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3 장. 교회의 내용 문제
나는 형제들과 교회 문제에 관해 좀 더 말하고 싶다. 교회 안에는 반드시 성령의 권위와 지방의 단위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방 입장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또한 내용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용이 없으면 지방교회라 할 수 없다. 명칭의 옳음은 매우 큰 문제이지만 명칭이 옳다고 해서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나는 성경 안에서 형제들과 함께, 한 지방에서 교회가 반드시 해야 할 몇 가지 일을 보기 바란다. 이 몇 가지가 없다면 지방 입장에 섰다 하더라도 충분치 않다. 지방 입장위에 서있는 것 외에 교회의 상태와 내용이 요구된다. 만일 이러한 조건과 상태들이 없다면 아직 지방 입장위에서 서 있는 것이 아니다
1.받아들임
첫째로 한 지방에 있는 교회가 진실로 성경이 말한 지방의 위치에 서 있다면 주님이 받으신 모든 사람들을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 로마서 15장7절을 보라.[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받는 문제는 그리스도의 받으심에 근거함을 볼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받으신 것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그러므로 바꾸어 말하면 그리스도인의 받는 문제는 그리스도의 받으심에 근거한다. 또 달리 말해서,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사람들을 우리가 받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오늘 어떤 죄인이 그리스도께 받으신바 되었으면 우리는 반드시 그를 한 형제로 받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어떤 사람을 받지 않는다면 우리는 즉시 교회가 아니라 종파가 되어 버린다.
교회란 무엇인가? 그것은 곧 한 지방에서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사람들을 우리도 받는 것이다. 우리가 상해에 있다면, 주님은 당신에게 남경(南京)의형제들이나 중경(重慶)의 형제를 받으라고 하지 않으시고 당신이 있는 지방의형제들을 받으라고 하실 것이다.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모든 사람들을 받아야 한다. 만일 당신이 그 교회가 천진(천진)교회인가를 보려면 그 교회가 천진에서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을 받는지를 보면 된다. 만일 천진의형제들이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어떤 종류의 사람만을 받고 다른 종류의 사람들을 받지 않는다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다. 여러분은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들만 받고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은 받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떤 이유로도 주님이 받으신 사람들을 거절할 수 없다.
로마서 14장 1절, 3절:[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이는 하나님이 저를 받으셨음이니라]. 여러분은 채식하는 어떤 사람들을 아주 약하게 볼 것이다. 그러나 성도들 받는 근거는 그 형제가 강한가 약한가에 있지 않고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는가의 여부에 있다. 아마 그는 약한 형제일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를 받아들여야 한다. 여러분의 형제가 약하든 강하든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를 받지 않을 수 없다. 한 지방에 있는 교회의 기본적인 교통은 하나님과의 교통에 근거함을 기억하기 바란다. 하나님이 받으신 형제라면 우리도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에게는 그를 받지 않을 어떤 이유도 없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교회가 아니라 종파이다. 바꾸어 말해서, 교회란 무엇인가? 그것은 곧 한 지방에서 우리의 받는 것이 하나님과 같이 광대하고 엄격해야 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받으신 자를 우리도 받고 하나님이 받지 않으신 자를 우리도 받지 않는 것이다. 보편적인 [곧 우주적인]교회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받으신 모든 사람들을 받는 것이다. 지방교회는 한 지방에서 하나님이 받으신 모든 사람들을 받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와 뭔가 다르거나 부족한 점이 있다 하더라고 그를 받는 조건은 오직 하나, 곧 하나님이 받으셨느냐 이다. 하나님이 이미 받으셨다면 우리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므로 한 지방 교회가 첫 번째로 분명히 해야 할 일은 그리스도의 생명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받는 근거로 삼는 것이다. 이것 외에 우리에게는 다른 요구가 없다. 만일 우리가 다른 요구를 조건으로 삼는다면 우리는 다른 종파와 마찬가지로 종파인 것이다. 종파는 정죄 된 것이다. 이것은 상당히 심각한 일이다.
2.통제
한 지방에 구원받은 사람들은 한 사람도 보류하지 않고 다 받아들여야 하는가? 아니다. 한 지방에 있는 교회는 그 지방에서 그리스도가 받으신 사람들을 받아야 할 뿐 아니라 교회의 통제가 있어야 한다. 교회의 통제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이 형제가 되어 주님의 받으신바 되었지만 후에 문제가 생겨서 주님이 그를 교통에서 끓어버리고 한 쪽에 제쳐 놓으셨을 때 우리는 그를 통제해야 한다. 이때 당신은 주님이 받은 사람을 다 받고 주님이 거절한 사람도 받아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만일 여러분이 주님께서 세상에 둔 사람을 교회 안에 둔다면, 여러분은 교회 안에 세상을 향한 하나의문을 열어 놓은 것이고 결국 교회와 세상 사이에 한계가 없게 되고 당신에 의해 이 담이 파괴된다.
우리는 자주 이런 비유를 사용한다. 한 척의 배가 바다위에 있다면 배는 바다와 교통을 가질 수 없다. 교통이 있을 때 이배는 언젠가 바다 속에 잠기게 된다. 당신이 교회 안에 구멍을 하나 뚫어 놓는다면 교회와 세상 사이에는 분별하는 경계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한 지방 교회가 지방 교회를 이루려면 반드시 통제와 통제 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통제하는 행동이란 무엇인가? 이는 곧 고린도전서 5장에 있는 여러 종류의 사람에 대한 것이다. 이들은 구원받고 하나님의 생명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을 지나치게 방임하여 음행하는 자나 탐람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이 되었다. 바울은 이런 사람들을 너희 중에서 내어좇으라고 말했다. 고린도 전서 5장의 명령은 어느 형제가 죄를 범하면 그를 쫓아내라는 말이 아니다. 여기의 말은 그러한 사람이 될 때 그를 내어 쫓으라고 말했다. [음행함]을 말한 것이 아니라[음행한 사람]을 말했다. 어떤 형제의 후욕함을 말한 것이 아니라 [후욕하는 사람]을 말했다. 교회는 누가 이러한 사람으로 변할 때 그를 내어 쫓고 추방해야한다. 교회 안에서 주님이 받지 않는 사람을 당신도 받지 말아야 한다. 만일 주님께서 받지 않는 사람을 당신이 있는 지방에 머물게 한다면 그것이 문제를 일으키게 됨을 기억하라. 왜냐하면 주님은 그런 사람이 누룩과 같이 전부를 부풀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며칠이 안 되어 교회 전체가 곰팡이가 생기게 된다. 온 교회는 더 이상 밀가루가 아닌 누룩이 되어버린다. 그러므로 교회에는 통제가 있어야 한다. 교회는 어떤 형제가 어떤 부류의 사람인가를 알 수 있다. 나는 화수은 교사의,[교회의 합심은 곧 성령의 음성이다.]라는 말을 기억한다. 만일 형제 각 사람이 그를 어떤 사람이라고 느낀다면 그는 분명히 어떠한 사람이다. 당신은 모든 형제가 다 그를 오해한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지방 교회는 반드시 그 지방에서 하나님의 통제를 집행해야한다.
사도행전 20장27절에서 바울은 에베소 장로에게,[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너희에게 전하였음이라]고 말했다. 또는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완전한 뜻을 다 너희에게 전하였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만일 한 지방에서 교회가 교회의 위치에서 있다면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완전한 뜻을 전할 것이다. 우리는 어떤 형제가 하나님의 완전한 뜻을 만지기를 바랄 수는 없지만 최소한 바울과 같이 하나님의 완전한 뜻에 대하여 어떤 진리도 꺼리거나 버리지 말아야 한다. 당신에게 꺼리는 것이 있을 때 즉시종파가 된다. 당신은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포함하지 않는 어떤 진리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를 외면하지 말하여 한다.
육신이고 하나님이 육신 되신 분이 아니라면 즉 그분이 하나님이 아니라면 주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구속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데 이것은 근본적으로 교회를 제해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일에 대하여 결코 느슨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엄격해야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주님의 인격에 대해 다른 가르침을 전한다면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교회는 교회의 위치를 잃어버리게 된다. 교회의 통제가 없다면 교회의 자격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도덕적인 혼란이 틀린 것이고, 교회 중에 허락되지 않을 뿐 아또한 성경은 교회가 집행하는 통제에 도덕적인 면만이 아니라 교리적인 방면도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주님은 우리에게 일반적인 교리에 대해 통제하라고 하지 않으셨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이 안식일을 지킨다 하자.(이것은 안식교를 가리켜 말한 것이 아니다. 안식교는 율법을 복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우리는 다툴 필요가 없다. 어떤 사람은 이틀을 다 지키는데 이것을 가지고도 다툴 필요가 없다. 어떤 형제는 채식을 하고 어떤 형제는 육식을 하여도 다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우리가 다투지 않아서는 안 될 종류의 교리가 있는데 그것은 주 예수님의 인격에 관한 문제이다. 이것은 곧 요한이서 7절부터 11절의 말씀이다.[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으니 이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지내쳐 그리스도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마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니라.]. 여기서 나는 여러분이, 한 지방에 있는 교회가 반드시 주 예수님의 인격을 지켜야 하는 문제에 대해 상당히 분명할 것이라고 믿는다. 만일, 주 예수님이 다만 니라 교리적인 혼란 또한 틀린 것이고 교회 중에 허락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결코 이 교리를 일반적인 교리라고 생각지 말라. 만일 일반적인 교리를 다룬다면 교회 전체가 분열될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인 교리를 가지고 다투지 않는다.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교리에 대해 다툰다. 한 지방에 교회가 있을 때 반드시 이런 통제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는 끝장나게 된다.
마태복음 18장 15절부터 17절까지는 이렇게 말한다.[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 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같이 여기라]. 어떤 교회는 게을러서 번거로운 일을 상관하지 않고 통제 하지 않는다. 여기서 주님은 교회다운 교회는 통제에 대하여 관심하지 않을 수 없음을 말씀하셨다. 18장의 교훈은 한 지방 교회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우리는 어떤 지방에 가서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할 수 있다. 지방 교회는 이런 일들에 관여해야한다. 만일 지방 교회가 이런 일들에 관여하지 않는다면 그 교회는 실직한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지방 교회라면 그 지방의 모든 책임을 짊어져야 한다.
3.포함시킴
또한 한 지방에서 교회의 가장 중요한 것은 남을 외면하지 않고 포함시키는 것이다. 교회가 포함시켜야 할 것은 행위와 교리의 방면이다. 먼저 그리스도인의 행위 방면에서 교회는 남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에베소서 1장 23절 :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보편적 교회에는 주님이 충만하다. 지방 교회에도 주님이 충만하시다. 만일 한 교회가 그리스도의 한 부분만 받는다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다.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듯은 곧 그리스도의 전부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 허리가 40 치(寸)인데 30인치밖에 안된 옷을 내게 준다면 나는 입지 못하게 된다. 옷이 충분히 커야 내가 입을 수 있다.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옷과 몸의 관계만이 아니라 생명과 몸의 관계와 같다. 옷은 혹 몸에 억지로 입힐 수 있지만 몸의 생명에 대한 것은 강요할 수 없다. 반드시 완전한 몸이 있어야 그리스도의 완전한 생명을 포함할 수 있다. 상해를 예로 든다면, 주님의 충만이 상해 교회 안에 두어질 때 이 지방을 상해 교회라고 칭할 수 있다. 만일 교회가 어떤 일을 허락하고 어떤 일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그 교회는 부족함이 있는 것이다. 여러분이 그 부분을 버리면 여러분 안에 그 부분의 그리스도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은 완전하지 않다. 그러므로 그 부분은 불구가 된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충만으로 충만 된 것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리스도는 교회를 옷 입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가 입을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가 입으시기에 알맞도록 충분하게 큰 껍질이 있어야 한다. 만일 교회가 그리스도의 생명이 소유한 것을 갖지 않았다면 완전한 그리스도를 나타낼 수 없으며 교회로 여겨질 수 없다.
골로새서 1장 25절 : [내가 교회 일군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케 하려함이니라](원문참조). 교회 안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완전한 말씀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교회 안에서 완전하게 말해야 한다. 여러분은 이 말씀을 읽은 후에 실행 방면에서 아직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교리와 행위에서의 완전함이란 무엇인가? 지방교회는 남을 외면하지 않고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1)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상해교회라고 부른다. 요즘 우리가 다룬 [영적은사]에 관하여, 가령 상해 형제들은 영적 은사를 믿지 않아도 되는가? 안 된다. 성경 안에 영적 은사가 있기 때문에 교회는 영적 은사를 믿지 않으면 안 된다. 여러분이 영적 은사를 믿지 않을 때 여러 분은 더 이상[상해교회]가 아니다. 당신은[상해에서 영적 은사를 믿지 않는 교회]가 되어 버린다. 여러분의 믿지 않음이 여러분으로 하여금 어떤 형제들을 포함시키지 않고 그들을 외면하게 만든다. 가령 상해에서 이십 명의 형제들은 영적 은사를 믿고 여러분은 믿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그들을 포함시키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밖에 격리시킬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이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그들을 밖에 격리시키는 것은 한쪽 손을 자르는 것 같지는 않지만 최소한 손가락 하나를 자르는 것 같다. 여러분은 이 교회를 그리스도의 충만으로 충만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지 않는 것이고 그리스도의 한 부분을 잘라 낸 것이다.
(2)
조금 더 큰일, 곧 [모든 소유를 팔아 주를 따르는 것]으로 예를 들겠다. 가령 상해 형제들이 모든 것을 파는 것을 믿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여 번 돈을 비율대로 가난한 자들에게 구제하는 것만을 믿는다 하자. 만일 상해에서 백 명의 형제들이 주의 영에 감동되어 모든 것을 팔아 주님을 따른다 하자. 그 때 그 형제들은,[ 이교회 안에서 우리의 위치가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들을 포함 시킬 수 없고 외면하게 된다. 모든 것을 팔아 주님을 따른 것도 그리스도의 생명의 한 부분이다. 여러분이 이 부분의 생명이 있는 형제들을 포함할 수 없다면 여러분은 그들을 밖에 격리시키는 것이고, 여러분은 여러분의 교회가 너무 작고 불구인 것을 볼 것이다. 이것은 마치 손과 발이 잘려지는 것과 같다. 그리스도에게 있는 것이 교회 안에 없다면 이것은 성공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에게 있는 것을 교회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이 교회는 교회의 위치에서 있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여러분은 교회가 아니라 종파 인 것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충만을 포함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때 결국 백 명의 형제들은 모든 것을 팔아 주님을 따르는 교회가 될 것이므로 또 하나의 종파가 더해질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도 완전치 않고 그들도 완전치 않게 된다. 여러분의 교리가 완전치 않게 되고 그들의 교리도 하나님의 완전한 뜻이 아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잘라냈고 그들도 다른 부분을 잘라 냈다. 그러므로 한 지방 교회는 하나님을 찾는 각 양 각 색의 자녀들을 포함해야한다. 모든 것을 파는 형제들 포함할 수 있어야 할뿐 아니라 모든 것을 팔지 않는 형제들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성경 안에 없는 것을 포함시킬 수 없다. 그런 것 까지 포함시키면 세상도 포함시키게 된다. 우리는 성경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함시켜야 한다. 포한시키지 않을 때 하나님의 자녀들을 격리 시키고 외면하게 된다.
사도행전 5장 4절: [땅이 그대로 있을 때(팔지 않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여기서 땅을 팔지 않을 때에 자기 소유일 수 있음을 본다. 성경은 우리에게, 모든 소유를 팔지 않는 사람도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소유를 팔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만일 어떤 단체가 모든 소유를 팔지 않을 수도 있음을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가정]이지 교회가 아니다. 일반적인 교파는 모든 것을 팔라고 요구하지 않고 [가정]은 모든 소유를 팔라고 요구하므로 이 둘은 다 교회가 아니다 무릇 하나님의 자녀들 중 일부를 문 밖에 두는 것이 곧 남을 외면하는 것이며 종파이다. 각지 형제들은 스스로 완전한 길을 가는 것이 제일 좋다. 만일 여러분이 그 길에 이를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이 올라가는 것을 막지 말라. 이렇게 해야만 포함할 수 있으며 교회라고 부를 수 있다. 하나님의 종 된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그 길로 올라가는 것이 제일 좋다. 하나님의 종 된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그 길로 올라가는 것이 제일 좋다. 그러나 우리가 오르지 못할지라도 다른 사람이 오를 수 있도록 길을 내어주어야 한다.
무릇 성경이 수용하는 모든 것을 우리 모두가 수용해야하고 성경이 허락하지 않는 것을 우리도 허락해서는 안 된다. 우리자신이 높은 데 이르러야 한다. 우리는 항상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를 바래야 한다. 아무리 어려운 길이라도 우리는 가야 한다. 만일 우리가 더 이상 가지 못한다면 다른 형제라도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교회로 하여금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게하고 당신이 못하게 하는 것을 못하게 해서는 결코 안 된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단을 내리는 근거가 될 만큼 충분히 크지 않기 때문이다.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종 된 우리는 언젠가 우리 자신이 행할 수 없는 말을 전하게 된다.]우리가 걸어 올라갈 수 없다 해서 다른 사람의 가는 것을 저지하지 말아야 한다. 한 지방에서 교회는 이런 종류의관대함이 있어야만 교회의 위치에 설수 있게 된다. 이것은 약간 이상하지만 사실이다. 바울이 전한 것은 다 그가 걸어온 길이다 우리 같은 사람들은 걷지 못한다 하더라고 전해야한다.
(3)
예를 들어, 어떤 형제는 병을 앓을 때 약을 먹어야 한다. 그들은 누가(Luke)가 구원을 받았어도 여전히 의사였다는 성경 근거를 가지고이다. 병에 걸렸을 때 몸에 유익되는 것을 먹는 것은 가(可)것이다. 그러나 어떤 형제들은 병을 앓을 때 주님을 앙망하기 때문에 어떤 약도 먹지 않는다. 교회의 태도는 이 두 경우를 다 포함해야 옳은 것이다. 만일 형제가 하나님의 치료하심을 믿는 다면 의사를 부르거나 약을 먹을 필가 없다. 이것은 가장 좋은 것이다. 그러나 어떤 형제들의 믿음이 부족하여 의사를 부르고 약을 먹는 것도 가(可)한 것이다. 만일 어떤 형제들이 과학을 믿음으로 약을 먹지 않는 것은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하여 그들을 받지 않는다면 한 무리를 형제들을 외면하고 쫓아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정반대로 [훈산회(훈산회)]사람들과 같이 의사를 부르지 말고 약도 먹지 말라고 하는 극단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만일 이렇게 한다면 어떤 사람은 믿음이 약해서 죽게 된다.
이집트 서쪽의 수단(Sudan)일대에 말라리아(malaria)가 심했었다. 신유를 믿는 많은 형제들이 그곳에 가서,[키니네는 약이기 때문에 우리는 절대로 먹지 않겠다.] 고 말했다. 결국 매년 백 명 중 몇 십 명이 죽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 무리의 형제들은,[우리가 있는 지방에서 키니네는 약이 아니라 양식이다.]라고 생각했다. 결국 그들은 매년 백 명 중 몇 사람 밖에 죽지 않았다. 이것으로 첫 무리의 주장이 틀린 것이 분명히 증명되었다.
우리는 성경이 허락하지 않은 것을 교회 안에 가져오지 않고 성경이 허락한 것을 허락하는 기본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래야만 남을 외면하지 않고 포함시키게 된다. 우리는 반드시 약을 의지해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만일 이렇게 한다면 신유를 믿는 사람들은 다 떠나가 버릴 것이다. 또 우리는 약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 할 수도 없다. 그렇게 하면 믿음이 약한 사람들은 떠나게 된다. 교회는 어떤 사람도 외면하지 않고 포함시켜야 한다. 모든 종파는 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의하지 않을 수 없다.
(4)
[성결]을 예로 들어보자. 하나님의 많은 자녀들은 주님을 믿은 즉시로 완전케 되었다고 말한다. 또 하나님의 어떤 자녀들은 두 번째 축복이 있어야 완전하다고 믿는다. 성경 안에서 어떤 사람은 구원받자마자 완전하게 되고 또 어떤 사람은 두 번째, 세 번째 축복을 받아야 완전하게 된다. 오늘날 형제회 안에 있는 일반 형제들은 한번 구원 받고서 완전케 된다고 믿기 때문에 성결파 사람들은 그들 중에서 떠나게 된다. 왜냐하면 성결파 형제들은 두 번째 축복을 받아야 완전하게 된다는 것을 절대로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두 번째 축복을 받아야 완전하게 된다는 것을 믿는다면 형제외의형제들도 떠나게 된다. 왜냐하면 형제회 형제들은 한번 구원받을 때 완전하게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만일 교회가 자기들이 믿는 성경 말씀의 일부를 뽑아낸다면 그 교회는 즉시 교회의 위치에 서는 것이 아니라 실로 종파의 위치에 서는 것이다. 우리는 한번 구원 받음으로 완전해진다는 말씀을 전하고 또한 두 번째 축복을 받아야 완전하다는 말씀도 전한다. 우리는 사람을 단번의 축복으로 완전케 되는 데에 인도할 분 아니라, 또한 사람들을 두 번째 축복으로 인도하여 해방함을 얻게 한다. 그러므로 장래 종파의 산출 여부는 당신에게 하나님의모든 자녀들을 위한 여지가 있느냐에 있다. 만일 당신이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위한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면 당신을 하나의 종파이다.
(5)
한 두가지 외적인 일을 언급하겠다. 한 예로, 머리를 덮는 것을 말한 다면 이것은 절대로 성경 안에 있는 것이다. 오늘 교회는 반드시 머리를 덮는 것에 절대적으로 찬성해야한다. 만일 이것을 보지 못한 형제들이 있다면 우리는 여전히 로마서 14장의태도에 따라 그가 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왜냐하면 주님이 받은 사람을 우리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가 보지 못했을지라도 우리는 그가 장래에 볼 수 있기를 바래야 한다. 교회는 성경 안에 있는 모든 것 편에 서 있을 뿐 반대쪽에 서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머리에 쓰는 것을 보지 못했다면 교회는 다만 그에게,[당신은 믿음이 약하여도 우리는 여전히 당신을 받습니다.]라고 말해야한다. 만일 수건을 쓴 사람을 교회가 수용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회가 자기 교회가 아님을 보고 떠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수건 쓰는 종파를 만들도록 밀어낸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수건을 쓰지 않는 위치에 선다면, 어떤 자매가 수건을 쓸 때 여러분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교회가 아니다. 받는 문제는 수건을 쓰고 안 쓰는 데 근거하지 않는다. 만일 형제들의 받는 것이 수건을 쓰는가 쓰지 않는가에 근거하고 그리스도께서 받는가의 여부에 근거하지 않는다면 수건을 쓰는 자매는 그 교회를 그녀가 속한 교회가아니라고생각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반드시 성경에 있는 것 위에 서 있어야 함을 분명히 보아야 한다. 만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관용해야한다.
(6)
예를 들어, [안수]는 성경 안에 있는 것이다. 어떤 형제가 이것을 따라가지 못할 때 우리는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성경 안에 있는 이것을 우리가 실행하지 않으면 어떤 형제는 가버리게 된다. 안수를 반대하는 것도 종파이고 안수를 하지 않는 것도 종파이다. 만일 여러분이 교회의 위치에서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받아들여야 한다.
(7)
[침례]에 관한 것은 다툼이 가장 심한 문제이다. 수 백년 이래 왜 이렇게 심하게 다투었는가? 그 원인은 어떤 사람이 로마교 안에 있는 것들을 개신교 안에 가져왔기 때문이다. 로마 천주교는 머리에 물을 뿌리는 데 많은 개신교 교회들도 이렇게 행한다. 처음에는 양쪽이 수차례 상의를 거쳤지만 후에는 각자의 길을 갔다. 만일 교회가 성경의모든 명령위에 서서 성경 안에 있는 것들을 지키지 않는다면 종파가 생기게 된다.
(8)
떡 떼는 것, 성경에서는 칠일의 첫째 날에 떡을 떼며 주님을 기념했다. 만일 어떤 교회가 성경대로 행하지 않는다면 항상 떡을 떼고자 하는 사람은 그곳을 떠날 수밖에 없다.
(9)
성경 안에 발 씻는 것이 있다. 어떤 사람은 근본적으로 발 씻는 것을 반대한다. 그들은 발 씻는 것을 없는 것으로 만들었다. 결국 주님의 생명을 순종하여 발을 씻고자 하는 사람들은 떠날 수밖에 없다.
(10)
하나님의 자녀들 가운데 어떤 사람은 교사이고, 어떤 사람은 영적 수양을 중요시하며, 어떤 사람은 복음전파를 중요시한다. 어떤 형제는 복음만 열심히 전하고 영적 수양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중하게 보지 않는다. 어떤 형제는 영적 수양을 중요시하므로 복음 전하는 사람을 경시한다. 내가당신을, 당신이 나를 경시하면 즉시 분열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11)
또 몇 가지 예를 들겠다. 어떤 사람은 영감의 말씀을 중요시 한다. 물론 이런 사람은 매우 적다. 그들은 영적 은사에서 온 영감으로 말씀을 전파한다. 이것은 매우 좋은 것이다. 고린도 전서 14장의[선지자로 말씀을 전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이런 무리의 형제들은 결코 성경 해석에는 찬성하지 않을 것이다. 성경 안에는 성경의 해석이 있는가? 성경 안에는 복음 전하는 자들도 있고 교사들도 있다. 만일 형제들이 성경 해석을 찬성하지 않는다면 성경을 읽은 사람들은 견디지 못할 것이며 교사들은 떠날 것이다. 만일 교회가 성경 해석하는 식의 말씀 전파만을 믿는 다면 영감을 믿는 사람들은 견디다 못해 또 떠 날 것이다.
모든 문제는 우리가 너무 작은데 있다. 주님 앞에서 우리의 마음이 크지 못하고 우리 자신도 크지 못하다. 우리는 이것을 저것을 받지 않고 교회가 내 입맛에 맞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회가 당신의뜻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뜻에 따라야 함을 기억하라. 어떤 면에서는 어떤 형제가 당신보다 좋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의 모든 형제들 위에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어떤 면에서 당신 위에 있는 형제나 자매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은 모든 형제들 앞에 서려고 하지 말라. 우리는 모든 형제들아 장점을 배우기를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오직 주님만이 한 교회에 부합되며 오직 교회 전체가 합해져야 한 주(主)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주님 앞에서 특별한 긍휼을 받는다 해도 당신은 한 부분에 불과할 뿐 모든 형제들이 될 수 없다. 당신 한사람이 두 사람이나 이십 명과 동등하다면 그것은 주님의 특별한 긍휼이다. 당신이 교회와 동등하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너무 교만한 것이다. 모든 형제들을 당신과 같이 만들어서는 안 된다. 만일 형제자매들이 다 당신과 같다면 교회는 장래가 없게 된다. 형제자매들에게 당신보다 좋은 면이 많을 것이다. 만일 교회가 한 가지 밖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이미 치우친 것이다. 당신이 한 가지 일을 주의할 때 다른 형제는 다른 일을 주의하고 또 다른 형제는 또 다른 일을 주의하는 것이 교회 전체의 발전이다. 당신이 자신을 교회 앞에 둘 때 교회는 끝난다. 나는 당신이 많은 형제들보다 좋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결코 당신이 모든 형제들이 될 수 없다. 주님 자신이 곧 교회 전체이고 당신 개인은 교회가 아니다. 가장 어린 형제일지라도 그가 주의한 것을 당신은 주의하지 않았을 것이다. 어떤 형제가 사랑하는 장점을 가졌지만 모든 형제가 사랑하는 장점을 가진 것은 아니다. 만일 우리 모두가 이것을 보았다면 교회는 균형적인 발전을 갖게 된다.
(12)
예를 들어, 어떤 교회는[성탄절]을 지킨다. 충성스럽게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은 다른 길로 가야 한다. 성경 안에는 절대로 [성탄절]이나[부활절]이 없다. 교회가 [성탄절]이나 [부활절]을 지킨다면 교회가 좋지 않게 됨을 즉시 보게 될 것이다. 만일 로마 천주교 안에 있는 우상을 용납한다면 즉시 문제가 생기게 된다.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
이상의 요점들을 종합하여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을 찾아냈다.
첫째로, 교회는 반드시 성경에 있는 것 쪽에 있어야 하며 그쪽에 서 있지 않은 사람을 관용해야 한다. 교회는 따라가지 못하는 약한 사람을 관용해야한다.
둘째로, 조금 전에 말한 성결의 교리와 같이 성경에 양면이 있다면 교회에도 반드시 양면이 있어야 한다. 한 방면만 있을 때, 그것은 종파를 이루는 것이다.
셋째로, 성경 안에 없는 것들을 교회는 반드시 강력하게 거절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님을 충성스럽게 따르는 사람들은 성경에 없는 것이 교회 안에 있는 것을 보고 교회를 떠날 것이다.
아무튼 우리는 반드시 성경 안에 있는 것 쪽에 서 있어야 한다. 성경 안에서 허락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그 허락되는 것 위에 서야 한다. 우리는 성경 안에 없는 것을 거절해야한다.
넷째로, 주일이나 안식일을 지키는 것같이 성경 안에서 사람들에게 자유를 허용한 것에 대해 우리도 자유를 허락해야한다. 이것은 성경이 주일을 믿l지 않는 다는 말이 아니라 약한 사람은 여전히 안식일을 믿는 다는 말이다. 그들은 여전히 유대인이 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은혜 아래 있고 율법 아래 있지 않다. 성경은 절대적으로 고기 먹는 것을 찬성한다. 그러나 채식을 찬성하는 사람이 있을 때 교회는 그들이 채식하는 것을 용납해야한다. 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오늘날의 안식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안식교를 율법에 속한 전체적인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갈라디아서와 완전히 다른, 성격에 없는 이단이다.
만일 교회가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포함한다면 참 교회라 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에게 특별한 교리와 취향이 있으므로 어떤 교리를 거절하고 하나님의 기타 자녀들을 희생시켰다면 여러분을 교회라고 할 수 없다. 만일 이러한 [포함]이 없다면 교회를 이룰 수 없다. 만일 여러분에게 포용이 있다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형제나 자매로 받을 수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주님을 사랑하는 어떤 사람들과도 함께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책임 형제들은 반드시 주님 앞에서 자라서 제일 높은 것과 가장 완전한 것에 이르러야 한다. 거듭 말하지만 당신 자신이 이르지 못했을지라도 당신의 마음이 커야 하고 결코 다른 형제들을 제재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 자신이 만지지 못하고 올라갈 수 없으면 다른 사람도 올라가지 못하게 한다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라 종파이다.
우리가 지방 교회의 이름을 붙인다고 교회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포함하는 영적이 도량이 있어야 한다. 만일 교회가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외면하지 않고 포함시켰는데도 다른 길을 가고자 하는 형제가 있다면 교회는 그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종파를 만든 것은 여러분이 아니라 그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깊이 깨어지고 파내져야 한다! 여러분은 자신을 교회의 측량하는 표준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여러분은 그 표준에 이르기에 부족하다. 모든 형제자매들 안에 하나님의 역사가 있으며 그들에게 하나님의 위임이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자신의 분량을 다할 때 교회가 있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남을 외면하지 말고 포함해야한다.
4.조직하려는 생각이 없어야 함
마지막으로 나는 이렇게 말하겠다. 우리는 결코 조직하려는 마음을 품지 말아야 한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와 하나님의 복음이 오직 우리 가운데서만 나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각지로 갈 때 우리는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을 만나러 가는 심정이 있어야 한다. 많은 지방에 갈 때 우리가 반드시 사람들을 인도하는 위치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지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만 가서 교통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결코 목사가 되기 위해 간다는 태도를 갖지 말라. 우리는 어떤 조직을 이루지 말아야 한다. 많은 지방에 갈 때 나의 목적은 교통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엘리야 외에 또 많은 선지자들이 있고 몇 천 명의 엘리야가 있을 수 있다. 같은 한 지방에서 한 입장에 서 있는 사람은 다 우리의 형제들이다 그들도 우리가 그들의 형제임을 보게 될 것이다.
만일 한 지방에 한 무리의 형제들이 서로 왕래 하는데 당신이 그 지방에서 그들과 왕래하지 않고 다른 시작을 갖는다면 그것은 당신이 교회를 모르는 사람임을 증명한다. 가령 한 지방에 지방 입장에 서 있는 오십 명이 있는데 후에 또 오십 명의 형제들이 빛을 보고 교회의 입장을 분명히 보았다면 그들은 분명 전에 있는 형제들과 같이 있을 것이다. 지방 입장을 지킬 때 조직의문제가 산출되지 않는다. 당신이 어떤 지방에 있는 것은 그 지방에 있는 교회를 위한 것이지 [우리]계통의 교회를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중경(중경)에 있다면 당신은 중경 교회이고, 청도(청도)에 있다면 청도 교회인 것이다. 당신은 어떤 조직에 속한 교회가 아니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조직에 속한 교회가 돌 때 당신은 틀린 것이다. 당신에게 조직적인 사상이 있을 때 즉시 종파가 된다.
나는 서안(서안)을 예를 들겠다. 이것은 명칭의 문제나 조직의 문제가 아님을 기억하라. 서안이 두 모임을 합하려고 할 때 누가 인도자가 되며 누가 책임 형제가 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갑(갑)측에 책임 형제 셋이 있고 을(을)축에도 세 명의책임 형제가 있다면 합할 때 누가 책임 형제가 될 것인가?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인도는 시간의 길고 짧음에 근거하지 않고 영적인 공과를 얼마나 배웠는가에 근거한다. 예를 들어, 갑 축의 모임은 이십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을 측은 단 오 개월 밖에 안 되나 갑 측의 모이는 책임 형제들은 주님 앞에서 배운 것이 아주 적고 을 측에 모인 형제들이 주님 앞에서 많이 배웠다 하자. 세상 적으로 말한다면, 갑 측의 모임은 이십 년이 되었고 을 측의 모임은 오 개월 밖에 안 되었으므로 이십 년 된 측에서 인도해야할 것이다. 그러나 주님의 말씀 안에서는 이렇지 않다. 인도는 모인 햇수가 많은 것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연한이 얼마나 되는 가에 따른다. 만일 갑과 을이 합해진다면 응당 갑 측의 책임 형제들이 을 측 책임 형제들에게 양보해야한다. 어떤 모임에의 자격에 의해 인도하는 형제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교회의 지위는 시간에 근거하지만, 책임 형제는 그들이 책임 졌던 교회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주님 앞에서 얼마나 배웠는가에 따라 결정한다.
5.형제들을 찾아야 함
오늘 상해에서 우리는 상당히 주의해야한다. 어떤 형제자매들이 종파를 떠나고자 할 때 진정 성경에서 정한 입장이 지방임을 보았다면 그들은 결코 다른 모임을 세우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종파를 떠날 때 내 자신이 첫 번째로 종파를 떠난 사람이라는 생각이 없었다. 내 마음속에 바람은 나와 똑같이 종파를 떠난 사람을 만나는 것 이었다. 만일 오늘 내가 상해에서 종파를 떠났다면 나는 종파를 떠난 사람들이 있는지를 찾으러 갈 것이며 물어 볼 것이다. 30년 전 내가 복주(복주)에서 처음 종파를 떠났을 때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그리스도인이라는 생각이 없었다. 나의 첫 번째 생각은 형제를 찾는 것이었다.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천성(천성)이듯 형제를 찾는 것도 천성이다. 우리는 응당 깨끗한 마음으로 주를 찾는 사람들과 같이 있기를 즐거워해야 한다. 어떤 형제는 말로는 종파를 떠났다고 말하지만 종파를 벗어난 성분이 많지 않고 스스로 교회를 세우고자 성분이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 사람은 종파를 떠난 사람을 찾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스스로 교회를 세우려하기 때문에 이미 종파를 떠난 사람을 귀하게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참으로 종파를 떠난 사람이라면 종파를 떠난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며 귀히 여길 것이다. 그러므로 종파를 떠난 사람 중에도, 참으로 종파를 떠나 주님을 깨끗한 마음으로 섬기는 사람과 같이 있으려는 사람들과 스스로 교회를 세우기 원하는 사람들의 두 종류가 있다. 상해에서 이러했고 청도나 북경에서 이러했으며 서북에 와서도 이러했다. 상해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보다 일찍 체험한 것 같다. 오늘 그들이 우리를 찾으러 오지 않는다면 우리가 그들을 찾아가야 한다. 그들에게 조직의 문제가 있더라고 우리에게는 있어서는 안 된다. 오늘 우리가 평량(평량)이나 천수(천수)나 적화(적화)에 갈 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첫 번째 일은 가서 교회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형제를 찾는 것이다.
만일 한 지방에 간 여러분의 첫 번째 일이 교회를 세우는 것이라면 좀 전에 말한 상해의 형제들과 같은 과오를 범하는 것이다. 그곳에 한 무리의형제들이 입장을 잘 지키고 좋은 방면으로 가고 있다면 그들이 성경에 대해 잘 모른다 해도 그들이 입장이 틀리지 않기 때문에 그 형제들을 찾아가야한다. 당신은 입장을 지키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본 후에야 시작을 가질 수 있다. 많은 때 당신은 가입(가입) 할 수 있을 뿐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은 결코 교회에 가입하는 것은 수치이고 교회를 세우는 것이 영광이라고 생각지 말라. 만일 당신이 이렇게 생각한다면 당신이 사도들 전에 출생하지 못한 것을 원망할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세우는 것만을 좋아하지만 이것은 그가 신령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 속했음을 뜻한다.
또 한 면으로, 종파에서 갓 나온 젊은 사람들은 인도자가 될 수 없다는 법이 없다. 어떤 형제는 지난 토요일에 교통을 통해 받아들인 형제이지만 하나님의 손에서 다스림을 받은 사람일지도 모른다. 당신은 그를 받은 후 다음 주에 많은 일에 있어서 그의 말을 들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개인의 성숙된 상태는 그가 있던 교회와 관계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참된 영적인 공과가 있는 사람을 합당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 나는 주님께서 형제자매들 앞에 갈수록 더 분명한 길을 보여주시기 바라며, 주님을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따라갈 수 있기를 바란다.
[열린문]에서 발췌함
교회의 입장이 옳은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내용에 있어서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입장이 옳은 것은 외부적으로 옳은 것에 불과하고, 내용에 문제가 없어야 내면적으로 옳은 것이다. 입장의 헛된 형식만 있고 내용의 실제가 없다면 그것은 비어 있는 것이며 영적인 가치가 별로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내용을 주의해야 한다.
교회는[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엡 1:23).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것이 교회 안에도 있어야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생명과 그리스도 자신으로 충만 되어야 한다.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를 우리의 거룩함으로나 능력으로나 승리로나 치료하심으로 체험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우리의 만유로 체험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교회의 내용은 사람의 양선(양선)이나 열심이나 흥분이 아니요 또한 사람의 근면과 수고도 아니다. 무릇 사람에게서 나온 것은 모두 교회의 내용이 아니다. 교회의 내용은 믿는 이들의 안과 밖에서 그리스도의 모든 풍성을 실제로 나타내게 하는 성령이다. 교회의 내용은 성령 안에서 믿는 이들의 체험이 되신 그리스도이다. 교회의 내용은 믿는 이들이 체험한 그리스도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이들이 갖는 영적인 실제이다.
교회가 아무리 흥분하고 활발하다 하더라고 그리스도가 교회 안에서 인식되고 체험된 바가 많지 않다면 그 교회의 내용은 별 분량이 없는 것이다. 교회가 아무리 근면하고 수고한다 하더라고 그리스도가 교회 안에 성령으로 말미암아 역사하여 다스릴 수 없다면 그 교회의 내용에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회 안에 그리스도가 가득하고 영적인 실제가 충만하며 그리스도가 그 안에서 온전히 다스리시며 성령이 자유로이 역사해야 그 교회의 내용에 문제가 없는 것이다.
교회의 내용은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모든 것과 영에 속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것과 영에 속한 것이라면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든지 모두가 교회의 내용이다. 우리는 응당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화어직사(話語職事)에서 발췌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