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부터 시골생활 연습에 들어가기로 했다. 우선 먹거리에 신경을 써야하니
예전에 어머니께서 해주시거나 먹어봤던 나물들을 찾아 직접 해먹어보고 도전해보기로 한다.
먼저 올렸던 고들빼기 망초나물도 소환했다. 씀바귀야 사계절 절도 있게 쓰고....^^
망초는 약간 쓴맛과 단맛이 있는데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망초대를 데쳐서 무쳐주면 특유의 향긋함을 느낄 수가 있다.
데쳐서 햇볕에 건조하여 묵나물을 만들어 먹어도 된다.
망초도 향이 취나물 못지않게 강해서 30분이라도 우려내어 먹거나 식초를 넣어 무치는 걸 권장한다.
내 취향에는 된장, 고추장도 넣고 버무리는것이 좋다.
망초나물 영양성분 중에 아피제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작용이 있어 암세포 스스로 세포자살 유도 물질로
각종 암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난소암, 대장암 등을 개선하고 예방해 준다.
궤르세틴 영양성분을 함유하여 혈중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이 깨끗해지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평상시 망초대나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두뇌의 기능 향상을 주어 기억력, 이해력, 학습능력을 높여주어
전반적으로 두뇌 활동이 좋아져 뇌의 신경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치매예방도 된다.
피로에 좋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며, 불면증에 숙면을 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망초 나물은 결막염, 풍치, 구내염 등에 효능이 좋으며, 관절 통증과 치통이 있을 경우
즙을 내어 입에 물고 있으면 치통이 사라진다고 한다.
망초나물의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각종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소화불량, 위장염, 림프절염, 혈뇨, 학질(말라리아), 급성 전염성 간염 등에도 쓰인다.
↑남양주 월문리에서 채취
비비추의 연한 잎은 국이나 쌈, 묵나물로 이용한다.
많이 쓰는 약용, 식용, 관상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모든 궤양에 효과가 있다.
잎의 밑은 둥글거나 좁으며 끝은 날카롭게 생겼다. 맛은 달면서 약간 쓴맛이 나고 기운은 따뜻하다.
끓는 물에 살~짝 파랗게 데쳐내어 찬물에 헹구어 일단 우려낸다.
모든 생명이 있는 것은 식물일지라도 위험에 처하면 독을 만들어 낼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아무리 무독이라고 할지라도 기본 10분내지 30분 동안 우려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사포닌이 들어있어 쓴맛이 있고 향이 진해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좋다. 무쳐먹을 때도 새콤, 달콤이 좋은 것 같네....
✽ 철분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고급산채로 활용한다.
✽ 사포닌성분이 있으며, 결핵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씨앗이나 식물 전체를 한방이나 민간에서 이용되고 있다.
✽ 잎은 즙을 짜서 젖 앓이나 중이염을 앓을 때 쓰이며, 부스럼이나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다.
✽ 부인들이 허약하여 기운이 없을 때 기운을 돋아주며 백대하증이나 적대하증에 좋으며 자궁출혈에 효능이 있으며,
✽ 남자들은 정액이 힘없이 나오는 것은 막아준다.
✽ 잎에서 추출한 기름은 만성피부게양의 외용치료제로 많이 쓰이고 있다.
✽ 한방에서는 건위, 이뇨, 강장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주의!!!-----생김새가 명이나물과 비슷해서 시장에서 구입할 때 명이라고 속아 구입할 경우도 있단다.
비비추장아찌도 명이나물과 동일한 방법으로 담아 먹을 수 있다.
비비추꽃
↑마석에서 채취
쑥의 효능
- 혈압;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 즉,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개선효능이 있다
- 간 기능;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이 있다
- 부인병; 만성적인 허리와 어깨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 위; 위 점막의 혈액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다
-철분과 칼슘, 미네랄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철분, 엽산 성분이 헤모글로빈, 적혈구 생성을 촉진해 빈혈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장; 섬유질 많아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면역력; 쑥의 비타민A,C성분이 인체의 저항력을 도와 혈액 속에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여, 대장균과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노화방지; 탄닌성분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베타카노틴은 항산화성분으로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차단하여 암세포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쑥의 요모긴, 아르테미시닌 성분이 암세포가 스스로 죽도록 막아준다고 한다.
-쑥의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눈의 피로 개선과 시력보호에 효과가 있다.
야맹증, 백내장 등과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체질상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재채기나 콧물, 발진 등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의 처방을 받아야한다.
-쑥 냄새를 내는 치네올 성분은 디프테리아균, 대장균을 죽이고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능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해독이나 살균작용이 있어
미세먼지나, 황사 등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쑥의 부작용
- 차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너무 자주 마실 경우 뇌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
- 쑥은 위를 돕는 일을 하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급성염증, 설사,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 술과 함께 섭취 시에는 신경성 독성물질이 있으니 주의하여 섭취해야한다.
어렸을 때 기억은 여름 날, 모깃불 사용으로 쓰이던 것과 쑥버무리, 쑥개떡이다.
화로에서 연기를 꾸역꾸역 뿜어내는 젖은 쑥대는 내음이 참 좋았다.
멍석위에서 저녁을 먹고 딩굴며 쑥향에 취해보던 그 추억이 그립다.
↑진접에서 채취
달래
✽달래뿌리에는 마늘에 들어있다는 알리인과 알리신이 있어 효능으로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
✽빈혈에도 좋으며 간장기능 완화와 알리신 성분[달래뿌리의 알싸한 맛]이 항암효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이 알라신 성분은 우리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조절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방지와 면역력강화에도 도움을 주며 또한 불면증, 위염 암 예방에도 좋다.
✽좋은 피를 만들어주는 역할도 하고 있어 월경이 불순한 여성분들은 달래를 섭취함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강장제 역할도 하여 붓기를 빼주고 통증도 가라앉혀주기도 한다.
예전에는 벌레에 물렸을 때 달래를 이용하여 빻아서 물린 부위에 붙여서 상처를 완화시켰다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