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섬진강 생태체험의 날 |
가. 운영개요
1. 운영 기간
▸ 2012.06.04(화) 횡천, 적량초 3,4학년 학생
▸ 2012.06.03(월),05(수), 07(금), 10(월) 하동초 3, 4학년 학생
2. 운영 장소
악양면 평사리에서 화개면 부춘리에 이르는 섬진강 일대, 화개면 탑리 화개천 일대
3. 운영 대상
▸ 2012.06.03(월) 하동초 3학년 1,2반 (46명)
▸ 2012.06.04(화) 횡천초 3,4학년(8명),적량초 3,4학년(13명)
▸ 2012.06.05(수) 하동초 3학년 3,4반 (45명)
▸ 2012.06.07(금) 하동초 4학년 1,2반 (51명)
▸ 2012.06.10(월) 하동초 4학년 3,4반 (52명) 총 213명
시간 | 활동명 | 장소 | 내용 | 비고 |
09:00 - 09:50 | 여는 마당 | 하동포구 | ▸서로 인사하며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오늘 하루의 일정을 나눔. ▸준비운동, 모둠 나누기 | |
09:50 - 10:30 | 섬진강아 놀자! | 하동포구 | ▸하동포구내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 놀이 진행 - 필드 빙고! ▸소나무 숲길 걷기 명상 - 시지각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써 청각이나 촉각을 통한 다양한 느낌을 느껴보고, 조용히 자기 안으로 집중해 보는 명상의 경험을 나눔 ▸소나무를 좀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놀이 ‘누가누가 더 크나’ 놀이 하기 | |
10:30~11:50 | 우리는 섬진강 탐사대 (걸으며 미션 수행) | 하동포구~횡천강 갈대밭 일대 | ▸하동 포구 주변을 중심으로 섬진강 가를 걸으며 염생 식물 찾기 -흔히 혼동하기 쉬운 억새, 모새달, 갈 대의 차이점 알아보기 -붉은발말똥개 찾아보기 ▸댓잎으로 배를 만들어 섬진강에 띄워보기 - 자신의 소원을 쓴 댓잎으로 배를 만들어 섬진강에 띄워 보내며 자신의 소원 빌어보기 ▸풀피리를 만들어 소리 내어 불어보기 - 자연물을 이용하여 놀잇감을 만들고, 자연 속에서 놀았던 옛 어른들을 생각하며 풀을 이용하여 풀피리를 만들어 불어보기 ▸나무 모형 곤충 만들기 | |
12:00- 13:10 | 점심시간 및 이동 | ▸하동포구 잔디밭에서 점심 식사 후 고포로 이동 | ||
13:10 - 14:10 | 고포 갯벌체험 및 자연놀이 하기 | 고포 갯벌 일대 | ▸고포 갯벌에 사는 생물 관찰하기 ▸갯벌 속 생물들의 생활 환경 관찰하기 ▸맨발로 눈 감고 갯벌 걷기 ▸모래성 쌓기 ▸머드 페인팅하기 (씻기) | |
14:10~14:50 | 옷 그림 염색하기 | ▸하루 동안 활동 한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내용을 수채화 색연필로 그리고, 패브릭 파스텔을 이용하여 흰 면티에 그림과 글로 표현하여 염색하기 | ||
14:50~ 15:00 | 나눔 및 정리 |
4. 교육 일정표
<우천시 교육일정>
시간 | 활동명 | 장소 | 내용 |
09:00 - 09:20 | 여는 마당 | 섬진강 생태과학관 | ▸서로 인사하며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오늘 하루의 일정을 나눔. |
09:20 - 10:20 | 다함께 | 섬진강 생태과학관 | ▸아직은 어색한 시간. 비로 인해 실내에 있어야만 하는 아쉬움을 단체활동을 통해 즐거움으로 바꾸는 놀이를 합니다.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10:30 - 11:50 | 섬진강에 살고 있는 생물들의 생태 학습 | 섬진강 생태 과학관 | ▸섬진강에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에 대한 자료들을 관람하고, 학습하며,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섬진강의 생태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함. |
13:00 - 15:00 | 실내 자연놀이 | 에코 하우스 | ▸비로 인해 아쉬은 마음을 에코 하우스에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자연 놀이로 달램. 이 시간을 이용하여 섬진강 생태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소재로 옷 그림 염색을 함. 폭우가 아닌 이상 약간의 비가 와도 이 프로그램은 진행함. |
나. 참여자 준비물 : 여벌옷, 수건, 모자, 비옷, 물속에 들어갈 수 있는 신발, 면장갑, 비닐봉지 (젖은 옷 담는 용도), 물, 카메라, 필기도구 및 기타 체험활동에 필요한 물품
다. 학생 수송 방법 : 각 초등학교 학교 버스 이용하여 이동
라. 사전 지도 사항
▪ 학년별로 담임이 사전 주의사항, 활동방법, 내용, 체험과정, 보고서 작성방법을 사전에 지도한다.
▪ 학년에 필요한 준비물은 미리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 생태체험 위해 위험한 곳에 활동하지 않도록 철저히 주지시킨다.
▪ 관찰을 위해 마구잡이 채집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독충이나 독초에 주의한다.
▪ 안전을 위하여 교사가 학생들의 맨 앞에서 인솔하고, 학생이 교사를 앞서서 가지 않도록 지도한다.
▪ 모든 주의 사항을 사전에 3회 이상 주지시키고 지도한다.
가. 생태체험학습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진취적인 기상과 조화로운 심성을 기를 것이다.
나. 우리고장 섬진강 일대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현장체험중심의 활동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과 하동의 환경보전에 관한 실천의지가 제고 될 것이다.
다. 교사들의 환경관련 학습지도 능력이 향상 될 것이다.
섬진강 생태체험 보고서
탐구주제 | |||
일 시 | 장소 | ||
준비물 | |||
체험 (관찰) 내용 | |||
체험 (관찰) 결과 | |||
알게 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 )초등학교 ( )학년 성명( )
|
첫댓글 교육일정에 대해서 한번씩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