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요타 86/스바루 BRZ 모델을 위한 HKS의 8가지 단계별 튜닝 라이브
1단계 스피드 리미터 해제 (일본내수 해당)
2단계 서스펜션 튜닝
3단계 머플러 튜닝
4단계 흡기 튜닝
5단계 배기 튜닝
6단계 수온,유온 관리
7단계 컴퓨터 튜닝
8단계 과급기 튜닝
특별판 컴퓨터 튜닝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단계별 튜닝 5단계는 배기 튜닝입니다.
3단계에서 머플러를 교환했는데, 이번 단계에서는 머플러보다 앞쪽의 배기 매니폴드를 튜닝하여
배기 효율을 더욱 향상시키볼 것입니다.
86 & BRZ에 탑재된 FA20 엔진 출력 향상에 매니폴드는 키포인트가 됩니다.
FA20 순정 매니폴드에 촉매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큰 배기 저항을 가져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출력과 동시에 높은 정화 능력을 갖춘 SUPER MANIFOLD with CATALYZER GT-SPEC을
장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6 & BRZ에 탑재된 FA20 엔진은 배기 매니폴드에 제1촉매, 프론트 파이프에 제2촉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는 환경문제를 고려하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치이지만, 큰 배기 저항인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매니폴드 집합부 직후에 위치한 제1촉매에 의한 압력 손실이 크고, 튜닝의 키포인트가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비록 엔진 튜닝이 진행되고 출력이 향상되더라도 촉매의 저항에 따라 엔진 본래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장착할 촉매를 포함한 슈퍼 매니폴드 GT는 제1촉매를 HKS 메탈 촉매로 변경, 내부 셀밀도를 순정 900셀에서
1/6로 줄인 150셀로 되어 있지만, 충분한 정화 능력을 발휘하도록 고품질 촉매를 사용합니다.
순정 프론트 파이프(제2촉매)와 함께 사용하면 배기 저항을 낮추면서도 배기 가스 규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니폴드 부분은 성능을 중시한 4-2-1 레이아웃을 채용하여, 4기통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간 간섭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었으며, 순정 매니폴드에서 일어나는 저속 토크의 감소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고회전 영역에서는 HKS 메탈 촉매에 의한 배기 저항 감소 효과가 좋으며, 중저속 영역에서는 매니폴드 레이아웃으로
엔진 본래의 성능을 잘 끌어내 줍니다.

공도에서 다루기 좋은 저속 토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순정과 같은 4-2-1(파이프 직경 42.7파이-50.8파이-60파이)집합 방법 채용.
주요 소재는 내구성이 뛰어난 SUS304를 사용.

매니폴드와 일체화 된 제 1촉매를 HKS 메탈 촉매로 변경, 컴팩트하면서 배기 가스 규제를 통과할 수 있는 전용 설계입니다.
또한 배기 가스 인증서도 함께 제공합니다.

촉매의 셀 밀도는 순정 900셀에서 1/6의 150셀로, 배기를 원활하게 하면서도 정화 성능은 순정과 동등합니다.

최대 출력
순정: 195.8ps/6800rpm
HKS GT-SPEC: 198.4ps/6770rpm
최대 토크
순정: 21.4kg.m/4700rpm
HKS GT-SPEC: 21.7kg.m/4600rpm
순정 매니폴드와 슈퍼 매니폴드 GT의 출력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순정은 3~4000rpm에서 성능 곡선이 침체되는 반면, 슈퍼 매니폴드 GT는 이 부분을 개선하며,
또한 피크 부근에서는 약 3ps의 출력 향상을 보여줍니다.
상용 영역에서는 악셀 응답성이 향상되어 타기 쉽고, 고회전 영영에서는 노멀의 아쉬움이 해소되어,
NA엔진 특유의 고회전까지의 엔진 필링을 느낄 수 있습니다.

SUPER MANIFOLD with CATALYZER R-SPEC for 86 / BRZ
슈퍼 매니폴드 R은 가장 배기 저항이 큰 제1촉매를 스트레이트화 한 제품으로, 새로운 성능 향상을 추구한 모델입니다.
대형화된 제2촉매를 갖추어 프론트 파이프를 세트로 하여 정화 성능도 확보하였습니다.
순정 머플러와 함께시에만 새로운 소음 규제에 대응됩니다.
저압 손실 효과와 프론트 파이프를 포함한 최적의 레이아웃으로 설계하여 슈퍼 매니폴드 GT보다 고회전까지
기분 좋게 끌어 올리는 사양입니다.

슈퍼 매니폴드 R의 촉매는 프론트 파이프의 HKS 메탈 촉매를 장착, 제1촉매를 제거하여 압력 손실이 크게 줄어듭니다.

프론트 파이프의 제2촉매를 정화 성능이 높은 HKS 메탈 촉매를 사용하여, 배기 가스 규제에도 적합합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정 머플러와 함께 사용시에만 검사기준에 적합.

<다니구치 선수 주행 소감>
우선 외관에서 인테이크 부분이 간결해져 매니폴드가 보이고, 상당히 박력있는 모습입니다.
주행 느낌은 먼저 전체적으로 소리에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배기음은 그만큼 커지지 않았지만, 고회전 영역에서의 배기음은 분명히 다릅니다. 파워감도 한층 업된 느낌입니다.
특히, 5000rpm 이상에서의 고회전 영역은 어째든 즐겁습니다!
여기까지 머플러와 흡기, 배기 매니폴드를 튜닝해왔지만, 그동안 촉매가 상당한 저항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86 튜닝에 있어 매니폴드 튜닝은 확실히 필요한 작업이며, FA20엔진 본래의 포텐셜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줍니다.
고회전 영역에서 얻을 수 있는 펀치력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고회전 영역에서의 강력함이 기분 좋습니다.
여기까지의 튜닝을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FA20 엔진의 이미지가 상당히 달라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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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kskorea.co.kr/hks86/index.php?hks8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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