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조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파악과 특성 사건의 발생빈도 조사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간의 상호관계 파악
- 특정 값을 예측
→ 횡단조사, 시계열조사, 패널조사
주요조사 내용 : 특정 시점의 자료를 이용한 가설검증
조사방법 : 횡단조사나 시계열조사, 패널조사, 서베이조사
질문의 구조
- 계량적 정보중심
- 구조화된 질문
- 공식화된 양식
- 통계적 분석을 전제로함
조사결과
- 통계적 분석방법에 의한 객관성 확보
- 가설검정 및 명확한 가설에 기초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함.
기술조사의 정의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상황변화에 따른 응답자의 반응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에 사용되는 조사방법
목적
-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파악과 특정 시간의 발생빈도 조사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간의 상호관계 파악
- 상황변화에 따른 특정한 변수값 예측
특성
- 의사결정과 관련된 문제와 조사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난 후 에 실시함
- 탐색조사보다 많은 사전지식이 필요함
기술조사의 종류
- 횡단조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조사방법으로 여러조사대상들을 정해진 한시점에서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
상이한 특성을 가진 집단들을 측정한 값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그 차이를 분석하고 규명하는 조사
비교적 큰 규모의 표본을 조사할 경우에 사용
예) 서베이조사 : 응답자로 하여금 특정 조사주제에 관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실증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방법
- 시계열조사(종단조사)
정해진 조사대상에 관한 특정한 변수값을 여러시점에 걸쳐 조사하여 변수값의 변화와 그 발생요인을 분석하는 방법
예) 시간의 변화에 따른 주가지수 및 환율의 변동을 측정
- 패널조사
집단으로 구성된 조사대상인 패널에 대하여 여러 시점에 걸쳐 동일한 현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복 측정하여 조사하는 방법
비교적 작은 규모의 조사에서 사용함
패널 : 공급자나 거래자 또는 소비자 등으로 구성된 고정도니 표본집단
패널자료 : 패널의 특성과 변화를 시간경과에 따라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수집된 자료
1 기술조사의 정의 및 목적
- 기술조사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상황변화에 따라 각 변수들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예측하는 데에 사용되는 조사방법이다.
기술조사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조사이므로 탐색조사와 달리 조사목적이 구체적으로 설정, 조사의 대상이 되는 관련변수들 간의 관계가 어느정도 파악된 상태에서 실행된다.
목적
-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특정 사건의 발생빈도를 조사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
예) 소비자의 인구통계적인 특성에 따른 특정 상품의 소비량이나 선호도의 차이를 파악하는 경우
- 특정한 변수값을 예측하기 위해
예) 월별로 상품판매량의 변화를 조사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경우
이는 과거에 측정된 값들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려는 목적
2 기술조사의 종류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목적을 갖는 기술조사는 (탐색조사와 달리) 의사결정과정과 관련된 문제와 조사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난 후에 실시되어야 한다.
탐색조사보다 많은 사전지식이 필요하고, 특정 문제와 가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해야 하므로 비교적 정교한 조사계획과 실행이 요구된다.
대체적인 현상파악과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에 적합한 조사로서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는 서베이가 여기에 속한다
- 횡단조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조사) 여러 조사대상을 정해진 한 시점에서 조사,분석하는 방법
상이한 특정을 가지고 있는 집단 간의 측정치들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규명하는 방법으로서 비교적 큰 규모의 표본조사가 필요하다
횡단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 서베이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특정 조사주제에 관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
- 시계열조사 (종단조사)
정해진 조사대상의 특정 변수값을 여러 시점에 걸쳐 조사하여 이들의 변화와 그 차이의 발생요인을 분석하는 것.
예) 주가지수나 환율등의 값들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추적, 조사하여 이들의 변화와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 즉 하나의 특정한 관심 변수를 서로 다른 시점에서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 패널조사
일반적으로 시계열조사는 조사의 대상이나 변수가 하나 혹은 극소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조사대상이 하나가 아닌 여러명으로 구성된 집단 즉, 패널인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패널이란 공급자나 거래점 또는 소비자등으로 구성된 고정된 표본으로서 패널의 특징과 변호를 시간경과에 따라 여러차례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조사하는 것을 패널조사라 부르고 패널조사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를 패널자료라고 한다.
패널은 일반적으로 특정지역이나 요건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횡단조사의 대상만큼이나 큰 그룹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소규모의 그룹으로 구성된다.
패널조사는 동일한 현상에 대해 특정 패널을 여러 시점에 걸쳐 지속적으로 반복 측정하여 조사하는 것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의 집단에 대한 (시계열적) 조사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