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이 너무 뜨거워지고 있는 요즘 자동차에 탑승할 때 숨이 훅훅 막히는 느낌이 나는데 계절이 계절이니 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바깥 날씨와 자동차 실내 온도 차이가 이상하게 많이 난다고 느끼면 자동차 썬팅 필름의 농도가 연하거나 수명이 끝난 것일 수 있으니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썬팅 기능은?
가장 먼저 자외선을 차단해주는데, 선크림을 바르듯 자동차도 썬팅을 통해 피부에 노출되는 자외선을 차단시켜줍니다. 자외선에 그대로 노출이 되면 기미와 트러블이 생기며 심하면 피부암에 걸리기도 하며, 자동차 실내의 탈변색도 방지해주는데, 탈변색은 운전자의 호흡기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시야 확보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데, 운전 중 강한 햇빛이 들어오면 전방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생겨 신호나 장애물 등을 식별하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사고가 발생될 수 있는데 적절한 자동차 썬팅은 이를 방지해 주는거죠.또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유리 파편이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 파편으로 인한 피해가 줄어든답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는?
자동차 썬팅의 종류로는 크게 3가지가 있어요, 나노테크, 금속 코팅, 염색 필름 입니다. 가장 먼저 나노테크 필름은 썬팅 필름 중 가장 우수한 필름으로 단열 효과도 높고, 3세대 열 차단이 되기 때문에 자외선을 99% 이상 차단해주고 적외선 차단 능력도 좋습니다. 금속 코팅 필름은 폴리에스테르 원단 사이에 금속 막을 적용해 만들기 때문에 내구성은 좋은 편이지만 하이패스나 내비게이션 등 전파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염색 필름은 양질의 경우 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지만 일반적인 색상만 들어간 필름의 경우 과다한 색상이 들어가기 때문에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방해를 준다는 단점이 있다고하네요.
자동차 썬팅 수명은?
수명이 이렇다고 딱 정할 순 없지만 보편적으로 짧게는 1~2년 정도의 필름을 시공 받는 것이 추세지만 브랜드에 따라 최대 7년까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필름도 존재합니다. 본인이 느껴질 정도로 썬팅 필름의 색상이 변색되었거나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 같으면 근처 썬팅 매장에 방문에 현재 상태를 점검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썬팅 선택은?
썬팅 필름을 선택할 때 고려해봐야 할 것은 가격 대비 상품의 우수성, 브랜드의 인지도, 보증기간 등 많이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열을 얼마나 차단해주는가와 시인성입니다. 열 차단율이 좋을수록 실내 온도를 낮추는 큰 역할을 하며, 시인성은 말 그대로 시야가 방해받지 않는 농도를 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썬팅의 농도는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
도로 교통법상 전면 유리 및 앞좌석 옆유리에 대해 각각 70, 40% 이상의 투과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뒷좌석과 뒷면 창유리는 규제하지 않습니다.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찾기 어렵거나 외부 반사가 심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 벌금을 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