로 벗어나게 된다 . 기준 수구수 50 이상에서 1포인트 당 보정수는 ' 5 '이지만 이 경우는 2포인트를 벗어난 관계로 그 값이 '10 ' 이 되고 , 수구는 보정율 80% 구역에 위치해 있다. 그러므로 보정치는 「10 X 0.8 = 8」이 되며 최종적으로 보정된 제3쿠션 수는「 20 - 8 = 12」 이다. 따라서 「70 - 12 = 58」 인 지점이 제1쿠션수가 되는 셈이다. 하지만 1쿠션 ' 50' 포인트에 고정된 수구를 ' 58' 포인트로 변경하여 큐대를 나란히 맞추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수구수가 약간 작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나침반 측정법을 이용해서 재차 수정을 해야만 한다. 당점은 3시 3팁 맥시멈으로 한다.
수구 수 30 의 진로(파랑색선)는 수구수가 '30 '이고, 제3쿠션수는 '20'이므로 「30 - 10 = 20」 의 방정식 이 성립된다. 따라서 그 값인 제1쿠션 '10' 포인트를 향해서 당점을 1시 30분 3팁으로 샷을 하면 된다. 하지만 '30'의 수구수는 기준인 ' 50 ' 에서 4포인트가 줄어들었음므로, 원래 계산한대로' 10'인 제1쿠션 포인트로 친다면 ⓐ 처럼 공이 짧아져서 빨강색 공만 맞히거나 그 위로 벗어나게 된다 . 기준 수구수 50 이하에서 1포인트 당 보정수는 ' 2.5 '이지만 이 경우는 4포인트를 벗어난 관계로 그 값이 '10 ' 이 되고 , 수구는 보정율 100% 구역에 위치해 있다. 그러므로 보정치는 「10 X 1.0 = 10」이 되며 최종적으로 보정된 제3쿠션 수는「 20 + 10 = 30」 이다. 따라서 「30 - 30 = 0」 인 지점이 제1쿠션수가 되는 셈이다. 하지만 1쿠션 ' 10' 포인트에 고정된 수구를 ' 0' 포인트로 변경하여 큐대를 나란히 맞추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수구수가 약간 크지게 된다. 그러므로 나침반 측정법을 이용해서 재차 수정을 하고 샷을 해야 한다. 당점은 1시 30분 3팁 맥시멈으로 한다.
일단 퍼왔는데... 잘 보일런지...
첫댓글 액박이면 어쩔수 없음..ㅎㅎㅎ 나는 잘 보임
1쿠션을 날선으로 겨냥해 주는 센쓰 .. 계속 짧아지길래 이것 저것 찾아 보니 .. 그렇더만요
날선 맞추고 득점 확률이 올라갔슴..
수구의 위치에 따라 당점 위치도 바뀌는데 그건 그림으로 해야 되는데 .. 알아서 찾아 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