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전거의 종류는
크게 몇 가지로 나뉘게 된다.
도로에서 주로 타게 되는 도로용 사이클,일반인들이 편안한 자세로 쉽게 탈 수 있는 자전거, 투어와 장거리 여행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투어 자전거, 그리고 최근 엄청나게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산악자전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두꺼운 바퀴
자전거 중에 바퀴가 가장 두꺼운 자전거가 산악자전거이다. 게다가 바퀴가 매우 거칠게 표면
처리가 되어 있어(전문 용어로트레드라고 한다)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다.
2) 폭이 넓고 직선형의 핸들
핸들의 폭이 다른 어떤 자전거들보다 넓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그 어떤 자전거들보다 험한
지형을 운행해야 하기에 안정성이 크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핸들의 모양적인 특징은 일
자형(사실 3-5도 정도 휘어 있다) 또는 약간 위로 휘어져 갈매기 날개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
니다.
3) 서스펜션
앞바퀴 또는 뒷바퀴에까지도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일명 쇼바라고 부르기도 하는)이
장착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며 자갈길, 울퉁불퉁한 산길을 갈 때도 걱정이 없다.
4) 26인치 지름의 바퀴
위의 모든 것을 다 만족하더라도 바퀴의 지름이 26인치를 넘으면 산악 자전거라고 부르지 않
는다. 물론, 특수한 경우 24인치의 바퀴를 사용하긴 하지만 대부분 26인치 지름의 바퀴를 사
용한다.
5) 엄청나게 많은 변속 기어
21단, 24단, 27단 등등이 있으나 여기서 27단은 앞 기어판 3개, 뒤 기어판 9개로 앞뒤를 곱하여 말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장 최근의 최고급 스타일이다.
2. 산악자전거의 종류
산악자전거가 대중화되면서 크게 네 가지 스타일로 나뉘게 되었는데 일부 종목은 하계 올림
픽의 정식 종목이 되었다.
1)하드테일(hard tail)
말 그대로 뒷바퀴에는 서스펜션이 없는 자전거를 말한다. 크로
스컨트리 시합에 주로 사용되며, 가볍고 빠르다는 강점이 있지
만 소프트 테일처럼 편하고 부드럽지는 않다.
2)크로스컨트리용 소프트 테일(XC soft tail)
소프트 테일이란 뒷바퀴에 충격 흡수 할 수 있는 서스펜션을
갖춘 자전거를 말하는데 처음에는 다운 힐을 위해 개발되기 시
작했지만, 무게가 가벼워지고 구조가 발전됨에 따라 크로스컨
트리용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3)다운힐(downhill)
다운 힐 시합을 위해 개발된 산악자전거
이다. 무게는 어느 정도 무시되고, 6인치 이
상의 앞 뒤 바퀴의 트래블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체인 링은 50T 가량으로 한 개
만 사용하였다.또한 이것은 짧은 스템으로
내리막길에서의 스티어링 감각과 체중 이동
이 쉽도록 설계되었다
4)프리 라이딩(free riding)
시합을 위한 용도가 아니라 편하고, 재미있게 타기 위해 설계된 자전거로 최근에 활발한 개
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산악자전거 구입 요령
1)프레임의 종류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크게 모노코크와 파이프 형식의 프레임을 볼 수 있다. 모노코크는
일반적으로 파이프에 비해 무겁지만 더욱 단단한 특성이 있다. 또 다른 특성을 보면 파이프를
이용한 프레임은 물통 걸이를 두개 다는 것이 쉽지만 모노코크의 경우는 그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모노코크의 경우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를 만들 수 있으므로 기본 형태의 자전거
에 지루함을 느낀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2)포크의 종류
서스펜션 포크는 크라운의 갯수에 따라 크게 싱글과 더블로 나누어진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
는 것들은 싱글 크라운이고, 그것보다 좀 더 강하고 험한 지역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더블
크라운이 있다. 많은 경우 더블 크라운이 좀 더 무겁기 때문에 크로스컨트리에는 싱글크라운
을 다운 힐과 듀얼 슬라롬에는 더블 크라운을 사용한다. 하지만 크로스컨트리용 더블 크라운
도 생산되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골라야 한다.
3)브레이크의 종류
브레이크를 잡는 방법에 따라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나뉜다. 림 브레이크의 경우
는 가볍고, 좋은 환경에서 뛰어난 브레이크 능력을 발휘하고, 디스크 브레이크는 무겁지만, 어
떤 환경에도 훌륭한 브레이크 능력을 발휘하는 특성이 있다. 전에는 주로 다운 힐에만 사용되
어 왔던 디스크 브레이크는 최근에 소재 개발로 무게가 가벼워지고, 시합의 환경이 점점 험해
지는 경향으로 크로스컨트리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다.
4)바퀴의 종류
일반 림과 스포크 휠, 카본 휠, 데모 프라스틱 휠, 텐션 휠 등 많은 종류의 바퀴가 선을 보이고,
색상과 모양도 가지가지다. 그 특성들이 또한 가지각색이지만, 여러분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고
르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5)자전거의 사이즈
올바른 사이즈는 자전거를 다루기 편해야 하고, 몸에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너무 작게 되면 등
과 허리가 휘어져서 불편하게 되고, 너무 크면 허리가 많이 숙여지게 되고 자전거를 다루기에
힘이 든다. 다음의 표는 일반적인 자전거의 사이즈를 키에 맞추어 본 것이다. 가능 수치는 표에
나온 수치에서 가감해도 가능한 최대 최소치를 나타낸다.
키 (cm) 스탠드오버(cm) 사이즈(inch) 탑튜브 길이(cm)
152 - 162 68.5 15 50
162 - 170 71 16 56.5
170 - 177 73 17 59
177 - 185 76 18 59
185 - 198 79.5 19 60
4. 산악자전거의 기본자세
마운틴 바이크 라이딩은 기본 자세가 많은 것을 좌우한다. 노면이 매우 불규칙하고 장
애물에 대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산악지형에서는 특히 안전과 스피드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기본 자세가 된다.
1) 기본 라이딩
어깨가 열리고 팔이 뻣뻣한 자세는 잘못된 자세다. 왜냐하면 기
본적으로 온 몸에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대기되어진 상태
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팔과 허리는 약간 굽혀지면서 충격에 직
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고,엉덩이가 안장을 깔고 앉은 듯
무겁게 안장에 내려 앉으면 안 된다.손은 집게손가락과 검지손
가락을 브레이크 레버 위에 올려놓아서 언제라도 제동할 수 있
도록 준비하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핸들 그립을 강하게 잡아야 한다. 얼굴은 진행방향을 볼 수 있도록 앞을 향하고 있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목이 조금 아플 수도 있다.
2) 코너링
코너링의 기본 자세는 두발이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오른발잡이는 오른발이 앞으
로 오고 왼발이 뒤에 오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발의 높이가 지면에서부터 같도록 수평을 유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금 더 상급 코너링에 들어
가면서 발의 위치가 바뀌게 되는데, 그것은 차차
익히게 될 것이다.먼저 기억할 것은 두발은 수평을 이룬다는 것! 얼굴은 코너를 통과하여 빠져나갈 곳을 쳐다본다.
자신이 바라보고 있는 곳으로 자전거는 이동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언덕을 내려갈 때
언덕을 내려갈 때는 보통 페달링을 하지 않게 된
다. 페달링을 하지 않을 때는 코너링과 마찬가지
로 두 발이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
엉덩이의 위치가 평상시보다 약간 뒤로 이동하도
록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팔을 많이 펴야한
다.하지만, 팔은 완전히 펴져서는 안 되고, 어깨
의 높이를 낮추어 엉덩이를 뒤로 빼는 것이 올바른 자세이다.
얼굴은 내려갈 길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계속 멀리 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사를 내려가기 전에 시야를 최대한 먼길까지 보고 바닥을 봐서 피해 가야할 장애물들을 살
피는 것이 순서이다.
4) 언덕을 올라갈 때
어깨가 열리지 않도록 등과 허리에 힘을 주어 상체의 자세를 유지해
야 한다. 어깨가 들리면서 정면으로 열리게 되면 쉽게 앞바퀴가 들리
게 되어 언덕을 오르기 힘들게 된다. 약간 앞 쪽으로 안장에 앉도록 한
다. 그래야 페달링이 조금이라도 쉬워진다. 얼굴은 가능한 높은 곳을
확인한 후 지면의 상태를 파악하여 편안하고 딱딱한 땅을 이용해 올라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드려용~~
곧 전차 모임에 뵐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