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영상테마파크 방문객 및 수익 현황
(단위: 명, 백만원)
연도 | 인원 | 입장료 | 연도 | 인원 | 입장료 |
2006 | 524,755 | 948 | 2016 | 36,104 | 73 |
2007 | 432,086 | 844 | 2017 | 44,408 | 54 |
2008 | 86,255 | 156 | 2018 | 34,005 | 41 |
2009 | 122,933 | 328 | 2017 | 44,408 | 54 |
2010 | 65,187 | 156 | 2018 | 34,005 | 41 |
2011 | 54,014 | 126 | 2019 | 34,246 | 40 |
2012 | 38,598 | 104 | 2020 | 18,253 | 23 |
2013 | 29,831 | 79 | 2021 | 25,693 | 32 |
2014 | 34,332 | 84 | 2022 | 31,107 | 39 |
2015 | 30,248 | 75 | 2023 | 15,300 | 18 |
의병 박물관을 영상테마파크 철거를 전제로 건립하면 나주시가 떠안게 되는 결손 및 부담 비용은 무려 411억 3천5백만 원 + 알파(유지관리비 및 기타 운영 부대비용)에 이른다.
● 부지 11만 평 무상제공에 의병 박물관은 약 2,100평 건축 연면적(전체 면적의 약 2% 정도)에 불과.(나머지는 역사공원 조성)
● 철거를 하게 되면 영상테마파크 건립비용 137억 원 매몰.
● 의병 박물관 건립 시 총사업비 509억7천5백만 원의 42%에 해당되는 214억 3천5백만 원(철거비 약25억 원, 사유지 매입비 30억 원 및 기타 부대시설비 포함)을 나주시가 부담.
● 60억 원 상당의 청소년 수련관(유스호스텔) 전라남도에 무상 제공(현 위탁관리자도 그 이유를 모르겠다.함)
● 기타 - 전라남도와 협약서에 따른 의병 박물관 유지관리비 일정부분 나주시 분담(정확한 금액은 추후 협의)
● 이외 박물관 및 역사정뭔 운영 인력 인건비(20~50명) 및 운영 부대비용을 나주시 부담하는 것인지, 전라남도 부담하는 것인지가 불분명.
● 의병 박물관 운영권도 협력 관계라지만 실질적으로는 전라남도에 있다는 데, 과연 이 엄청난 비용을 부담하는 나주시에는 어떠한 사회경제적인 효과와 실익이 있는가?
● 의병 박물관이 중장기 사업이라 하지만, 투자대비 내부수익률(IRR)마저 30년 후인 2054년에나 되어야 0.05인데 과연 투자 타당성이 있는 사업일 지 의문?
● 의병 박물관 방문객을 연평균 40~60만 명 수요예측한 근거는 무엇이며, 이러한 막연한 추정치가 가능할 지도 의문이지만 주수입원이 입장료정도 될 것 같은데 대부분 박물관이 무료인 현실에서 어느 정도나 수익이 될 것이며 이외 다른 수입원이 있다면 제시.
● 남도 의병 박물관 전시 콘텐츠계획, 운영주체, 운영프로그램 등 운영관리계획에 부합되는 기본 자료여부를 요청했으나 자료 생성 자체가 부존재.
● 철거비 의혹 – 무상철거 제안 / 9억 원 계약체결? / 20억 원 계약체결?
● 영상테마파크 유지관리비 200억 원 주장하는 나주시 – 그러나, 산출근거 제시가 없다.
● 고구려 궁 존치에 전라남도 양해를 구했다? - 전라남도는 공식적인 협의 없었다. 누가 거짓말??
● 돈 먹는 하마에 들쭉날쭉한 안전등급 – 2018년 D, 2019년 B, 2022년 C, 현재는 D – 누가 신뢰
<나주시 답변일시 2023-08-24 11:27:25>
1.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나주영상테마파크 철거와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 관련 사항으로 이해 됩니다.
3. 먼저, 나주영상테마파크 유지관리비 관련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나주영상테마파크 유리관리비는 인건비, 일상경비(전기, 통신 등의 수수료), 시설 유지보수를 위한 시설비로 연간 평균 5억원씩 지출되고 있으며, 2018년 D등급 이후 안전관리를 위한 긴급 보수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후 2020년 남도의병역사박물관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비 중복 투자의 우려가 있어 최소한의 유지보수를 통해 관리해 왔음을 알려드립니다.
4. 다음으로는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사업에 나주시 재정지원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현재 예상되는 나주시 사업지원비는 21,435백만원(지방매칭비 12,660, 토지매입 3,031, 도시계획변경용역 660, 지장물 철거 3,000, 엘리베이터 2,000)입니다.
- 214억원 중 운영비는 포함되지 않으며, 전라남도 업무협력 협약시 도에서 제안은 하였으나 실직적으로 운영과 관련하여 협상된 사항은 없으며, 남도의병역사박물관 및 공원 조성사업은 전라남도가 추진하고 운영할 사항으로 인건비는 전라남도가 부담할 예정입니다.
- 공모사업에서 지자체의 토지제공은 기본사항으로 사업대상부지 11만평에 남도의병역사공원이 조성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나주시민들에게 제공되는 공원면적이 확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수련관(유스호스텔)은 나주영상테마파크의 문화 및 숙박시설로 박물관의 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될 수 있도록 대상지 선정 공모 시 제공을 제안했으며,
-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남도의병역사공원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에 의하면 국내 의병 및 역사박물관을 사례로 조사한 결과 남도의병역사박물관에 40~60만 관람객이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나주시 공산면에 위치한 도립박물관을 찾는 최소 40만의 관람객을 다른 나주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면 1인당 관광객 평균 지출비 4만원 (전라남도 2023년 기준)으로 연간 160억원이 나주로 유입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장 큰 예로 우리시 반남면에 위치한 국립나주박물관의 2022년 방문객이 30만명을 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사업은 전라남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어 그 전시 및 콘텐츠 개발도 직접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나주시에는 그 관련 자료가 없습니다.
5. 다음으로 나주영상테마파크 철거비(25억)이면 유지보수 및 문화콘텐츠를 발굴하여 활성화 해 볼 수 있지 않겠는냐는 의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나주영상테마파크는 16년이 다 되어 가는 건물로 전체 보수를 위해서는 200억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밖의 문화 및 전시 콘텐츠는 별도로 개발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 또한 나주영상테마파크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접근성 향상을 위해 우리시가 직접 도로 및 교통시설을 확충해야 할 것이며, 관광개발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해야 하므로 재정부담은 현재보다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6. 다음은 6차례 입장문을 언급했지만 한번도 답변이 없었고 설명회로만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이며 억지였다는 부분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6차례의 입장문은 개인 SNS에 게재된 사항이며, 신문보도를 통해 나온 입장문에 대해서는 나주시에서도 나주의 입장을 신문보도를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 2019년부터 시민들과 함께 추진해 왔던 남도의병역사공원 조성사업의 설명 및 사업 공론화 부분에 대해서는 민·관의 견해차이로 생각되며, 2020년 전라남도와 업무협력 체결 후 현재 실시설계까지 마무리 된 사항으로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조성이나 나주영상테마파크 철거 가부 등에 대해 논할 시기는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 또한 20개 읍면동을 통해 시민들에게 사업설명 후 의견수렴을 마쳤으며, 나주시의회 및 나주시정자문위원회, 시민권익위원회까지 사업관련 설명 및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시민소통회도 마친 상황입니다. 소통회에서는 나주영상테마파크가 새단장되어 남도의병역사박물관이 나주의 또 다른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는 대다수 시민들의 의견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7. 다음은 영상테마파크 철거를 전제로 하였는지에 대한 제안서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나주시는 2020년 제안할 당시 나주영상테마파크에 대해 역사체험시설로 활용 가능하며, 철거가 필요할 경우 나주시가 철거하여 제공하겠다고 제안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