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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분석 스크랩 학원가베스트셀러
행복해 추천 0 조회 46 08.01.06 16:3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대박 학원, 분명 따로 있다. -학원가 베스트셀러

지은이 김해진, 출판 ㈜미래와 경영, 초판 인쇄 2006년 2월, 값 12,000원

 

 

[요약, 중요 구절 발췌해서 정리함] 

 

 

Part 1 준비편 성공은 99%의 준비로 이루어진다.

 

막연히 성공할 거라는 생각부터 버려라

목표의식을 가지고 끝까지 해보자는 신념으로 덤비는 사람이 이루어낸다.

모든 사업의 기본은 마음가짐이다. / 끊임 없이 고민하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고민하고 연구해서 될 때까지 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 목표를 향한 끝없는 전진 /  스스로 무언가 열심히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누가 도와줘도 도와준다.

 

학원사업 = 황금알을 낳는 사업?

많은 학원 원장이 과거 강사를 하던 분들이거나 과외 또는 공부방 경험이 있는 분들이어서 학원 창업을 쉽게 생각한다. 그러나 오랫동안 가르친 경험이 있다고 해서 모두 학원을 잘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 강사의 마인드와 오너의 마인드가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홍보방법은 문어발 전단지가 아닌 자기 사진이 들어간 현수막을 몇 개 설치하라고 했다.

 

Part 2 창업편 남들이 가지 않은 길로 가라

 

프랜차이즈 본사가 다 해주지 않는다.

내 학원은 내 것이라 생각하여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내가 운영하는 곳은 시장 상황이 달라 본사에서 원하는 대로 원생 모집이 되지 않는다.

 

성공적인 학원경영 7계명

 

1)   교사와 한 가족이 되라          2) 학부모와 원생의 마음을 읽어라 

3) 지속적인 이벤트를 실시하라  4)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라 

5) 대외 시험에 적극 응시하라    6) 늘 깨어있는 원장이 되라   

7) 새로운 교육정보에 능통하라

 

프랜차이즈 선택은 이렇게 하라

 

1) 규모가 크며 전통이 있는 곳인가 

2) 교재가 개발되어 있는지, 아니면 자체 교재를 선정해야 하는지 따져보라

3) 지속적인 홍보 방법과 운영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가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나

 

주부들이 자주 이용하는 가게를 이용하라  매번 다른 미용실을 이용, 오전 11시

이런 걸 물어 보라  어느 학원이 좋은가? 왜 좋은가? 등

상주 인구의 수를 철저히 조사하라   

소득 수준은 어떠한가

1~2년 후를 생각해라

교육 대상 학생 수는 많은가

- 초등 대상 학원이라도 반드시 유아 수를 조사해야   

- 보통 대상자 중 40%만이 학원을 다닌다.

- 어느 학원이나 운영, 유지되기 위해서 필요한 학생 수는 대략 60여명 전후이다

- 인원 및 시스템 안정화 관리는 60명 선부터 해야 한다.

인구 이동 유입과 유출을 조사하라  

   - 저학년과 고학년 학급 수를 비교해서 고학년 일수록 학급 수가 줄어든다면 인구 유출이 많다는 뜻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위주의 학원이 우세할 수 밖에 없다.

 

학원 오픈 시 몰려오는 학생 성향 요약

 

1) 타 학원에 적응을 못해 성적이나 실력이 오르지 않는 학생 (집중력 떨어지고 산만) 

2) 맞벌이 부부 자녀들

3) 쉽게 싫증을 내는 학부모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 연령별 분석표

 

4~6세 ; 어린이집, 학습지    

5~7세 ; 유치원, 학원(피아노,미술), 학습지  

초등 1~3학년 ; 학원 (피아노, 미술, 영어) 

초등 4~6학년 ; 학원 (초등입시, 영어)         

중등부 ; 입시학원, 영어전문학원, 단과 전문학원(과학, 수학 등)

 

같은 상권 내 경쟁업체 수를 파악하라

대부분의 학원 소문은 상위권 아이들의 부모로부터 나온다. 따라서 상위권과 중하위권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학원 경영 시스템을 만들어라.

예로부터 학원가에 떠도는 소문이 있다. 고소득 지역은 전문학원, 영재학원, 영어유치원 등 고가의 학원이 돈을 벌고, 저소득 지역은 태권도, 유도 등의 도장이 운영이 잘 된다는 것이다.

 

학원 자리도 명당이 있다

학원 매출은 위치와 정비례한다. 간판이 가로수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면 효과가 떨어진다. 절대 학원 위치는 주거지 쪽에 붙으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주 왕래하는 곳에 간판이 붙어야 한다. 큰길 건너에 학원과 간판이 잘 보인다 하더라도 길을 건너야 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건물 임차 시 이 점을 알아두자

임차 계약에 따른 법률적인 사항을 점검하자 - 건물주와 반드시 계약을 하여야  - 건물에 담보설정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계약 전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을 하라  - 경험 많은 원장이라면 문제점을 노련하게 찍어낸다

인테리어에 문제가 있는가  - 공사 전 공사업자와 계약 시 관계법령에 문제가 없도록 시공을 요구하고 문제 발생 시 소방법에 맞게 재시공 보장을 약속 받아야 한다.  잔금은 2~3개월 후에 줘야 한다. 문제 발생 시 하자

학원 용도로 건물의 인. 허가는 용이한가   - 도시계획 확인원을 떼어보고 관할 교육청에 확인을 득한 후

권리금 문제  - 예전에는 1인당 3개월 교육비를 통상 권리금으로 인정했으나, 요즘은 불경기로 1~2개월 교육비를 권리금으로 친다.

상권도 생각하라  - 향후 2~3년 내로 상권이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조사해 보아야

 

개원 준비는 이렇게 하라

1년 중 가장 좋은 오픈 시기는 1~2월경이다. 그 이유는 3월 신학기가 되면 학원 수요가 가장 많기 때문이다. 단 구정 연휴 지나고 오픈하자.

홍보를 시작하면 전화 응대를 해야 하고 거기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가 준비되어 있어 학부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실에는 실내화, 수업할 강사 약력 등등 준비사항을 꼼꼼히상담실을 비울 경우 전화를 휴대폰으로 착신시킨 후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

오픈 전 교육 설명회를 열어 거기서 수업시간과 수업방법 및 교재 그리고 강사, 교육비,교육 환경 등을 보여주며 학부모가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유명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에 대한 내용을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원 전에 기존 학원과 다른 차별성 부각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기존 학원의 교육 프로그램에 식상했거나 뭔가 좀 부족한 것 때문에 새로운 학원에 문을 두드리는 학부모이므로 이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우리 학원만의 주요 장점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학원만의 독특한 학사관리나 교수법, 강사 프로필 등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다.

일부 상담 전화 중 일명 스파이 (타 학원 근무자 또는 타학원장)도 전화가 오는데 이를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다짜고짜 교육비를 물어보는 사람  

2) 목소리가 유난히 부드러운 사람 

3) 전화 중 수화기에 학생들 떠드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 (타 학원)

  

Part 3 홍보편 알려라! 그러면 올 것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춰라

나는 1,000냥 ?에 들르기를 좋아한다. 그 이유는 우리 원생들에게 정기적으로 칭찬 스티커를 채운 아이들에게 상품을 줘야 하기 때문이다.

계속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들을 학원으로 유도해야 한다. 항상 새로운 교육정보를 눈 여겨 보아야 한다.

새로운 교육상품이나 특강 프로그램 개발은 고객들로 하여금 그 학원이 살아있고 활발하게 영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입 소문이 최고다

성공한 방법은 무엇인가? 가장 좋은 방법은 입 소문이다. 학원이 오픈하고 6개월, 1년 이렇게 지나다 보면 기존 아이들로부터 학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찾아오는 것이다.

전단지나 광고 현수막을 보고 찾아오는 경우는 이제 막 이사온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렇다고 전단지나 현수막이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대외시험을 친 후 그 결과를 알리는 홍보물은 사람들이 버리더라도 한 번은 유심히 보기 때문이다.

 

대외적인 시험을 적극 활용하라.

주변 학원에서 어떤 대외시험을 나가며 학부모에게는 어떤 시험이 인지도가 높은 지 조사를 한 후 시험에 응시한다. (상담 시 희망사항 설문조사) 주기는 년 2회가 좋다. 실시 주기는 방학 때인 2월과 8월이다. (많이 빠져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원생들이 많이 빠지는 학원은 방학 때 30% 까지도 줄어드는 경우를 보았다.

학원은 항상 아이들의 목소리로 생동감이 넘쳐야 한다. 특히 1,2월을 조심하라.

항상 연구하고 시장조사 하여야 한다. 고객의 마음을 읽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이다.

 

발로 직접 뛰어라

개원 시에 철저히 시장조사를 해 한번에 동시다발 적으로 최대한 많은 인원을 모집하여야

학원명이 적힌 조끼를 입던, 특이한 모자에 학원명을 적든, 어깨띠를 하던, 독특한 복장을 하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에서 90도로 인사하고 큰 소리로 학원명을 외치면서 전단지를 나누어줘 보라. 분명 원생들은 모이게 되어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마음만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학원에 오는 것이 즐겁도록 하라

지속적으로 학원을 다니면 재미난 일들이 계속 벌어진다는 것을 미리 예고해 줘야 한다.

숙제 잘 해오고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아이들에게 칭찬스티커를 나누어주도록 지시했다. 30개가 되면 선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가 좋아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고, 이것은 곧바로 적중했다.

매월 말 학원의 행사를 알리는 소식지를 발간하지만 읽어보는 학부모는 10%에 지나지 않았다.

현재 다니는 아이들에게 정성을 쏟으면 학원은 저절로 번창하는 것이다.

 

불황일수록 더욱 홍보하고 투자하라

고객은 항상 새로운 것에 목말라 하고 있다. 능동적으로, 공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성공한 CEO의 공통적인 특징

 

1)      리스크 관리능력을 지녀라 3월 신학기에 새로운 신입생을 위한 강사 배치나 시간표 재조정이 필요하다.

2)      고객 감동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라 말을 할 때나 소식지 글을 쓸 때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야 한다. 주변을 돌아보라. 무수히 많은 학원이 있다.

3)      비전을 제시하라. 나는 교사를 미래의 원장이라고 생각한다. 원장이 되기 위한 예행연습이라고 생각하라고 말한다. 이것이 주인의식이다.

4)      뛰어난 전략과 변화를 수용하라 현재의 변화와 흐름을 정확히 읽고 미래를 준비해 나간다면 분명 성공적인 학원을 운영할 수 있다.

 

원생 성향별로 구분하여 교육하라

아이를 학원에 보내는 목적은 지금보다 나은 성적을 원해서다. 학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학원에서는 아이를 열심히 가르쳐야 한다.

나는 아이가 먼저 등록하면 학원교육이 처음이든 아니면 다른 학원에서 다녔던 경험이 있던 간에 무조건 선생님 책상과 맞붙여 수업을 하게 한다. 학원 수업을 하기에 앞서 먼저 교사가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1개월 정도는 공부가 재미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더불어 칭찬을 많이 해 준다면 90% 이상은 잘 적응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주변 경쟁 학원의 철저한 장단점 분석은 우리 학원이 어떻게 경영전략을 짜고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줘 후발주자로서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즉 직접 일일이 모든 학원을 찾아가 프로그램과 교재, 교육비, 거리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하나의 표로 만들고 우리 학원이 나아갈 대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원은 오픈 초기 1~2년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원장은 최소 6개월 후 예상 증감률을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교사 배치나 교실 배치 등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변화되는 새로운 환경에 맞출 수가 있는 것이다. 교사가 자주 바뀐다는 것은 바로 학원의 이미지 실추와 연결된다.

 

지속적으로 벤치마킹하라

다른 학원의 수업방식이나 교육내용, 사용하는 교재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어느 학원은 언제 홍보를 집중적으로 하고 이번에는 어떤 프로그램을 집중 홍보할지도 알아야 한다.

주변 학원 시장조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학부모를 가장하여 전화나 방문 상담하는 경우 (정확성)  

2) 학원교재 영업사원을 활용하는 방법 (평소 친하게 지내야)

3) 직접 소속과 지위를 밝히고 당당하게 놀러 가겠다고 찾아가는 방법  

4) 주변 학원장을 한두 명은 친하게 지내 놓는 것

 

까다로운 학부모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학부모의 성향 분석

 

1)   모든 걸 학원에 맡기는 타입 

2) 무관심형 

3)까다롭고 매사에 건의하고 자기 주장을 펴는 사람 마음에 들면 입 소문 효과 큼

 

적절한 미끼 상품을 개발하라

형제가 모든 수강과목을 동시에 수강할 경우에는 대폭 할인해 주었다. 비교적 교육비가 저렴한 프로그램을 대폭 할인하여 홍보를 했다.

최종 결정은 경영자가 하는 것이고, 일단 결정이 되었다면 앞뒤 돌아보지 말고 그 일에만 매진하여야 한다.

 

틈새시장 이렇게 공략하라

초등생의 경우 수요일은 4교시하여 일찍 학교를 파하므로 이럴 때 평소보다 일찍 학원으로 오게 하여 보강을 하게 된다.

전과목 학원에 다니더라도 한자는 학습지를 이용하는 초등생이 많다. 일주일에 15분 정도 수업하고 약 3만원의 교육비를 지불하여야 한다. 이 점에 착안, 매일 10~20분 정도 한자 수업을 하고 월 3만원 교육비 받는다. 전과목 학원을 다니면 한자교육은 무료다.

초등 1학년의 경우 그림일기로 많이 고민한다. 학원에서 가르켜 주면 된다.

입학원서에는 어떻게 우리 학원에 오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묻는다. 앞으로의 홍보방향에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착신전화 서비스로 언제나 상담하라.

전화기 착신 서비스를 신청해 학원 문 열기 전이라든지 문 닫은 후 또는 주말에는 항상 휴대폰으로 전화 착신을 해 놓았다.

1만원의 서비스 수수료가 붙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선생님들은 출근하면 착신해 놓은 전화기를 먼저 해제하는 것으로 일과가 시작된다.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아야 하는 것은 물론, 한 통의 전화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일단 방문을 하도록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 상으로 학부모가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주면 안 된다.

주로 학원은 오후 출근을 하기 때문에 많은 학원들이 오전에 전화를 하면 받지 않으므로 첫 인상에서 많은 점수가 감점 되는 것이다.

처음 아이가 학원에 등록을 하면 무조건 나의 휴대폰에 집 전화와 학부모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놓는다.

 

효과적인 학원홍보, 어떻게 할까

학기 시작 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유명 인사를 연사로 초청하는 교육 설명회도 좋은 마케팅이다.

고객들은 자기의 불만을 일일이 학원 측에 말하지 않으며, 그냥 쉽게 자기가 그 곳을 떠나게 된다.

학기 중인데도 불구하고 계속 광고를 돌렸다. 그러나 그 효과는 미미했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해 견딜 수 없었다.

휴일에 아파트나 빌라를 돌면 이삿짐을 내리는 사람이 있다. 과감히 도와주라. 그리고 이야기해라.

지역 주민이 가장 많이 다니는 건널목이나 길 주변에 현수막을 달아라. 그 외 학원 홍보용 달력, 메모지, 티슈, 볼펜, 병따개, 자석 등 이용

 

홍보는 시험 결과로 알려라.

제일 좋은 홍보 방법은 현재 다니고 있는 원생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 결과를 내게 하는 것이다.

50회 또는 100회씩 사용이 가능한 무료 문자 메시지를 적극 활용하라.

대외 시험 응시생 중 1등에게 최근 학생들에게 유행하는 MP3 플레이어를 상품으로 걸어 보라.

 

학부모의 마음을 읽는 광고를 하라

2회 재학생 학부형이 신규 원생을 추천하면 만화 천자문 1박스(20권)를 선물로 주었다.

3~4월, 8~9월은 학부모들이 저절로 찾아 다니면서 들어오는 시기이므로 4월이나 10월에 이런 추천서를 활용해 보라.

추천하는 색상으로 노랑, 검정, 청색, 흰색이다. 중요한 문구나 전화번호는 적색을 사용하면 효과적인 광고가 될 것이다.

 

초등부 광고 전략을 달리하라.

초등생의 경우 학원 선택권은 부모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파트나 시장 등 학부모가 많이 몰리는 곳에 상담소를 차려놓고 1:1 면담방식으로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예비 소집일과 입학식에는 반드시 학원 홍보를 하여야 한다. 행사가 끝난 후 귀가 시 유인물을 나눠주라.

이 때 초등 1년생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것이므로 학교생활에 꼭 필요한 알림장이나 받아쓰기 공책에 학원 홍보물을 인쇄하여 준다.

방학 때는 거의 모든 학원이 시간표를 앞당겨 오전부터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일찍 문을 닫는다. 그러나 타 학원과 시간 중복으로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일이 생겼다. 그래서 다음 방학 때 시간 변동 없이 운영한 결과 오히려 타 학원 친구들도 학원에 놀러 왔다.

가망 고객을 기다리게 할 수는 없었다. 우리 학원 친구와 같이 수업을 받게 한 후 주임교사나 원장이 상담 후 작은 선물도 줘 학원에 호감을 갖게 한다. 그리고 다음날에도 같이 오라고 한다. 

 

분산투자 광고기법을 활용하라

전단지 신문 삽지나 아파트 현관에 부착, 문고리 광고

포스터 - 2절지 (신문 펼친 크기) 제작으로 전봇대나 벽면에 부착

전봇대 걸이용 포스터 / 현수막 최고의 효과

광고 시기 연중 12월, 3월, 9월을 집중 홍보 시기로 정한다. 겨울방학 기점으로 집중 투자한다.다음 학년으로 올라가는 시기는 학부모의 주된 관심사가 교육으로 쏠린다.

기타 초등학생에게는 커다란 세계지도가 필요하여 (2절 크기) 한쪽 귀퉁이에 학원 광고 삽입

 

상담으로 원생 100%를 잡아라

면학 분위기를 연출하라 수업시간 기다리는 중에 로비에서 장난치게 하지 말고 자습실을 만들어 주라. (수강등록하고 싶은 충동 유발)

상담 전문가를 두라 상담매뉴얼을 준비한다. 신입 원생의 학력 수준을 반드시 평가하라.

 

예비 원생을 미리 확보하라

장학제도를 실시하라

잡은 고기에 먹이를 주라

 

원생 증가 비결, 이벤트를 개최하라

학부모 대상 이벤트 교육 설명회 후 학부모에게 줄 선물을 준비한다. 신규 등록 시 혜택, 타 학생 소개 시 혜택 등을 준비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학부모 초청 간담회는 실시 여부에 신중을 기하라. 평소 불만으로 역효과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원생 대상 이벤트 5/5일 어린이날, 12/25일 크리스마스 때는 반드시 선물을 한다. 행사는 전날하고 같이 놀러 온 친구들의 소스를 얻는다.

기타 이벤트 중간, 기말 고사 후 파티, 여름, 겨울방학 캠프 등

 

방학 특강이 다음 학기를 결정한다

대개 5주 안팎의 단기간 속성으로 진행되는 특강은 학기 중 수업보다 시간도 길고 교육비도 비싸지만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나 상위권 학생들은 특강 신청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러나 주변 학원들과 차별화가 없다면 오히려 원생 감소를 초래한다.

신학기 원생모집에 유리하므로 여름방학 한달 및 겨울방학 두 달을 D-day로 잡고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원은 방학 기간 중 매일 무료로 30분 ~ 1시간 보강을 실시하고 있다.

 

Part 4 관리편 핵심 역량을 키워라

 

원장은 언제나 깨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빠져 나가는 주된 이유 (사례)

 

1) 실력이 늘지 않는다. 

2) 재미가 없다. 

3) 주변에 신규 학원 오픈으로 

4) 이사 

5) 강사의 잦은 교체 등

 

빠져 나가는 학생들을 막는 방법 (예방책 - 대안)

1) 정기적인 학부모 상담을 통해 

2) 담당교사를 통해 월2회 이상 통화가 가능하도록 업무 분담, 매일 일지를 통해 보고하도록 한다

3) 학생들이 학원에 재미를 붙이도록 하고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라 잘한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포상제도 실시, 학용품 위주

 

강사의 자질과 교육이 승부를 가른다

강의를 직접 하게 되면 전화 응대나 상담, 아이들 문제점들을 바로 읽을 수 없게 되고 따라서 사후 조치가 느려진다.

원장은 반드시 자리를 지키고 문제점을 바로 개선하고 그 내용을 전 직원이 공유하여야 한다.

실력 있는 강사보다 성실한 강사가 학원 운영 면에서는 훨씬 효과적이다. 학원의 성공 조건으로 좋은 강사가 오래 있어야 한다.

강사에게 완전한 자율적 분위기를 만들고 문제해결을 스스로 하도록 처음부터 교육시켰다.

입시학원은 주임강사 중심으로 운영된다. 평교사가 1~2년 되면 주임강사가 되고, 3년 되면 부원장이 된다.

강사의 이직 사유를 조사해 보면 원장 또는 교사 간의 성격 차이로 이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

교사들에게 책임과 동시에 권한을 준다. 업무에 필요한 모든 관계자들의 연락처는 한 부씩 복사해 교사들에게 지급한다. 사소한 복사기 고장부터 교재 주문까지 선생님들이 알아서 한다. 즉 시스템에 의해서 돌아가야 내가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다.

 

강사 채용 시 공개 강의를 하라

고용 계약으로 교사에게 신뢰감을 주라

초보 원장의 좋은 강사 구하는 방법 1) 목소리가 맑고 커야 2) 말이 느린 사람은 피하라 3) 웃음 소리가 큰 사람이 좋다

고학년 대상 학원이라면 장기적으로 보아 해당 분야 전공자를 채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원 강사는 이직율이 높다.

 

채용 시 구비서류를 받아라

채용 전에 이전 근무지에 전화를 해 왜 그만 두었는지 재차 확인하여야 한다.

많은 학원장들이 강사 면접 시 강사의 말만으로 채용하여 실수를 범한다.

 

직업의식을 가진 강사를 채용하라

 

인기강사를 만드는 노하우

 

1) 강사의 독특한 개성을 지니게 하라

2) 강의는 언제나 재미있게 하라

3) 학생들의 마음을 읽을 줄 아는 대화와 수업방식에 대해 늘 연구하게 하라

4) 부드러운 모습과 엄한 모습을 겸비하되 시기 적절하게 표현하라

5) 독특하고 재미있는 강의를 하라

6) 강사의 성격에 맞는 장점을 집중 개발하여 수업 시 또는 상담 시 활용하라

 

운영일지를 작성하라

꼭 필요한 사항은 강제적이라도 시켜야 하는데, 그 중 중요한 것 하나가 정기 학부모 전화 상담이다. 월 2회 이상 전화 상담을 하라. 전화 상담은 학부모와 학원간 중요 커뮤니티로 이것이 단절된다는 것은 곧 학원의 매출이 줄어드는 것으로 모든 학원장은 목숨처럼 지켜야 한다. 운영일지 내에는 정기상담 전화, 결석 및 사유, 미납자 통화내역, 건의사항(필요물품), 원장 전달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원장은 제일 먼저 학원 시스템 구축에 전력을 쏟아야 한다.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교사 간 친목을 다져라

1,2회가 적당하다.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사진이 함께 모여 문제점을 나열하고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상담 매뉴얼을 만들어라

전단지 1만장 중 전화 오는 경우는 창업 시 5%, 정상 운영 시 2% 이하에 불과. 전화 상담 시 고객이 물어보는 모든 것을 가르쳐 주지 마라.

상담은 누가 하더라도 똑 같은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상담 챠트를 만들어 교육방법, 강사 사진과 학력, 경력, 교육비, 교육비 할인내용, 샘플교재, 수업 방법 등을 상세히 만들어 놓아 누가 상담을 하더라도 이 챠트를 넘기면서 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결국 상담에 일관성을 갖게 되고 학부모는 신뢰를 갖게 된다.

 

좋은 소문 vs 나쁜 소문

 

1) 성공 예감 학원 운영에 결정적인 입 소문

이번 학기 우리 아이 성적이 (중간, 기말) 많이 올랐다/

선생님이 우리 아이에게 관심을 많이 가져 준다/

우리 아이가 그 학원 다니는 것이 재미있다고 한다/

이번 수학 경시대회(한자시험, 영어 급수시험)에 합격했다

 

2) 실패 예감 학원 운영에 결정적인 입 소문

이번 시험 망쳤다/ 대외 시험에 떨어졌다/ 선생님이 때리거나 욕 한다/ 학원이 재미 없다

 

입학 상담 시 이런 점을 주의하라

1) 소신 있고 자신감 있는 교육관을 학부모에게 보여야 한다.

2) 상담실은 아늑한 조명이 좋다. 차를 즉시 준비할 수 있도록 테이블 위에 모든 준비가 되어야. 3~4종류 차, 순간가열 주전자, 종이컵 등

3) 상담실은 깨끗해야. 깔끔하고 정기적인 향수가 분사되는 기기 설치로 편안하게 상담이 가능해야

4) 부드러운 음성과 편안한 표정으로 학부모를 대해야

5) 상담 전 일상적 이야기로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한다. 학원가의 재미난 이야기나 공부 잘하는 아이의 공부비법 등

6)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비치하라. 교육 관련 자료나 학원이나 강사의 신상자료 등

 

원생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기존 원생들의 탈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탈퇴하는 학생들의 이유 (예시)

 

1) 학원에 친한 친구가 없어서(친한 친구 만들어 주기)

2) 학원비 부담 때문에 (장학제도 도입으로 해결)

3) 거리가 멀어서 (주로 저학년 문제, 상담으로 해결)

4) 친구로부터 왕따 (상담)

5) 수업이 너무 어렵다 (반 재배치, 수준별 교재 지급, 보강 등) 

6) 공부가 재미 없다 (칭찬, 격려)

7) 난폭한 친구가 무섭다 (폭력적 원생 발견 및 퇴원 조치)

8) 강사의 폭언과 과도한 벌칙 (강사 재교육 및 벌칙 금지)

 

원생 탈락을 줄이는 노하우

 

1) 성적 부진자에 자신감을 주자

2) 신입 원생에게 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라

3) 출석관리는 생명이다

4) 학부모와 친해져라

5) 급우와 친구가 되게 하라

6) 성적 우수자에게 정기적으로 포상하라

7) 언제나 칭찬하라

8) 똑 같이 사랑하라

9) 사랑 받고 있음을 느끼게 하라

10) 이름을 자주 불러주라

 

신입생에 관심을 기울여라

신입생이 입학하면 최소 1~2주일은 유심히 관찰하고 새로운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담당교사와 원장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담임교사로 하여금 입학 날 바로 학부모와 통화하여야 한다. 처음부터 과도한 수업과 숙제는 오히려 학생으로 하여금 거부감 갖게 한다.

학원 현장에서 학부모가 학원을 신뢰하지 않는 사항 중 하나는 결석 시 확인 전화가 없는 경우이다.

원생 등록 후 초기 몇 개월 동안 아이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향상시켜 놓지 않으면 학부모의 믿음이 깨질 수도 있다.

 

정보가 되는 월간 소식지를 발간하라 (A4용지 한 면 정도)

이달의 학원 중요행사, 다음 달 중요행사 및 일정, 최근 교육계 이슈(신문기사 스크랩), 당부사항, 변경 프로그램 안내, 교육비 안내, 설문조사

 

Part 5 법률편 법과 제도를 읽어라

 

학원의 설립 시 주의사항

학원 설립 예정지(건물)를 계약하기 전에 관할 교육청 사회체육과를 방문해 설립에 관련한 문제를 사전에 문의 후 시설 및 준비하는 게 좋다. 학원 등록은 관할 교육청에 한다.

(관련 서류)

 

1) 학원 설립 운영 등록 신청서 (교육청 비치) 

2) 학원 원칙 

3) 학원의 위치도 

4) 학원의 건축물 대장 등본  

5) 학원의 시설 평면도

6) 설립자가 법인인 경우 정관, 법인 등기부 등본, 이사회 회의록 사본

7) 학원의 재산이 다른 사람의 소유인 경우 전세 또는 임대계약서 사본(원본 지참), 소유주의 인감증명서

8) 소방방화시설 완비 증명서

이와 별도로 학원의 설립, 운영자의 사전 연수가 필요한데, 이는 한국학원 총연합회 전국 지회에서 하면 된다.

 

관할 소방서에서 소방안전점검을 받는다.

(기본 구비품) 1) 각실 소화기  2) 완강기  3) 비상구 유도등  4) 각실 화재감지기 및 자동 수신반  5) 비상 경보 설비

 

학원 시설기준 면적 및 시설에 유의하라

임차 건물의 용도를 확인하라

 

학원장이 반드시 챙겨야 할 것들

강사 채용 시나 퇴직 시 신고 채용일로부터 10일 이내, 해임으로부터 15일 이내 관할 교육청에 신고, 채용 시 졸업증명서,주민증 앞뒤 사본

학원 정기 점검 시 주의사항 학원등록증, 수강료 게시판, 강사 인적 사항 게시표 등 (정기지도 점검 시 중점 점검사항)

늘 관리해야 할 법적 장부 및 관련 서류

- 원칙, 등록증, 등록 관계 서류철, 현금 출납부, 수강료 영수증 원부, 수강생 대장, 직원 명부, 수강생 출석부, 문서접수 및 발송 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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