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2024. 4. 1.(월) 09:00~13:00
* 장소: 홍법사물방
* 주제: 자연 물들이기(쪽염색)
* 강사: 유창오선생님(백송천연염색교육원)
* 참석인원: 20명
◆쪽염색 체험
화학제품이 흔한 요즈음에는 옷들도 천연제품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환경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천연염색 체험으로 뜻깊은 하루를 보냈다.
1. 면티를 세로로 주름을 잡은 뒤, 적당히 꼬아서 준비된 통에 넣는다.
2. 쪽물을 부어준 후, 바로 뚜껑을 덮어 엎어 놓는다.
3. 10~20분 쯤 지난 후에 통을 바로 놓아준다.(처음에 파랗게 물들든 옷이 점점 노란빛을 띠면 성공 )
4. 손수건을 적당히 꼬아서 통 위에 넣고 쪽물을 조금 더 부어준다.
5. 적당히 통을 흔들어 염색이 고루 배어들도록 한다.
6. 옷이 노란색으로 충분히 물들었으면 통에서 빼내어 쪽물을 꼭 짜서 뒤집어 넌다.
7. 햇볕에 충분히 말린 옷은 집에 가져가서 식초물에 빨아서 입는다.
◆식초물에 빨기 : 옷을 충분히 적실만한 미지근한 식초물(30도 정도, 식초는 밥숟가락 하나 정도)에 푹 담갔다가 뒤적여주고 15~20분 정도 지난 후 꼭 짜서 맑은 물에 서너번 헹구어서 말린다(이때 반드시 뒤집어서 넌다). 이 과정을 2~3번 하면 좋지만 세탁기로 세탁해도 된다.(처음에는 단독세탁, 역시 뒤집어서)
◆쪽염색으로 나만의 예술품인 멋진 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면티는 물론이고 예쁜 손수건까지(그것도 두 개씩이나^^) 염색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신 정분향 회장님 덕분에 마음마저 풍성한 하루였습니다. 천연염색계의 거장이신 백송선생님과 멋진 염부장님께서 우리들을 차근차근 이끌어 주셔서 너나 나나 모두가 천연염색전문가가 되어 쪽빛 옷들 사이를 즐겁게 누비고 다녔습니다.
함께하신 모든 선생님들 덕분에 더 즐거운 역량강화수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단체로 멋진 옷들 입고 기념사진 찍어보아요~~~^&^
첫댓글 멋진 후기로 다시 새겨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자료로 도와주신 하해천선생님, 배상희선생님,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