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확대로 중요도가 늘어난 물류 서비스
최근 소매 유통에 있어서 인터넷 통신판매의 중요성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의 생명선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물류이다.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구입 가능하다. 하지만, 상품이 신속하게 다다르지 못한다면 그 사이트의 repeater는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상품을 주문한 소비자가 고객만족을 느끼기 위해서는 확실한 물류 서비스가 불가결한 것이다.
덧붙여 말하면, 상품의 도착이 늦어진 경우, 실제 점포에서 동일한 상품을 찾는다면 인터넷으로 주문한 상품을 취소하여 실제 점포에서 그대로 구입해 버릴지도 모른다. “바로 필요한 상품”이기 때문에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구입하려고 했는데, 그 상품의 도착이 지연되면 실제 점포에서 구입하는 편이 손쉽게 되어버리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인터넷 통신 판매 사이트의 운영에는 “인터넷의 스피드에 맞춰진 신속한 배송”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은 물류 센터 운영부터 last one mile이라 불리는 세대(世帶)로의 배송까지 면밀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을 필요가 있다.
물론, 소규모라면 자사 staff으로 가능하지만, 규모가 크게 되면 물류 기업에 업무를 outsourcing(외부 수탁)하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apparel 통신판매에 있어서, 1만엔의 치마로 월간 1억엔의 매상을 올리는 데에는, 1만회의 출하 작업을 반복하는 것이 된다. 그래서 그것만의 작업을 처리하는 데에는 출하, 포장의 전문 staff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그 이상의 규모로 된다면, 더욱 많은 staff, space, 재고가 필요하게 된다.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이 한층 더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물류 서비스의 충실이 불가결한 것이다.
요점 BOX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timely한 배송 필요한 때에 필요한 상품을 공급 인터넷의 속도에 맞춰진 출하 작업을 전개 |
<인터넷의 속도에 맞춰진 물류 서비스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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