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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알파벳 의미>
히브리어가 어렵다고 알고 있는 분은 알파벳을 시작할 때부터 어느 정도의 두려움이 있겠지만 히브리어가 한자와 같은 表意文字이므로 한자 22자 배운다고 생각하면 두려움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럼 먼저 익숙한 한자로써 설명합니다.
樂
실[요 요]을 나무[木]에 메어놓은 현악기를 엄지손가락의 손톱[白]으로 튕김을 나타내는 會意이므로 대표음은 풍류 악 (음 높이는 入聲), 가차적인 轉義로 즐길 락 (음 높이는 入聲), 좋아할 요 (음 높이는 去聲) 가 있습니다.
樂을 [악]이라 발음하든 [락]이라 하든 아니면 [요]라 할찌라도 악기를 연주하는 그런 즐거움과 좋아함의 뜻이 담겨있습니다.
히브리어도 이런 한자와 같은 문자 이므로 의미는기본 어근인동사에 담겨있으며 발음은 다를지라도 글자(자음)가 같으면 공통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表意文字의 개념이 없는 서구인들이 편집한 사전을 이용할지언정 사전의 정의에 너무 억매이지 않고 공통분모를 찾는 시도를 해봅니다.
히브리어 알파벳의 의미
#la 알렙(숫소)-히504
소는 애굽-갈대아-인도에 이르기 까지 신을 상징하는 짐승(마음 안에 있는 신의 형상) ‘알렙’ 한 글자가 접두요소(단어 머리에 첨가)로서 1인칭을나타냄
자음이 동일한 단어군 ; 502 ~ 507
502[알라프]; 기본어근 ; ~와 사귀다 (농사에 소의 역할은 무척 비중이 컷음. 소는 주인과 함께 지내며(사귀며) 주인의 성품을 배움. 그래서 예전에 시골에서는 소의 행동을 보고서는 누구네 소인지 알아 맞췄다고 함)
따라서 배우다, 본받다(길들여 지다), 교육받다, 가르치다는뜻으로사용– 본성, 속성과 연관-나는주인(신)과 사귀며 성품을 배움
503[알라프]; 천배로 만들다, 수천을 산출하다
504[엘레프]; 가족, (길들이다는 의미에서) 황소, 암소
505[알라프];동사 502에서 유래, 일천
출20:6(하나님의 성품 본받음을 위한 은혜)
삼상 18:7(사울은 배움 안에 있고, 더 배워야겠고),
왕상 3:4(하나님의 성품배움을 소망하는 기도 – 5~11절)
계시록의 천 년 동안 왕노릇 ; 왕의 성품을 본받고 그 성품으로 삶
506[알라프]; (아람어) 천
507[엘레프]; 지명
제 멋대로 돌아다니는 숫소는 7794[쇼르]
제물로 드리는 소, 숫소는 1241[바카르], 6499[파르]
tyB 베-ㅌ(집)-히1004
자음이 동일한 단어군 ; 1004 ~1006
1129 바나 ; 기본어근 ; 짓다, 세우다
창 2:22(만드시고-(아담의) 집을 지으시고)
시 127:1(여호와께서 거하실), 왕상 6:7(전-집을 건축-세움)
* 1129 바나 --> 1121 벤(아들-세우는자, 세움받은 자) ; 헬라어 5207 휘오스(아들)
1004[바이트]; 집 ; 창 28:17(하나님의 전, 집-엡 2:21,22),시 23:6,사 66:1
1005[바이트]; (아람어) 집
1006[바이트]; 지명, 바잇
접두요소 ; 전치사 (~안에 라고 번역하지만 집이라는 개념을 지님 – 창 1:1)
접두 ; 단어 머리에 붙는, 접미 : 단어 끝에 붙을 때
lmg 기멜(낙타)-1581
자음이 동일한 단어군 ; 1580, 1581
1580 가말 ; 기본어근 ; 젖때다– 사람이나 짐승이 젖땔 때가 되면 생존 가능성이 높아져서 출산에 대한 보상이 되기에 보답하다
창 21:8,민 17:8(열렸더라-5절의 보상), 삼상 1:22
1581[가말]; 낙타, 약대(욥 1:3,17)
1576[게물]; 1580 가말 에서 파생된 단어로; 대우, 보답 (잠 19:17)
tlD 달렡(문)-1817
1802 달라 ; 기본어근 ; 끌어내다 ; 잠 20:5(마음에 있는 모략-깊은 물을 길어내다)
1817 델렡 ; 문, 열림 ; 삼상 3:15(지성소휘장-3:3),시 141:3(입술의 문-마음의 문), 욥3:10
참고
양의 문 – 솨아르 (히8179), 뛰라 (헬2374) ; 양의 문, 골방의 문
성소 문 –페타흐 (히6607), 퓔레 (헬4439) ; 좁은 문
지성소 휘장(1817케레브) – 델렡(히1817)
ah 헤(숨구멍)-1887
천막 높은 곳에 달린 조그만 환기창을 연상
밤(역경 중)에는 그 환기창을 통하여 별을 바라보며(헤-보라) 꿈(소망)을 가짐
헤가 접미되면 방향사(H-방향표시의미; 소망을 나타내므로 소망사라 부르기도 함)
1887[헤 ; 기본접두사 ; 보라(깨달아라)
창47:23(보라! 너희를 위한 씨를 – 소망)
단 2:43(~리이다),
단 3:25(참으로)
접 ; 관사, 의문사
접두(동사 ; 히필형, 히트파엘형
접미; 희망사, 여성어미 ; 127아다마 (땅) <-– 121아담 + 1887헤 --> 뜻; 아담을 소망함
남성명사 121아담은 사람인데 여성명사 127아다마는 땅?
창 2:7
853 120 6083 4480 127
[에트]- [하아담] [아파르] [민]-[하아다마]
O D.NMS NMS P D.NFS
사람을 흙으로
4480[민] ; ~로부터
[하아다마] ; 관사[하] + 121[아담] + 소망사[헤] ; 그아담을소망함
853 120 6083 4480 127
[에트]- [하아담] [아파르] [민]-[하아다마]
O D.NMS NMS P D.NFS
그 사람을 티끌 부터 그 아담을 소망함
(마지막) 아담을 소망함으로부터 나온 티끌로 (첫) 아담 전체를
ww 바브(갈고리)-2053 (영어로 Vav ; 독일어의 W를영어식으로발음하여‘와우’라 하기도 함)
2053[ 바브]; 갈고리, 연결고리 ; 출 27:10, 36:36, 38:10
접두 ; 접속사(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
중간 ; 단어 중간에 위치하면 존재, 실존적 의미
동사인1580 가말의 중간에 바브가 첨가되므로 1576 가물로 명사화 되면서 실존적 의미를 가짐
@yz 자인(무기, 연장)-2109
2109[준]; 기본어근 ; 먹이다, 키우다
렘 5:8(살찌게 되니 행음하려 한다)
단 4:12(만민을 먹일 수 있는 나무-느부갓네살 왕)
2109준 과 관련있는 단어로
2181[자나]; 기본어근 ; 간음하다, 행음하다 ; 호 1:2,4:10,4:18
호 4장을 보면 행음이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느 것(다른 지식을 가진 것)이며 이것이 고멜의 행음이고, 만민을 먹일 수 있는 큰 나무(단4:12)라 할지라도 헛된 이유는 (다른 지식을 아무리) 먹어도 배부르지 않을 것이요 오히려 행음일 뿐임
(7절) …네가 지식을 버렸으므로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à 백성과 제사장은 일반이라 하였으므로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한다는 것은 내 백성이 되지 못하게 하는데 그 이유는 지식을 버렸으므로, 지식이 없으면 백성이 될 수 없음
양식 à 행음 à 무기(남성 성기의 은유적 표현) ; 헛된 지식을 퍼뜨림
tyj 헤-ㅌ(울타리)-ㅎ을 강하게 발음(ㅎㅎ으로 표기하기도 함)-성경에는 사용되지 않았음
2421[하야]; 기본어근 ; 살다, 살아있다, 살게하다
잠 4:4(명령을 지키면-울타리 안에 있으면-살리라)
암 5:6(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 울타리 안에 생명이 있음
2416[하이]; 생명 ;
창 2:7
생기; 생[2416 하이임(복수)-생명사역] 기[5397니쉬마트-호흡] ; 생명사역의 호흡
생령; 생[2416 하야 –하이+소망사 헤-생명을 소망] 령[전치사 로(~위하여) + 5315네페쉬 (헬라어의 5590프쉬케)-목숨을 위하여] ; 목숨을 위하여 생명을 소망함, 목숨을 위하여 살기를 소망하는 존재 ; …첫 사람 아담은 산 목숨[프쉬켄 조산]이 되었다 함과 같이…(고전 15:45)
첫 유월절에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양의 피로 발랐는데 이것이 헤-ㅌ 모양이고
그 울타리 안에 있던 초태생의 목숨은 본존되었음
tyf 테-ㅌ(뱀)-성경에는 사용되지 않았음
성경에서 뱀으로 번역된 단어는5172 나하쉬(동사)가 어근인 5175 나하쉬(명사)
5172에서 5176까지 자음은 모두 동일
5172[나하쉬]; 기본어근 ; 예지叡智하다, 경험으로배우다, 점치다
창 30:27 (깨달았노라-경험으로 알았노라), 창44:15(잘점칠), 레 19:26(복술)
5173[나하쉬]; 복술, 점, 사술
5174[네하쉬](아람어) ; 구리, 놋쇠
5178[네호쉐트]; 놋쇠
5175[나하쉬]; 뱀
창 3:1,창 49:17,
민 21:6~99;놋[네호쉐트-나하쉬+테트(표시)] 뱀[나하쉬] 을 다니[7760 숨-지명하다, 임명하다]-나하쉬를 깃발로 지명-나하쉬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지명
이스라엘이 놋 뱀을 경배하였음(왕하 18: 4 ; 5180느후스단 ; 고유명사이지만 동사로 풀면 ‘너희가 복술을 행했다’)
알파벳 테-ㅌ 의 象形은 뱀
뱀은 고대 근동에서 예지[나하쉬]의 상징, 중국에서는 용(뱀의 과장세)의 여의주가 생명과
뱀의 속성을 빌어옴 (여호와여 악인에게서 나를 건지시며 강포한 자에게서 나를 보전하소서
저희가 중심에 해하기를 꾀하고 싸우기 위하여 매일 모이며
뱀같이 그혀를 날카롭게 하니 그 입술 아래는 독사의 독이 있나이다-시140:1~3)
나하쉬의 의미는 예지력, 예지하는자, 경험으로배운지식, 점치는자
신약에서 [나하쉬]에 대한 정의(고후 11:1~4,12~15)
사도가 전파하지 않은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거짓 사도, 궤휼의 역군-사단
d/y 요드(손)-3027
3027[야드]; 손, 세력, 힘, 지배, 명령
창 3:22(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 먹고-힘이미침, 스스로)
창9:2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출 14:16(하나님의 일하심을표현)
왕상 8:24(주의 입으로 말씀하신 것을 주의 손으로 이루심)
대상 25:2(왕의 명령-의지)
단 5:24(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사자)
접두요소 ; 미완료 ; 히브리어 동사의 기본은 3인칭 완료태인데 단어 머리에 요드를 첨부하면
미완료태로 바뀜
중간; 히필형(사역),
접미요소 ;소유 ; 7227[라브] 의 단어 끝에 요드를 첨부하면 [랍비]-나의선생님, 주인
#K 카 ㅍ(굽은 손, 발바닥)-3709
372[카파프]; 기본어근 ; 구부리다, 굽히다
시 57:6(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시 145:14, 146:8(비굴한자)
사 58:5(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
미 6:6(하나님께 경배할까) ; 강한자 밑으로 굽히고 들어가는, 강한자 발 아래
3709[카프]; 가운데가 오목한 손바닥, 발바닥, 숟갈 à 힘
창32:25(환도뼈-발바닥, 발꿈치)
신 11:24(너희의 발바닥으로밟는곳(일어섬)은)
욥 2:7(발바닥에서정수리까지)
사 1:6(발바닥에서머리까지)
3710[케프]; 오목한 바위, 반석 – 게바(베드로)
3711[카파]; 좁히다, 길들이다, 굴복시키다(밟다) ß 카프+[헤 소망사]
3712[키파]; 종려나무의 잎, 가지
접두요소 ; 전치사 (케 ; ~처럼, ~같이) ; 미가엘(4310+3588+410-누가 하나님과 같은가?)
접미요소 ; 2인칭 대명사 (카 ; 남성, 크 ; 여성)
dml 라멛(소 몰이 막대)-3925
3925[라마드]; 기본어근 ;교훈하다, 가르치다-동방에서 자극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막대기
신 4:5(규례와 법도를 가르쳤나니)
시 25:4(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잠 30:3(나는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혜와 지식을 배우지못하였거니와)
호 10:11(에브라임은 마치 길든인암소같아서)
규례, 법도, 지혜, 지식의 가르침
3928[리무드]; 배운, 교훈을 받은 자 ; 사 50:4(주 여호와께서 학자의혀를내게주사)
접두요소 ; 전치사(레 ; ~위하여)
!ym 멤(물)-4325
4325[마임](쌍수); 물 ; 쌍수이므로 인식의 개념을 담고 있음
잠 18:4(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같고지혜의샘은솟쳐흐르는내와같으니라)
잠 20:5(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같으니라그럴지라도명철한사람은그것을길어
내느니라) ; 물=입의 말=지혜=모략 –인식되어야 할 물(지혜)을 명철한 사람(그리스도)는
길어낸다[1802달라], 그가 오셔서 문[1817델렡]을 열어서 인식되었으므로 신약에는
쌍수가 필요없음
시 1:3(시냇 물가에심은나무가) ; 주야로 지혜를 인식하는 냇 가에 심은 나무 à 도덕법과
율법을 통하여 선과 악을 인식하고 그리고는 악을 버려야 할 때가 와야 함
겔 43:2(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 소리 같고) ; 인식하게하는 많은 소리(call)같고
겔 47:1~ 일천[503알라프] 척을 측량한 후에(본받고 인식하니 하나님의 지식이 차오름)
이 물이 흘러(말씀이 강이 되어)
암 9:11(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없어갈함이아니요여호와의말씀을듣지못한
기갈이라) ; 인식되어져야 할 도덕법과 율법(몽학선생의 가르침)이 부족함이 아니라…
접두요소 ; 전치사(미 ; ~나오다) ; 겔 47:1 문지방 밑에서[미타하트]
접미요소 ; 남성 복수어미[430엘로힘], 쌍수어미[4325마임]
@Wn 눈(물고기)-5126
5125[눈]; 기본어근 ; 다시 싹트게하다, 새순으로 증식시키다, 영속하다, 계속되다
5126[눈]; 영속, 장구 ; 출 33:11(눈의아들여호수아 ; 영속자-다시 싹트게 하는 자가
세운(1121) 여호수아-여호와께서 구원하심), 시 72:17 (그 이름이 해와 같이 장구하리로다)
접두요소 ; 니팔형(단순형중간태), 접미요소 ; 사역형
비교 1709다그 ; 물고기, 多産, 다곤(사역형à사역자-多産의 神)
&ms 싸멕(지주)-5564
지주는 천막이 서있도록 힘을 공급하고 버티고 붙드는 역할을 함
5564[싸마크]; 기본어근 ; 공급하다, 버티다, 붙들다 ; 관계성립-탯줄의역할
출 29:10, 민 27:23, 신 34:9, 시 139:5 (안수하다)
삿 16:29(오른손으로 껴 의지하고)
시 37:17(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는도다),
사 26:3(주께서 심지가 견고한자를)
@y[ 아인(눈)-5869
5869[아인]; 눈, 샘
창 3: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밝아)
창 16:7(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곁곧술길샘물곁에서)
삿 15:19(삼손이 그것을 마시고 정신이 회복되어 소생하니 그러므로 그 샘 이름은 엔학고레라-
5869아인+7121카라(청하다)-(18절에서 부르짖어) 요청한 샘)
7121[카라]; (請하려) 부르다 , 집에서 자녀의 이름을, 직장에서 동료의 이름을 부름은
이름을 지음作名이 아니라 요청이나 초청함이며소명(calling) 역시 특정한
사역을 위한 부름(초청-6963콜)
시 121:1(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들리라나의도움이어디서올꼬)
사 35:5(그 때에 소경의 눈이밝을것이며) ; 마음의눈心眼-마 6:22(눈은 몸의 등불)
5771[아본]; 허물(창 4:13,잠 16:6);허물을 벗다- 눈을 뜨다
hP 페(입)-6310
6284[파아]; 기본어근 ; 훅불다, 불어 날리다, 구석으로 흩어 버리다
신 32:26(내가 그들을 흩어서 인간에서 그 기억이 끊어지게 하리라 - 훅불어서) à끝 6285페아
6285[페아]; 6311의 여성형 ; 끝, 극, 구석
겔 48:1(땅 동편에서서편까지는단의분깃이요)
6311[페]; (부는 수단으로서) 입, 소리, 말 – 쌍수로 인식되어 들어오지만 나갈 때는 옳은
것(단수)만 나감
창 4:11(땅이 그 입을벌려)
출 4:10(입이빳뻣하고)
출 17:1(여호와의 명령대로)
수 1: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떠나지말게하며)
잠 13:2(사람은 입의열매로인하여복록을누리거니와)
ydx 짜데(낚시바늘)-6658
6658[짜다]; 기본어근 ; 추적하다, 기다리며 누워있다, 사냥하다
삼상 24:11(왕은 내 생명을 찾아 해하려하시나-내 생명을 취하기 위하여 추적, 탐색하시나),
민 35:20(기회를 엿보아무엇을던져죽이거나)
상형은 낚시바늘이나 용례에서 추적, 탐색과 알파벳 눈에서 쉰까지가 얼굴의 구성요소들 임을 고려하면 ‘코’ 로 볼 수도 있음(낚시하다, 코꿰다)
#/q 코ㅍ(바늘귀)-6971
697[코프]; 아마 외래어 ; 원숭이 (하누만-인도에서 신), monkey(목이 긴 둥근 오지 물병, 탄광의 작은 환기구-비상시 음식과 소식전달의 통로)
눅 18:25(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부자는 들으려하지 않음, 듣고 하나님의 집 되는
것이 보답하는 것[1580가말])
롬 10:17(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vyr 레쉬(머리)-7218
7218[로쉬]; ‘흔들다’는 듯한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
(가장 쉽게 흔들리는 것인) 머리 à 시작, 가장 중요한, 첫째의 , 가장 높은, 우두머리
7217[레쉬](아람어) ; 머리, 총계
7219[로쉬]; 유독한 식물, 독, 독약
창 2:10(강이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되었으니- 선과 악의 사상, 지식 흐름의 시작)
레 4:1(그가 번제물의 머리에안수할지니)
헬2776[켑할레] (머리)는 ‘잡는다-붙들다, 연결하다’는 [캎토]에서 유래-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전 11:3)
사 9:15(머리는곧장로와존귀한자요)
욥 20:16(그가 독사의 독을빨며)
암 6:12(말들이 어찌 바위 위에서 달리겠으며 소가 어찌 거기 밭 갈겠느냐 그런데 너희는
공법을 쓸개로변하며정의의열매를인진으로변하며)
@yC 신, @yv 쉰(치아)-8127
8150솨나 ; 기본어근 ; 꿰뚫다, 갈다, 연마하다; 인식이 되었으면 연마하여 성장이 시작됨
신 6:7(네 자녀에게 부지런히가르치며)
시 64:3(저희가 칼같이 자기 혀를 연마하며)
시140:3(뱀같이 그 혀를 날카롭게하니그입술아래는독사의독이있나이다)
8127[쉔]; 치아
대하 9:17(상아로큰보좌를만들고)
시 57:4(저희 이는창과살이요)
잠 30:14(앞니는장검같고어금니는군도같아서)
겔 18:2(아비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아들의 이가시다고함은어찜이뇨)
아 5:14(몸은 아로새긴 상아-연마하여 빛나는 심장-에 청옥을 입힌 듯하구나
상아탑 ; 학문을 연구, 연마하는 대학을 일컬음)
히 5:11~14(단단한 식물은 장성한자의것이니저희는지각을사용하므로연단을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wT 타브(표시)-8420
연마하여 장성한 상태가 되면 하나님의 인[타브]를 받음-소유, 인증
8427[타바]; 기본어근; 끍다, (도장을) 찍다, 표를하다
겔 9;4(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8420)를
표하라(8427) 하시고)
8420[타브]; 표시, 서명
욥 31:35(누구든지 나의 변백을 들을지니라 나의 서명이여기있으니)
겔 9:4~6(다 죽이되 이마에 표있는자에게는가까이말라)
하나님께서 인친 자(책)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인을 떼어 주심à’예수 그리스도’ 라는 생명이 드러남
갈 6:17(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가졌노라-십자가)
요구되는 조건을 총족시켰을 때에 받는 인증이므로 연마되어야 할 목표의의미도포함됨
-헬라어 알파벳 [오메가]
226[오트]; (나타나다는 의미의)표징, 표적, 기호(창4:15, 17:11,삿 6:17,사55:13)
접두요소 ; 미완료(2남, 3여)
접미요소 ; 연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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