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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과 전달자들
삿 3:7~31, 10:1~5, 12:8~15
기억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구원하게 하시니 …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삿 3:9,10).
중심 사상
“사사”들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권함을 받고 능력을 부여받은 구원자들이었다. 이 사람들은 그들을 압제하고 있던 그들의 원수들을 물리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공의를 쟁취하였다.
서론
무력한 자들을 위한 도움. 꼬마 조니는 엄마에게 달려가 형 바비가 자기를 괴롭힌다고 일러바친다. 엄마는 그 말이 사실인지 조사하여 밝혀낸다. 엄마는 바비를 자기 방으로 보내 앞으로 조니를 어떻게 대할 것인지를 한동안 생각해 보게 한다.
한 여인이 자신을 혼자 있게 내버려 달라는 호소를 무시하는 어떤 고용주에게 시달림을 받는다. 절망 가운데 그 여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합법적인 조치를 강구한다. 큰 나라의 공격을 받는 한 작은 나라가 유엔 평화 유지군의 보호를 요청한다. 그 요청은 수락되어, 공격이 저지된다. 이들 각 경우에 강한 자는 약한 자가 더 강한 세력으로부터 도움을 받기까지는 그 약한 자를 압제한다. 그러한 세력은 공정한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데, 그것은 “법”으로 불려 질수 있으며 이러한 기준을 강요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였을 때, 그분께서는 그들이 원수들에게 압제를 당하도록 허락하셨다. 그러나 그들이 회개하고 그분께 도움을 청하였을 때, 그분께서는 그들을 압제로부터 구원하셨으며 그들에게 공의를 베푸셨다.
옷니엘(삿 3:7~11)
여호수아의 사후(死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취급하신 역사를 요약하면서, 사사기 2장 14절은 그들이 그분께 등을 돌렸을 때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약탈자들에게 넘겨주셨다고 말한다. 사사기에 언급된 이들 약탈자들 가운데 첫째는 두 강들의 땅인 아람, 곧 메소포타미아(“두 강들 사이”, 즉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의 사이를 의미하는 헬라어에서 옴)라고 부르는 팔레스타인의 북동쪽에 있는 땅의 왕 구산 리사다임이다(삿 3:8).
이 왕의 이름은 히브리어 본문에 나오는 대로 “두 사악함의 구산”을 뜻한다. 그 왕이 두 강들의 땅인 아람 출신이었다는 사실을 이용한 것처럼 보이는, 그 이름의 후반부는 “아마도 그에 대한 반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 의해 첨가되었을 것이다”(본교 성경 주석 2권, 324). 성경은 구산 리사다임이 가나안 거민들과 동맹하였는지 또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압제하였는지는 말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른 신들에게로 돌아섰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의 세력에 “파셨다”(삿 3:7,8)는 사실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파셨다”고 말하는 사사기 3장 8절의 의미는 무엇인가? (삿 2:14; 신 32:30과 비교).
답:
<참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로의 노예 상태에서 속량/구속하셨다(신 7:8; 비교, 미 6:4). 그들은 더 이상 바로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그분에게 속했다. 그러나 그들이 감사할 줄도 모르고 여호와를 거절했을 때, 그분께서는 그들이 또 다른 잔인한 주인의 압제를 받도록 일시적으로 허 락하셨다. 8년간의 압제가 끝난 다음,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침내 도움을 얻기 위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돌이켰다(삿 3:7,9). 그들이 그분께로 다시 돌이켰을 때, 그분께서는 첫 번째 “사사”,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9절)의 지도하에 그들을 구원하셨다.
“갈렙의 아우”라는 말이 옷니엘을 말하는지 아니면 그나스를 말하는지에 따라, 옷니엘은 갈렙의 절반의 아우(갈렙의 아버지 여분네가 그나스에 해당하는 또 다른 이름일 것 같으면 완전한 아우: 민 13:6, 14:6,30 비교)가 되거나 또는 갈렙의 조카가 된다. 어느 경우든, 옷니엘은 결혼에 의해, 곧 기럇 세벨을 취함으로써 그의 딸을 얻음으로 인해 갈렙과도 관련이 있었다(삿 1:12,13). 갈렙처럼, 그는 전심으로 여호와를 따랐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승리를 얻은 용감한 영웅이었다.
사사는 구원자를 뜻함(삿 3:9)
우리는 “사사”를 법정에 앉아 법률상의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사사기에서 이러한 사상에 가장 근접해 있는 사람이 여선지자 드보라(삿 4:4,5)이다. 드보라 외에도 사사기에 나오는 “사사들” 이 어떤 재판 활동에 참여하였을 것이나, 그들은 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들의 원수들로부터 구원한 군사 지도자들로 알려졌다(삿 2:16). 그러므로 사사기 3장 9,10절은 옷니엘을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하도록 그들을 위하여 세운 한 구원자”로 언급한다. 이러한 성경절들을 통해서 볼 때, “사사”는 구원자를 뜻한다.
사사기에서는 왜 구원자들이 “사사”로 언급되고 있는가?(시 82:3)
답:
<참고> 다음 중 가장 알맞는 대답은?
“사사” 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영어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법률적인 문제를 결정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구원자를 언급할 수 있다.
“재판하는 일”, 즉 “결정하는 일”은 왕과 같은 정치적인 조직자(organizer)의 중요한 기능이었다(왕상 3:9; 비교, 삼하 15:2~4).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을 갖기 전에는(삿 17:6) 그들의 조직자들과 결정권자(decision maker)들을 “사사”라고 불렀다. 이와 같이 이해될 때, 사사기 3장 10절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될 수 있다. 옷니엘이 이스라엘의 조직자로서 지도자의 임무를 맡아 전쟁에 나가서 원수들을 쳐부수도록 여호와의 영이 옷니엘에게 임했다.
법정에서 “사사”는 압제받는 자를 옹호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세를 갖는데, 그것으로 말미암아 압제자로부터 그를 자유케 한다(시 82:3; 잠 29:14).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돌이켰을 때, 그분께서는 언약하신 보호가 다시 효력을 발생하였다. 그들의 원수는 더 이상 하나님의 공의를 시행하는 도구가 아니었으며, 오히려 부당한 압제자들이었다. 그 때, “사사들”은 압제로부터 그분의 백성들을 자유케 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수들에게 내린 그분의 심판의 선고를 수행함에 있어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였다(신 17:11 비교).
* 하나님을 그대의 사사로 삼는 것은 어떤 유익이 있는가?(시 7:8, 26:1; 단 7:22 참조).
여호와의 영에 강권됨(삿 3:10)
옷니엘이 스스로를 이스라엘의 사사 - 구원자로 임명하지 않았다. 여호와께서 그를 일으키셨다(삿 3:9)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을 재판하였다”(10절, 새 표준 개역). 마찬가지로 다른 “사사들”도 여호와에 의하여 일으킴을 받았다(삿 2:16, 비교, 3:15). 이 사람들 가운데 여러 명의 경우, 사사기는 여호와의 영이 특별한 일을 위하여 그들을 일으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셨다고 분명히 말한다. 여호와의 영이 “기드온을 사로 잡았”(6:34, 새 표준 개역)으며, “입다에게 임하”(11:29)셨고. 삼손을 “감동시키기 시작하”(13:25)셨으며 그에게 “크게 임하”(14:6,19, 15:14)셨다. 이러한 표현들은 하나님의 영께서 중대한 시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특정한 개인들을 지배하셔서 그렇지 않았더라면 그들이 하지 않았거나 할 수도 없었던 일들을 하도록 그들을 고무시키고 능력을 부여하셨다는 인상을 준다.
여호와의 신이 믿는 자들 위에 임하셨던 다른 경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삼상 11:6, 16:13; 행 2:1~4 참조).
답:
<참고> 여호와의 신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유랑할 동안의 초기(민 11:25~29)와 훗날 이스라엘의 처음 왕들 때에 사람들에게 임하셨다(삼상 11:6, 16:13 참조). 사사기에서 성령의 지배로 말미암아 유발된 활동은 본질상 주로 군사적인 것이었다(삼상 11:6~11 비교).
하나님의 신이 군사적인 상황에서 한 사람을 지배하신 이유는 명백하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서였다. 다른 상황에서는 왜 백성들에게 임하셨는가?(민 11:25~29; 행 2:1~4).
답:
<참고> 성령께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특별한 교통이 이루어지도록 영감을 주시며 능력을 부여하신다. 초자연적인 요소가 수반되는 사실은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여 하나님과의 교통에서 유익을 얻도록 하는 데 뜻이 있다. 그와 같은 현시(顯示)는 엄청난 영향력을 지닐 수 있기 때문에, “그것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요일 4:1 새 표준 개역) 시험하는 일이 중요하다.
* 그대는 하나님의 신이 그대를 지배하기를 자원하는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힘에 대한 보복(삿3:12~30)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또다시 등을 돌렸으므로 이번에는 모압 왕 에글론의 세력에 붙이셨는데, 그는 암몬과 아말렉 자손들의 도움을 힘입어 이스라엘을 쳐부수었다. 18 년간 에글론을 섬긴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낫다고 결론지었다. 그래서 그들은 그분께 부르짖었으며, 그분께서는 에훗을 일으켜 그들을 구원하셨다. 옷니엘이 가장 큰 지파인 유다 출신이었던 반면에, 에훗의 지도력은 그가 가장 작은 지파인 베냐민 출신이라는 점에서 약점을 안고 있었다. 더욱이 그의 오른팔이 “제한되”(15절, 히브리어 본문)었다는 것은 그가 왼손잡이였음을 뜻한다.
왜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부적합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지도자로 택하시는가?(삼상 16:7; 고전 1:25~31)
답:
<참고> 에훗의 신체적인 약점은 그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였다!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는 먼저 압제 세력의 지도자인 에글론을 암살할 필요가 있었다. 에글론을 죽이기 위하여, 그는 무기를 가지고 공격할 수 있는 거리 내에 있어야 하였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신해서 그에게 공물을 바친 다음,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밀한 기별이 있다고 말함으로써 가까이 갈 수 있었다(삿 3:15, 17~20). 그러나 그가 어떻게 무기를 가지고 모압의 호위병을 통과할 수 있었을까? 에훗은 왼손잡이였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단도(短刀)를 차는 왼편보다는 오른편에 숨겨서 가지고 갔다(16절). 그래서 호위병은 무기를 찾아내지 못했다.
에훗이 에글론을 암살한 이야기는 특별히 유혈이 낭자한 구체적인 모습으로 설명되고 있다(삿 3: 21,22). 이유는?
답:
<참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압제자의 잔인성을 개탄하였다. 이것은 옷니엘에 의해 멸망을 당한 왕이 왜 ‘구산 리사다임’이라는 히브리어로 불려지는지를 설명해 준다. 구산 리사다임은 “두 사악함의 구산”이란 뜻이다(삿 3:8; 일요일 교과 참조). 에스더서에 나오는 하만의 처리와 비교하라. 에글론의 몸은 그의 품성을 닮았다. 역겨웠다. 그의 이름의 뜻은 “송아지”였으며 매우 비대하였다(17절) 자신의 죄악의 잔을 가득 채운 자로서, 그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하였다.
막대기로 승리를 거둠(삿 3:31, 10:1~5, 12:8~15)
에훗 다음에는 삼갈이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백 명을 죽임으로써 이스라엘을 구원하였다(삿 3:31; 비교, 5:6). 성경에는 삼갈이 아낫의 아들이었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그에 관해서 알 수 있는 전부다. 사사기는 다섯 명의 “소” 사사들을 언급한다. 돌라, 야일, 입산, 엘론, 압돈이 그들이다. 우리는 그들의 출신지와 가족에 대한 사항과 사사로서 일한 연수 외에는 더 이상 알지 못한다.
왜 “소” 사사들(삿 3:31, 10:1~5, 12:8~15)이 사사기에 전부 언급되고 있는가?
답:
<참고> 다음 중 가장 알맞는 대답은?
저자는 구원자들의 완벽한 목록을 제시하기를 원했다.
저자는 다양한 지파와 여러 지역 사람들의 헌신을 인정하기를 원했다.
소 사사들까지 합치면, 사사기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들과 마찬가지로 열두 사사들이 언급되고 있다: 옷니엘, 에훗, 삼갈, 드보라와 바락, 기드온, 돌라, 야일, 입다, 입산, 엘론, 압돈 및 삼손.
소 사사들에 관한 짧은 기록들은 사사기의 구조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사사 시대의 시작(삿 1:1~3:6)
1)역사적 서문(1:1~2:5)
2)해석이 첨부된 요약(2:6~3:6)
사사들에 대한 설명 (3:7~16:31)
1)옷니엘 (3:7~11)
2)에훗(3:12~30)
3)삼갈(3:31)
4)드보라와 바락(4:1~5:31)
5)기드온과 그의 아들 아비멜렉(6:1~9:57)
6)돌라(10:1,2), 야일(10:3~5)
7)입다(10:6~12:7)
8)입산(12:8~10), 엘론(12:11,12), 압돈(12:13~15)
9)삼손(13:1~16:31)
결론: 두 중요한 사건들
1)미가의 우상숭배와 단 지파에게로의 전이(轉移)(17:1~18:31)
2)베냐민 자손의 범죄와 베냐민 자손과의 전쟁(19:1~21:25)
연구 ․ 토의 ․ 요약
연구와 명상
사사기의 이중(二重) 시작과 이중 종결을 주목하라. 사사기의 서두에 나오는 역사적인 서언(삿 1:1~2:5)은 베냐민 자손과의 전쟁(19:1~21:25)을 다루고 있는 사사기의 종결부와 관련이 있다. 두 부분에서, 지파들 사이의 군사적인 조정은 유다 지파가 선도를 해야 한다는 여호와의 지시(1:1,2, 20:18)에 좌우된다. 더욱이 사사기의 두 번째 부분과 두 번째의 마지막 부분(2:6~3:6, 17:1~18:31)은 둘 다 우상숭배를 강조한다. 그러므로 사사기의 외형적 구조는 X자처럼 보이는 헬라어의 X(Chi:키)자를 따라 “카이애스틱(chiastic)”으로 불리워 질수 있는 도치의 형식으로 통일되어 있다.
유다가 앞장섬(1:1~2:5) 우상숭배(2:6~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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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숭배 (17:1~18:31) 유다가 앞장 섬(19:1~21:25)
통일성에 덧붙여 이 형식은 “사사들”의 시대 동안에 일어났던 비극적이고 역설적인 변화를 강조한다. 이 책의 서두에서 유다가 가나안 족속과의 전쟁을 인도하였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족속들의 신들에 의해서 함정에 빠지게 되었다. 이 책의 마지막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 자신의 신들을 만들고, 유다가 동료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하여 전쟁을 주도한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 자신의 원수가 된다.
“이스라엘을 인도하고 구원하도록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으로 옷니엘이 지명되었을 때, 그는 그 책임을 감당하기를 거절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는 즉시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우상숭배를 제지하고 공의를 시행하며 도덕과 신앙의 표준을 높이는 일에 착수하였다. 이스라엘이 그들의 죄를 회개하였을 때,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의 크신 자비를 나타내셨으며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셨다”(엘렌 G. 화잇 코멘트, 본교 성경 주석 2권, 1002).
토의 사항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방법과 예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방법 사이에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 “사사들”과 우리 교회의 영적 지도자들 사이에는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요약
옷니엘, 에훗, 삼갈과 같은 “사사들”의 지도를 통하여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공의와 구원을 이루셨다. 이 지도자들은 여호와의 영(靈)에 의하여 지명되고 고무되었으며 능력을 부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