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단원명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방법: 수업-평가 연계 주안점 |
월 | 주 |
8 | 1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2] 축구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활동중심 수업 | ▪ 축구의 규칙의 이해와 기본동작 연습을 위한 기본습관 형성, 배구의 기본 규칙과 문화를 이해함. |
2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2] 축구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활동중심 수업 |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본 기능연습을 중요함을 알고 인내심의 가치를 이해하여 꾸준히 연습함. |
3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2] 축구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모둠중심 수업 활동중심 수업 | ▪축구문화를 좀 더 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도록 뉴스포츠 풋살 용구를 도입하여 경기방법을 이해함. |
9 | 4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2] 축구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활동중심 수업 | ▪실기시험: 트래핑, 드리블, 슛 연습을 꾸준히 실시함. |
5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3] 축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트래핑, 드리블, 슛 연습을 꾸준히 실시함. |
6 | 영역형 경쟁활동 (축구) | [9체03-04] 축구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 모둠중심 수업 | ▪리그전을 진행하면서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변형규칙을 적용하고 경기문화를 이해함. |
7 |
| 중간고사 |
10 | 8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강의식 수업 활동중심 수업 | ▪ 배드민턴의 규칙의 이해와 기본동작 연습을 위한 기본습관 형성, 배드민턴의 기본 규칙과 문화를 이해함. |
9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0] 배드민턴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모둠활동 수업 활동중심 수업 |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본 기능연습을 중요함을 알고 인내심의 가치를 이해하여 꾸준히 연습함. |
10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1] 배드민턴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모둠활동 수업 활동중심 수업 | ▪배드민턴 문화를 좀 더 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도록 뉴스포츠 용구를 도입하여 경기방법을 이해함. |
11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2] 배드민턴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 활동중심 수업 | ▪실기시험: 서브, 드롭샷, 클리어 연습을 꾸준히 실시함. |
12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2] 배드민턴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 활동중심 수업 | ▪리그전 협동심 및 참여도 평가 |
11 | 13 |
| 기말고사(3학년) |
14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2] 배드민턴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 활동중심 수업 | ▪리그전 협동심 및 참여도 평가 |
15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2] 배드민턴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 활동중심 수업 | ▪리그전 협동심 및 참여도 평가 |
16 | 네트형 경쟁활동 (배드민턴) | [9체03-12] 배드민턴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 활동중심 수업 | ▪리그전 협동심 및 참여도 평가 |
12 | 17 | 영역형 경쟁활동 (플라잉디스크) | [9체03-03] 플라잉디스크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플라잉디스크 전략 경기 적용도 평가 |
18 | 영역형 경쟁활동 (플라잉디스크) | [9체03-04] 플라잉디스크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플라잉디스크 경기 참여도 평가 |
19 | 영역형 경쟁활동 (플라잉디스크) | [9체03-04] 플라잉디스크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플라잉디스크 경기 참여도 평가 |
20 | 영역형 경쟁활동 (플라잉디스크) | [9체03-04] 플라잉디스크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플라잉디스크 경기 참여도 평가 |
21 | 영역형경쟁활동 (피구) | [9체03-04] 피구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 모둠중심 수업 | ▪실기시험: 피구 리그전 참여도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