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戒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계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계(戒)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不捨菩提心戒 遠離二乘地戒 觀察利益一體衆生戒 令一體衆生住佛法戒
소위불사보리심계 원리이승지계 관찰이익일체중생계 영일체중생주불법계
이른바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계, 이승의 지위를 멀리 여의는 계, 모든 중생들을 관찰하여 이익되게 하는 계, 모든 중생들을 불법에 머물게 하는 계,
修一體菩薩所學戒 於一體法 無所得戒 以一體善根 迴向菩提戒
수일체보살소학계 어일체법 무소득계 이일체선근 회향보리계
모든 보살의 배운 바를 닦는 계, 모든 법에 얻을 바가 없는 계, 모든 선근을 보리에 회향하는 계,
不著一體如來身戒 思惟一體法 離取著戒 諸根律儀戒 是爲十
불착일체여래신계 사유일체법 이취착계 제근율의계 시위십
모든 여래의 몸에 집착하지 않는 계, 모든 법을 사유하여 집착을 여의는 계, 모든 근의 율의계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如來 無上廣大 戒波羅蜜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 무상광대 계바라밀
만약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여래의 위없고 광대한 계바라밀을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受記法 菩薩以此 自知受記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수기법 보살이차 자지수기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수기법(受記法)이 있도다. 보살이 이러한 법으로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以殊勝意 發菩提心 自知受記 永不厭捨 諸菩薩行 自知受記
소위이수승의 발보리심 자지수기 영불염사 제보살행 자지수기
이른바 수승한 뜻으로 보리심을 내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영원히 보살행을 싫어하고 버리지 않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住一體劫 行菩薩行 自知受記 修一體佛法 自知受記
주일체겁 행보살행 자지수기 수일체불법 자지수기
모든 겁에 머물러 보살행을 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불법을 닦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於一體佛教 一向深信 自知受記 修一體善根 皆令成就 自知受記
어일체불교 일향심신 자지수기 수일체선근 개령성취 자지수기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에 하나로 향하여 깊이 믿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선근을 닦아 모두 성취하게 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置一體衆生 於佛菩提 自知受記 於一體善知識 和合無二 自知受記
치일체중생 어불보리 자지수기 어일체선지식 화합무이 자지수기
모든 중생들을 불보리에 두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선지식들과 화합하여 둘이 없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於一體善知識 起如來想 自知受記 恒勤守護菩提本願 自知受記 是爲十
어일체선지식 기여래상 자지수기 항근수호보리본원 자지수기 시위십
모든 선지식이 여래라는 생각을 내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항상 보리의 근본 서원을 부지런히 수호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入 入諸菩薩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 입제보살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모든 보살행에 들어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入本願 入行入聚 入諸波羅蜜 入成就 入差別願
소위입본원 입행입취 입제바라밀 입성취 입차별원
이른바 본래의 서원으로 들어가고, 행으로 들어가고, 갈래에 들어가고, 모든 바라밀로 들어가고, 성취함으로 들어가고, 차별한 서원으로 들어가고,
入種種解 入莊嚴佛土 入神力自在 入示現受生 是爲十
입종종해 입장엄불토 입신력자재 입시현수생 시위십
갖가지의 이해로 들어가고, 장엄한 불국토로 들어가고, 자재한 신통력으로 들어가고, 태어남을 나타내 보이어 들어가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入三世 一體菩薩
보살이차 보입삼세 일체보살
보살은 이렇게 두루 삼세의 모든 보살행에 두루 들어가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入 入諸如來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 입제여래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모든 여래행에 들어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入無邊成正覺 入無邊轉法輪 入無邊方便法 入無邊差別音聲
소위입무변성정각 입무변전법륜 입무변방편법 입무변차별음성
이른바 끝이 없는 바른 깨달음을 이루어 들어가고, 끝 없는 법륜을 굴려 들어가고, 끝 없는 방편법으로 들어가고, 끝 없는 차별한 음성으로 들어가고,
入無邊調伏衆生 入無邊神力自在 入無邊種種差別身 入無邊三昧
입무변조복중생 입무변신력자재 입무변종종차별신 입무변삼매
끝 없는 중생들을 조복하여 들어가고, 끝 없는 자재한 신통력으로 들어가고, 갖가지의 끝 없는 차별한 몸으로 들어가고, 끝 없는 삼매로 들어가고,
入無邊力無所畏 入無邊示現涅槃 是爲十
입무변력무소외 입무변시현열반 시위십
끝 없는 두려움 없는 힘으로 들어가고, 끝 없는 열반을 나타내 보이어 들어가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入三世 一體如來
보살이차 보입삼세 일체여래
보살은 이렇게 두루 삼세의 모든 여래행에 들어가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入衆生行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중생행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중생행에 들어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入一體衆生過去行 入一體衆生未來行 入一體衆生現在行 入一體衆生善行
소위입일체중생과거행 입일체중생미래행 입일체중생현재행 입일체중생선행
이른바 모든 중생들의 과거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의 미래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의 현재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의 착한 행에 들어가고,
入一體衆生不善行 入一體衆生心行 入一體衆生根行 入一體衆生解行
입일체중생불선행 입일체중생심행 입일체중생근행 입일체중생해행
모든 중생들의 착하지 못한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의 마음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의 근기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들을 이해하는 행에 들어가고,
入一體衆生 煩惱習氣行 入一體衆生 教化調伏 時非時行 是爲十
입일체중생 번뇌습기행 입일체중생 교화조복 시비시행 시위십
모든 중생들의 번뇌와 습기의 행에 들어가고, 모든 중생을 교화하고 조복하여 때와 때 아닌 행에 들어가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入一體 諸衆生行
보살이차 보입일체 제중생행
보살은 이렇게 두루 일체의 모든 중생행에 들어가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入世界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세계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세계에 들어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入染世界 入淨世界 入小世界 入大世界 入微塵中世界
소위입염세계 입정세계 입소세계 입대세계 입미진중세계
이른바 오염된 세계에 들어가고, 청정한 세계에 들어가고, 작은 세계에 들어가고, 큰 세계에 들어가고, 미세한 티끌 같은 수 많은 세계 가운데 들어가고,
入微細世界 入覆世界 入仰世界 入有佛世界 入無佛世界 是爲十
입미세세계 입복세계 입앙세계 입유불세계 입무불세계 시위십
미세한 세계에 들어가고, 덮인 세계에 들어가고, 올려 보는 세계에 들어가고, 부처님이 계시는 세계에 들어가고, 부처님이 없는 세계에 들어가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入十方 一體世界
보살이차 보입시방 일체세계
보살은 이렇게 두루 시방의 모든 세계에 들어가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入劫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겁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겁에 들어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入過去劫 入未來劫 入現在劫 入可數劫 入不可數劫 入可數劫即不可數劫
소위입과거겁 입미래겁 입현재겁 입가수겁 입불가수겁 입가수겁즉불가수겁
이른바 과거의 겁에 들어가고, 미래의 겁에 들어가고, 현재의 겁에 들어가고, 셀 수 있는 겁에 들어가고, 셀 수 없는 겁에 들어가고, 셀 수 있는 겁에서 곧 셀 수 없는 겁에 들어가고,
入不可數劫即可數劫 入一體劫即非劫 入非劫即一體劫 入一體劫即一念 是爲十
입불가수겁즉가수겁 입일체겁즉비겁 입비겁즉일체겁 입일체겁즉일념 시위십
셀 수 없는 겁에서 곧 셀 수 있는 겁에 들어가고, 모든 겁에서 곧 겁 아닌 겁에 들어가고, 겁 아닌 겁에서 곧 모든 겁에 들어가고, 모든 겁에서 곧 한 생각에 들어가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入一體劫
보살이차 보입일체겁
보살이 이렇게 두루 모든 겁에 들어가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說三世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설삼세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 삼세의 설함이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過去世說過去世 過去世說未來世 過去世說現在世 未來世說過去世
소위과거세설과거세 과거세설미래세 과거세설현재세 미래세설과거세
이른바 과거의 세계에서 과거의 세계을 설하고, 과거의 세계에서 미래의 세계를 설하고, 과거의 세계에서 현재의 세계을 설하고, 미래의 세계에서 과거의 세계를 설하고,
未來世說現在世 未來世說無盡 現在世說過去世 現在世說未來世
미래세설현재세 미래세설무진 현재세설과거세 현재세설미래세
미래의 세계에서 현재의 세계를 설하고, 미래의 세계에서 다함없는 세계를 설하고, 현재의 세계에서 과거의 세계를 설하고, 현재의 세계에서 미래의 세계를 설하고,
現在世說平等 現在世說三世即一念 是爲十 菩薩以此 普說三世
현재세설평등 현재세설삼세즉일념 시위십 보살이차 보설삼세
현재 세계에서 평등을 설하고, 현재의 세계에서 삼세가 곧 한 생각임을 설하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보살은 이렇게 두루 삼세를 설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知三世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지삼세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삼세를 아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知諸安立 知諸語言 知諸談議 知諸軌則 知諸稱謂
소위지제안립 지제어언 지제담의 지제궤칙 지제칭위
이른바 모든 안립을 알고, 모든 언어를 알고, 모든 말씀의 뜻을 알고, 모든 규범과 규칙을 알고, 모든 일컬음을 알고,
知諸制令 知其假名 知其無盡 知其寂滅 知一體空 是爲十
지제제령 지기가명 지기무진 지기적멸 지일체공 시위십
모든 법령을 알고, 그 헛된 이름을 알고, 그 다함 없음을 알고, 그 적멸을 알고, 모든 공함을 아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菩薩以此 普知一體 三世諸法
보살이차 보지일체 삼세제법
보살이 이렇게 두루 모든 삼세의 모든 법을 아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發十種無疲厭心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발십종무피염심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을 내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供養 一體諸佛 無疲厭心 親近一體 善知識 無疲厭心 求一體法 無疲厭心
소위공양 일체제불 무피염심 친근일체 선지식 무피염심 구일체법 무피염심
이른바 모든 부처님을 공양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모든 선지식을 친근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모든 법을 구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聽聞正法 無疲厭心 宣說正法 無疲厭心 教化調伏 一體衆生 無疲厭心
청문정법 무피염심 선설정법 무피염심 교화조복 일체중생 무피염심
바른 법을 들음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바른 법을 설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모든 중생들을 교화하고 조복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置一體衆生 於佛菩提 無疲厭心 於一一世界 經不可說不可說劫 行菩薩行 無疲厭心
치일체중생 어불보리 무피염심 어일일세계 경불가설불가설겁 행보살행 무피염심
모든 중생들을 불보리에 둠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하나 하나의 세계에서 설하고 설할 수 없는 겁의 보살행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遊行一體世界 無疲厭心 觀察思惟 一體佛法 無疲厭心 是爲十
유행일체세계 무피염심 관찰사유 일체불법 무피염심 시위십
모든 세계를 주유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 모든 불법을 관찰하고 사유함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마음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如來 無疲厭 無上大智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 무피염 무상대지
만약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여래의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는 위없는 대지혜를 얻게 되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差別智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차별지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차별한 지혜가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知衆生 差別智 知諸根 差別智 知業報 差別智 知受生 差別智
소위지중생 차별지 지제근 차별지 지업보 차별지 지수생 차별지
이른바 중생의 차별을 아는 지혜, 모든 근기의 차별을 아는 지혜, 업보의 차별을 아는 지혜, 태어남을 받는 차별을 아는 지혜,
知世界 差別智 知法界 差別智 知諸佛 差別智 知諸法 差別智
지세계 차별지 지법계 차별지 지제불 차별지 지제법 차별지
세계의 차별을 아는 지혜, 법계의 차별을 아는 지혜, 모든 부처님의 차별을 아는 지혜, 모든 법의 차별을 아는 지혜,
知三世 差別智 知一體語言道 差別智 是爲十
지삼세 차별지 지일체어언도 차별지 시위십
삼세의 차별을 아는 지혜, 모든 언어도의 차별을 아는 지혜이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如來 無上廣大 差別智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 무상광대 차별지
만약 보살이 이러한 법에 안주하면, 곧 여래의 위없는 광대한 차별한 지혜를 얻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