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드민턴의 규칙 [서비스반칙 / 경기중 반칙/ 랠리포인트등] 국제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일본, 동경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서브권´없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시스템´으로 배드민턴경기규정을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열리는 모든 국내,국제배드민턴대회에서 아래 규정에 따라서 경기를 진행해야 됩니다. 아마도 한국의 대부분 동호회 클럽들도 새로운 경기방식으로 조만간 다 변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 클럽은 상당히 발빠르게 적응한것 같습니다. ※ 경기규칙 // 경기규칙 요약 1. 경기자 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단식과 복식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단식은 양편 각 1명씩,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2. 토 스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하여 이긴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되며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된다. 3. 스코어 ①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않은 편도 득점 가능함) ③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4. 코트 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 선취시 코트를 변경한다. 5. 서비스 올바른 서비스 : -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한다. - 셔틀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한다. -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한다. 6. 단식 경기방식 ①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②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7. 복식 경기방식 ① 서비스 및 리시브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전까지 서로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②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 권한 ㉮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한쪽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③ 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크트로부터 시작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8. 반칙(Faults) 다음의 경우 반칙이 선언된다. - 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 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셔틀을 치지못하고 헛스윙했을 경우 - 경기 중 셔틀이 코트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밑 혹은 네트 사이로 통과했을 경우 - 선수의 라켓 혹은 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단,셔틀이 네트를 넘어왔을 경우 셔틀을 치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는 것은 허용됨. -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 셔틀을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 쳤을 경우 9. 레트(Lets, 경기중단 및 무효) - 레트가 선언될 경우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은 그대로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한다. - 레트는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될 때 선언된다. 즉,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거나, 경기 중 다른 코트로부터 셔틀이 들어와 경기를 방해할 경우 등이 해당한다. 10. 경기의 연속적 진행 규칙 ① 각 게임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9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이내 인터발 ② 1게임과 2게임사이, 2게임과 3게임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11.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①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② 경기 종료시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