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주제 | 주 | 소주제 | 목 표 | 행사 / 지역사회연계 |
3 | 어린이집이 좋아요 Ⅰ | 1 | 나는 무지개반 이에요 | 새로운 반과 새로운 친구들, 우리 선생님에 대하여 친근감을 갖고 어린이집 생활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 - 신입원아적응 - 1차 신체 계측 - 영유아 건강검진 - 1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지역사회연계 > - 동네 놀이터 견학 |
2 |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 여러 가지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어린이집에 대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어 엄마, 아빠와 잘 헤어질 수 있다. | |||
3 |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 각 영역에 놀잇감과 이용방법을 알고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하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4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하고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으 로 반복해 놀이하면서 즐거움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
5 | 우리 반에는 약속이 있어요 | 우리 반에는 약속이 있으며 그 약속들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 |||
4 | 어린이집이 좋아요 Ⅱ
봄나들이 가요 Ⅰ | 1 |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바깥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씨앗 심기 - 생일잔치(3,4,5월) - 부모면담(1차) ․ 부모님과 등산하기 < 지역사회연계 > - 국립생태원 견학 |
2 | 안전하게 바깥놀이해요 | 바깥놀이의 안전한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다. | |||
3 | 봄이 왔어요 | 봄이 되어 주변환경에 관심을 갖고 따뜻해진 날씨를 통해 봄이 왔음을 알 수 있다. | |||
4 | 봄이 되어 꽃이 피었어요 | 봄이 되어 다양한 꽃과 곤충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아름 다움과 즐거움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
5 | 봄나들이 가요 Ⅱ 나는요 Ⅰ | 1 |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 다양한 꽃과 곤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봄 소풍 - 어린이날 행사 - 구강검사 - 모종하기 < 지역사회연계 > - 보건소 견학 |
2 | 봄나들이 가요 | 봄나들이에 관한 활동을 하면서 주변의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해본다. | |||
3 | 나는 ○○○이에요 |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해 볼 수 있다. | |||
4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내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해 보며 생김새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수 있다. | |||
6 | 나는요 Ⅱ 우리동네 | 1 |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어요 | 내 몸의 신체를 이용해 다양한 감각을 느끼고 탐색해보며 자신이 느낀 감정을 온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 - 구강의 날 (인형극 관람) - 2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치즈만들기 체험 < 지역사회연계 > - 한산 모시축제 견학 |
2 |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말해요 |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 |||
3 | 스스로 할 수 있어요 |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며 스스로 실천하여 성취감을 느끼며 자조력을 기를 수 있다. | |||
4 | 우리 동네를 살펴봐요 | 우리 동네를 둘러보고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 |||
5 |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 우리 동네 공공기관에서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7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Ⅰ | 1 | 날씨가 더워졌어요 | 여름철 더운 날씨 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알 수 있다. | - 신나는 여름캠프 (부모참여) - 생일잔치(6,7,8월) - 희리산숲체험 - 감자캐기 < 지역사회연계 > - 수영장 견학 |
2 | 비가 많이 와요 | 여름철 날씨의 변화와 비 오는 날의 특징과 느낌을 알 수 있다. | |||
3 | 깨끗하게 씻어요 | 여름철 위생에 관심을 갖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
4 | 재미있는 물놀이해요 1 | 다양한 물놀이 활동을 즐기며 여름철놀이에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8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Ⅱ
교통기관
나는 가족이 있어요 Ⅰ | 1 | 재미있는 물놀이해요 2 | 물놀이 경험을 놀이로 구성하여 친구들과 즐겁게 활동할 수 있다. | - 2차 신체 계측 - 영화관람 - 과일수확 및 관찰 < 지역사회연계 > - 군산 어린이교통공원 견학 |
2 | 여행을 다녀왔어요 | 여행 다녀온 경험을 떠올리며 언어와 놀이로 표현할 수 있다. | |||
3 | 여러 가지 교통기관이 있어요 | 여러 가지 교통기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 |||
4 | 탈것으로 놀이해요 | 여러 가지 탈것들 중에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놀이해 보며 즐거 움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
5 | 엄마 아빠가 좋아요 | 엄마 아빠의 사랑을 느끼며 우리의 소중한 가족임을 안다. | |||
9 | 나는 가족이 있어요 Ⅱ | 1 | 우리가족을 소개해요 | 가족사진을 보며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볼 수 있다. | - 요리실습 (송편 빚기) - 부모면담 (2차) - 3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봉숭아 물들이기 < 지역사회연계 > - 달고개모시마을 견학 |
2 |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 | 가족사진을 보며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볼 수 있다. 추석에 대해 관심을 갖고 놀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
3 | 다른 가족이 있어요 | 엄마 아빠 외에 다른 가족 구성원이 있음을 알며 가족간의 유대 감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 |||
4 | 엄마 아빠 흉내 내요 | 엄마, 아빠를 흉내 내는 경험과 활동을 통해 가족의 역할과 특징을 알 수 있다. | |||
10 | 동물놀이 해요 | 1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관한 놀이를 통해 동물에 관심을 갖는다. | - 가을소풍 - 생일잔치 (9,10,11월) - 가족운동회 < 지역사회연계 > - 신성리 갈대밭 견학 |
2 | 엄마동물 아기동물 | 엄마동물 아기 동물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
3 | 동물 흉내를 내요 | 동물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차이를 이해 할 수 있다. | |||
4 | 동물을 사랑해요 | 동물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11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1 | 가을이에요 | 가을 날씨와 생활의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 고구마 캐기 <부모참여> - 김장 담그기 - 4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지역사회연계 > - 조류생태 전시관 견학 |
2 | 가을 나들이 | 나들이를 통해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
3 | 단풍이 물들어요 | 가을 나뭇잎의 색깔과 생김새를 탐색하며 계절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 |||
4 | 자연물로 놀이해요 | 가을에 볼 수 있는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
5 | 알록달록 색깔나라 | 여러 가지 색깔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할 수 있다. | |||
12 |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Ⅰ | 1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 단순한 모양의 명칭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 - 색동예술제 (부모참관) - 산타잔치 < 지역사회연계 > - 실내놀이터 견학 |
2 | 모양놀이 해요 |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며 여러 가지 모양의 특성에 호기심을 가지고 모양을 이용한 놀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
3 | 즐거운 성탄이에요 | 성탄절에 관한 여러 가지 활동과 놀이를 경험해보며 성탄절 의미에 대해 알 수 있다. | |||
4 | 펄펄 눈이 와요 | 겨울철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눈을 이용해 여러 가지 놀이를 즐겁게 경험해 볼 수 있다. | |||
2017 1 |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Ⅱ
나는 친구가 있어요 Ⅰ | 1 | 따뜻하게 지내요 | 추운 겨울철 날씨에도 신체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알 수 있다. | - 졸업사진 촬영 -생일잔치(12, 1, 2월) - 민속놀이 한마당 < 지역사회연계 > - 가전제품 대리점 견학 |
2 | 내 친구가 좋아요 | 또래에게 관심을 갖고 의사소통을 하며 놀이에 참여한다. | |||
3 |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 또래에게 관심을 갖고, 자신이 속한 집단 속에서의 기본적인 규칙, 질서, 약속에 대해 알 수 있다. | |||
4 | 한 살 더 먹었어요, 설날 | 한 살씩 더 먹게 되어서 의젓한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설 명절의 풍습과 의미를 경험해 본다. | |||
2017 2 | 나는 친구가 있어요 Ⅱ | 1 | 우리는 다섯 살, 설날 | 다섯 살이 되어서 의젓한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설 명절의 풍습과 의미를 경험한다. | - 졸업식 & 수료식 - 2017년 입학식 및 진급식 -학부모오리엔테이션 및 신입교사 교육 < 지역사회연계 > - 도서관 견학 |
2 | 형, 언니가 되었어요 | 형님 반을 탐색하며 자신의 변화된 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 |||
3 | 즐거웠던 우리 반이에요 | 우리 반에서 즐거웠던 경험을 회상하며 말로 표현해 본다. | |||
4 | 선생님 감사합니다 | 친구와 선생님과 함께 지냈던 즐거웠던 시간을 이야기 나눠 보고 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