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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회원 자료 업로드방 스크랩 타이어 공기압
엠티비매니아 추천 0 조회 199 09.06.04 00:48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1. 타이어의 정확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공기압은 얼마가 적당할까? 처음에는 타이어의 옆면에 찍혀 있는 제작자가 권고하는 압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수치는 가끔 아주 작은 글씨로 찍혀 있기도 하므로 자세히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권장하는 압력 값으로 시작할 때는 적당하기는 하나 40 ~ 60 PSI(pounds per square inch)로 그 범위 값이 넓을 때에는 직접 경험해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값을 찾으면 된다.

2. ROAD용 자전거는 압력을 높게, OFF ROAD용은 낮게,

가장 흔한 실수는 ROAD용 타이어의 압력은 작게, OFF ROAD용 타이어는 크게 하여 타는 것이다.
왜냐하면 ROAD용 타이어의 공기는 용적이 작아서 공기를 많이 저장하지 못하므로 약간의 공기가 새 나가도 공기압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이 있다. (대부분의 자전거용 튜브는 부틸 고무로 만들고 이는 다공성 재질로서 약간의 공기압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ROAD용 자전거는 매번 탈때마다 압력을 점검하여야 한다. 압력이 낮은 타이어는 얼마 못가서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OFF ROAD용 타이어는 타이어의 용적이 ROAD용보다 크기 때문에 낮은 압력으로 보급한다. 이 둘의 차이점은 넓은 타이어는 급속하게 공기압을 빼앗기지 않기 때문에 ROAD용 타이어처럼 공기압을 자주 점검하지 않아도 됨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만일 OFF ROAD용 타이어로 포장도로나 잘 닦여진 도로를 달릴 때에는 높은 압력으로 채워 달릴 수도 있다. 단 제작사가 권고하는 최대값은 넘지 않는다.

3. 낮은 압력으로,

그러나 OFF ROAD에서 즐길 때에는 낮은 압력을 중요하게 고려 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 때는 지형과 체중에 따라 35 ~ 45 PSI 대의 낮은 압력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는 특히 산악에서나 기타 OFF ROAD에서 달릴 때는 조종성과 안정성 모두를 증대시켜 준다. 50 ~ 60 PSI로 달릴 때보다는 그 차이를 보다 현저하게 실감하게 될 것이다.

4. 얼마나 낮은 압력이어야 할까?

매우 낮은 압력은 안된다. 이는 두 가지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첫째, 타이어 압력이 약하면 돌조각, 유리조각, 쇳조각 같은 것들이 쉽게 들러 붙게 되어 타이어를 뚫고 튜브를 평크낼 수 있다.
둘째, 구멍이나 돌출부, 암석 등에 부딪히면 그 부분에서 림과 부딪히게 되어 튜브에 2 개의 구멍이 일시에 생기게 된다.
튜브가 손상되는 것 뿐만 아니라 림을 손상시킬 수도 있어 수리비가 비싸게 먹힐 수도 있다. 압력이 규정치보다 작은 타이어는 급회전 할 때 타이어 SIDEWALL의 강직성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고 또 타이어가 쉽게 마모되는 문제도 있다.

5. ROAD 타이어의 압력은

그러나 ROAD 타이어를 항상 최대 값으로 유지하라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모든 도로가 당구대와 같이 SMOOTH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울퉁불퉁한 도로에서 과도한 압력의 타이어를 털털거리고 달리게 되면 온통 뼈마디가 맞닿는 듯한, 이가 부딪히는 듯한 고통 뿐만 아니라 심각한 체력 저하도 피할 수 없다. 최고로 SMOOTH한 도로에서는 삼종 경기나 자전거 경주처럼 회전에 따른 마찰 저항이 중요한 때는 타이어가 허용만 할 수 있다면 140 PSI 까지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거친 도로에서나 안락성을 위해서는 최저 허용 값을 유지하라.

6. 압력 CHART

몸무게에 따라 타이어 압력을 선택한다.
기준: ROAD 타이어 23cm.     OFF ROAD 타이어 2.0 inch.

 

몸무게 (kg)            ROAD 타이어 (PSI)            OFF ROAD 타이어 (PSI)
   50                              95  - 105                       35 - 38
   63                             105 - 155                       37 - 40
   77                             110 - 120                       40 - 43
   90                             120 - 130                       42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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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7.10 16:57

    첫댓글 왕초보고 공기압 개념이 없어서 생겼던 일입니다. MTB로 산길을 타고 내려오는데.. 자전거는 너무 튀고... 그래서... 내 딴에는 멈춰서 공기 좀 빼고.... 충격 완화 할려구...ㅋㅋㅋ 중간 까지 내려왔는데..... 앞바퀴.. 뒷바퀴... 모두 펑크가 났습니다... 몸무게에... 산길 내려오는 속도에.... 바퀴튜브가 돌과 휠사이에서 눌려 찢어진 거죠.... 암튼 그 이후로... 바퀴에 바람 최대한 많이 넣습니다... 특히 몸무게도 좀 있고 해서(78Kg).. 더더욱... 손가락으로 눌러서 바퀴 들어가면... 아무생각 안하고..그냥. 더 빵빵하게 넣어서 탑니다.... ㅋㅋ

  • 09.09.26 18:38

    저도 손으로 늘러서 안들어갈 때까징 ....

  • 09.10.22 23:48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타이어를 로드용으로 바꾸었는데 바람을 빵빵하게 넣어야 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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