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23일부터 3일간 진행된 <글로벌 베타테스트>에 참여해 주신 전 세계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글로벌 베타테스트>는 지역별 네트워크 속도의 확인과 서버 안정성, 그리고 게임 클라이언트의 최적화를 확인하는 것과, 게임성에 대한 평가 및 개선사항, 버그들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여러 지역의 모험가님들께 보다 안정적인 정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를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네트워크 및 서버, 최적화의 상태는 매우 안정적이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간혹 특정 맵에서 플레이하시는 모험가님들께 서버와의 연결 끊어짐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이 부분도 대부분 서비스 중에 원인을 분석해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버그 및 개선 의견을 보내주셨으며, 이 부분은 정식 런칭 전에 빠르게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전반적인 <글로벌 베타테스트 리뷰> 및 정식 출시 버전에 반영되는 추가 스펙, 향후 일정에 대하여 브리핑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부터 3일, 48시간 동안의 서비스 History를 요약하였습니다.
1번의 임시 점검과 2번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 무점검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서버와의 끊김 현상 제거 및 글로벌 번역 오류 이슈를 해결하였으며, 2일 차 임시 점검으로 버그수정과 서버 안정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몇 가지 이슈는 <베타테스트> 중에 바로 해결이 불가능하여 이후 정식 출시에서 수정하는 과제로 남겼습니다.
테스트 진행 중 불편이 있으셨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글로벌 베타테스트> 진행기간 동안의 플레이 데이터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테스트 데이터는 초기화되지만, 정식 서비스 시 새로 시작하실 때 참고하시라고 요약해 드립니다.
우선, 생성된 캐릭터의 클래스 선택 비중은 레인저가 5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매지션이 29%, 나이트가 20%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48시간의 테스트 시간 동안, 최고 레벨은 63이었으며 경험치 순위는 칼데스 서버의 <전설주세요>님이 가장 높았습니다.
또한 전투력 순위에서는 칼데스 서버의 <찹찹킹>님이 22,065 전투력으로 1위를 달성하셨습니다.
정식 출시 이후의 <PD 브리핑>에서는 보다 다양한 통계 제공을 통해 전반적인 서비스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번 베타테스트를 통해 여러 가지 개선 요청사항 및 버그 사항들을 제보해 주신 것에 먼저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건의와 이번 테스트를 통해 새로 발견된 버그 내용들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일부 내용은 게임의 방향성을 고려하여 기획적 의도로 적용된 부분도 있으며, 작업장 등 비정상적 플레이의 효율 증대 리스크가 있는 부분도 있기에 잘 선별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시는 버그와 개선사항 등 다양한 의견들은 위와 같이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런칭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개선사항들의 처리 결과에 대하여, 이후 <3차 PD 브리핑: 베타테스트 이후 개선내용 및 오픈 스펙 상세안내>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식 출시에서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추가됩니다.
우선 상점이 오픈됩니다. 상점은 유료 재화인 다이아, 인게임 재화인 골드와 크리스탈로 구매 가능한 상품이 판매됩니다.
또한 출석과 별도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과제를 수행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미션 시스템이 추가되며, 유료 미션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추후 공성전 보상으로 적용될 세금 시스템이 적용되며, 영지전 메뉴가 개방됩니다. 영지전 메뉴를 통해 영지의 구성과 영지별 특화 아이템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이 길드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가드 시스템과 신규 던전 2종이 추가됩니다. 안전지역 던전과 익명 던전(캐릭터명이 가려진 PK지역)이 추가되어 안전한 사냥과 치열한 전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테스트에서 나온 개선사항들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신규 컨텐츠와 개선방향에 대한 내용은 <3차 PD 브리핑>에서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롬>의 향후 서비스 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1월 31일) 오후 14시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캐릭터명을 선점하신 모험가님들은 이후 정식 출시 시점에 서버가 <캐릭터 생성제한>상태가 되더라도 미리 생성한 캐릭터명으로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는 진행상황에 따라 조기종료 될 수 있습니다.
이후, 2월 26일 <사전예약>과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를 종료하고 클라이언트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2월 27일(화요일)에 PC-Windows, iOS, AOS 버전으로 <글로벌 서비스 정식 출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서비스 오픈 시간은 추후에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글로벌 베타테스트>기간 동안 많은 불편함과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테스트에 참여해 주신 모험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베타테스트에 참여하지는 못하셨지만 <롬>을 응원해 주시고, 질타해 주시는 모든 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저희 <롬> 개발진은 남은 기간 동안 여러분이 주신 의견과 준비하고 있던 컨텐츠들을 최선을 다해 마무리하고 보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2월 21일에는 <3차 PD 브리핑>을 통해 베타테스트 이후 개선된 내용과 정식 오픈에서 공개되는 새로운 컨텐츠들에 대한 상세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설 명절 지나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두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31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첫댓글 너무 멀었다
깔끔한 브리핑 감사합니다 기대가큽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새해복많이받으십쇼
어땠음?
@sjeb 어떤게요? 게임요? 할만하던데요 정석적인 mmo 글로벌이라 좀더재밋는듯해요
닉네임 선점은 어케 하는거임?
왼쪽 메뉴 사전예약 페이지 이동.
한달이란 시간이...수고많으셨습니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케릭선점 홈피에서 하는거에요?
+.+ 고생많으십니다 기대할게요
글로벌이라 알아서 다른 국가들끼리 싸움 붙는게 졸꿀잼이었음 ㅋㅋ
정식 오픈하면 한자 일어는 보이는 족족 썰어줘야 재미진 국가대항 빡쟁이 될거에요
선점 어디서 하는지 알려 줘요~~
망겜
망겜
삭제요망
2월초중순부터 합시다 정말 할 게임이 없어요 요즘!!!
몬스터 HP 는 온오프 할 수 있도록 요청 드립니다. 이유 - HP가 안보이는게 더 좋은 유저들도 많습니다. (눈 피로)
흠 글쎄요 HP가 보이면 PVP시 상태보고 베르타면 겜에 묘미가좀 ;;; ㅋㅋ
망겜
긍까 언제 오픈한다고?
2월에 같이 놀아요
멍청한 새키 물들어올때 노저어야지 지금 무주공산인데 지금안열면 잊혀지지 나크 글로벌 나오는데 누가 이거잡고있냐
감사합니다. 좋은운영 좋은게임이되어서 리니지보다 국민게임으로 자리잡길바랍니다.
빨리~~~~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