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름산을 빼고 완주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다시 도전하는 경기도 광주의 태백종주 산행을 준비하며,
지난 4년 전인 2019년 첫날 친한 산친구 3명과 함께 총 4명이서 신년 일출 산행지로 올랐던 경기도 광주시의 태백종주를 하면서 체력적인 어려움과 대중교통의 편리성 때문에 백마산에서 마지막 마름산을 제외하고 경안천이 아닌 초월읍으로 내려서며 아쉬움을 남겼던 태백종주 산행을 다시 한번 더 걸어 보기 위해 자료를 준비해 본다. 이름있는 봉우리만도 미역산과 태화산을 시작으로 연지봉, 마구산, 벌덕산, 정광산, 노고봉, 발리봉, 백마산 용마봉, 백마산 지나 마름봉까지 10개나 되고 이름없는 무명봉은 수없이 많이 이어지는 산줄기이다 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은 산행이지만 고도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등로가 유순해 진행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 다만 산행 들머리와 날머리를 어떻게 접근하고 내려서느냐 하는 문제가 더 어려워 일단 애마를 몰고 내려가 산행 날머리인 경안천 주위에 주차해 두고 택시를 이용해 들머리인 작은안나의집으로 이동한 후 산행을 하고 곧바로 귀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 본다. 집에서 가까운 종주 산행으로는 이제 광명시의 도구가서 종주만 한번 더 하고 나면 이제부터 마음 편히 지방으로 내려가 만나고 싶었던 산들을 둘러보며 여유자작 구경하고 걸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보는 시간이다.
산 행 지 : 태백종주산행(경기 광주 미역산-태화산-백마산-마름산-경안천)
산 행 일 : 2023년 2월 25일(토)
산행인원 : 칠갑산 나홀로 또는 제한된 총 5명 (운전자 제외하고 4명 신청가능)
산행안내 : 칠갑산 010 3724 3832
만남장소 : 06시 30분 사당역1번출구 공영주차장입구 신청자 없을 시 대장은 06시집에서 출발 예정 단 경기도 광주시 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개인적으로 갈 수 있는 신청 자는 아침 7시 10분까지 도착해 기다릴 수 있음
들머리, 날머리 들머리 : 경기 광주시 도척면 유정리 697(98번 도척로 2차선 포장도로, 추곡리 작은안나의집 버스정류장) 날머리 : 경기 광주시 쌍령동 산 77-20(경충대로 옆 경안천)
회 비 : 차량비와 택시비 및 발전기금 포함 6만원 예상 (경비 1/N 분담)
준 비 물 : 겨울산행에 필요한 장비, 점심, 식수, 음료수, 개인기호품 등
상세코스 : 추곡리 작은안내의잡 버스정류장(98번 도척로 2차선 포장도로, 경기 광주시 도척면 유정리 산 25-4)-은곡사-갈림삼거리 이정표(유정리 버스정류장 2.37 Km)-현위치 이정목(시어골 고개가는 길목)-돌탑봉 이정표(은곡사 0.84 Km)-미역산(612.4미터, 삼각점과 헬기장)-현위치 1.1 시어골고개 이정목-현위치 삼지송 이정표-태화산 철쭉 군락지-태화산(641.1미터, 이정석, 태화산의 유래, 사각정자, 이정표 및 벤취 쉼터)-폐쇄된 KT기지국(아침식사)-태화산 복귀-이정표(마구산 1.20 Km와 태화산 0.50 Km)-연지봉(561.8미터, 헬기장과 삼각점)-이정표(마구산 0.11 Km와 태화산 1.60 Km)-마구산(595미터?, 정상석과 나무데크, 마구산의 유래)-안부 이정표(상림리 시어골 1.30 Km와 용인시 금어리 2.10 Km)-삼각점과 무인산불감시카메라봉-시멘트 포장도로(현위치 2.3 휴양림 이정목)-활공장-현위치 1.5 휴양림 이정목-휴양봉(520미터, 정상석과 나무데크)-벌덕산(474.8미터, 이정목)-헬기장-현위치 1.3휴양림 이정목-정광산(563미터, 정상석과 이정판 및 벤취쉼터, 무인산불감시카메라)-노고봉(578.2미터, 정상석과 돌탑)-무명 돌탑봉-곤지암 리조트 스키장-용인외국어대학교 정문 2.90 Km 갈림삼거리 이정표-곤지암리조트 스키장 조망-한국외국어대학교 0.70 Km 이정표-갈림삼거리 이정표(매산1리 1.12 Km)-발리봉(512미터, 정상석과 돌탑)-안부 이정표(용마봉 1.12 Km와 발리봉 0.50 Km)-비포장 임도-헬기장-군 시설 안부 이정표(용마봉 0.67 Km와 발리봉 0.95 Km)-군시설 및 군 통신탑-현위치 1.4 신이리하산길 이정목과 이정표-군부대 경고판-무명 돌탑봉-백마산 용마봉(502.9미터, 정상석과 돌탑, 삼각점)-현위치 1.2 예비군훈련장하산길 이정목과 이정표-백마산(460.6미터, 정상석, 돌탑과 이정목 및 이정석, 헬기장)-헬기장(447.8m, 삼각점)-내리막 나무계단-바위무명봉(안전철봉과 로프)-벤취쉼터1과 이정표-공작현 안부(이정표)-육각정자와 운동기구 및 이정표-마름산(316.3m, 벤취쉼터2와 이정표)-갈림삼거리 이정표-쌍령동 행정복지센터 갈림삼거리-경안천-산행종료
산행거리 및 시간 : 약 20Km, 여유롭게 진행하여 8시간 예상
교통편 : 애마와 택시 이용 당일산행으로 진행
주의사항 : 산행과 관련하여 산행리더가 세심하게 도움을 주고 함께 산행을 하면서 어려움이 없도록 보살펴 드리겠지만 3450온누리산악회는 비영리산악회이기에 산행과 관련해 그 어떤 사고에도 책임이 없으며 개인이 필요한 경우 산행신청 전 개인보험에 가입하고 참가하실 것을 추천드림니다.
은곡사 은곡사는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유정리 태화산(해발 644m) 기슭에 있는 사찰로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비구니 사찰이고 물푸레나무로 도끼자루를 만들어 팔던 음(陰)씨 성을 가진 목수의 집터에 지었다는 절이며 경내에는 대웅전과 석불입상 등이 배치되어 있다. 오밀조밀한 고갯길과 아담한 산세가 조화를 이룬 운치 있는 경관을 볼 수 있어 한적한 드라이브의 명소로도 알려져 있다. 태화산(642m) 태화산은 경기도 광주시의 남부 도척면 유정리와 추곡리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고도는 642m이고 경안동 남쪽 국수봉에서 시작된 능선이 쌍령동을 넘어 남하하면서 백마산을 솟게 하고 계속 남진하여 긴 능선을 형성하는데 크게 보면 이 능선상의 최고봉이 태화산이다. 예로부터 대해산(大海山) 혹은 대하산(大河山)이라고도 칭하였다고 전하는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대해산이 주 남쪽 50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해동지도에 도척면 대하산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1872년지방지도와 대동여지도에는 대해산으로 광여도에는 대하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중정남한지에 대화산은 도척면과 오포면 사이에 있으며 여지승람에 대해산이라 하였고 산의 남쪽은 용인 경계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지명과 관련된다고 짐작되는 태화산의 대화약수(大華藥水)는 고려 충숙왕 12년경에 일연선사(日蓮禪師)가 발견한 것이라고 하며 장군수(將軍水)라고도 불러왔는데 구전에 의하면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창제할 때 어안(御眼)을 치료하기 위해 이 약수를 떠다가 치료한 바 있다고 한다. 그 후 널리 세인들에게 알려졌으며 조선조 철종 때에 좌찬성 김병기(金炳冀)가 낙향하여 이 약수로 신병치료를 하여 병이 쾌유된 것을 기념하고자 석벽에 대화수석(大華水石)이라고 음각하였는데 현재까지도 흔적이 남아 있다고 전한다. 조선지지자료 광주군 도척면 운정동과 상림동에 대해산으로 수록되어 있고 산 중턱에 백련암 부도가 남아 있으며 태화산 산림욕장과 추곡저수지 및 유정저수지 등이 있다.
마구산(595m, 말아가리산) 말아가리산(마구산)은 용인시내에서 동북쪽 븡향에 위치해 있는 깊고 높은 산릉으로 용인의 산중에 제1봉답게 가장 높으며 정상의 바위가 통점에서 보면 말이 입을 벌린 모습에서 말아가리란 이름이 붙여졌다. 포곡읍 유운리에서 보면 말머리 모습이 확실히 보이며 말과 인연이 있는 산이다. 휴양봉(520m) 휴양림의 바로 뒤에 자리하고 있어 불려지게 된 명칭으로 추측된다. 벌덕산(475m) 산의 형세가 평평하면서도 산이 뒤로 벌덕 누어 있는 것 같다하여 붙여진 명칭이라는 설이 있다. 정광산(正光山, 523m)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와 초부리 및 광주시 도척면 도웅리와 상림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전체적으로 능선이 남북 방향으로 연속되어 있는데 북쪽으로는 노고봉이 인접해 있고 정광사라는 절에서 유래한 명칭이라는 설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이밖에도 발이봉과 503고지 및 백운산 등으로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500m 내외의 봉우리들이 이어져 대덕산과 태화산 등으로 연결된다. 서사면의 유수는 갈담리와 초부리의 작은 개천들을 통해 경안천으로 유입되고 주요 식생은 참나무가 대부분이지만 동사면에는 낙엽송과 잣나무 조림지 및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조림연구단지가 있으며 기반암은 흑운모편마암이다. 동사면에는 곤지암컨트리클럽이 있고 동남사면 산자락에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조림연구단지 및 양봉과학한국기술연구소 등이 있다. 그리고 동쪽 멀리 남북 방향으로 중부고속국도가 지나고 있으며 서쪽에는 국도 45호선이 남북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노고봉(老姑峰, 578.2m) 노고봉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와 광주시 도척면 도웅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전체적으로 능선이 남북 방향으로 연속되어 있는데 북쪽으로는 발이봉에서 503고지와 백운산 등으로 연결되고 있고 남쪽으로는 정광산(523m)이 인접해 있으며 대덕산과 태화산 등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이곳의 유수는 노곡천과 곤지암천을 거쳐 경안천으로 흘러들고 있고 식생은 참나무류가 대부분이지만 남사면에는 낙엽송 조림지와 북서 사면에는 밤나무 조림지가 있으며 기반암은 대부분 선캄브리아기의 흑운모편마암이다. 동사면에는 곤지암컨트리클럽이 있고 서북쪽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가 있으며 동쪽 멀리에는 남북 방향으로 중부고속국도가 지나고 있다. 백마산(白馬山, 503m) 백마산은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과 오포읍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503m이고 광주에서 이천으로 가는 길 오른쪽에 있는데 한남정맥에서 갈라진 산줄기가 백마산에 연결되어 있으며 산이 작고 낮으므로 당일 산행지로 좋고 강수량이 적어 봄·가을 산행지로 적합하다. 산행은 도곡동이나 대쌍령리에서 시작하는데 도곡동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도곡초등학교에서 서쪽의 계곡을 따라 안부를 오르고 백운암을 지나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서 하산하는 길은 두 가지가 있는데 447봉을 거쳐 극락사에 이른 뒤 양촌 매곡초등학교로 내려가는 코스는 약 8.5Km이며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며 460고지를 지나 점말로 내려가는 코스는 9.5Km로 3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대쌍령리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공작현을 지나 447봉에 오르고 정상에 도착하며 하산은 같은 길로 하거나 도곡동에서 출발한 코스의 하산길을 택해도 좋다. 주변에는 사적 제57호로 지정된 남한산성과 독립운동가 신익희 선생의 묘 등 유적지가 있다.
몇년 전 산친구들과 여유롭게 걸었던 등로이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느긋하게 걸어 완주 후 기분 좋게 귀가할 수 있기를 바래보며 그동안 시야를 방해했던 미세먼지도 사라져 멋진 풍경과 조망도 즐길 수 있기를 바래본다. 멋진 조망 산행이 되길 기대하면서
칠갑산 |
첫댓글 다리 근육 만들어서 따라 가겠습니다
좋으신분들과 안전하게 잘 다녀오세요
네 은비령님,
잘 다녀 오겠습니다.
해피하게
다녀오기요
내는 먼저 댓글 달아
경기둘레길 6코스 다녀오겠슴다..
다음에 좋은 산행지에서 만나면 되지요
잘 다녀 오세요
예전 둘이서 정선에서 1박하며 민둥산 가리왕산 노고산 아리랑산을 돌아내려올때 생각이 납니다
마음은 함께하고 싶지만 이젠 무리겠지요~~
잘 다녀오세요~
지금 와 생각해 보면 그때가 좋았지요
겁도 없이 산에 들때의 마음으로 되돌아 가 보려고 합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
와~~~ 두 분이 잘 댕겨오세요...
우리는 이제 그만....응원이나 합니다...
바다사랑님과 함께 하니 휘둘릴 것 같네요
그래도 기분 좋게 잘 다녀 오겠습니다.
칠고문님, 잠자꼬 산행리더의 뒤를 열심히 따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혹 6시50까지 모란역으로 가면 함께 갈수 있을까요?
네
들리겠습니다
반갑게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