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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Examp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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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pat, apple, tip /b/ boy, bubble, rob /m/ mail, famous, them /f/ friend, coffee, cough /v/ vat, travel, live /T/ thing, healthy, path /D/ this, mother, bathe /S/(/s&/) ship, lotion, fish /Z/(/z&/) leisure, vision, beige /t/ tiny, pity, belt /d/ day, body, rude /n/ nice, winner, pen |
/s/ sell, descend, miss /z/ zoo, lazy, cheese /tS/(c&/) child, teacher, lunch /dZ/(j&/) general, engine, judge /k/ kiss, anchor, back /g/ give, again, egg /N/ singer, finger, swing /h/ hear, behave, ahead /l/ lemon, follow, full /r/ read, arise, deer /j/(/y/) year, use, mayor /w/ west, swim, queen |
/Z, N/는 음절의 첫 소리(onset)에 오지 않는다.
/h, j, w/는 음절의 마지막 소리(coda)에는 오지 않는다.
Scene 1
Listen to the following words and choose the phonemic symbol for the first sound of the words from the box.
b d f T D g h Z S dZ tS k l m n N
p r s t v z y w
Ex) chalk __tS___
1. phrase _____
2. Thomas _____
3. shoes _____
4. thumb _____
5. just _____
6. there _____
Translation:
1. 어구
2. Thomas
3. 신발
4. 엄지
5. 그냥, 단지
6. 그곳에
ACT 2. 발음기관 (Speech Organs)
1. 발성기관
넓은 의미의 발성기관은 공기를 밀어 올리는 허파에서부터 그 공기가 빠져나가는 입이나 코까지 다 포함하는데, 다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호흡기관(respiratory organs): 허파(lungs), 기관(trachea)
(2) 발성기관(phonatory organs): 후두(larynx), 성대(vocal folds)
(3) 조음기관(articulatory organs): 인두(pharynx), 구강(oral cavity), 비강(nasal cavity)
폐에서 나온 공기는 기관(trachea: windpipe)을 거쳐 후두(larynx) 속에 있는 성대(vocal cords)를 통하여 소리가 된다. 기관은 이때 성대가 진동하여 만들어지는 소리를 유성음(voiced sound)이라 하고, 그렇지 않은 소리를 무성음(voiceless sound)이라 한다. 또한 성대의 진동수(frequency)에 따라 소리의 높낮이(pitch)가 달라지는데, 진동수가 높을수록 높은 음이 만들어진다. 어른보다는 어린아이가, 남자보다는 여자가 높은 소리를 낸다. 진동수(주파수)는 Hz(Hertz)로 나타내는데, 보통 남자 어른의 평균 주파수는 120Hz, 여자는 225Hz, 어린아이는 265Hz이다. 이렇게 성대를 거쳐 나온 공기는 인두를 지나 입이나 코를 통해 빠져나가는데, 이 때 인두(pharynx), 구강(oral cavity), 비강(nasal cavity)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말소리가 생성된다.
그림 2-1 성도 (Vocal tract) (Techmer 1880)
후두(larynx)의 윗부분은 식도(esophagus)와 함께 인두(pharynx)에 이르게 되는 데, 그 길목에 후두개(epiglottis)가 있어서 후두의 뚜껑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숨을 쉴 때나 말을 할 때는 선 채로 있다가 음식물이 내려오면 뒤로 젖혀져 후두를 덮게 된다. 가끔 음식물이 잘못해서 후두와 기관(trachea)으로 넘어가게 되면, 사레가 들리게 되고, 위험할 수도 있다.
인두(pharynx) 식도 (esophagus) 후두 (larynx) 기관 (trachea) 후두개 (epiglottis)
2. 조음기관(Articulatory Organs)
(1) 인두(pharynx), 구강(oral cavity), 비강(nasal cavity)
조음기관에는 인두, 구강, 비강 등이 포함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이다. 크기와 모양이 다른 어떤 기관보다 자유롭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즉, 입술(lips), 아래턱(mandible), 혀(tongue) 등에 의해 구강의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진다.
(2) 구개 (palate)
구강의 윗 부분을 구개라고 하는데, 편의상 세 부분으로 나뉜다. 치경(alveolar ridge)은 윗니 바로 뒤의 튀어나온 부분이고, 경구개(hard palate)는 치경 뒤에 있는 딱딱한 부분이고, 연구개(soft palate)는 경구개 뒤의 연한 근육 부분이다. 그 끝에는 목젖(uvular)이 있다.
(3) 혀(tongue)
혀는 구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어에서 tongue은 ‘언어’ 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혀의 높낮이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자음과 모음의 소리가 난다. 혀를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면, 혀끝(tip), 설단(blade), 전설(front), 후설(back), 설근(root)으로 나눌 수 있다.
blade
그림 2-3 음성기관 (Vocal Organs) (Ladefoged, 1993:3-4)
(1) 입술 (lips) (2) 이(teeth) (3) 콧구멍(nostril)
(4) 치경(alveolar ridge) (5) 경구개(hard palate) (6) 연구개(velum or soft palate)
(7) 목젖(uvular) (8) 혀끝(tip) (9) 설단(blade)
(10) 전설(front) (11) 후설(back) (12) 설근(root)
(13) 후두개(epiglottis) (14) 후두(larynx) (15) 성대(vocal folds/cords)
(16) 성문(glottis)
ACT 3. 영어 자음 분류 (The Classification of English Consonants)
우리가 사용하는 말소리는 크게 나누어 자음과 모음으로 나눌 수 있는데, 폐에서 나오는 공기가 방해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흘러가면 모음이 되고, 조금이라도 방해를 받아 만들어지면 자음이 된다. 자음은 다시 조음 위치(place of articulation), 조음 방법(manner of articulation), 성대의 진동 유무(voicing)에 따라 나누어진다.
http://www.uiowa.edu/~acadtech/phonetics/english/frameset.html
(이 사이트에 가면 각 자음과 모음의 발성할 때, 입 안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그림과 사진이 있습니다. 영어발음지도를 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 사이트에 가면 발성할 때의 X-ray movie를 볼 수 있습니다.)
1. 조음 위치(place of articulation)에 따른 자음 분류
자음의 조음위치란 폐에서 올라온 공기의 흐름을 입안 어디에서 차단하거나 방해하는가를 말한다. 즉, 어디에서 그 장애를 받게 되는지에 따라 자음을 분류할 수 있다.
(1) 양순음 (bilabial): /p b m w/
아랫입술이 윗입술에 맞닿아 내는 소리이다. pie, pill, buy, big, man, mother, what, west 에서 어두(단어의 처음)에 오는 소리이다.
(2) 순치음(labiodental): /f v/
윗니가 아랫입술에 닿게 하여 내는 소리이다. five, father, van, very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3) 치음(dental): /T D/
혀끝을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내밀어 내는 소리로 치간음(interdental)이라고고 한다. 혀끝을 윗니 뒤에 대고 발음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의해서 천천히 발음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치간음으로 발음한다.thing, thank, they, then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4) 치경음(alveolar): /t d s z n l r/
혀끝이나 설단을 치경, 즉, 윗니 바로 뒤에 울퉁불퉁한 곳에 대고 내는 소리이다. 모든 언어에 치경음이 있으며, 모든 언어의 자음에서 치경음의 수가 가장 많다. tie, tell, dog, deep, sea, sky, zero, zip, near, night, lie, leaf, right, river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5) 경구개 치경음(palato-alveolar): /S Z tS dZ/
설단을 치경과 경구개의 사이에 가까이 대고 내는 소리로 치경 경구개음(alveo-palatal)이라고도 한다. /S tS dZ/는 she, shake, judge, Joe, chair, check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고, /Z/는 vision, rouge 에서 어중(단어의 중간)과 어말(단어의 마지막)에 오는 소리이다. /Z/는 주로 어중에서 나타나게 되고, 어말에서는 beige, rouge 등 한정된 단어에서만 나타나다. 어두에서는 genre와 같은 외래어를 제외하고는 나타나지 않는다.
(6) 경구개음(palatal): /j/
설단이나 전설을 경구개에 가까이 대고 내는 소리이다. yes, you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7) 연구개음(velar): /k g N/
후설을 연구개에 가까이 대고 내는 소리이다. /k g/는 king, can, gate, give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고, /N/는 sing, young에서 어말에 오는 소리이다.
(8) 성문음(glottal): /h/
두 개의 성대(vocal cords)가 살짝 닿아서 그 사이로 나오는 공기의 마찰로 내는 소리이다. high, how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cotton, beaten의 밑줄 친 부분에서 나는 소리는 성문폐쇄음(glottal stop)인 /?/이다.
2. 조음 방법 (manner of articulation)에 따른 자음 분류
폐에서 올라오는 공기가 어떤 방식으로 방해를 받는가 하는 것이다.
(1) 폐쇄음(stops) 또는 파열음(plosives): /p b t d k g/
폐에서 올라온 공기를 입안 어느 지점에서 완전히 막아 압축된 공기를 갑자기 터뜨려 내는 음을 가리킨다. pen, peach, base, bag, tip, table, day, dead, kick, cool, garden, gas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구강 폐쇄음(oral stops)과 비강 폐쇄음(nasal stops)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비강 폐쇄음은 주로 비음(nasals)으로 분류된다.
(2) 마찰음(fricative): /f v P D s z S Z h/
입안의 조음기관을 조음점에 아주 가까이 접근시켜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를 좁게 하여, 그 통로를 지나는 공기가 마찰을 이루며 내는 음이다. 계속해서 낼 수 있는 음이다. friend, fire, veil, vast, thing, three, there, those, see, song, zoo, zeal, shark, ship, have, hill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거나, pleasure, leisure에서 어중에 오는 소리이다.
(3) 파찰음(affricate): /tS dZ/
폐쇄음으로 시작하여 마찰음으로 끝나는 음으로, 공기를 입안에서 막은 다음, 폐쇄음처럼 공기를 터뜨려 내는 것이 아니라, 마찰을 일으키며 서서히 내보내는 음이다. cheap, cheer, juice, jar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4) 비음(nasal): /m n N/
폐에서 올라온 공기를 어느 지점에서 막은 다음, 연구개를 밑으로 내려서 공기가 비강을 통해서 나가게 하는 소리이다. mouse, magic, nose, nice 에서 어두에 오거나, bang, song 에서 어말에 오는 소리이다.
cf) 단어의 가운데 철자 –ng-가 올 때, /N/ 또는 /Ng/로 발음된다.
/N/ /Ng/
singer finger
hanger longer
banging bangle
cf) 비음(nasal sounds)과 구강음(oral sounds)
그림 2-4 비음 그림 2-5 구강음 (From: Dan Jurafsky slide)
그림 2-4와 같이 연구개와 목젖을 내리면 공기는 비강을 통하여 나가게 되어 비음이 된다. 반면 그림 2-5와 같이 연구개와 목젖을 올려 비강 통로의 인두벽에 닿게 되면 폐에서 올라온 공기는 입을 통하여 나가게 되어 구강음이 된다.
(5) 접근음(approximant): /l r j w/
접근음은 두 조음 기관이 마찰은 아니지만 비교적 가까이 접근하여 나는 음으로, 공기가 방해를 받지 않고 입 밖으로 나가면서 소리를 내게 된다. 접근음은 다시 유음(liquid) /l r/과 전이음(glide) /w j/로 나눌 수 있다. 또한 /r j w/는 공기가 입 안의 중앙을 통과하여 나기 때문에 중앙접근음(central approximant)라고 하고, /l/은 공기가 혀의 측면을 통과하여 나가기 때문에 설측접근음(lateral approximant)라고 한다. low, line, ring, race, yacht, yard, world, wood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6) 유음(liquid): /l r/
/l/은 혀끝을 치경에 대고 공기가 입안의 중앙에서 차단되게 한 후, 혀의 양쪽으로 빠져나가게 하여 내는 소리로 설측음(lateral)으로 불린다. 마찰음이 들릴 정도의 소음은 일어나지 않으며, 계속해서 낼 수 있는 음이다. /r/은 혀끝이 입안의 어느 부위에 닿지 않고, 혀를 뒤로 말아서 경구개 뒤로 보내며 내는 음으로, retroflex(반전음)이라고도 한다.
cf) 밝은(light) [l] 과 어두운(dark) [Â]
밝은 [l]은 혀끝을 치경에 대고 전설 부분은 경구개에 가까이에 있어 밝은 인상을 준다. leave나 sleep에서처럼 단어의 처음이나 모음 앞에 /l/이 올 때 나는 소리이다. 어두운 [Â]은 혀끝은 치경에 대고 후설 부분은 올라가 연구개쪽을 향하게 되어 중설 부분이 내려가면서 내는 소리이다. feel이나 help에서처럼 단어 끝이나 다른 자음 앞에 /l/이 올 때 나는 소리이다.
(7) 전이음(glide) 또는 반모음(semivowel): /j w/
전이음은 한 모음에서 다른 모음으로 이동하면서 나는 소리로, 조음의 관점에서만 보면 모음에 속하기 때문에 반모음이라고도 불리운다. 전이음은 어느 한 지점에서 조음이 시작되면 곧 뒤에 오는 모음의 조음 위치로 이동한다.
3. 성대의 진동유무(voicing)에 따른 분류
(1) 무성음(voiceless sound): /p t k f T sS tS/
성대의 진동이 없는 소리이다. pig, tell, kite, four, thick, soup, shop, check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다.
(2) 유성음(voiced sound): /b d g v D z Z dZ/
성대가 진동하면서 내는 소리이다. boy, dear, goal, view, this, zone, job 에서 어두에 오는 소리이거나, measure 에서 어중에 오는 소리이다. [sssszzzzsssszzzz]를 발음해보면, /s/와 /z/가 조음위치와 조음방법이 모두 같지만, /s/는 무성음이고, /z/는 유성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cf) 폐쇄음(stop), 마찰음(fricative), 파찰음(affricate)은 무성음과 유성음의 구별이 있으나, 비음 (nasal)과 접근음 (approximant)은 그 구별이 없이 모두 유성음으로 분류된다.
Summary
1. 조음 위치(place of articulation)에 따른 자음 분류
(1) 양순음 (bilabial): /p b m w/
(2) 순치음(labiodental): /f v/
(3) 치음(dental): /T D/
(4) 치경음(alveolar): /t d s z n l r/
(5) 경구개 치경음(palato-alveolar): /S Z tS dZ/
(6) 경구개음(palatal): /j/
(7) 연구개음(velar): /k g N/
(8) 성문음(glottal): /h/
2. 조음 방법 (manner of articulation)에 따른 자음 분류
(1) 폐쇄음(stop) 또는 파열음(plosive): /p b t d k g/
(2) 마찰음(fricative): /f v P D s z S Z h/
(3) 파찰음(affricate): /tS dZ/
(4) 비음(nasal): /m n N/
(5) 접근음(approximant): /l r j w/
(6) 유음(liquid): /l r/
(7) 전이음(glide) 또는 반모음(semivowel): /j w/
3. 성대의 진동유무(voicing)에 따른 분류
(1) 무성음(voiceless sound): /p t k f T s S tS/
(2) 유성음(voiced sound): /b d g v D z Z dZ/
Scene 2
Choose the correct answers
1. 다음 중 조음 위치(place of articulation)가 같은 음끼리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s, t, d/ (2) /m, n, ʃ/
(3) /p, t, k/ (4) /k, g, h/
2. 다음 중 조음 방법(manner of articulation)이 같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v, z, m/ (2) /z, v, ð/
(3) /p, b, f/ (4) /n, d, s/
3. 다음 중 유성음(voiced sound)으로 시작하는 단어끼리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buy, pie, rye (2) shy, tie, my
(3) high, thigh, gone (4) dye, lie, veil
Voice coaching
1. light / right
Turn off the light.
Make a right at the next intersection.
2. collect / correct
I collect stamps.
The correct answer is “B.”
3. bill / beer
Can I have the bill?
Can I have a beer?
4. sink / think
Put the dishes in the sink.
What do you think?
5. mouse / mouth
I saw a mouse in the house.
Don’t talk with your mouth full.
Translation:
1. 불빛 / 오른쪽
불을 끄세요.
다음 교차로에서 우회전 하세요.
2. 수집하다 / 옳은
나는 우표를 수집합니다.
정답은 “B” 입니다.
3. 계산서 / 맥주
계산서 갖다 주시겠어요?
맥주 갖다 주시겠어요?
4. 싱크대 / 생각하다
싱크대에 접시를 넣으세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5. 쥐 / 입
나는 집에서 쥐 한 마리를 봤습니다.
입에 음식물을 넣은 채 말하지 마세요.
WORKSHOP
Scene 3
Match each word on the left with the word on the right that has the same final sound.
1. dumb pane
2. phrase come
3. sign puff
4. tongue vague
5. graph lung
6. rug daze
Scene 4: /p/ and /f/
1. Listen and repeat the following.
/p/ /f/
pork fork
pride fried
supper suffer
stripe strife
The young puppy’s supper was made with pork and beans.
The office is on the fifth floor.
“Stars and stripes forever,” said the fine, young gentleman, who was filled with pride.
2. Choose the word you hear.
(1) Take this (copy, coffee).
(2) She used to (paint, faint) a lot, but she doesn’t anymore.
(3) Jogging is a (cheap, chief) way to exercise for many people.
(4) Could you bring me the (pork, fork) from the kitchen?
(5) His (cuffs, cups) were nice and white.
Translation:
1. 돼지고기 포크
자랑 튀긴
저녁 고통을 받다
줄무늬 분쟁
그 어린 강아지의 저녁식사는 돼지고기와 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사무실은 5층에 있습니다.
“성조기여 영원하라,” 라고 자부심으로 가득찬 그 멋진 젊은이가 말했습니다.
2. (1) 이 (복사본, 커피)를 가지세요.
(2) 그녀는 (페인트칠, 기절)을 많이 하곤 했으나, 이제는 더 이상 그러지 않습니다.
(3) 조깅은 많은 사람들에게 (싼, 주요한) 운동 방법입니다.
(4) 부엌에서 (돼지고기, 포크)를 가져다 주시겠습니까?
(5) 그의 (소매 끝은, 컵은) 깨끗하고 하얀색이었습니다.
Scene 5: light [l] and dark [Â]
Listen and repeat the following, concentrating on the light [l] and the dark [Â].
Record your speech and compare it with the recording by the native speaker.
Light [l]: light, lock, late, silly, teller, yellow, play, glance, blue
Dark [Â]: tile, seal, tell, call, pull, film, pulp, fold, milk, apple, table
I don’t feel well; I’m feeling a little cold.
Her next project is to build a new loom.
Translation:
밝은 [l]: 빛, 자물쇠, 늦은, 바보 같은, 이야기꾼, 노란색, 놀다, 힐끗 보다,
파란색
어두운 [Â]: 타일, 인장, 말하다, 부르다, 잡아당기다, 필름, 과육, 접다, 우유, 사과, 식탁
나는 몸이 좋지 않습니다. 조금 춥습니다.
그녀의 다음 프로젝트는 새 베틀을 만드는 것입니다.
Scene 6: /l/ and /r/
1. Listen and repeat the following words.
/l/ /r/
light right
glass grass
alive arrive
collect correct
feel fear
When you blush, your face becomes redder than usual.
The bowlers are practicing rolling their bowling balls in their lanes.
Please turn on your signal when you turn right at the traffic light.
2. Choose the word you hear. Concentrate on the sounds /l/ and /r/.
(1) Be sure to be careful you do not walk on the (glass, grass).
(2) Don’t forget to take that item off of your (list, wrist).
(3) Let’s get together and find some time to (play, pray).
(4) Did you see the incredibly large (cloud, crowd) over there?
(5) Excuse me, can you please bring me the (bill, beer)?
Translation:
1. 빛 옳은
유리 잔디
살아있는 도착하다
수집하다 교정하다
느끼다 두려움
얼굴을 붉힐 때, 평상시보다 얼굴 색이 붉어집니다.
볼링 선수들이 자기의 레인에서 볼링 공을 굴리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신호등에서 우회전할 때 신호를 넣어 주세요.
2. (1) (유리, 잔디) 위를 밟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2) 그 사항을 당신의 (목록, 손목)에서 삭제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3) 같이 모여서 (놀, 기도할) 시간을 찾아 봅시다.
(4) 저기 저 곳에 굉장히 많은 (구름, 군중)을 봤나요?
(5) 실례합니다만 그 계산서, 맥주)를 갖다 주시겠어요?
Scene 7: Tongue Twister
Listen and repeat the following sentences, concentrating on the sounds indicated in boldface type. Record your speech and compare it with the recording by the native speaker.
1. Elizabeth's birthday is on the third Thursday of this month.
2. Please realize the ball rolls really fast.
3. She should not have said something so strange about Sara’s shoes!
4. As a favor for Paul, please put the flower pot next to the frying pan, and turn off the portable fan that is on the floor.
5. Jacques Rousseau had deja vu of watching zebras at the zoo.
Translation:
4. Elizabeth의 생일은 이번 달의 세 번째 목요일이에요.
2. 그 공이 정말 빠르게 구른다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3. 그녀는 Sara의 신발에 대해 그렇게 이상한 말을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4. Paul을 위해서 꽃 화분을 프라이팬 옆에 놓고 마루 위에 있는 휴대용 선풍기를 꺼 주십시오.
5. Jacques Rousseau는 동물원에서 얼룩말을 보는 데자뷰를 경험했습니다.
FINAL ACT
1. 자음 음성기호(Phonetic alphabets for consonants)
/p b t d k g f v P D s z S Z h tS dZ m n N l r j w/
2. 발음기관(Speech organs)
- 호흡기관(respiratory organs): 허파(lungs), 기관(trachea)
- 발성기관(phonatory organs): 후두(larynx), 성대(vocal cords)
- 조음기관(articulatory organs): 인두(pharynx), 구강(oral cavity), 비강(nasal cavity)
3. 자음분류(The classification of English consonants)
- 조음 위치(Place of articulation)
- 조음 방법(Manner of articulation)
- 성대 진동 유무(Voicing)
CURTAIN CALL
It Couldn’t Hurt
Random Acts of Kindnessㅡhuh! It couldn’t hurt.
I told my husband I love him. It couldn’t hurt.
I packed a note in my son’s lunch It couldn’t hurt.
box telling him how special he is.
I opened the door for a lady in a It couldn’t hurt.
wheelchair at Walgreens.
I left a box of cookies for the mailman. It couldn’t hurt.
I let someone go in front of me in the grocery line. It couldn’t hurt.
I called my brother to tell him I miss him. It couldn’t hurt.
I sent the Mayor a note saying It couldn’t hurt.
what a good job he is doing.
I took flowers to the nursing home. It couldn’t hurt.
I cooked some chicken soup It couldn’t hurt.
for a friend who is sick.
I played Candy Land with my daughter. It was fun.
I thanked the person who bagged my groceries. He beamed.
I gave my assistant the day off with pay. It only hurt a little.
I played ball with my dog. It felt good.
I invited a woman who doesn’t drive I enjoyed myself.
to lunch and to a movie.
I got a massage for me. It felt marvelous.
Random Acts of Kindnessㅡhmmm, It couldn’t hurt.
maybe I’ll live this way all year.
By Sandy Ezrine in Chicken Soup for the Soul
Expressions:
random act of kindness: 소수의 낮선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행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꽃을 사서 거리에서 만나는 사람에게 꽃을 나누어 주거나, 가난한 사람을 만나면 구걸하지 않아도 돈을 주는 것, 고속도로 통행료를 낼 때, 다음 차의 통행료까지 내주는 것 등이다.
Walgreens: 미국에서 체인점으로 유명한 약국 이름
nursing home: 요양원 (몸이 아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을 위한 양로원)
Candy Land: 미국 어린아이들이 즐겨 하는 보드게임
Translation:
묻지마 친절 ㅡ 후! 해가 될 것 없다.
남편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다. 해가 될 것 없다.
아들의 점심 도시락 통에 해가 될 것 없다.
그가 얼마나 특별한 지 쪽지를 써서 넣었다.
Walgreens에서 휠체어를 타고 있는 해가 될 것 없다.
한 여성을 위해 문을 열어 주었다.
우편 집배원을 위해 과자 한 봉지를 남겨 두었다. 해가 될 것 없다.
가게에서 다른 사람이 해가 될 것 없다.
내 앞에 줄 서도록 양보했다.
동생에게 전화해서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해가 될 것 없다.
시장에게 편지를 보내 해가 될 것 없다.
그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말해 주었다.
요양원에 꽃을 가져갔다. 해가 될 것 없다.
아픈 친구를 위해 닭고기 수프를 끓여 줬다. 해가 될 것 없다.
딸과 Candy Land를 하며 놀아줬다. 재미있었다.
내 식료품들을 봉지에 넣어준 사람에게 고마워했다. 그가 미소 지었다.
점원에게 급여를 주며 하루 쉬게 해 주었다. 조금 손해 볼 뿐이다.
내 애완견과 함께 공놀이하며 놀아 주었다. 기분이 좋았다.
운전을 하지 않는 여자를 초대해서 즐거웠다.
함께 점심을 먹고 영화를 보았다
나를 위해 마사지를 받았다. 기분이 최고였다.
묻지마 친절 ㅡ 음, 해가 될 것 없다.
아마 나는 평생 이렇게 살 것이다.
By Sandy Ezrine in Chicken Soup for the Soul
첫댓글 미써니~ 정말 정말 수고해따~
근데 이거 첨부파일로 올려 주면 안되겠냐???
함 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