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교수 | 오동선 |
연 구 실 | | 연락처 | 연구실 | |
E-mail | ohdsun@hanmail.net, 카톡(ohdsun) | 휴대폰 | 01056111536 |
| | | | | | |
강 좌 명 | 교육사회 | 학점(시간) | 2(2) | 분반 | 2학년 8-10반 |
목 표 | 이 강좌는 대학 학생들을 위한 교육사회학 기초과목으로, 교육사회학의 주요 개념과 이론과 연구들을 다룬다. 이 강좌의 목표는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관점 이해, 2)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 탐색, 3)교육사회학의 주요 연구와 현안 이해를 위한 지식과 분석 능력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 |
관련 핵심역량 (비율로 기입) | 수업 전문성 | 교육 리더십 | 생태 시민성 | 의사소통력 | 도덕적 상상력 | 합계(100%) |
20 | 30 | 20 | 20 | 10 | 100 |
현장 기반 수업 운영 방식 (중복 체크 가능) | 팀티칭 수업 | 프로젝트 기반 수업 | 협동학습 기반 수업 | 플립러닝 적용 수업 | 현장 전문가 초빙 | 현장 탐방 | 기타 |
| ○ | ○ |
|
|
| 토론 |
※ 팀티칭 수업의 경우, 2주 이상 교수 간 교차 수업 운영 가능 ※ 현장 탐방의 경우, 학과 특성화 사업 및 비교과 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 ※ 기타의 경우, 수업 유형 기입 |
모의수업 운영 여부 (○, X로 체크) | 운영 여부 | ※ 교과교육 과목은 모의수업 운영을 적극 권장하며, 그 외 과목도 운영 가능 ※ 모의수업의 운영은 다음 세 가지 사항을 포함해야 함 : ①수업 동영상(학생의 모의수업, 교수 피드백, 학생 토론 등의 내용 포함), ②학생의 모의수업 지도안, ③학생의 자기성찰지 |
x |
미래소양 및 현장적합성 반영 내용 | ※ 디지털, 기후·환경, 인구구조 변화 등 미래소양 강화를 위한 내용 기술 ※ 학교·교실 등 실제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도 확보를 위한 내용 기술 |
① 미래소양 관련: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 내의 미래소양 내용을 살펴보고, 예비교사 및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미래소양을 기르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 실시 ② 현장적합성 관련: 2015/2022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이 실제 학교현장에서 구현된 사례 분석 |
교 재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6판, 김천기 저, 학지사 |
참고문헌 | 김안나(2021).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연구, 그리고 쟁점들, 파주:교육과학사 |
과 제 | 주제별 조별과제 수행 및 발표, 토론주제에 따른 의견 온라인 제출, 수업중 토론 참여 |
평 가 | 1. 지필시험(40%): 학기말 지필시험에서 자신이 획득한 점수 2. 조별발표 (30%): A(30), B(25), C(20), 미제출(0) 3. 수업참여도(30%): 토론 과제 제출 및 토론 참여(상시 관찰평가) 4. 출석감점: 결석(-5), 지각(-3), 중퇴(-3) |
장애학생 지원 | 수업자료 사전 제공, 개별화된 학습 및 평가, 대안적 과제 제시, 좌석 배치 등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담당교수와 사전에 상의하기 바람 |
첫댓글 발표 순서와 주제를 바꾸고자 할 경우 팀원의 동의와 바꾸고 싶은 상대와의 합의를 통해 제게 말한 뒤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