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상생활 프로그램
- 담당교사 : 김숙자
- 내용 : 신체적 및 정서적 기능이 저하되어 모든 일상생활을 타인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본인 스스로 노력과 훈련을
통하여 할 수 있는데도 노력을 하지 않아 더 퇴행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반복적인 일상생활훈련을 통해 잔존기능 회복을
통한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가져 일상생활에 있어 적극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자립지원촉진 프로그램(시설특화사업)
- 담당교사 : 이태희, 손문기
- 내용 : 평소 반복적인 일상적 틀을 벗어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시설을 벗어나 타인과의 만남을
통해 대인관계 향상 및 장기적 자립재활을 도모하고자 한다.
3. 금전관리 프로그램
- 담당교사 : 김영기, 김준한
- 내용 : 화폐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할수 있도록 훈련하고 일반인과 같이 참여자 스스로 금전을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익혀 자립생활을 위한 금전관리 능력을 향상 시킨다.
4.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시설특화사업)
- 담당교사 : 장문진, 이한규, 황정인, 김문희
- 내용 : 다양한 생활체육과 관련된 것을 배워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며, 인바디 기기를 이용한 정확한 신체
측정을 통한 신체 상태를 점검 및 쳬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
5. 댄스 프로그램
- 담당교사 : 민철규, 신인자
- 내용 : 댄스를 통한 자기표현의 기회와, 자아성취감의 기회를 제공하며,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다.
6. 요리 프로그램
- 담당교사 : 김보경, 권용숙
- 내용 : 요리라는 매체 즉 다양한 조리도구와 식재료를 활용하여 요리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특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심리
치유와 더불어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물론 자립 생활 사회성 향상에서 사회적응의 신체적인 재활과 직업재활을 활용하고자
한다.
7. 만다라 및 미술프로그램
- 담당교사 : 이성수, 유시현, 김경화, 김경순
- 내용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을 하는 이용인들에게 미술활동을 통한 스스로억제, 상실,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고 미술의
상징성과 전체정을 통합 시킴으로서 자신의 문제와 인격을 인지하고 정신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8. 원예 프로그램
- 담당교사 : 강성웅
- 내용 : 주기적으로 텃밭을 관리하며 소일거리를 제공하고 주변 환경의 변화와 사계절을 느낄 수 있으며 식물은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데 있다.
첫댓글 모두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