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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화전경(龍華典經)
제1절 천지방도(天地方度)
제2절 도장(道場)
제3절 수종(隨從)신도(信徒)
제4절 지운(地運)
제5절 인권(人權)평등(平等)
제6절 신명(神明)해원(解寃)
제7절 민족(民族)개화(開化)
제8절 문화(文化)혁신(革新)
제9절 교통(交通)과 무역(貿易)
제10절 수리급전기(水利及電氣)
제11절 전쟁(戰爭)
제12절 과학(科學)
제13절 총할공사(總割公事)
제14절 병겁(病劫)
제15절 선경(仙境)
제16절 득죄유무(得罪有無)
제1절 천지(天地)방위(方位)
미륵세존님께서는 신축년 음 7월 7일 득도하신 후 기유년까지 9년간에 걸치사 선천비겁시대의 제반 부조리한 점과 결함된 오류를 개혁하사 후천오만년 용화극락의 선경을 건설하시고 모든 창생이 지각을 열어 불로장생으로 청화명려 지상낙원에서 영세자락(永世自樂)케 하기 위하사 천도(天道)지도(地道)인도(人道) 신명계(神明界)를 총망라하사 개혁공사를 다음과 같이 행하시니라.
복희(伏羲)팔괘(八卦)
춘야고(春也故)로 일제동(日吊) 묘(卯)
방차조일야(方此朝日也) 월자수일(月者隨日)
지대충방이입야고생어서야(之對沖方而立也故生於西也)
문왕(文王)팔괘(八卦)
하야고(夏也故)로 일재남오방(日在南午方)
차오일야(此午日也) 일재남방고(日在南方故)
일월(日月) 재북(在北) 정오지일야(正午之日也) 정자지월야(正子之月也)
증산(甑山)팔괘(八卦)
차팔문추동지개운고(此八門秋冬之開運故)
일재미방(日在未方) 차오후미시(此午後未時)
지일야(之日也) 일재서남간고(日在西南間故)
월재동북간인시지월야(月吊北間寅時之月也)
자오천지야(子午天地也) 묘유일월야(卯酉日月也)
인신시계야(寅申時計也)
미말신초추야사해교구야(未末申初秋也巳亥交?也)
인신교구야(寅申交?也)
천도(天道)공사(公事)
제삼도(第三?)의 팔괘(八卦)와 여(如)히 일월(日月)의 운행(運行)궤도(軌道)가 바뀌어 현재의 진이남감북(震離南坎北) 진동태서(震東兌西)가 건남곤북(乾南坤北) 간동태서(艮東兌西)로 변경되고 인(寅)의 정월(正月)이 자(子)로 위(爲)정월(正月)하니 동지(冬至)가 즉(卽) 정월(正月)야라 또 윤월(潤月)이 없이 일년은 정상적으로 12개월이며 대소월(大小月)이 무(無)하야 일 개월은 고정적으로 30일이 되고 정음정양으로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으며 해가 지면 달이 뜨고 달이 지면 해가 떠서 주야(晝夜)가 광명(光明)하고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한란조습이 없고 불열불한(不熱不寒)의 기후(氣候)로서 사시(四時)가 장춘(長春)이라 고로 농사도 일년에 수차식(數次式)의 반복을 하게 된다 하시니라.
제2절 도장(道場)
1.세존님께서 항상 동곡앞 느티나무 정자에서 소풍 하실새 금산사와 용화동을 가리쳐 나의 기지라 말씀하시고 이곳은 장차 꽃밭이 되고 또한 인성을 이루리라 하시며 다음 글귀를 읽으신지라. 천황지황인황후(天皇地皇人皇後) 천하지대(天下之大) 금산사(金山寺) 만국활계남조선(萬國活計南朝鮮) 청풍명월(淸風明月)금산사(金山寺) 문명개화(文明開化)삼천국(三天國) 세계유이차산출(世界有而此山出) 도술운통구만리(道術運通九萬里) 기운금천장물화(紀運金天藏物華) 응수조종태호복희(應須祖宗太昊伏姬) 하사도인다불가(何事道人多佛歌)
2.하루는 동곡약방에서 계실새 현재의 금평저수지를 가리켜 말씀하시되 이후에 이곳이 못이 되리라 내가 출세할 때에는 금산사와 이방죽 사이에 거주하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3.하루는 말씀하시기를 금산사(金山寺)도득(道得)이 천하사(天下事)보다 어려우니라 하시며 때가 되면 금산사 칠간법당이 너희에 사무실이 되리라 하신지라.
4.또 말씀하시기를 세계 각국 제왕신과 이십팔장이 금산사에 옹위하였고 이십사장은 용화에 옹위하였으며 삼만명의 철기신장이 원평에 옹위하고 있다 하시며 중국의 수양산 그늘이 강동팔십리를 간다는 말과 같이 금산사를 중심으로 한 용화도장은 장광 팔십리이라 하시니라.
5.동곡앞에 금암을 가르치사 이곳이 금암문이니라 이곳으로부터 금산사까지가 문안이요 이곳에서 원평방면은 문밖이라 하시니라.
6.또 세인이 계룡을 찾기는 하나 짚으로 지은 계룡은 찾기 어렵다 하시니라.
제3절 수종(隨從)신도(信徒)
세존님께서 득도하신 후 9년간에 걸쳐 천지개형대공사를 행하실새 김제군 금산면 청도리 하운동에 거주하는 (당시 전주군 수류면) 김형렬이가 임인(壬寅)년 사월에 수종함을 위시하여 수십명의 인사(人士)들이 수종하면서 우주개혁공사에 지대(至大)한 공훈(功勳)을 쌓았음은 물론 세존님께서 둔(遁)하시는 그날까지 수종하신 노고를 높이 찬양함과 아울러 공사급수종 내용을 기록함에 있어서 수종하신 신도들 편의상 이하 종도라 약칭하나이다.
수종(隨從)제자(弟子)
성명 수종년도 주소 참고
김형렬 임인년 4월 동곡
지인지감 구복대장 부원군
김자현
동곡
김갑칠
동곡
김보경
순창
김광찬
남원
?時 세존님에게 칼을 들고 협박 6월 24일에 타사(打死)
김경학
정읍태인
경학의 처남 심태봉이 대솔객해코저 운교에 왔다가 대통에 맞고
사망(간사하고 거만)
김윤찬
김송환
금산청도원
신장(身長) (만사불성 별호)
신원일
부안
신경원
정읍태인
주업(酒業)
유찬명
금산이청도원
배도삼
정읍
김경언
정읍태인
백남신
전주부
김병욱
전주부
이화춘
순창
경무청에서 불탕정보의병에게 총살
유웅오
정읍감곡
임행구
순창
차윤칠
정읍
임상준
박공우
고창 흥덕
중퇴 목침을 가지고 있다 송창우에게 갔다
최창조
순창
최내경
정읍
최덕겸
정읍태인
안내성
정읍
본명이 경만을 세존께서 개명 별명이 기연 미연(미라풍람)
문공신 고부
본명이 남용을 세존께 개명 경무청에서 불만을 제보
황응종 고부와룡
무식 신장 풍채대호의 대 성격 말을 더듬는다.
신경수 부안
박장근
경무청에서 불만 정보의 병에게 총살
차경석 정읍대흥리
본명이 윤원을 세존께석 개명 병자년 3월 22일 사망
차윤경
채사윤
부안
정춘심
감설
한공숙 전주우천
제4절 지운(地運)
1.종도들을 모여 앉히고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주세불(主世佛)로서 최제우가 성경신이 지극하기에 천강서를 내려 대도를 열어 후천조화선경을 건설하고 창생을 구제하려 지상천국을 배설(配設)할 권능을 맡겨두니 사대사상(事大思想)을 버리지 못하고 또한 진광(眞光)을 내지 못함으로 기운을 거두고 신미(辛未)로써 직접 강세하였노라 하시고 우주개혁공사를 하게 되였노라 하시며 공사를 행하시니라.
지운공사(地運公事)
세존님께서는 지운 공사를 행하심에 백두산(白頭山)의 기운을 뽑아 한라산으로 옮기시고 덕유산의 기운을 뽑아 광주 무등산으로 옮기시고 금강(金剛)의 기운을 뽑아 영암 월출산으로 각각 옮겨 정하신지라 종도들이 그 이유를 문(問)하니 백두산에도 천지(天池)라는 못이 있고 한라산에도 못이 있으며 월출산에도 일만이천봉의 기운이 있다 하시니라.
1.그 다음 공사를 또 행하실새 전주의 모악산과 순창 회문산은 대립하여 있으니 부모산인 고로 모악산을 주장(主張)으로 삼고 회문산을 응기시켜 지운을 통일할지라 가사(歌詞)에 사명당이 갱생하니 승평시대불원이라 하였는 즉 태인 배례봉의 군신봉조로서 국태민안의 임금이 되며 무안승달산 호승예불로서 조화의 안진 판이 되며 장성선룡 선녀직금으로 창생에게 비단옷을 입히고 순창 회문산 오선위기로 무병장수와 시비를 끌되 모악산은 주인이 되고 네 명당을 응기시켜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되 두 신선은 마주 앉아 대결을 하고 두 신선은 각각 뒤에서 훈수를 하고 주인은 구경만 하다가 승패가 결정되면 바돌판과 바돌은 주인에게 돌려주니라 한고조는 마상에서 득천하하였으나 너희는 좌상에 득천하하리라 하시고 산하대운이 진귀차도(眞歸此道)라 하시니라.
2.병오(丙午) 이월에 익산군 만성리 정춘심 가(家)에서 종도들과 공사를 행하실세 승의(僧衣) 한 벌을 벽에 걸으시고 사명당을 외우시며 산하대운을 돌리시고 남조선 배도수를 행하실제 칠 일간 방에 불을 떼지 않으시고 공사를 보시니 뇌성이 고동소리처럼 울리며 석탄 내가 코를 찌르며 가옥이 흔들어지는지라 여러 종도들이 토하며 쓰러져 정신을 잃는지라 그 중에 김갑칠은 인사불성 되였거늘 세존님께서는 청수를 갑칠의 입에다 넣으신 뒤에 갑칠의 귀에다 입을 대시고 갑칠아 하고 적은 음성으로 길게 불으시니 갑칠이도 역시 적은 음성으로 예 하고 길게 대답하면서 즉시 회복된지라 이때 밥을 가져오라 하사 큰 그릇에 밥을 비벼 여러 사람이 한 그릇에서 먹게 하시니 다 회복되는지라 세존님께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불사약이라 하시며 이렇게 허약한 자들이 육정육갑을 사용할 때에는 살아나는 자가 적으니라 하시니라.
3.하루는 공사를 보실새 세인(世人)이 계룡산은 정씨의 도읍지라 하며 배씨가 개국공신이 된다고 운운하거늘 이조의 개국공신인 배씨가 또 개국공신이 된다함은 부당하다 하시고 이도삼을 배도삼으로 개성하여 주시니라. 이때에 정씨의 운을 걷으시고 정씨의 운은 없애리라 하신바 삼도는 그 후 배도삼으로 통용된지라
4.하루는 동곡앞 주막거리 정자나무 밑에 누우셨다 일어나시며 허공을 잡아당기시며 종도들로 하여금 빨리 당기라 하시며 동양이 서양으로 마구 넘어감으로 이제 당겨 놓았다 하시니라.
5.하루는 말씀하시기를 조선이 오랫동안 중국을 섬겨온 것이 은혜가 되어 장차 대국이란 칭호가 조선으로 옮겨 오리라 하시니라.
(고 현재에 대한민국야)
6.병오년 춘절(春節)에 이(李)씨 말운 공사를 행하실 새 신원일 외 수명은 태전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에 가서 남대문에다 천자부해상이라 써서 붙이게 하시고 세존님께서는 김갑칠이 외에 수명을 데리시고 군산에 가셔서 김병선으로 하여 영세화장 건곤위 대방일월 간태궁을 외우게 하신 후 륜선을 타시고 인천을 거쳐 서울에 도착하사 종도들로 하여금 경복궁앞에다 벽력표를 묻으심이라 이때 서울 장안은 불의에 소동이 일어나 인심이 뒤끓는지라 그 길로 동곡약방에 이르사 모실 시(侍)자 일만이천자를 쓰시사 그 종이를 벽에 붙이시니 양쪽문(서울까지)에 꼭 맞는지라 염소의 머리피로 모실 시(侍)자위에다 일일히 점치고 종도들에게 이 형상이 무엇 같으냐 하시니 김갑칠이가 아라사병정 같습니다 하니 세존님게서 말씀하시기를 모든 일을 잘 알아서 하라 하시니라.
7.하루는 정읍 대흥리 앞 거술막 주점에서 술을 잡수시고 계실세. 한 평발 총각이 오더니 고개를 숙이고 술상 앞에 앉거늘 세존님께서 술을 다 잡수시고 경석의 집으로 가시니 그곳까지 따라와서 역시 고개만 숙이고 앉았는지라. 경석을 명하시사 석반을 주신 후에 그에게 마음을 잘 가지라 경계하시니 정중한 어조로 대답하매 그날 밤에 그 총각과 더불어 주무시고 이튿날 그를 보내신지라 종도들이 그 연유를 여쭈니 나의 미동(美童)치기노라 하시고 정도령이 나에게 왔노라 하시며 계룡산 정씨왕국 가야산 조씨 왕국 칠산 범씨 왕국은 모두 귀지허사라 하시니라.
제5절 인권(人權)평등(平等)
1.임인년 하절(夏節) 김형렬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루속히 천인(賤人)에게 후대하라. 이뒤로는 적자(嫡子)와 서자(庶子)의 구별이 없고 양반과 하인의 차별이 없을지라. 양반을 찾는 자는 선영의 뼈를 갈아 먹음과 같다 하시며 하촌(상인)사람들을 찾는 사람들이라 부르시니라 또 형렬의 종 지남식과 만수에게도 꼭 존대하여 말씀하신지라.
2.하루는 종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부인들이 천하사를 하려는 소리가 구천에 사무치도다 그럼으로 장차 부인의 세계가 되리라 하시고 한참 계시다가 그러면 그렇지 큰일은 남자가 하게 되리라 하시니라.
3.하루는 전주에 이르사 주류업 김주보에게 석수(席數)를 부치시사 여장군이라 하시니 그 부인이 주동(主動)이 되여 당시 양조업자의 부정을 시정하게 된지라
4.하루는 공사를 행하실 새 박공우가 선천에는 청춘과부가 수절하는 것이 부당하오니 젊은 과부는 젊은 홀아비 늙은 과부는 늙은 홀아비와 각각 개가하는 것이 지당할 듯 하옵니다 하니 대단히 칭찬하시고 네가 아니면 이 공사를 행하지 못할 뻔 하였도다! 하시며 이 법이 후천오만년을 내려가리라 하시니라.
5.음양도수를 정할 터이니 각각 남 모르게 표점하라 하시며 종이 일매식을 나누어 주시니 황응종은 처첩을 뜻하여 2처를 표하고 신경수는 천지인을 뜻하여 3처를 표하고 안내성은 팔선년을 뜻하여 8처를 표하고 차경석은 십이제국을 뜻하여 12처를 표하고 문공신은 일음일양의 뜻으로 1처를 쳐서 각각 받치니 모두 좋은 의사로다 하시고 문공신의 일음일양을 극히 칭찬하시면서 오직 건곤뿐이니 이로서 공사를 필하노라 하신지라.
제6절 신명(神明)해원(解寃)
1.하루는 공사를 행하실 새 선천에는 상극지리로 인사가 도의에 벗어나 원한이 맺히고 살기가 가득하여 참혹한 재앙이 계속됨으로서 이제 도수를 개정하야 신도를 바로 잡어 해원상생의 도로서 조화선경을 열어 창생을 구하리라.
2.해원의 첫머리로서 사천 수 백 년 전 당나라의 요임금의 아들 단주를 해원시킴으로 지금까지 쌓여 내려온 모든 원한이 풀리리라 하신지라. 요임금은 그 아들 단주가 불초함으로서 임금의 위(位)를 아들에 주지 않고 순진한 농부인 순(舜)에게 자기의 직위를 물려주고 또 자기의 딸 아황과 여영 두 형제를 순에게 결연(結緣)시킨지라 고로 단주는 큰 원한을 품고 행악(行惡)을 계속하니 순임금은 창오(蒼悟)라는 당에서 붕(崩)하시고 왕비가 된 아황과 여영은 소상강 대수풀에 눈물을 뿌리며 그 강에서 죽은지라 고로 원한의 뿌리가 되고 국사와 천하사를 하려다 뜻을 이루지 못하고 참혹하게 죽은 뒤에 구족의 멸망으로 참화를 당한 만고의 역신들이 의탁할 곳 없이 원한을 품은지라 고로 이들을 해원시켜 선경건설에 역사케 하리라 하시니라.
제7절 민족개화
하루는 공사를 행하실 새 당시 조정에서는 친소(親疎)사상을 주장하고 일부 각료는 친일사상을 주장하게 되자 정부에서는 친일사상을 주장하는 자들을 체포하게 된지라 당시 전주에서 거주하는 독세관으로 친일주장을 하던 바라 고로 정부에서는 김병욱을 체포키 위하여 순검대를 전주에 파견하였은 즉 이때 김병욱이 독세차로 남원에 출장 중이라
세존님께서는 김병욱의 위태함을 미리 아시고 남원에 가셔서 내교를 준비하여 김병욱을 태우시고 종도들과 더불어 전주에 이르시니 순검대는 김병욱을 체포키 위하여 수색이 심한지라.
세존님께서는 병욱을 지면 있는 약방에 데려다 놓으신 후 병욱과 더불어 거리에 소풍하실세 순검들은 부근까지 와서 수색하다가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체포를 포기하고 귀경한지라. 이때 세존님께서는 한국의 개화를 위하사 국정을 소련에 맡기자 하니 인종차별이 심할 것이요, 중국에 맡기자니 인종이 너무나 우둔함으로 일본에게 잠깐 맡겨 역사케 하시라 하시며 일로전쟁을 일으켜 일본을 도와 소련을 패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일본사람은 우리나라에 와서 문명을 개척하며 일보는 사람이니 그간 접대나 잘하라 하시고 일본사람이 한동안 통일기세를 가지리라 그러나 품삯도 못 가지고 갈 것이니 그들에게 인(仁)자를 주지 못한 연고니라 인(仁)자는 오직 너희들에게 주노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소련사람은 악종(惡種)이므로 가히 성공은 못하리라 하시니라.
대도출어동방하사 승지강산밝어지고 천존지존지나가고 천지배판초유사로
천지일월갱정이라 인천주임오시였고 인존시대돌아오니 천지인신합발이라
호천금궐미륵세존 선천불겁소멸되고 무지몽매우리중생 행동으로보이시고
증산천주않이신가 후천선경건설이라 낱낱이道가리킬세 말씀으로일러주니
구절구절하신말씀 하신말씀보감이요 세계만방중생이여 법문법언어서배워
법이되고약이됐네 하신일은등대로다 대도시처찾아와서 도덕군자되여서라
허영문답사도자에 대도정법바로차서 자아자손하는자는 사심사천안전지악
성심받쳐속지말고 일심수도하여서라 천법을 알어서라 후손만대불성이라
자재자량란도는 적선공덕쉬지말고 성경신일심받쳐 도성덕립되는날에
만인경을알어서라 광제창생힘을쓰고 소원성취하여서라 오만년지무궁이라
제8절 문화(文化)혁신(革新)
1.세존님께서 강(姜)시문의 종손으로서 누대(累代) 유전된 족보를 불사르신 후 종도들과 더불어 공사를 행하실 새 불경의 천수경 한문옥편 해동명신록 소강절관매법 대학약방문등 한문의 중요서적을 불사르시고 장차 새 문명이 발전되리라 하시고 우리나라 문명을 세계에서 배워가리라 하시니라 종도들에게 한문을 쓸 때는 전자는 초서를 못 쓰게 하시고 정자로 쓰게 하시니라 또 어려운 문자를 써서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알기 쉬운 말로 하라 하시니라 또 우리나라 글을 세계 사람이 배워가고 우리나라 말을 세계 사람이 배워가되 전라도 말이 표준말이 되리라 하시니라.
2.기유년 6월 공사를 행하실 세 공자를 부르사 그대는 삼대출처를 하고 소정묘를 죽였으니 어이 성(聖)이라 하리요 또 어이 제가(齊家)했다 이르리요 하시고 석가모니를 불러 그대는 남의 자제를 유인 수음(樹蔭)속에 놓고 음양을 정지하였으니 선영을 아느냐 국가를 아느냐 그러고도 어이 도덕이라 이르리요 노자를 부르사 그대는 어머님 배속에서 팔십일년을 있었으니 그런 불효막심한 일이 있느냐 그리고 이단 팔십권을 만들었다 하나 본일이 없다 그러니 그대들의 도는 쓸바 없으나 내가 고쳐 통합하리라 하시니라
3.갑진년 김보경에게 명하사 유불선 삼자를 쓰라 하시고 뜻 가는 대로 짚으로 하시니 유자를 짚은지라 말씀하시기를 유는 부유라 하신지라
4.하루는 불가지(佛可止)에 이르사 유불선 삼자를 써놓으시고 어린아해보고 뜻가는 대로 글자를 짚으라 하시니 유자를 짚은지라 말씀하시되 너희가 앞으로 유(儒)로 인하여 큰 해를 당하리라 하시고 강팔문과 더불어 동곡으로 오시는 도중 낙수동에 당도하오니 철기신장들이 술과 고기를 간청하거늘 팔문에게 돈 삼양칠돈오푼이 있느냐고 물으시니 없다고 거절하는지라 그에게 돈이 있음을 알고 계신 세존님께서는 팔문에게 기심(欺心)이면 기천(欺天)이네 하시고 달리 주선하사 개똥이 주점에서 술과 고기를 사서 신명들의 개명이시고 동곡으로 오신지라 그 다음날 김갑칠의 동생이 원평을 갔다 오더니 강팔문이가 논벌에서 죽었더라고 고하매 이는 기심한 연고니 기심하지 말라 하시니라.
제9절 교통(交通)과 무역(貿易)
1.하루는 말씀하시되 황하수는 원래 물에 힘이 없어 나는 새의 짓이라도 뜨지 못하고 물밑으로 가라앉은지라 고로 감히 동서양간이 왕래치 못하였나니 내가 황하수에 기운을 붙인 후로는 물체 물에 뜸으로써 동서양간의 교통이 열리게 될 것이니라 하신지라.
2.하루는 말씀하시되 과거에는 동서양의 신명들이 서로 왕래치 못하였으나 금후(今後)에는 선박과 비행기 운반으로 물품에 화상을 붙여 하물을 따라 동서양을 임의로 넘나들게 하시고 역사케 하시니라.(약수삼천리는 죽은 물줄기를 만들어 동서양을 통치 못하게 함이니라. 때를 따라 이마두가 나오면서 동서를 개방케 하였느니라.)
3.하루는 우리나라 신명을 서양으로 보내어 큰 난리를 일으키게 하였나니 그 신명들은 빈집 드나들 듯 일을 다 마친 후에 돌아와서 우리나라의 일을 하게 되리라 하신지라.
4.하루는 남조선 배가 범피중류로다 하시고 갑오년에는 상륙을 못하여 풍파를 당하였으나 이제는 상륙을 하였으니 풍파는 없으리라 하신지라
5.세존님께서는 항상 배소리를 하시며 조선을 장차 상등국으로 만들려면 서양신명을 불러와야 하리니 그 신명들은 물화에 따라 오느니라 하신지라
6.정읍 대흥리에서 종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차는 고동을 틀어야 가는 것이다 이곳은 양병방이 막혀 있으니 이를 터놔야 대리(大利)하리라 하시고 군령교에 가사 집행이로 산에다 구멍을 뚫으시며 이곳은 장차 삼국대전을 하여야 터지리라 하시니라 그 후 그곳에 철도가 시설될 때에 중국 사람과 일본사람이 와서 함으로 삼국공사로 된지라.
7.하루는 종도들에게 물으시기를 서양서 발명된 문명이기를 쓰지 않음이 가(可)하야 그대로 씀이 가(可)하다 하시니 차경석 그대로 두는 것이 일상생활에 유리할 듯 하다 하니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그 문명이기는 천상으로부터 본받은 것이라 하시니라.
8.하루는 백남신을 부르사 돈 십만량을 받칠 수 있느냐 하시니 쾌히 응낙하면서 현재는 돈을 가진바 없사오니 곧 정리하여 올리겠나이다. 하니 세존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증서로 하여도 무방하리라 하시니 남신이 십만량의 록지(정서)를 써서 드린 즉 이를 받아 무릎 밑에 넣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재주기운을 서양에다 두노니 후일에 서양으로부터 재물을 받으리라 하신지라.
9.하루는 문공신의 집에서 공사를 행하실 세 여러 종도들로 하여금 물독의 물을 바가지로 퍼서 우물에 쏟게 하시고 다시 우물에 물을 퍼서 독에 붓게 하시며 여러 종도들을 교대적으로 여러 우물의 물을 그와 같이 계속하게 하신 후 이는 천하만국의 물화상통인바 세계만민에 생할지도니라 하시니라.
10.하루는 공사를 행하실 새 종도들에게 명하사 매일 지등(紙燈) 일개식과 짚신 2켤레씩을 준비하라 명하사 사십구일만에 모두 불사르시며 말씀하시기를 이 신으로 천하 사람을 신게 할 것이요 또 이 등으로 천하사람을 밝게 하리라 하시니라.
제10절 수리급전력(水利及電力)
일일(一日)은 종도들과 더불어 행담부락에 이르사 지면(紙面)에다 저수시설약도를 그리시고 말씀하시기를 운암강 물줄기를 돌려 금만경 하류같이 유한(有限)없이 대한불갈(大旱不渴)케 하시리라 하시며 행담이 앞산을 가리키시며 저 산에 콧구멍이 둘이 있노라 하시며 후일 저 콧구멍으로 물이 나와 물을 쓰게 되리라 하시고 약도를 불사르신지라 그 후 운암강에 저수시설이 되어 농지개발과 전기시설이 대발전된지라 또 말씀하시기를 신축년 후로는 년사를 내가 맡았음으로 농사가 풍등하리라 하신지라.
1.하루는 말씀하시기를 세인(世人)들이 정읍 외산면 평사리를 평사낙안이라하여 **처로 알고 있음으로 이 기운을 뺀다 하시고 종도들을 데리시고 원평 김명보 주점에 이르사 개정을 만들어 술을 가져오라 하사 종도들과 같이 잡수고 소투원 고개에 이르사 한발은 태인쪽을 구르시고 발은 원평쪽을 굴으시면서 머리를 좌우로 돌려 바라보시며 개벽주를 읽으시니 지면(地面)과 초목이 진동한지라 공사 후에 말씀하시기를 평사낙안의 기운을 원평으로 돌였오나 하시고 운암은 물 방죽을 만들리라 하신지라
제11절 전쟁(戰爭)
1.종도들과 용머리 고개에 이르사 공사를 행하실 세 백지(白紙) 사매(四枚)를 사오라 하사 사인(四人)으로 하여금 각기 한 귀씩 들게 하시고 종도들에게 이 형상이 무엇 같으냐 하시니 종도들이 모두 상여 방재왈 같습니다. 하니 방제 왈 앞에 무슨 글자를 쓰느냐 하시니 종도들이 버금아(亞)자를 쓰나이다 하니 아(亞)자를 잘 알아두라 하신지라 아(亞)자는 대동아를 의미하심이요 인종이 많이 상한다는 것이 예시하시니라.
2.하루는 문공신의 집에서 공사를 행하실세 전쟁병기를 준비한다 하시며 방에 여러 사람들의 담뱃대를 거꾸로 모아 세우시고 종도들에게 수건으로 머리와 다리를 동이고 담뱃대를 또한 거꾸로 매게 하신 후에 행오(行五)를 이르면 상(傷)하리라 명하시며 뒷문으로 나가 정제를 돌아서 창구멍에 담뱃대를 대고 입으로 총소리를 내며 변소를 돌아 그와 같이 단을 돌아 그와 같이 하되 빨리 달리라 하시며 말세를 당하여 어찌 전쟁이 없으리요 후일에 대전이 일어나면 재조가 일등가는 나라가 상등국이 되리라 하시니라.
3.장차 전쟁이 얼어나리니 첫 번의 일청전쟁은 청국이 패할 것이요 두번째는 일본이 패할 것이요 또한 호병이 침노하리라 그러나 한강 이남은 범치 못하리라 이 뒤에 동래울산이 흐느적흐느적 하고 사국강산이 콩 튀듯 하리라 하시니라.
4.중국은 동서양이 오고가는 발길에 망하리라 하시며 이는 중국이 오랫동안 조선에서 조공을 받치게 한 죄로 인함이니라 하시니라.
5.천하대세가 씨름판과 같으니 애기판이 지나고 또 총각판이 지난 후에 상씨름이 붓나니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느니라 하시고 또 씨름판대는 삼팔선에 두고 만국재판소는 우리나라에 두노라 하신지라
6.무신년에 공사를 행하실세 이 뒤로 중국으로부터 보은신이 넘어 오리니 이는 우리 조선이 오랫동안 조공을 받친 연고라 하시니라.
7.하루는 종도들과 더불어 원평 김명보 주점에 이르사 미리 준비된 황구일두와 술을 잡수시고 종도들은 구미산에 먼저 올라가서 명하시고 세존님은 유문거리로 돌아 구미산에 오르사 종도들에게 지금 어느 때나 되었나요 하시니 정오시쯤 되였습니다. 하니 이때 김자현이가 문득 시장을 바라보다가 장꾼들이 대갈이 노름을 합니다 하거늘 종도들이 모두 장터를 바라다보니 장꾼들은 오고 가면서 서로 머리를 부닥치기는 앉아서 기동과 벽에다 머리를 부닥치는지라 세존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한날 한시에 전세계 사람을 저와 같이 싸움을 붙일 수 있노라 하시며 부디 조심하라 하시고 나의 도수는 밖에서 안으로 위겨지는 도수라 대세를 잘 살피라 하시니라.
제12절 과학(科學)
1.무신년 춘(春)에 종도들을 명하사 미리 준비하신 의복3벌을 3인에게 각각 한 벌씩 입게 하시고 태인에 가서 돼지 한 마리를 잡고 심야가 되기를 기다려 청수일기와 큰 화로일개를 놓고 그릇에다 호주, 문어, 저육, 두부를 담은 후에 정문밖에 구덩이를 파고 그 속에다 묻고 오라 명하시니 종도들이 명하신 대로 행사를 마치고 동곡에 도착하니 뇌우대작한거라 이때 세존님게서 말씀하시기를 변산만한 큰 불덩이가 나타나면 세계가 소멸될지라 고로 그 불덩이는 묻었노라 하시니라
2.하루는 종도들에게 외식을 버리고 실지(實地)에 힘쓰라 하시니라
3.동곡에 계실 새 오리알 터를 가리켜 세인(世人)이 나의 묘지(墓地)라고 한다네. 그러나 개 뼈가 묻힌 지 소뼈가 묻힌 지 누가 아느냐고 하시니라
제13절 총할공사(總割公事)
1.음양공사를 행하실세 동곡 김준상의 집에 이르사 김형렬의 딸을 오라 하사 방중(房中)에 청수를 모시게 한 후 형렬의 딸로 하여금 방네귀에 한번식 앉었다가 청수기를 돌아나가게 하시고 천하자기신고부운회 천하음양신전주운회 천하통정신정읍운회 천하상하신태인운회 천하시비신순창운회라 써서 불사르시니라.
2.정미년 십일월삼일 경석의 천거로 고부인을 만나시사 선천의 천지비운을 후천의 지운으로 돌리실세 고씨부인과 더불어 공사를 행하사 도수를 결정하신지라.
3.정읍대흥리 세술막 주점에서 술을 잡수시고 계실세 사십 전후 된 두 사람이 이르른 바 그 중 일명을 상주로서 상복을 입고 오는지라 세존님께서는 술을 다 드시고 경석의 집으로 돌아오시니 그들이 뒤를 따라 오는 지라 종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저자들이 대술객으로 나를 시험하러 왔노라 하시고 마루에 앉으사 그 자를 오기를 기다려 앞에 앉게 하신 후 아무 말씀도 없이 계시는데 그들이 어깨로부터 말끝을 움직이기 시작드니 마침내 일어서서 춤을 추는지라 그때에 호령하시기를 상주에 몸으로 어찌 춤을 추는고 하시니 그들은 정신차리며 민망함을 금치 못하며 사죄하고 돌아가니라. 그때에 선천의 술법기운을 걷었노라 하시니라
4.하루는 안내성을 명하사 방망이로 나의 등을 치라하시니 내성이 제자의 도리로서 굿이 사양하니 말씀하시기를 도수이니 빨리 치라고 호령을 하시면서 만일 이행치 않으면 너는 신명들에 의해 큰 해를 당하리라 하시니 내성은 부득이 방망이로 세존님의 등을 치니 펄쩍 물러앉으시면서 이등방문이가 넘어가니 일등방문이 내가 낫네 하시니라. 이때 안중근이가 이등방문의 저격공사니라.
5.하루는 종도들과 개정국을 잡수시면서 이는 상등사람이 먹는 고기노라 농사하는 백성이 상등사람이니 이들이 먹는 고기니라 또 선천에는 도가에서 개정국을 먹지 않았으므로 망량신이 응치 아니하니 큰 도통이 없나니라 또 개정국은 즉 개정국이니라 하시니라.
6.정미년 12월 25일 선천천자제왕 전도공사를 행하실새 세존님께서는 항상 삿갓을 쓰신바 영초바지저고리와 모초두루마기를 새로 지어 입으시고 좋은 통냥갓을 정제하시고 종도들로 새 옷을 입게 하신 다음 신경수집에 삼십여명을 집회시켜 놓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순검에게 체포되는 것이 두려운 자는 다 돌아가라 하시니 일부는 가고 21명이 남은 지라
세존님께서는 그날 밤에 종도들과 그곳에 유하실세 밤을 지내 새벽이 되자 순검대가 와서 체포함으로서 전원은 고부경무청에 유치된지라 순검들은 세존님을 취조할새 네가 강천자냐하니 그러하노라 하시니 어쩌 강천자냐 너희가 나를 강천자라 하시 강천자이노라 하시거늘 그들은 드디어 세존님의 상투를 대들보에 달고 가진 욕을 보시게 하시니라
그러나 조금도 안색이 변함이 없으시고 화기충만하사 여전하신지라 이리하여 투옥되신바 종도들은 연차적으로 석방되고 세존님께서는 투옥38일만인 무신년 2월 초4일 만물이 싹트는 절후경칩에 출옥하신지라 세존님께서는 이와 같이 곤욕을 당하시면서 선천에 뿌리깊이 박힌 봉건시대의 왕후장생의 독재사상을 개혁하시고 또 건마곤우의 선천도수를 후천의 건우곤마로 반복시킨 공사를 행하신바 천자제후의 기운을 뽑기 위하사 투옥하실 무렵에는 의관을 정제하신지라.
7.갑오년 10월에 말씀하시기를 동학이 패하리라는 것을 안윤거에게 예언하신지라.
8.정읍 차경석에게 이르사 천고춘추아방궁 만방일명동작대라 써서 남쪽벽에 붙이시고 경석으로 하여금 복응케 하시며 왕자포정분야도수공사를 행하신지라.
9.하루는 하춘동 박성태를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앞으로 제비창골에 날마다 백명씩은 왕래하리라 하시며 그러나 여지(餘地)가 좋지 못하다고 하시니라
10.무신년 2월 4일 세존님께서 출옥하신다는 소식을 들은 문공신은 식비대로 이백량을 송금해 들인바 세존님께서는 이 돈을 받으시사 곤궁한 주민과 기근한 행인들을 구제하시다 보니 식비를 청산치 못하신지라 고부 식사주인은 문공신에게 독촉하니 공신이 크게 불만을 품고 있다가 세존님께서 용암리를 거치사 공신에게 이르시니 공신이 불순한 언사로 공격코져 하거늘 말씀하시기를 진주노름에 독조사가 있노니 그 도수를 감당할 사람이 없어서 너에게 정하였노라 같은 끝수에 말수가 먹노라 만일 너도 감당치 못하면 타처로 정하리라 하시니 그제야 불만을 일소하고 고부에 식대를 전부 청산하니라.
11.하루는 채사용 외의 종도수명을 데리시고 대흥리천은 마을에 이르사 한집으로 들어가심으로 종도들이 따라 들어가 보니 한 노인이 신을 삼고 계신 옆에서 삿갓을 들이시고 바라보고 계시다가 나오시거늘 종도들이 그 노인은 누구시니까 하니 나의 부친이노라 하시거늘 채사용이 황송한 마음이 감동되어 즉시 백미 한말을 저다 드리고 왔더니 세존님께서 미리 아시고 나의 부친이 죄가 많음으로서 신들로 그 죄를 감하게 하였거늘 너로 인하여 나의 부친은 아직 삼년을 더 신을 삼으리라 하시니라.
12.하루는 범의 성질을 알기 위하여 내가 호둔을 해보니 사람이 모두 짐승으로만 보이니 그 범들은 그대로 두면 인간에 피해가 많을지라. 고로 그 종자만 두게 하노라 하시며 호 담요를 가져오라 하사 그 눈동자에다 먹으로 점을 치신지라.
13.후천에는 사자 호랑이 등의 맹수로부터 모기와 빈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을 해하는 짐승과 곤충을 없이 하리라 하신지라
하루는 백남신과 더불어 전주 남문 누각에 오르사 글 한 장을 써서 불사르시고 좀 기다리시다 또 써서 사르시고 또 좀 기다리시다가 써서 사르시니 옥골풍채에 아름다운 한 청년이 앞에 이르되 고개를 숙이고 공수합장으로 울면서 살려 주시기를 고하니 세존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한번 부르면 올 것이지 어찌 세 번 만에 오느뇨 하시면서 숯에다 먹을 묻히사 양미간에 점을 찍으시니 그는 곧 물러간지라 이때에 김갑칠이가 완산 서천교 다리목을 지낼세. 옥골 청년 일명이 죽은 지라 이 사실을 와서 고하니 말씀하시기를 그는 북학주(北學主)로서 창생을 무수히 살해한 자라 고로 천도(天道)에서 벌을 받음이니라
14.하루는 김형렬을 명하사 육십사괘를 점치고 이십사방위를 둘러쓰게 하사 태양을 향하야 불사르시며 여아동거하자 하시고 종도들에게 잘 믿는 자에게 해인을 주리라 하시며 세인(世人)은 해인사에 해인이 있는 것으로 알고 정씨의 것이라 하나 실물은 없고 기운만 있는 것을 내가 가지고 왔으니 일심자에게 전해 주리라 하신지라.
15.또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모든 일은 판안에서 꾸미면 세상에 저지를 받음으로 판밖에서 남모르는 법으로 일을 하여야 완전하니라 하시며 나의 일은 판밖에 있다 하시니라.
제14절 병겁(病劫)
1.하루는 종도들을 데리시고 제비창골을 금산사 서전 사이의 십자로에서 공사를 행하실새 손사풍(巽巳風)을 불게 하시고 장질부사의 열병을 잠깐 앓으신 다음 말씀하시기를 이만 하면 사람을 고쳐쓸만 하다 하시고 그 다음에 손사풍을 더 강하게 불게 하신 후 나의 운수는 더러운 병속에 들어 있다 하시거늘 갑칠이가 치병을 하시면서 병속에 운수가 있다 하나이까 속언(俗言)에 병주고 약준다는 말을 못 들었느냐 하시면서 이 뒤에 무명악질(無名惡疾)이 침입할 때에는 죽음이 새비떼 밀리듯 하리라 하시니라.
2.또 이 뒤에 무명악질이 온 세계를 엄습할 때 몸 돌이킬 겨를이 없으리라 이와 같이 위급한때에 나를 믿으라 하여 아니 믿을 자가 어데 있으리요 하시니라.
3.또 동서양의 전쟁은 병으로 판을 고르리라 하신지라
4.이 뒤에 병겁이 들어 올 때는 약방과 병원에 먼저 침입하야 전 인류가 전멸지경에 이르거늘 이때 귀중한 약품을 구하지 말고 오직 성경신으로 의통을 알아두라 내가 천지공사를 맡아 봄으로 의통은 너희에게 전하노라 하시니라.
5.이 뒤에 병겁이 침입할 때 너희가 하루에 집신 세 켤레씩 떨어지며 병자를 구하리니 성경신으로 믿어서 상재(上才)는 병자를 바라만 보아도 낫고 중재(中才)는 손으로 만져야만 낫고 하재(下才)는 주문을 읽어서야 많이 낫게 하리라.
6.이 뒤에 병겁이 광라주에서 시발하면 전라남도가 어육지경이요 군창에서 시발하면 전라북도가 어육지경이요 인천에서 시발하면 세계가 어육지경이 되리라 하시니라.
15절 선경(仙境)
1.하루는 종도들에게 서양 이마두가 동양에 올 때에 통치 못한 바다를 개방하고 건너와서 천국을 건설하려고 했으나 마침내 뜻을 이루지 못하고 다만 하늘과 땅의 경계만을 통(通)케 하였음으로 신명들이 거침없이 하늘에 오르게 된지라
그가 동양에 와서 도통 신명까지 끌고 가서 서양에 천국을 건설하였나니 이로 인하여 천상의 묘법을 배워다가 사람의 뇌를 깨우쳐 문명과 각 기계를 발명케 한지라 고로 서양문명은 천국 본뜸이라 그러나 그 문명은 인류에 교만과 전술을 길러내어 자연을 정복하려는 기세로서 신도의 권위를 멸시함으로써 삼계가 혼란한지라. 그러므로 그를 해원시키어 동토(東土)로 돌려다가 내가 직접 조화선경을 이루게 된 것이니라.
2.김제만경 하포(下浦)에서 출생하여 모악산에서 불도(佛道)를 통한 진묵(震默)이가 완주군 소양면에서 출생하여 성리대전팔십권으로 기계선경(機械仙境)을 통한 김봉곡이 출타한 틈을 타서 봉곡에 집에 이르러 책상위에 있는 성리대전팔십권을 들고 오면서 집에 도착하기 전에 도중에서 기(旣)히 그 내용을 통달한 후 그에 상자의 말하기를 내가 영으로 서양에 갔다가 십년만에 올 터이니 나의 입에다 엽전과 백미를 넣어 육체를 법당 마루밑에 두라 하고 성리대전의 기계선경을 서양에다 발명케 하고 참으로 후천선경 기운을 가지고 건너와 보니 김봉곡에게 육체는 의무(意務) 화장(火葬)당한 지라 할 수 없이 해인사에 팔만대장경을 영으로 붙여서 등판(登板)하여 설치하여 놓고 서양으로 건너간지라 이때 김봉곡이 귀가하여 본즉 성리대전이 없으매 진묵의 소치임을 알고 천기를 살피니 진묵이가 죽기는 죽었으되 아직 록(祿)줄 있거늘 이상하게 생각하고 진묵의 처소에 가서 법당 밑에 있는 진묵의 육례(肉?)를 발견하여 화장한지라. 그 후 진묵이 귀국하니 자기의 육체는 기(旣)히 화장된지라 고로 공중에서 봉곡을 불러 너의 자손은 대대로 하나씩만 두게 하고 나무장사와 숯 장사를 못 면하게 하리라 하고 동양의 도통신(道通神)을 거느리고 서양에 가서 재조선경(才操仙境) 건설에 역사하고 있나니 이제 그 신명을 해원시켜 동토(東土)로 들여와 조화선경 건설에 역사케 하였노라 하시니라.
3.후천에는 천하가 일가(一家)로서 형벌을 쓰지 아니하여 화권(化權)으로 창생(蒼生)을 다스리되 자기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게 하여 쇠병사장을 물리쳐 불로장생으로 무병장수하야 영락케 하리니 너희들은 환골탈퇴되여 신장비대(身長肥大)로 지금의 체형이 완전히 옥골(玉骨)풍채(風采)가 되고 혜각이 열려 과거 미래를 통달하며 신명들이 수종함으로서 가고 싶은 곳을 경각에 왕래하리라 하시니라.
4.의복은 상중하 벌로 성경신의 의하여 공급되고 복록은 균일하며 또 선등(仙燈)이 있어서 밤에도 햇볕과 같이 밝으리라 현세에 전등은 그를 모방함이니라 하시니라.
5.허미수(許眉受)가 중수(重修)한 평북성천에 강선루는 일만이천고물(장(張))이나 나는 야(夜)에 일만이천간을 건설하리라 하시니라.
6.우리나라가 중국을 대국이라 칭한 고로 대국인종이 우리나라 사람보다 큰지라 대국위에 특등 국이 있으니 그는 즉 서양이니라 그 인종이 제일 크노라 앞으로 우리나라가 세계일등국이 되리니 그때에 너희는 세계에 제일 큰 인종이 되리라 하시니라.
제16절 죄유무(罪有無)
1.무신년 2월 4일 경무청에서 출옥하신 이후 천자를 도모하는 자 다 죽으리라 하시며 꿈만 꾸는 자 죽으리라 하시니라.
2.참된 자는 큰 열매를 맺어 복록을 마땅히 받을 것이나 거짓된 자는 여지없이 멸망하리라.
3.신명을 시켜 사람의 마음에 먹줄을 잡혀 감정하여 천도를 어긴 자는 **** 하올 적에 쓸개가 터지고 뼈가 튀어나리라.
4.남을 지도하는 자가 알고도 죄를 범하여 천도에 벗어나는 자는 더욱 벌이 크니라.
5.난도난법(亂道亂法)하는 사람 날 볼 낯이 무엇이며 남을 속인 안전지락(眼前之樂) 자손까지 멸망이라.
6.지은 죄상은 만인경(萬人鏡)에 비추어 보면 제 죄를 제가 알게 되니 한탄하들 무엇하리.
7.대죄(大罪)를 지은 자 인벌(人罰)을 받고 소죄(小罪)를 지은 자
신벌(神罰)을 받으리라.
8.유부녀를 범한 죄는 큰 죄라 내가 관계치 아니 하리라.
9.남의 천륜(天倫)을 끊은 죄가 크니라.
10.노름 죄는 남까지 끌고 가니 죄가 크다 하시니라.
11.안으로 불량하고 겉으로만 꾸며대면 수숫채 꼬이듯 하고 씨레가 터지리라.
12.닦지는 못하고 죄만 지으면 독아니놋게 무쇠녹듯 하리라.
13.일본이 서양에서 문명을 배워 온지라 선생국과 전쟁함은
배은망덕(背恩忘德)함으로 참혹히 망하리라.
14.나는 기운을 주기도 하고 빼앗기도 하노라.
15.천도(天道)에 어기는 자는 큰 벌을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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