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21강~24강)
그림책 선정기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
-글과 그림이 같은 이야기를 하는지
-시작,중간,끝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지
그림책이란
-글과 그림이 함게 이야기를 전달
-그림이 글로 표현할 수 없는 내용을 보여줌
-글과 그림의 관계를 살펴보고 긴장감과 재미를 주는 그림책이 좋은 그림책
어떤 그림책이 재미있을까
-내용이 간단하고 쉬운 책
-인물에게 비슷함을 느껴야함.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책
-글과 그림이 어우러진 책
-추리, 추론을 할 수 있는 책
-내용이 궁금해지는 책
-반전이 있는 책
-환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드는 책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책. 어린
-아이들에게는 재미를. 어른에게는 소통의 문제등을 생각하게 됨.
-동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가르칠 수 있음.
2. 도서 : 일상 속 최고의 언어 자극 '말하기 연습법' (264p~293p) 핵심내용:
-발화가되지 않은 아이의 말을 구체적으로 바꾸어 주기
-아이가 자기의 생각을 망설임없이 표현할 수 있도록 편하게 말하게 하기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
-입력된 내용이 말이나 글로 출력되는 과정이 필요함
-출력의 시작은 즐거움에서부터
-서술능력은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침
-글은 자기 생각을 쓰는 것~!
3. 실천:
1) 4장의 ' 단어 말놀이, 말꼬리 잡기 말놀이, 이야기 만들기 놀이, 이야기 다시 말해 보기' 중 택1해서 놀이 후 일화기록
하진 : 나는 주말에 캠핑갈거야~
교사 : 우와~ 너무 재밌겠는데?
하진 : 나는 캠핑이 너무 좋아
교사 : 좋아? 좋은게 어떤거야?
하진 : 좋은거는~ 맛있는거 먹고 간식먹는거야
2) 아이와 말놀이 후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글씨가 가능하다면 스스로 써 보거나 써 주기.
좋아하는 것을 그리는 하진 (뱀 장난감, 놀잇감, 고구마, 퍼즐, 도넛, 캠핑 등)
4.언어능력 키우는 아이의 말하기 연습 한권을 다 읽고 실천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선생님께서 독서를 하며 사색한 서평을 기록해 주세요.
책을 읽으며, 아이에게 그림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읽어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글을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상호작용하며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이를 실천해 보니 아이의 반응이 훨씬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살펴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질문을 던지며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반복 읽기의 중요성도 강조하는데,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으며 아이가 점점 더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력을 키워가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단순히 내용을 따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며 새로운 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부터는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그리고 혼자서도 그림책을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고, 그림책 읽기를 단순하게 보는것이 아닌 아이의 언어 발달과 사고력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