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문외한인 필자가 도서관에서 <불곰의 왕초보 주식투자>란 책을 발견하였다. 문득 주식투자에서 필승의 비법같은게 있을까 궁금해 진다.
책의 저자는 <기업의 과거, 현재, 미래의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하라고 권하고 있다. 과거의 가치는 과거의 정보와 뉴스 등을 통해 회사의 매출과 이익 등이 어텋게 성장해 왔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현재가치란 회사의 재무재표 등을 분석하고 우량주인지의 여부를 참고하여 현재의 주가가 고평가된 것인지 또는 저평가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미래가치는 경쟁사를 비롯한 관련 산업계 정보 등을 비교 분석해 미래 성장성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처럼 과거 현재 미래가치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투자가치가 있는지 판단해야 진정한 가치있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이런 방법도 오판의 위험이 없다고 할수는 없으므로 한가지 주식에 올인하기보다는 여러군데로 나누어 분산투자할것을 권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주가그래프를 보고 살 때와 팔 때를 결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투자방식이라고 한다. 이런 방식으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월급을 주는 직원을 뽑는다는 심정으로 신중하게 회사를 선택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