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원지는 중량, 골판지는 면적
골판지는 2매의 종이의 사이에 물결 모양으로 형성된 종이가 1매 끼워 들어간 3층 구조를 하고 있다. 골판지는 면적으로 생산량을 표시하는데, 골판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재료인 골판지 원지(이하 원지)는 중량으로 생산량을 표시한다.
1평방미터당의 중량을 평량이라고 부르고, 단위는 g/sqm으로 표시한다. JIS에 그 기준치가 정해져 있고, 평량과 원지가 갖는 성능(강도)으로부터 원지의 그레이드(급)이 결정된다.
원지는 제지 공장에서 연속적으로 제조되고, 제조 직후는 일단 거대한 롤 상태로 감겨 있다. 그 후 골판지 공장이 갖고 있는 골판지 제조 설비의 사이즈나 제조되는 골판지 제품의 폭 등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사이즈의 폭으로 되감기 된 제품으로 된다. 원지는 중량으로 거래되고, 1kg당 단가로 가격이 결정된다.
한편 골판지는 면적을 단위로 한다. 골판지는 소재 그 자체라고 하는 것 보다 상자로 가공되어 사용되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면적과 매수로 관리하는 편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골판지의 경우도 이용되는 원지의 평량을 알면 골판지의 면적으로부터 중량을 계산하여 구하는 것은 가능한데, 물결 형태로 가공된 분을 고려해야만 하는 것 등으로 복잡하게 된다. 또한, 골판지를 구성하는 원지의 조합(재질)도 다양하기 때문에, 일본에 있어서는 원지와 같이 중량이 아닌 면적으로 거래하고 있다.
실제의 거래는 사용되고 있는 원지의 재질이나 상자 등으로의 가공의 경우에 대응하여, 1평방미터당의 단가로 가격이 결정된다.
이것과 같이 원지와 골판지는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생산량을 표시하는 단위도 다르고 원지의 생산량은 중량(t)로 골판지의 생산량은 면적(sqm)으로 표시한다.
요점 BOX 원지의 취급 단위는 중량(t) 골판지의 취급 단위는 면적(m2) |
#JIS #원지 #평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