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腹足綱 Gastropoda
복족綱은 연체동물 중 가장 큰 綱으로 약 75,000여 종의 현생종이 기재되어 있다. 서식지의 분포도 극히 다양하며, 대부분 해산이나 민물과 육지에도 서식하고 특히 공기호흡에 알맞게 외두막이 폐로 변화된 종류도 있다.
현생의 복족류는 원시형에서 비교적 적은 변화를 한 것 같다. 즉 잘 발달된 두부와 1장의 패가과 넓고 편평한 포복형 발을 가지고 있다. 가장 현저한 특징적 변화는 몸의 구조가 발과 머리는 좌우대칭을 하고 있으나 몸 전체가 180°비틀린 상태로 된 것인데, 이것은 패각의 나선형 꼬임과는 기원을 달리한다. 껍데기 속의 내장낭이 꼬여져, 아가미, 신관, 심방 등의 한쪽이 퇴화하였다. 두부와 발은 견인근에 의해 패각 속으로 움추려 든다. 이 근은 軸柱筋이라 불리며 패각의 軸柱에 끼워져 있고, 사실은 발에서 나온 것인데 오른쪽의 외투막에서 나온 것 같이 보인다. 패각을 가진 많은 복족류에서는 발의 등쪽 표면에 각질로 된 덮개판을 가지는데 이것은 패각의 구멍에 꼭 맞게 되어 보호판을 형성한다.
신관은 좌우 1쌍이지만 한쪽은 배설기로 남아있고 다른쪽은 생식수관으로 변형된다. 순환계는 뒤틀림 때문에 심장의 위치는 내장낭의 앞에 자리잡으며, 오른쪽 아가미의 퇴화와 더불어 심방도 퇴화한다. 신경계는 뇌신경절, 측신경절, 족신경절, 내장신경절, 구강신경절과 벽신경절 등의 신경절과 이것들을 잇는 신경색으로 구성된다. 신경절 중에는 몸의 뒤틀림 때문에 비대칭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것도 있다. 대부분의 복족류에서는 진화경향상 신경절 사이가 가까워지거나 신경색이 짧아져서 신경절의 집중화가 나타난다.
대부분 암수딴몸이고 생식선은 단 1개가 내장낭이 뒤틀린 부분에 위치한다.
前魚思亞綱 Prosobranchia
가장 원시적인 아가미 구조와 환류(環流) 방법을 보여준다. 외투강과 내부기관은 몸의 앞쪽에 위치한다. 대부분 구멍이나 홈이 난 패각과 덮개판을 가진다. 수서종류는 1-2개의 아가미를 가진다. 아가미는 심장의 앞에 위치한다.
원시복족目 Archaeogastropoda
2개의 아가미, 2개의 심방, 2개의 신관을 갖는 원시형이며, 오른쪽의 아가미가 퇴화하거나 소실된 것도 있다. 1개의 아가미만 가질 때에는 양쪽으로 빗모양을 한다. 패각은 보통 꼬여 있으나 이차적으로 죄우대칭인 것도 있고 어떤 것은 긴 홈이나 구멍을 가진다. 대부분 해산이다.
전복科 Haliotidae
● 고무신전복 : Haliotis asinina (Linné)
외국명 : (영) Abalone, (일) Mimigai
형 태 : 각장 12cm 정도. 패각은 가늘고 길며, 안팎이 발달하고 각축은 약 1/2에 불과하다. 각정은 전단에 치우쳐 있고 표면은 편평하고 매끄러우며 광택이 있다. 갈색 바탕에 녹색의 구름모양의 무늬가 있으며, 호흡공 수는 5-6개이다. 각표의 대부분은 가는 늑골이 방사상으로 나 있으며, 배측에는 호흡공이 없고 각구 가까이에 5-6개의 호흡공이 열려있다.
설 명 : 조간대 부근의 암초에 서식한다. 미끄러지듯이 기어다닌다.
분 포 : 인도 태평양
◎ 전복류 : Haliotis corrugata Gray – Pink abalone
외국명 : (영) Pink abalone
형 태 : 각장 15-17cm 정도이나 대형 개체는 25cm에 달한다. 패각의 외형은 둥그스럼하며, 유패는 편평하나 성패는 불룩하게 융기한다. 대개는 가리비의 가장자리와 비슷한 모양으로 녹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며, 결절 또는 주름이 불규칙하게 대각선 방향으로 늘어서 있다. 패각이 다른 해양 생물로 뒤덮여 있는 경우도 있다. 호흡공은 융기하며 2-4개가 열려있다. 각 내면은 진주 광택이 현저하며 주로 분홍색과 초록색을 띤다. 근흔은 분명하고 암녹색을 띠며, 촉수는 검다.
설 명 : 수심 6-60m 깊이의 갈조류인 Macrocystis가 많은 내만이나 외해의 바위 표면에 부착하여 서식한다. 간조선 아래에서도 간혹 발견되다. 본 종은 green abalone보다는 조용한 곳에 서식하며 암석의 갈라진 틈에 숨는 경향도 덜하다. 보다 깊은 곳에 서식하는 것은 14℃ 이하의 수온에서도 이동하고 살아 남을 수 있는 내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은 부유하는 해조류를 발로 잡아서 먹는다. 갈조류인 대황과 홍조류인 곱슬이류를 가장 좋아하지만 식성은 까다롭지 않아서 갈조류인 Macrocystis, 뼈대그물말류(Dictyopteris), 그물바탕말류(Pachydictyon)과 기타 부유하는 많은 해조류를 먹는다. 본 종은 일 년에 늦은 겨울과 초여름 2회 산란하며 암컷은 일 년에 대개 1-2백만개의 알을 낳는다. 각장 7cm 까지는 일 년에 평균 15-17mm 성장하며, 이 후는 매년 6-7mm 정도 성장한다. 성성숙은 3-5년만에 이루어 지며 대부분의 수명은 7년 이하이다. 드물게는 약 20년생의 대형 개체가 발견되기도 한다. 불가사리류와 문어가 어린 전복과 성숙한 전복을 잡아 먹기도 하지만 성패의 가장 큰 해적은 스쿠버다이버이다. 본 종은 2차세계대전 직후 상당량이 상업적으로 유통되었으며 캘리포니아에서는 3번째로 중요한 전복이다. 미국에서는 상업적 어획과 스쿠버다이버들의 전복 채집을 각장 6inch(15.3cm)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다.
분 포 : 북아메리카 태평양 연안
◎ 전복류 : Haliotis cracherodii Leach – Black abalone
외국명 : (영) Black abalone
형 태 : 각장 20cm 이하. 패각 표면은 암청색, 암녹색 또는 거의 흑색이며, 편평하고 대개는 다른 해양 생물이 부착하지 않는다. 껍질 가장자리의 어두운 부분은 진주층까지 확대되며 좁은 암색 띠를 형성한다. 호흡공은 돌출하지 않으며 보통 5-7개가 열려 있으나 열린 구멍이 없는 개체도 있다. 각 내면은 분홍색과 녹색을 띤 진주광택이 있다. 근흔은 희미하고 촉수는 흑색이다. 패각이 청흑색을 띠는 것은 담즙색소(bilin pigment)에 기인한다.
설 명 : 고조선에서 수심 6m까지의 넓은 바위 밑이나 갈라진 암석 틈새에 주로 서식한다. 본 종은 캘리포니아의 다른 전복류보다 간조대의 높은 곳에 서식하기 때문에 지상의 포식자에게는 공격당하기 쉽지만 바다의 포식자로부터는 보다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다. 어릴 때는 바위나 암석의 갈라진 틈에 서식하면서 먹이를 찾아 이동하지만 각장 9cm 이상이 되면 해달이나 사람이 없는 보다 노출된 바위에 강하게 부착해 있다. 어릴 때는 규조류나 산호초 위를 기어다니며 먹이를 찾지만 자라면 해수나 조수에 밀려온 해조류를 발로 잡아서 먹는다. 다양한 해조류를 먹지만 갈조류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한 종류의 해조류만을 먹인 사육실험에서 가장 성장 효과가 큰 해조류는 갈조류인 Macrocystis pyrifera와 뜸부기류(Pelvetia fastigiata) 및 홍조류인 돌가사리류(Gigartina canaliculata)였다. 기호도 실험에서는 갈조류인 Egregia)를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컷의 포란수는 4-9월의 여름에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1월이었다. 수컷의 정소는 연중 존재하지만 산란전인 여름과 한겨울에 그 수가 가장 많았다. 산란기는 8-9월이 최성기이며, 각 개체 중량은 약 20%정도 줄었다. 겨울에도 일부 산란하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산란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인다. 성장 속도는 서식지에 따라 상이하지만 산란 3개월 후에는 1mm, 6개월 후에는 6mm기 되며 일 년 후에는 2-3cm로 자란다. 이후 각장 8cm까지는 매년 14-15mm 씩 자라며, 9-12cm 까지는 매년 2-4mm 정도 씩 자란다. 간조대에 서식하는 개체는 패각이 해면류인 boring sponge(Cliona celata)에 침식당하는 경우도 있다. 저조선에 서식하는 개체의 패각에는 소형 조개류인 boring clam(Penitella conradi)가 타고 있을 때도 있으며, 호흡공에 소형 딱총새우류(Betaeus harfordi)가 공생하기도 한다. 이들의 적은 문어, 불가사리(Pisaster ochraceus), 어류(Scorpaenichthys marmoratus), 해달 및 어디에나 존재하는 인간이다. 캘리포니아 해안에 살던 인디언들은 7,000년 전부터 본 종을 식용해 왔다. 살은 성어 또는 건제품으로 이용하고 패각은 장식용 공예품 제조에 사용하거나 호흡공을 막아서 국자 또는 그릇 등으로 이용해 왔다. 본 종은 1900년 이전에는 캘리포니아의 주요 상업 자원이었이며 건제품을 동양으로 수출하기도 하였다.
분 포 : 북아메리카 태평양 연안
◎ 둥근전복 : Haliotis discus discus hannai Ino – 참전복, 전복
방 언 : 생복, 건복, 숙복, 조고지, 무혈복, 석결명, 구공라
외국명 : (영) Ear shell, Japanese abalone, Ezo-abalone, Ezo-ear-shell, (일) Ezoawabi
형 태 : 각장 10cm 정도. 한랭지방형으로 까막전복보다 껍데기 표면의 꾸불꾸불한 모양이 심한데 온난한 바다로 옮겨서 키우면 까막전복 모양이 된다. 각장은 4-6년생이 8-11cm 정도이다.
설 명 : 수심 4 – 5m의 암초대에 서식한다. 살은 약간 단단하며, 까막 전복에 필적할 정도로 맛이 좋다. 겨울부터 봄까지가 제철이다.
분 포 : 한국(전 연안), 일본(남부에서 동북지방), 전복류중 가장 얕은 곳에 분포
◎ 까막전복 : Haliotis (Nordotis) discus (Reeve) – 전복, 참전복
방 언 : 생복(生鰒), 건복(乾鮑), 숙복(熟鰒), 무혈복(無穴鰒), 석결명(石決明), 구공라(九孔螺), 천리광(千里光), 조고지, 생복(서산, 보령, 명주), 전복(여수, 고흥, 거제, 울산, 흑호), 점복(거진, 남해), 전북(태안, 소원, 해남), 비쭈게(해남), 후팡(월도)
외국명 : (영) Ear shell, Abalone shell, Japanese abalone, (일) Kuroawabi, Ongai, Awabi
형 태 : 각장 20cm 정도. 각표에는 약한 방사늑이 있고 물결 같은 무늬가 있으나 개체에 따라 다소 변이가 있다. 내면은 녹색의 강한 진주광택이 있고 殼口는 넓다. 內脣에서 외순으로 이어지는 곳은 좁고, 두껑은 없다. 각구로부터 4 – 5개의 구멍이 있고, 원추형으로 융기되며, 이는 성장함에 따라 새로 생겨나고 묵은 것은 폐쇄된다.
설 명 : 조간대에서 수심 4 – 10m 사이의 암초대에 서식한다. 갈조류를 먹고 산다. 한국 전연안에 서식하며 다산한다. 연체부는약간 흑색을 띠고 식용으로 가치가 높으며, 건포는 회백색이다. 양식이 가능하고 패각은 나전(螺鈿)용으로 이용되며 수산업상 중요한 패류이다. 포복 속도가 빠르고 활력이 높은 편이다. 날 것으로 먹으려면 까막전복이라 할 정도로 생선회가 맛있다. 말전복이나 시볼트전복에 비해 껍질이 약간 얇고 발쪽은 검다. 여름이 제철이다.
분 포 : 한국, 일본
비 고 : 북방형으로 둥근전복(H. discus hannai)이 있으나 본종과의 명백한 구별은 힘든다.
◎ 전복류 : Haliotis fulgens Philippi – Green abalone
외국명 : (영) Green abalone
형 태 : 각장 20cm 정도니아 대형 개체는 25cm에 달한다. 패각은 황록색에서 적갈색을 띠며 미세한 나선형 늑을 갖는다. 호흡공은 원형으로 융기하며 5-8개가 열려 있다. 각 내면은 진주광택이 강하며 암녹색, 청색 및 자주색을 띠며 근흔이 명백하다. 촉수는 흑색이다.
설 명 : 간조선 아래에서 수심 10m까지의 바위나 암초에 부착하여 서식한다. 드물게는 수심 18m 깊이에서도 서식하며 파도가 센 곳에서는 수심 2-3m의 갈라진 암벽 깊숙한 곳에서도 서식한다. 캘리포니아에 서식하는 전복류 중에서는 본 종의 패각이 가장 아름답다. 성체는 red abalone이나 pink abalone만큼 이동하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는 거의 이동하지 않는 편이다. 이들은 부유하는 해조류 특히, 우묵사사리류, 개우무류, 곱슬이류, 돌가사리류 같은 홍조류를 주로 먹으며 갈조류 중에서는 대황이나 Macrocystis를 먹는다. 산란기는 초여름부터 추가을까지이며 매년 2-3백만개의 알을 낳는다. 유생은 짧은 부유기를 끝내고 매우 안전한 곳에서 치패로 자라며 주로 밤에만 이동한다. 성장은 느려서 각장 7cm에 달할 때까지는 일 년에 14-15mm정도 성장하며, 5-7년만에 성숙하고 수명은 대개 20년 이상이다. 이들은 상업적 어획이나 스포츠맨에 의해 어획되는데 미국에서는 각장 6inch(15.3cm) 이하의 개체는 채집을 금하고 있다. 이들은 서식지가 같은 곰치류(Gymnothorax mordax, Moray eel)에 근접해서 자신을 보호하기도 한다. 이들 곰치류는 드물게는 방심하고 있는 전복을 먹기도 하지만 전복의 천적인 문어류를 쉽게 막으며 인간에 대해서도 강력한 저지력을 발휘한다. 다른 전복과 마찬가지로 소형 딱총새유류(Betaeus harfordi)가 호흡공에 공생하기도 한다.
분 포 : 북아메리카 태평양 연안
◎ 말전복 : Haliotis (Nordotis) giantea (Gmelin)
방 언 : 점복, 오분재기, 전북, 전복, 생복, 기타 전복(까막전복)과 동일함
외국명 : (영) Giant abalone, Giant ear shell, (일) Madakawaawabi
형 태 : 각장 25cm 정도로 북아메리카산의 말전복과 함께 전복류 중에서는 가장 대형이다. 각표에는 보통 螺肋이 있고, 螺層은 아주 낮고 體層이 패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각표는 흑갈색이나 그 위에 많은 생물들이 착생하여 깨끗하지 못하다. 호흡공은 4 – 5개(4개인 것이 약 55%) 있고 원추형으로 융기되어 있다. 내면은 강한 진주 광택이 있고 軸脣에서 외순으로 이어지는 곳은 전복에 비해 훨씬 넓다.
설 명 : 전복류 중에서는 가장 깊은 수심(50m까지)에 산다. 남방계로서 겨울철 서식지의 수온 12℃(수심 25m, 2월중) 이하로 하강하는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다. 식용으로 가치가 높으며 말린 건포는 명포(明鮑)라하여 중국요리의 귀중한 재료중 하나이다. 껍질은 전복과 같이 나전의 재료이다. 科名 Haliotis는 “바다의 귀”라는 뜻이고, 전복과 말전복의 속명을 Haliotis라 써도 상관은 없다. 수정란의 발생이 진행됨에 따라 유생(Veliger)으로 자유 유영 생활을 거쳐 1주일 정도면 해저에 착생하고, 1개월이면 각장 2mm 정도 되고 처음으로 호흡공이 생겨서 성체와 비슷한 모양을 갖추기 시작한다. 1년이면 30mm 이상으로 자라며 22개 정도의 구멍이 발생되나 최후의 4 – 6개를 남기고 먼저 생긴 구멍은 모두 없어진다. 포복 속도나 활력이 가장 둔하며, 전복류중에서 가장 깊은 곳까지 살며, 수심 15 – 30m에서도 볼 수 있다. 살은 비교적 부드러우며, 여름이 제철이다.
분 포 : 한국(남해안), 일본(서부연안, 九州). 전복(까막전복)보다는 분포 범위가 좁고 주로 제주도, 추자도, 경남, 전남 등 남해안에 분포한다.
● 대왕전복 : Haliotis iris Martyn
외국명 : (영) Rainbow abalone
형 태 : 우측그림 참조.
설 명 : 조간대 아래의 암초에 서식한다.
분 포 : 뉴질랜드 해역
◎ 전복류 : Haliotis rufescens Swainson - 붉은전복 (Red abalone)
외국명 : (영) Red abalone, (일) Awabi, (프) Oreille, (독) Seeobr, (스) Oreja, (러) Morskoye ukho
형 태 : 큰것은 각장 30cm, 체중3.6Kg까지 자라지만 자연산은 보통 20cm이상, 육질 무게는 평균 450g(1Lb)이다. 양식산은 각장 8 – 9cm의 것이 전형적인 것으로 육질 무게도 상대적으로 적다. 껍질 바깥쪽은 붉은 벽돌색이며, 때로는 녹색이나 백색의 띠가 있고 주변에는 검은 머리카락 같은 줄무늬를 갖는다. 껍질안쪽은 진주처럼 영롱한 색상을 띤다.
설 명 : 크고, 성장 속도가 느린 전복류는 뛰어난 식감, 단단하고 미황색을 띤 육질, 감미롭고 향기로운 향미를 갖는다. 자연산은 세계각지에 걸쳐서 발견되며 모든 지역에서 유용하게 이용된다. 전복류의 상업적 양식은 많은 지역에서 시도되었지만 일본에서만 성공했으며, 최근에는 캘리포니아에서도 양식하고 있다. 전복은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판매 가능한 “medallion” size로 키우는데도 인내를 요한다. 양식 전복류는 연중 출하가 가능하다. 자연산 전복은 약100여종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것은 북미주 태평양 연안을 따라 서식하는 red abalone이다. 이들 대형종은 길이 30cm(12inchs), 무게 3.6Kg(8Lbs)까지 자라며, 통상적인 것은 그 절반 정도의 크기이다. 세계 시장에는 Japanese(참전복, 까막전복) 또는 pinto, black, white 및 green abalone이 유통된다. Red abalone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복은 수심 18m(60feet) 이하의 천해에 서식한다. 전복은 1매패류로 물레고둥류(whelks), 꽃양산조개(limpet), 소라류(conch)와 같은 계열에 속한다. 일반 조개류 같은 2매패류와 달리 전복은 filter feeder(해수를 걸러서 먹이를 섭취)가 아니기 때문에 적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전복은 채식성으로 우뭇가사리, 거머리말류와 같은 해조류를 치설로 갉아 먹는다. 야생 전복은 암벽에 강하게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hooka hose”(호미같은 끌개)로 잠수부가 채취한다. 호주의 전복 채취 다이버는 호주 서남해 연안인 Spencer만에 밀집해 있으며, 이곳에는 blacklip (H. rubra : 호주남부연안 주산)과 greenlip (H. laevigata)이 백상아리 만큼이나 풍부하다. 야생 전복 가격은 공급량이 딸리기 시작한 지난 5년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양식산은 각장 7.5cm(3inchs) 전복이 92년도에 $60/Kg에 거래되었다.
분 포 : 호주, 미국, 멕시코, 인도-태평양 지역에 분포하며, 미국과 일본에서는 양식산이 생산된다.
● 시볼트 전복 : Haliotis sieboldi Reeve
외국명 : (영) Abalone, (일) Mekaiawabi, Mekai
형 태 : 각장 20cm 정도. 껍질이 완만하며, 체색이 엷고 호흡공이 4개인 것이 약 55%이다. 일본에서는 자포, 증포등의 각종 포류나 가공용으로 이용한다.
설 명 : 조간대에서 수심 30m 정도까지의 곳에 살며, 여름이 제철이다.
분 포 : 한국(제주도), 일본
○ 오분자기 : Sulculus diversicolor aquatilis (Reeve) – 오분재기(제주)
외국명 : (영) Ear shell, Abalone shell, White ear shell, Tokobushi abalone, (일) Tokobushi
형 태 : 각장은 8cm정도로 소형이다. 호흡공은 7 – 8개(전복은 4 – 5개)이고 껍질 위로 돌출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껍질 표면은 녹색을 띤 적색이고 평평하나 보통 약한 방사늑이 있다. 내면은 진주광택이 대단히 화려하여 각종 공예품의 재료로 사용된다.
설 명 : 자웅이체이고 산란기는 9 – 10월이다. 조간대 부근의 암초에 살며, 식용는데 크기가 작아서 껍데기가 붙은 채로 조려서 먹기도 한다. 내장은 별도로 채집하여 전복내장젓으로 가공하여 일본에 수출하기도 한다.
분 포 : 한국(각 연안, 제주도), 일본
※ 기타 전복류
한국 및 일본의 중요종 : 까막전복(H. discus), 말전복(H. gigantea), 참전복(H. discus hannai : 둥근전복), 시볼트전복(H. sieboldi), 오분자기(S. diversicolor)
북태평양 연안의 중요종 : H. kamtschatkama (Japanese abalone), H. walallensis (Northern green abalone), H. rufescens (Red abalone), H. corrugata (Pink abalone) 등이 있으며, 모두 크고 깊은 곳까지 분포하며, 양적으로도 풍부함. 다만 H. walallensis는 크기도 작고 수심이 얕은 곳에 분포함.
유럽종 : H. tuberculata가 연안에서 생산되나 소형으로 거의 이용되지 않음.
호주산 : 대형종은 남위30°- 50°사이인 호주 남부 연안에 밀집되어 있으며, 주로 수출하고 그 생산량은 증가 추세에 있음. 주요종으로는 H. kamtschatkana, H. (N.) rubra (black lip abalone 또는 red ear shell), Schismotis(Haliotis) laerigata (green lip abalone 또는 mutton shell) 등이 있음.
뉴질랜드 : H. iris가 중요중임.
아프리카 : H. midae가 케이프타운 연안에서 생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