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공간에서 외부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방향전환을 하려면 자신의 신체 일부를 잘라내야 한다. 침을 뱉거나, 방귀를 뀌거나, 팔을 잘라서 던져야 한다. 지구에서는 중력의 도움을 받아 방향전환을 하므로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는 오류를 저지른다.
의사결정에는 지렛대가 쓰인다. 지렛대를 자기 내부에서 조달하면 점점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 자신의 절반을 지렛대로 사용하므로 의사결정을 할때마다 가용자원이 반으로 감소한다. 고립된 지역은 우주공간과 같다. 뭐든 나빠진다. 섬 왜소화로 알 수 있다.
인간이 궁지에 몰리면 내부에서 지렛대를 생산하는 나쁜 결정을 한다. 결국 자기 자신을 적대하게 되는 것이 퇴행행동이다. 의사결정에는 대칭과 축의 구조가 필요하다. 유리한 지정학적 위치를 선점해야 한다. 높은 곳을 차지하고 낮은 곳을 바라보면 이긴다.
바둑은 포석 단계에 구조를 만들고 축구는 빌드업 단계에 구조를 만든다. 자신을 높은 곳에 두고 상대를 낮은 곳에 둔다. 사회에도 구조가 있고 마음에도 구조가 있다. 점점 좁아진다. 바둑을 둘수록 둘 자리가 줄고 골대 앞으로 갈수록 패스할 곳이 없어진다.
질, 입자, 힘, 운동, 량의 순서로 갈수록 좁아지므로 애초에 넓게 시작하는 것이 긍정주의다. 나의 영역을 넓혀야 한다. 우주와, 진리와, 역사와, 천하와, 인류를 모두 나의 영역에 포함시켜야 좁아져도 숨 쉴 공간이 남는다. 나를 좁게 규정하므로 숨막혀 죽는다.
뽕짝이 나쁜 것은 좁기 때문이다. 음악의 여러 요소들 중에 하나인 청승떨기 하나로 승부한다. 이발소 그림도 좁다. 관람객을 행복하게 해야 한다는 전제가 붙기 때문이다. 신파도 좁다. 관객을 울려야 하기 때문이다. 사전에 답을 정해놓고 있으면 좁아진다.
쇠창살에 갇힌 동물의 정형행동과 같다. 인간의 뇌는 안과 밖을 구분하지 못한다. 야생동물은 산과 강과 바람과 나무을 모두 자기 자신의 일부로 느낀다. 동물원에 갇히면 외부의 정보가 들어오지 않으므로 상처를 핥아대며 자기 내부에서 정보를 생산한다.
점차 깔때기 아래쪽으로 내려간다. 자신을 결박한다. 좁은 틈바구니에서 대칭과 축을 만들고 피아를 구분하고 균형에 도달하려고 한다. 거기에 중독성이 있다. 술꾼은 술맛에서 아군과 적군을 찾고, 애연가는 담배맛에서, 정치중독자는 정치판에서 찾아낸다.
일본만화 맛의 달인에서 주인공 지로는 토마토를 요리하지 않고 화분 째로 들고온다. 직접 따먹는 맛이 최고의 맛이라고 우긴다. 얼핏 그럴 듯 하지만 이런 개소리에 넘어가면 곤란하다. 나중에는 먹지 않고 마음으로 먹는다는 이심전심 토마토 요리를 내온다.
말이 그럴듯해도 방향이 틀리면 단칼에 쳐내야 한다. 모든 나쁜 것도 한 가지 장점은 있지만 거기에 속으면 피곤하다. 갈수록 나빠지기 때문이다. 결벽증, 비건증, 강박증, 의심증은 좁은 틈바구니에서 산과 강과 항구와 도로를 만들어 쉽게 가려는 빌드업이다.
권투선수는 구석이 유리하다. 상대의 주먹이 전면에서만 날아오므로 피하기 쉽다. 그러다 코너로 몰려 빠져나가지 못하는 악순환의 덫에 걸린다. 모든 퇴행행동은 당장은 유리하지만 전체적으로 패하는 구조다. 이 순간만 모면하려고 쉬운 게임을 선택한다.
어린이는 약자다. 약자는 동정받는다. 주변의 동정심을 지렛대로 쓰는 피해자 코스프레다. 윤석열이 피해자 행세를 한다. 늙은 두목 침팬지는 늙은 암컷 침팬지들의 동정을 애걸한다. 땅바닥을 구르며 갓난 아기처럼 행동한다. 호르몬이 바뀌어 완전히 끝난다.
의사결정의 지렛대가 필요하다. 축과 대칭의 구조를 만들고 상대를 밀어내는 형태로 방향전환을 한다. 자기가 소속된 집단에서 밀어낼 상대를 찾는다. 가족과 친구를 적대하고 결국 자신을 밀어낸다. 결벽증, 강박증, 비건증은 자기를 적대하는 퇴행행동이다.
점쟁이는 의사결정을 대행한다. 옳고 그름은 중요하지 않다. 뭐라도 결정해야 마음이 편한데 부적을 써주고, 기도를 해주고, 루틴을 제공하니 마음이 안정된다. 급해서 지푸라기 잡는다고 자신에게 쉬운 목표를 주다가 외부와 연결이 차단되어 나빠지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