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2025년 12월 개통 예정
원래 2023년 12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영덕군 남정면 구간에서 고려시대 유적이 발견되면서 터널 재설계 절차로 인해 2년 연기되었다.
2023년 예산확보
포항~영덕 고속도로 건설 2,771억원(총 1조4,546억원)
영일만대교 건설 실시설계비 등 50억 원 확보
2024년 예산확보
포항~영덕 고속도로 2023년 12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아직도 공사중
영일만대교 설계비 540억원, 공사비 810억원 등 1350억원 반영
포항-영덕 고속도로
구간 : 30.9km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리 ~ 영덕군 강구면 상직리
시설물 : 북영일만IC~청하IC~영덕휴게소~강구JCT
시행기간 : 2009 ~ 2023년 [현재 공사중]
착공 : 2016년 8월
본공사 : 2017년 7월
개통예정 : 2023년 12월
총예산 : 1조3,376억원
~2019년 : 4,464억원
2020년 : 1,900악원
2021년~ : 7,012억원 (2021년 예산 1,975억원 롹보)
2022년~ : 4,214억원 확보 [매일신문, 2021-12-06]
국가지원 예산 건의-차기 정부 국정 과제에 반영 의뢰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2043억원,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450억원 등
[2022.03.11 출처 : 영남일보]
청하IC 공사중 (2021년 3월 17일 현재)
2021년 6월 21일, 10월 30일 현재
2021년 6월 9일 포항→영덕 기차에서
공사는 하고 있는데 ~~~3개월 만에 많이 길어 졌다~
2022년 2월 23일 청하IC 부근
[2022년 12월 24일] 안보이던 철교가 올라왔다.
영일만대교 (9.1Km)는 ?
2011년 5월 22일 : 최초보도
2012년 01월 17일 : 경북도, 올해 기본설계 착수 2020년 일반구간 완공 계획
2015년 8월19일 : 박명재 의원, '영일만대교 기본계획수립용역비 30억 반영 촉구
2015년 12월 3일 : 영일만대교 건설을 위한 사전기본계획 조사비 명목으로 20억 원이 확보
2016년 12월 5일 :일만대교 건설사업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사업비 20억원을 확보
2017년 12월 19일 :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 10억원(총 사업비 약 1조7000억원)을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로 확보
2018년 12월 8일 : 영일만횡단대교 건설 예산 25억 원이 반영
2019년 12월 12일 : 10억원 확보
2020년 12월 4일 : 기본설계비 20억 원 확보 (당초 실시설계비 190억원 요구)
2021년 2021-12-05 : 설계비 20억 원 확보
2022년 12월 26일 : 실시설계비 등 50억 원 확보
[경과]
◆ 2020년 11월 8일 [뉴영남매일]
2008년 정부의‘광역경제권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에 선정
2009년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해 사업추진을 결정한 바 있다.
2011년에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가 이뤄졌고, 영일만을 횡단하는 해상 횡단안이 최적안으로 도출됐다.
2013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간의 총사업비 협의 과정에서 국가재정부담 및 국도대체우회도로 활용 가능성 등의 사유로 영일만 횡단구간(18km)을 제외한 포항~영덕(30.9㎞)구간만이 확정돼 현재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2015년 기획재정부로부터 영일만 횡단구간은 포항~영덕간 고속도로의 계속사업에 해당된다는 판단으로 사업추진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됐으나
2017년 기획재정부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한국개발연구원) 완료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추진이 오리무중인 상태다.
◆ 2019년 1월 29일[대구일보] :‘ 영일만대교’ 정부 여비 타당성 면제 대상 탈락 허탈
◆ 2022년 12월 26일 : 2023년 예산
- 영일만대교 건설 실시설계비 등 50억 원 확보
- 영일만대교 14년 만에 현실화
- 2023년 하반기 착수 2025년 첫삽
총 사업비 : 3조 2,000억원
사업 기간 : 총 14년 (설계등 : 4년, 공사 : 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