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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유래와 의미-
◎ 유래
‘계획하다’,‘지시하다’,‘표현하다’,‘성취하다’의 뜻을 가지는 라틴어의 ‘데지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표현하는 의미에서는 불어의 ’데생(dessein)'과도 연관이 있다. 디자인이란 단어는 일반적으로 “설계하다, 계획하다”라는 의미로서, 어떤 것을 ‘기획하고 창조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디자인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고 실체이기 때문에 어떠한 종류의 디자인이든지 실체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디자인은 주어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조형요소(造形要素) 가운데서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그것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유기적인 통일을 얻기 위한 창조활동이며, 그 결과의 실체가 곧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과거 순수미술에서 조형적 요소를 응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문명과 산업이 발달됨에 따라 생산, 기능, 조형을 접목하는 디자인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은 미적 가치만을 목표로 하는 일반 미술과는 달리, 미적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현대에 와서는 인간의 감성적 측면까지를 다루는 학문으로 발전하여 왔다.
◎ 의미
디자인은 좁은 의미로는 단순한 도안이나 의장, 장식, 설계, 계획 등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나 설계를 말한다. 즉 어떤 일정한 목적을 가지는 것을 만들고자 할 때 그 용도에 가장 알맞은 기능이나 아름다움을 조화시키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디자인은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과정이며,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결과로 봐야한다. = 넓은 의미로는 심적 계획(a mental plan)으로 우리정신 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이며, 좁은 의미로는 인간에게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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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조건 및 분류-
1) 합목적성 여기서 목적이란 실용성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것을 실용성 또는 효용성이라 해도 좋다. . 2) 심미성 이것은 원칙적으로 합목적성의 반대의 정점에 있으며 서로가 대립되는 것이다. 심미성을 결정하는 것은 아름답다는 느낌, 즉 미의식을 뜻한다. 3) 경제성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경제활동 모든 것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4) 독창성 오늘날 디자인의 본질은 독창적, 다시 말해서 창조적인 것이다. 독창의 반대는 모방이고, 이미 있는 것의 반복이며 심할 경우 남의 작품을 조작한 것이다. 5) 질서성 앞에서 설명한 4가지 원리는 이론적으로 각각 독자적인 성립이유를 갖고 있으며, 각각 서로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서 그들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질서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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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 디자인 -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 또는 시각 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이란, 수용자의 시각적 지각 경로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을 통칭하는 말이다.
시각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은 조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시각에 의존하여 인간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90년대 이후 인쇄 매체나 영상 매체, 멀티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인해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가장 광범위한 디자인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과 그 의미를 같이 하고 있으며, 크게 편집, 광고, 포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 포스터, 팸플릿, 잡지, 캘린더 등의 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①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그리스어 ‘그라피코스(Graphikos)의 뜻인 ’쓰다‘에서 유래되었으며, 시각 디자인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안이나 도형, 이미지 등을 평면상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기술을 총칭하며, 시각 디자인 분야 중에서는 2차원적인 부분이 많은 분야, 즉 인쇄매체를 통한 편집이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포장 디자인 등이 포합된다.
② 상업 디자인(Commercial Design) 기업이나 회사의 상업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 상품 디자인,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전시)등이 포함된다. 상업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흥미와 구매의욕을 증가시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곽에는 상업미술과 광고미술 등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③ 광고 디자인(Advertising Design) 제품이나 서비스 등 기업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증가시켜 이윤상승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상업적인 선전을 말한다. 대부분 4대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④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이라고도 하며, 인쇄물로 표현되는 신문이나 잡지, 서적 등의 출판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는 그래픽 분야를 말한다. 편집 디자인은 집필 원고,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 종이 등을 고려하여 출판물 전체를 시각화하여야한다.
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넓은 의미로는 출판물이나 광고물에 사용되는 비주얼(Visual)적인 요소인 사진, 그림, 약화 등을 말하며, 직접적인 의미로는 시각전달에 있어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보조 그림이나 삽화, 편화를 의미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로는 카툰, 캐리커처, 캐릭터, 컷 등이 있다. ․ 카툰(Cartoon) 강조와 과장, 생략된 기법으로 표현하는 만화 또는 풍자화를 말하며, 주로 정치나 시사적인 내용을 다루는 신문이나 잡지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캐리커처(Caricature) 이태리어 ‘과장하다(Caricare)'의 뜻에서 유래된 말로 주로 인물의 특징을 소재로 하는 유머, 넌센스, 풍자, 익살 등의 그림을 말한다. ․ 캐릭터(Character) 특정 대상인 기업, 회사, 단체, 제품, 행사 등을 특징있게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상징물을 말한다. 주로 일러스트 분야의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화, 애니메이션, 동화책, 팬시용품, 문구류 등의 상업적인 캐릭터 등이 그 주류를 이룬다. 미국 디즈니사의 미키마우스, 일본의 피카츄, 우리나라의 둘리 등은 캐릭터로서 성공한 작품이다. |
⑥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활판 인쇄술에서 시작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된 활자나 문자를 운용하는 기술적인 부분에서부터, 디자인하는 조형적인 부분까지 가리킨다. 즉, 편집에 필요한 문자 표현이나 활자, 문자가 중심이 되는 디자인 작품을 말한다.
⑦ 레터링(Lettering)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타이포그래피와는 달리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으로 각각의 글자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⑧ CI(Corporate Identity) Corporate Image에서 출발한 CI는 기업 이미지 통일화 정책을 의미하며, 주로 시각적인 통일성과 주체성을 체계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CI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이미지 상승과 이윤추구에 있다. 즉, CI는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인 특징으로 통일화하여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본 시스템(요소 규정) 기본 시스템은 CIP에 있어 기본적인 요소들을 규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기업에서는 시각화 작업시 이 규정에 맞추어 제작한다.
․ 응용 시스템(요소 활용) 기본 시스템에서 규정된 요소들을 이용하여 각 분야에 접목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다.
▽ CI 개발항목 기본 시스템 - 심벌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처, 전용색상, 전용서체, 전용문양, 캐릭터 등 응용 시스템 - 서식류(명함, 봉투 등), 사인물, 차량류, 포장류, 유니폼, 사기, 배너 등
심벌 : 문자, 도형, 기호 또는 이들의 결합체로서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표상으로 기업, 회사, 단체 등의 이념이나,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을 의미한다. 심벌마크라고도 불리며, 시각 디자인 중에서 상징성이 가장 높은 분야이다.
▽ 심벌 디자인 분류 코퍼레이트마크 - 기업이나 회사를 상징하는 마크를 말한다. 트레이드마크 - 기업이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자 할 때 그 상품에 사용하는 마크를 말한다. 픽토그램 - 세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문자로서 표시의 기능을 갖는다. 로고그램 - 픽토그램과 비슷하며, 기호, 문자, 도형 등의 표시로 나타내는 심벌을 말한다. 로고타입 - 기업, 회사의 명칭이나 이름을 상징성 있게 디자인 한 것을 말한다. 시그니처 - 사인의 의미로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의 여러 조합형태를 말한다. 엠블렘 - 행사, 캠페인 등의 상징성 있는 휘장을 말한다.
⑨ 포장 디자인(Package Design) 보호와 보존성을 바탕으로 물품의 상품성과 구매의욕을 높이기 위한 시각 표현을 말한다. 포장 디자인의 종류로는 POP광고, 라벨, 쇼핑백, 포장지 등으로 구분된다.
⑩ POP 디자인 [Point of Purchase Advertisement] 점포나 판매장소에서 직접 고객에게 행하는 구매시점광고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쇼 윈도우나 전시에 관련된 공고물들이 포함된다. |
- 제품 디자인 -
대량생산되는 산업 제품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추구하는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제품의 생산방식에 따라 수작업을 통한 공예(Craft)와 기계를 이용하여 대량생산되는 공업 디자인(Industrial Design)으로 구분된다. 제품 디자인의 종류로는 전기 제품, 전자 제품, 가구, 주방기기, 운송기기, 액세서리 디자인 등이 있다.
① 공예 공예(handicraft)라는 용어는 옛날 중국에서 사용되었는데, 당시에는 오늘날의 예술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내용이 점차 한정되어 오늘날에는 실용목적을 가진 미적인 제품 행위를 가리키게 되었다. 수공예는 목적에 봉사하는 수단이나 손재주(mannual skill)가 중요하고, 또 공예가 자신이 선택한 재료로서 실용적인 재료를 다루며, 한 사람의 감수성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유기적으로 제작되는 경우를 말한다.
② 공업디자인 공업 디자인이란 대량생산을 하기 위해서 제품을 분석․개발․창조하는 실천을 말한다. 공업 디자인의 목표는 타당한 가격과 폭넓게 공급할 수 있는 가격으로 생산될 수 있어야 하며, 대량으로 투자하여 생산하기 전에 반드시 보장할 만한 형태로 형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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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디자인 -
인간 생활의 환경적인 부분을 조형적으로 구성하는 활동으로 모든 디자인 분야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상위 개념으로 건축 디자인, 산업 디자인, 옥외 디자인, 실내 디자인 등을 통합한 디자인 개념이다. 쾌적하고 윤택한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변 환경과 질서, 통합,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① 실내(Interior) 디자인 건축물의 내부공간을 말하며, 실제로 인간이 활동하는 내부 생활공간을 보다 더 능률적이고 심미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는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② 디스플레이(Display) 라틴어의 ‘열다(Displicare)'에서 유래된 말로 ’보여주다‘, ’전시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디스플레이는 상품, 작품 진열을 이용한 공간 구성을 통하여 상품을 소개하거나 선전하는 일정한 목적을 전달하는 시가적인 전달 행위를 말한다.
③ 스트리트 퍼니처 거리의 공공시설물 디자인으로 거리의 벤치, 전화박스, 공중화장실 등 이동이 가능하거나 개방된 디자인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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