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는 욥(욥기 3:1~10)
* 본문요약
7일간 침묵에 빠져 있던 욥이 드디어 입을 열었습니다.
욥이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며 울부짖습니다.
차라리 자기가 태어난 날이 멸망을 당하여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날이 되었더라면,
자신이 태어난 날 하나님께서 돌보시지 않아 이 세상이 흑암 가운데 덮였더라면,
자신을 잉태하던 날 밤에 기쁨의 소리가 들리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그날에 어머니의 모태의 문이 닫히지 않아
자신이 이 환난을 보게 되었다고 한탄하며 부르짖습니다.
찬 양 : 341장(새 312)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544장(새 492)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 본문해설
1. 자신이 태어난 날에 대한 저주(1~5절)
1) 그 후에 마침내 욥이 입을 열어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니라.
2) 욥이 입을 열어(울부짖으며) 이르되
3) “내가 태어난 그날이 사라져 버렸더라면,
사내아이를 배었다고 좋아하며 말하던 그 밤도 없었더라면,
4) 그날이 캄캄하였더라면(그날이 어두움이 되었더라면),
그래서 위에 계신 하나님께서도 그날을 돌아보지(신경도 쓰지) 않으시고
빛도 그날을 비추지 않았더라면(그날에 아예 동이 트지도 않았더라면),
5) 유암(어둠)과 사망의 그늘이 그날을 자기의 것이라 주장하였더라면,
검은 구름이 그날을 덮어 버리고
흑암이 그날을 덮어서 그날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었더라면,
- 빛도 그날을 비추지 않았더라면(4절) :
이 말은 ‘그가 태어나던 날에 빛이 비추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을 뜻하니
욥이 낙태되어 살아서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흑암(5절) :
빛이 창조되기 이전의 절대 어둠의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3시간 동안 이런 어둠이 있었습니다.
2. 자신을 잉태한 밤에 대한 저주(6~10절)
6) 그 밤도 흑암에 사로잡혔더라면,
그날 밤이 아예 한 해의 어떤 날이나 달의 수에도 들지 않아 그날이 없었더라면,
7) 아, 그 밤이 아무도 잉태할 수 없는 밤이었더라면,
그 밤이 아무도 즐거운 기쁨의 소리를 낼 수 없는 밤이었더라면,
8) 날을 저주하는 자들,
곧 바다의 큰 악어(리워야단)을 깨워서 격동시킬 수 있는 자들이
그 밤을 저주하였더라면
9) 그 밤에는 새벽 별들도 빛을 잃어서 날이 새기를 기다려도 밝지 않고
동트는 것도 볼 수 없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10) 이는 그 밤이 내 어머니의 태의 문을 닫지 아니하여
내 눈으로 이 환난을 보지 않도록 하지 않았음이로구나”
- 큰 악어, 리워야단(8절) :
고대 근동의 신화에 나오는 머리 일곱 달린 바다의 괴물을 뜻합니다.
악어처럼 생겼다고 해서 개역성경에서는 ‘큰 악어’로 번역했습니다.
성경에서는 큰 악어 리워야단이 주로 하나님의 원수로 나옵니다.
사람에게는 대단히 무서운 괴물이지만
하나님 보시기에는 노리개에 불과합니다(시 104:26).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에
이 바다의 큰 악어 리워야단을 하나님께서 제어하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욥은 자기가 잉태하던 날 밤에 누군가가 이 리워야단을 깨워서
세상을 다시 혼동의 상태로 만들었더라면
자신이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탄하고 있는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욥의 절규와 울부짖음
모든 소유를 잃고 자녀까지 모두 잃었을 때에도
평정심을 잃지 않고 하나님께 경배할 수 있었던 욥이었습니다.
그러나 온몸에 악성 종기가 생겨서
가려움과 통증에 견딜 수 없는 고통스러운 상황이 1주일이 넘어서자
드디어 욥이 절규하며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기에 이릅니다.
1) 내가 태어난 날이 없었더라면(1~3절)
욥은 먼저 자기 생일에 대하여 저주합니다.
생일을 축하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이 땅에 와서
나의 친구가 된 것이 참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욥은 자기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으로써
자신이 이제 아무런 쓸모가 없는 사람이 되었다고 절규하는 것입니다.
2) 자신을 잉태한 밤이 공포의 밤이 되어 잉태할 수 없는 밤이 되었더라면(4~5절)
욥은 자신을 잉태한 그 밤이 공포의 밤이 되어
도저히 자신을 잉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더라면 좋을 뻔했다고 탄식합니다.
아예 자신의 존재가 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죽기를 바라는 마음보다 더 깊은 절망입니다.
죽음이란 육신만 죽는 것이지 영은 여전히 살아있는 것이지만,
욥은 아예 육이든 영이든 자신의 존재 자체가 아예 만들어지지 않았더라면
이런 환난도 없었을 것이라고 탄식하는 것입니다.
3) 그 밤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기 이전의 혼돈 속에 빠져버리고 말았더라면(5~8절)
욥은 하나님께서 그의 어머니를 보호하셔서 그를 잉태하게 하신 것조차
그를 힘들게 하는 것이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욥은 자신을 잉태하던 날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기 이전의 흑암(절대 어둠)에 빠져
온 세상이 혼돈과 두려움에 빠졌었다면
자신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 꼼짝 못 하게 붙들어서 어디엔가 가두셨다는
바다의 큰 괴물 리워야단을 그날에 누군가가 다시 풀어서
이 세상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었었다면
자신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탄식합니다.
➠ 그러나 욥이 이 절규를 통하여 하나님의 창조하심을 부인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욥은 지금 이렇게 자신에게 고통을 주실 생각이었다면
그때 자신의 어머니나 자신에게 왜 복을 내리셨었는지를 하나님께 묻는 것입니다.
그때 주신 복의 결과가 지금 당하는 이 고통이라면
그 복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2. 욥의 절규는 자신에게 환난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찾아가는 과정
1) 우리는 앞으로 욥이 그 고통 속에서 어떻게 절규를 하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또 그렇게 고통스러워하는 욥에게 그의 친구들이 위로한답시고 한다는 말이
어떻게 욥을 더 힘들게 하는지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욥의 이러한 절규와 부르짖음은
자신에게 고통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2) 그러나 욥은 절규를 할 망정 결코 자신의 삶을 극단으로 몰아가지 않습니다.
욥이 차라리 죽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그 괴로움을 절규하듯 토해내지만,
결코 자살을 시도하지도 않고,
자살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그 괴로움을 하나님께 절규하고 외치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려는 시도를 결단코 하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이 시련과 고통 속에 있는 성도들이 주목해 보아야 할 점입니다.
● 묵상 : 모든 고통과 시련에는 다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 뜻을 알게 될 때까지 욥처럼 절규를 하더라도
하나님과의 끈을 절대로 놓지 마십시오.
하나님과의 끈은 암벽등반을 하는 사람들이 붙잡고 있는 줄과 같은 것입니다.
* 기도제목
1. 시련과 고통 속에 있을지라도
주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결코 잊지 않게 하옵소서.
2. 시련과 고통 속에 있을 때에도
주님과의 교제의 끈을 결코 놓지 않게 하옵소서.
3. 중보기도 : 시련과 환난 속에 있는 성도들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