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치아교정 티 안나는 교정 전문의 상담 후 결정해요
심하진 않지만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다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직장인이나 외모에 민감한 경우라면 티 안나는 교정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철사로 치아를 꽁꽁 동여매지 않아도 아름다운 미소를 얻을 수 있는 치아교정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었어요. 창피해서 맘껏 웃지도 못하고 양치질하기도 어려워 망설일 필요가 없었어요. 겉모습에서도 크게 티가 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큰 불편함은 없지만 외모가 몰라보게 달라지는 안산치아교정 방법이 있다면 궁금하실 겁니다. 상대방이 교정을 한지 전혀 알 수 없어 ‘시크릿 교정’이라고도 불리는 교정방법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먼저 투명 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된 틀로 치열을 교정하는 ‘투명교정’이었어요. 투명교정은 교정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을 이용해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안산치아교정 방법이었어요. 환자의 교정상태에 따라 투명교정장치를 계속 바꾸어 착용하게 되는데, 순차적으로 교정장치를 착용하면 삐뚤어진 치아가 조금씩 움직여 나중에는 가지런한 치열을 가지게 됩니다. 투명교정은 심한 부정교합의 치료에는 아직 한계가 있지만, 단순히 치아가 벌어져 있거나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주 효과적이라고 했어요. 교정장치 두께가 0.3~0.7㎜정도로 얇아 발음상 문제도 거의 없고, 교정장치를 씌울 때 생기는 이물감이나 장치에 음식물이 끼는 불편함도 없었어요. 또 치료 기간이 약 1년 정도로 기존 교정 기간보다 짧아졌어요.
투명교정은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플라스틱 틀을 사용해 치아교정을 할 수 있었어요. 치아를 이상적인 상태로 배열하는 치아교정은 전통적으로 치아에 부착되는 브라켓과 와이어를 이용했지만, 투명교정은 얼라이너(aligner)라고 부르는 틀을 이용해 탈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었어요. 따라서 환자의 역할이 능동적이며 매우 중요했어요. 다시 말하면 환자의 협조도가 낮은 경우 치료의 진행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환자 스스로의 관리 노력이 필요했어요. 3D 컴퓨터를 이용하여 치아 이동을 측정하지만 모두 일정하지는 않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장치 변경이 진행될 때마다 장치의 수정 등이 필요하므로 세밀한 진료가 가능한 전문 의료진의 숙련도 역시 매우 중요했어요. 치아 이동 계획을 어떻게 세우는지 또 어떤 종류의 돌기(어태치먼트)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투명교정치료 전반에 대해 해박한 안산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해야 했어요.
티 안나는 또 다른 안산치아교정 방법은 ‘인비절라인’이었어요. 인비절라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한 교정장치로 3D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 투명교정장치입니다. 인비절라인은 투명교정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방법으로, ‘Invisible(보이지 않는) Align(배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어요. 1997년 미국 얼라인테크놀로지사에서 개발한 투명교정 시스템으로, 브라켓을 붙이고 철사를 넣는 기존 교정방식을 깨는 신개념 교정장치입니다. 치아의 이동량을 컴퓨터로 예측해 3D 이미지화 시킨 후 한 번의 본으로 다른 장치를 만들어 시행하는 방법이었어요. 치료 과정에 따라 다시 치아의 본을 뜨기도 하고, 세밀하게 치아상태를 조사해 치료의 시작과 종료 및 유지에 필요한 부분을 한 번에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었어요.
인비절라인의 가장 큰 장점은 티 안나는 안산치아교정 방법이기 때문에 교정을 하는 기간 중에도 자신 있게 웃을 수 있고, 눈에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발음에도 지장이 적어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적다는 것이었어요. 잇몸질환과 충치 유발 걱정도 없고, 교정치료 중에도 음식 메뉴 선택에 제약이 없었어요. 3차원 시뮬레이션의 사용으로 미세한 치아 이동량과 이동 경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체계적인 교정 계획을 세울 수 있었어요. 또 어금니를 포함한 치아 전체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구강 상황에 따라 적용 가능한 안산치아교정 방법이었어요. 0.5~0.7mm 정도의 얇은 두께로 잇몸 선을 따라 부드럽게 제작되어 착용감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돌기가 있어 치아의 뿌리를 움직이기에 부정 교합의 경우에도 교정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티 안나는 안산치아교정 방법 중 대표적인 또 하나는 '설측교정'입니다. 스케줄상 치과를 자주 방문할 수 없는 상황이면서 직업상 고객에게 늘 미소를 지어야 하고,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으면서 발음에도 지장이 없어야 하는 승무원 여러분들에게 적합하다 하여 ‘스튜어디스 교정’이라고 불리기도 했어요. 설측교정은 치료의 기능성보다는 환자들의 교정치료 중의 심미적인 요구에 의해 발전한 교정치료라고 할 수 있었어요. 외부로 교정장치가 보이는 것이 부담스러운 환자분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이었어요. 외부에 전혀 보이지 않아 사회생활이 활발할 때 적합했었어요. 설측교정은 교정의사 입장에서는 까다롭고 교정용 철사도 일일이 수작업으로 환자에 맞게 구부려 넣어야 해서 고난도의 치료 방법이었어요. 따라서 관련 경험과 기술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정방법들이 모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었어요. 치아가 회전됐거나 치아 사이 공간이 벌어져 있을 때, 불규칙적인 치아배열 등에 가장 적합하고, 발치가 필요한 교정이나 심한 골격성 부정교합 등에는 적용이 어려웠어요. 따라서 안산치아교정 방법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누가 어떤 교정을 했더니 좋아 보이더라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스스로 치료방법을 정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은 보건복지부 인증 전문의가 대표원장으로 있어 믿을 수 있고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교정원장을 따로 맡고 있어 전문적인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꼭 꼼꼼한 상담 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