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기준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시기 |
경쟁 (3. 경쟁)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 공을 이용한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익혀 적용하기 | ◎ | 공을 이용한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게임 상황에 알맞은 전략을 이해하며, 게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이해 중심 게임 학습] ▪ 공을 이용한 게임의 규칙에 대해 살펴봄. 팀원들과 상대팀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구상함. 게임 활동을 진행한 후 서로의 장단점에 대해 의견을 나눔. ⇒(실기 평가) 공을 이용한 게임의 기본 기술을 익히고 팀의 전략을 이해하며 게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함. 팀의 전략은 글로 설명하기가 힘든 경우 문답법이나 관찰을 통해서 팀의 전략을 알고 게임활동에 적용하는지 판단함. | 11월 |
○ | 공을 이용한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팀의 전략을 이해하며, 게임에 적용할 수 있다. |
△ | 공을 이용한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거나 팀의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
표현 (4. 표현) |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감상한다. | 개인 또는 모둠별로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감상하기 | ◎ | 개인 또는 모둠별로 여러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탐구 중심 수업] ▪ 모둠원과 협력하여 여러 움직임 언어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할 작품을 계획함. 창작한 동작을 발표하기 위한 연습을 함. 완성한 동작을 발표하고 친구들과 서로의 동작에 관해 의견을 교환함. ⇒(상호 평가, 자기 평가, 관찰 평가) 움직임 언어인 비이동 움직임, 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의 동작을 잘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을 만들어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함. 모둠별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서 동작을 꾸미고 연습할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함. 발표할 때에는 즐겁고 자신 있게 발표하며 발표를 하지 않는 모둠은 다른 모둠의 발표를 보고 상호 평가함. | 10월 |
○ | 개인 또는 모둠별로 여러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 | 개인 또는 모둠별로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안전 (5. 안전) | 신체 활동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이해한다. | 신체 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설명하기 | ◎ | 신체 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직접 교수 학습] ▪ 운동이나 놀이 등 신체활동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살펴봄.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와 원인을 생각하여 발표함. ⇒(서술 평가) 신체활동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함. 평가 전에 신체활동 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관한 자료를 조사해 오도록 안내해서 조사한 자료를 참고하여 평가지를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음. | 9월 |
○ | 신체 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열거할 수 있다. |
△ | 신체 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의 일부를 열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