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란스란??
안녕하 아 마란스에 대해 포스팅 시작합니다. 아마란스는 비름과에 속하는 일년생 식물로 잉카시대 에 "신이 내린 작물" 이라고도 불린 작물입니다. 아마란스는 재배용와 야생용르로 분류되며 고대 페루 와 맥시코에서는 피,조 등과 같은 잡곡의 일종으로 이용되었습니다. 아마란스는 난대에서 열대에걸쳐 50종 안팎이 자라 고 있으며, 잡초처럼 빈 터에 퍼진것 빨간 꽃이사과 잎이 아름다워 관상용 으로 이용하는 것과 채소로 가 꾸어지는 것등이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선인장처럼 수분을 가득 담고 있어서 바 람에 쓰러져 꺽였다가도 다시 웃자라는 특성을 가진 아마란스의 줄기는 비 가 많이 와도 가물어도 잘 견디는 강안한 생명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아마란스는 잎은 차와 나물로 이용되며, 영양상 특성 으로는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에 버금가는 고단백 식품이며 칼슘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중 콜레스 테롤 함량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나와있습니다. 아마란스를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어으면 혈당 수치 가 낮아져 당뇨병에 탁월한 효가가 있습니다. 또한 약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잎을 말려서 고혈압 환자가 복용하였더니 15년동안 혈압약을 복용하던분이 약을 복용하지 않 아도 될만큼 고혈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시리얼로 먹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 습니다. 아마란스는 설사나 장염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수있 습니다. 아마란스 차를 만드는 법은 3컵의 물에 아마란스씨를 찻숟갈로 2개정도 넣고 낮은 온도로 5분간끓인후 식힌 다음 여기에 아마란스 잎을 넣은후 30분정도 담가두어 하루에 두잔씩 꾸준히 마시면 피부병,치아 염,인후염등에 좋은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아마란스는 아미노산의 균형있는 배합과 전체 중 20% 가 단백질로 되어있어 다른 곡물과 비료해 영양상 이상적인 비율을 자랑하 고 있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곡물에 공통적으로 결여되어 있는 라이신 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른 곡물이 채워주 지 못하는 부족한 점을 아마란스 가 잘 채워주는데 이는 칼슘과 인 ,철분성분 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마란스는 시금치처럼 요리해 먹기도 하고 쌈 이나 샐러드,스포에 이용합니다. 철분의 함량이 시금치의 2배이며, 씨앗에는 식물성 스 쿠알렌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아마란스의 효능과 복용방법을 알아보았는데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올해 시험작으로 심어본 아마란스를 수확하고 파종부터 씨앗의 채종을 해본결과를 토대로 재배볍을 정리해 본다.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재배하기는 올해일걸로 보아 아직은 국내에 맞는 재배법이 없고 씨앗도 국내산은 아마도 올해에 본격적으로 보급될 전망이다.
당뇨병에 효능이 좋다는 방송덕에 국내산 씨앗이 동 날 정도로 선풍적인데 반하여 이에 대한 재배법이나 판로는 아직 정립이 안된 상테이다. 어느 작물이나 재배하기 쉬운 작물은 없는 듯하다. 각자? 성장의 특징 및 장단점이 있듯이 아마란스 또한 쉬운 면과 어려운점이 공존하여 그리 만만치 않아 각자의 결험이 중요한 요소가 될 듯하다. 올해 경험한 재배의 방법을 정리해 본다.
1. 파종 시기 : 노지 직파 - 4월 말에서 5월초로서 낮기온이 15도이상이 되어야 씨앗이 발아함 최적의 조건은 20도에서 25도 사이임 육묘후 이식 : 3월초 육묘 (하우스 낮기온을 20도이상 유지)후 묘의 크기가 15cm정도 되면 본 밭에 이식 ( 4월초에 이식을 할경우 이모작도 가능함) 파종시가 빠르다 하여 씨앗이 발아되지 않음(기온이 맞아야 하고, 씨앗의 심는 깊이가 깊으면 또한 발아율이 떨어 짐}
2. 비닐 멀칭과 두둑 : 올해 경험이 전무하여 두둑을 20cm 높이에 60cm 넓이로 비닐멀칭을하여 두줄로40cm간격으로 심음. 그 결과 너무 밴 간격으로 서로 방해가 되어 성장에 지장. 두둑 높이 - 10cm 정도 두둑 넓이 - 50cm 정도 검정비닐 사용 ( 올해 배색 비닐을 사용함 - 여름에 지온이 높아 생장에 지장을 초래하였고 속에서 잡풀이 무성하게 자라 남)
두둑을 낮게 하는 이유는 뿌리가 얕게 형성되기에 장마가 오기전 뿌리 부분에 복토를 해 주어야 함. 이때 골의 흙을 복토하면 두둑 높이가 20cm정도로 높아짐
3. 파종 방법 : 노지 직파의 경우 40cm 정도 간격으로 구멍을 내고 한구멍에 대략 서너개의 씨앗을 넣음 씨앗을 넣는 방법 - 구멍을낸 곳의 흙을 손으로 살살 눌러 다지고 씨앗을 넣은 후 흙을 1-1.5cm 정도로 살짝 덮고 살살 눌러준다 묘목이식 - 40CM 간격으로 외줄로 심는다
4.직파의 경우 묘가 15CM정도가 되면 한 구멍에 1개씩 남기고 솎아준다. 솎아낸 묘목은 버리지 말고 발아가 되지 않은 곳에 심어도 잘 자란다.
5.자주대 설치 ? 키가 크고 뿌리의 지지력이 약한 관계로 키가 50CM정도가 되면 지주대를 세워준다 지주대 높이는 1.5m 로 세우고 1차로 줄로 잡아주고, 키가 더 자라면 1m정도에서 2차 줄 매주기를 한다.
6.시비 방법 : 초다비성 작물은 아니나 양분이 부족할경우 곁가지의 발생량이 적어 수확량이 감소함으로 비닐 멀칭인 경우 작물사이에 구멍을 ?고 유박이나 비료를 한줌씩 넣어준다. 또한 효소액 액비나 자가 제조 액비를 얍면 살포하면 매우 효과적임.
7. 곁가지 유도 : 30cm정도 자라면 끝순을 잘라주면 2개의 주대가 자라 많은 곁가지를 유도할수 있다. 꽃대는 잎사이에서 나옴므로 가능하면 가지와 잎이 많아지도록 키울?료가 있다
8. 수확 : 씨앗 발아후 약 4개월정도 지나면 씨앗이 여물기 시작헌다. 노지 직파의 경우 8?말부터 9월말경에 수확이 가능하나, 너무 일찍 수확할경우 수확량이 20% 정도 감소한다. 씨앗이 여무는 시기가 각각 다르므로 일시 수확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수확하는것이 바람직하다.
9. 이모작 가능성 : 하우내에서 육묘를 할경우 2모작이 가을할수 잇다. 2월말경 육묘 - 3월말 이식 - 7월말 수확 6월말 육묘- 7월말 이식 - 10월말경 수확 이경우 2모작의 수확량이 약간 감소할수 있다.또한 유모기때 장마철의 기후가 변수로 작용할수 있다.
10. 수확량 : 명확한 데리타는 없으나 올해 수확량을 보면 평당 0.7kg정도린것 같다 적절한 시비와 관리가 있다면 평당 1kg의 생산은 가능하다고 본다.
11. 씨앗 분리 : 꽃대를 잘라 거꾸로 매달아 햇볕에 말려야 잘 털린다. 덜 여문 씨앗의 경우 씨앗이 잘 마르지 않아 잘 털라지 않음
이상에서 올해 아마란스를 재배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를 한것으로 계속 관찰 부분이 많다고 본다 |
출처: 천안 유기농 매실 원문보기 글쓴이: 푸른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