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모아서 보니 정말 많네요... 모든 질문을 다 작성하신 선생님들 정말 대단하십니다.
질문을 전부 채우지도 못하고 성실하게 긴 답변을 작성하지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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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학생부 종합 전형의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교과 수업에서 개별적이고 경쟁력 있는 교과목 세부능력특기사항을 작성하기 위해 어떤 수업을 계획하겠는가?
학생부 종합 전형은 수능과 같이 단순히 성적으로 학생을 줄세우는 결과물이 아닌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전형이기 때문에 구성주의 관점에서 중요합니다. 다만 교과목 세부능력특기사항은 기술할 수 있는 양이 한정적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과정중심평가를 실현하는 수업을 해야합니다. |
2. 담임교사로서 학년 초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3가지를 정리한다면?
1)제가 맡은 학생들의 이름을 전부 외우는 것입니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이라고 배웠습니다. 학생의 이름을 한명 한명 직접 불러주면서 1년의 교육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작년 학생부와 학기 초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방학 중에 연구한 교수학습지도안과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토대로 수업을 재정비 하겠습니다. 3)학부모 상담입니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형성도 중간 체계의 측면에서 학생의 인격 발달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생과 관계를 쌓는 것만큼 교사는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에도 신경써야합니다. |
1. 고교학점제에서 교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 2가지는?
1) 다양한 과목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2) 학생의 적성과 희망을 기반으로 커리큘럼을 안내하는 조력자로서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
2.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자신의 성적보다 많이 상향인 대학에 지원하고자 할 때, 담임교사로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우선 이 학생이 꼭 상향 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 이유에 대해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희망하는 이유가 타당한지를 학생과 학부모님과 함께 판단한 이후, 재수를 결심해서라도 현재 성적보다 상향인 대학에 진학을 하고 싶어한다면 말리지 않고 상향 대학에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유가 타당하지 않다면 최소한 학생이 현재 성적으로 진학 가능한 대학교를 한 곳이라도 수시 접수 하도록 지도할 것입니다. |
2. 과정중심평가의 내실화 방안은?
1)교사가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합니다. 2)학기 초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평가 방법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소통을 해야합니다. 3)루브릭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
1. 이 학교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
아이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선생님이 되는 것이 제 어릴적부터의 꿈이었습니다. 이번 사립고등학교 위탁지원에서 각 학교 소개를 찾아보던 중에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주춧돌이 되고자 노력한다는 이사장님의 인사말을 매우 감명 깊게 보았습니다. 저또한 ㅇㅇ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생을 조력하는 주춧돌이 되고 싶습니다. 이곳에서 오랫동안 그 역할을 해오신 많은 선생님들께 그 단단함을 배우고 함께 돕겠습니다. |
2. (남선생님의 경우) 여학생들이 몸싸움이 났다. 제지하는 과정에서 신체적인 접촉이 있을까봐 우려되는 상황이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여선생님의 경우) 남학생들이 몸싸움이 났다. 제지하는 과정에서 신체적인 접촉이 있을까봐 우려되는 상황이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저는 우선 싸움이 난 현장에서 저와 다른 성별의 선생님을 찾아 도움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리더십이 있고 평소 신뢰 관계가 있는 여학생에게 싸움을 말리도록 부탁하겠습니다. 성인지 감수성은 최근에 교사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자칫 남성 교사인 제가 차분하게 행동하지 못하고 여학생 간의 몸싸움을 막기 위해 신체적 접촉을 가했다가는 성희롱이라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특히 다른 성별의 학생과 신체적 접촉이 발생하는 일은 만들지 않겠습니다. |
3. 귀하가 지원한 학교는 대학 입시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 적성을 살리는 것과 명문대 진학 중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가?
저는 명문대에 진학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사회는 창의융합적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기술만으로는 살아가기 힘든 세상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명문대의 성격은 이미 앞서 사회에서 공헌하고 있는 선배들과 입시라는 현실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입학한 학우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훌륭한 미래 인재들과 함께 공부하고 경쟁하는 것이 더 뒤의 미래를 생각할 때 훨씬 더 가치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