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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소태산 대종사님은 원불교라는 새 종교를 세우시면서 그 개교의 동기를 천명하셨습니다.
쇠약한 정신의 세력을 확장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는 방법으로 두 가지를 제시하셨는데요, 이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일까요?
문제2. 원불교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님께서 대각을 이루시고 지도 강령을 개교 표어로 정해주셨는데, 그 표어는 무엇일까요?
문제3. 원불교에서는 우주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인 법신불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과 ( )으로 하고, 사은사요와 삼학팔조로서 신앙과 수행의 강령으로 하였습니다. 괄호안의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적으세요.
문제4. 사은에 대한 문제입니다. 대범 사람의 생사라 하는 것은 자연의 공도요, 천지의 조화라 할 것이지마는 무자력할 때에 생육하여 주신 대은과 인도의 대의를 가르쳐 주심은 누구의 은혜일까요?
문제5. 천지피은의 강령에 보면 “천지가 없어도 이 존재를 보전하여 살 수 있을 것인가?”하고 질문하고 나서 없어서는 살 수 없기에 큰 은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대범 천지에는 도와 (이것)이 있으니 우주의 대기가 자동적으로 운행하는 것은 천지의 도요, 그 도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이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의 각각은 무엇일까요?
문제6.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채워주 세요.
“우리가 만일 ( )을 한다면 우리 자신도 법률이 용서 하지 아니하여 부자유와 구속을 받게 될 것이요, 각자의 인격도 타락되며 세상도 질서가 문란하여 소란한 수라장이 될 것이니라.”
문제7. 다음은 삼학팔조 중에서 진행사조를 설명하는 말이다. 그 중에 무엇을 설명한 글인지 적어주세요.
“만사를 이루려 할 때 마음을 정하는 원동력이니라.”
문제8. 정전에 사람이 출세하여 세상을 살아가기로 하면 자력과 타력이 같이 필요하나니 자력은 타력의 근본이 되고 타력은 자력의 근본이 되나니라, 그러므로 자신할 만한 타력을 만난 사람은 나무뿌리가 땅을 만남과 같나니라.”하시었으니 자신할 만한 타력이란 무엇을 가르키는지 적어주세요.
문제9. 정전 일원상 편을 보면 일원상의 진리를 세 가지 측면에서 규명하셨다. 즉, 일원은 우주만유의 본원, 제불제성의 심인, 그리고 또 하나는 무엇인지 적어주세요.
문제10. 이것이 대종사께서 깨치신 진리의 내용을 담은 글이며, 만들어진 때는 원기23년11월입니다. 이것은 단 하나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글자 수는 모두 306자입니다. 일상생활을 통해 일원상의 진리를 깨치고 활용하여 마침내는 불보살의 큰 인격을 이루도록 서원을 올리는 글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원불교의 각종의식에 주문으로 독송하는 간절하고도 지극한 발원문이요, 서원문입니다. 이것은 진리의 내역과 공부하는 내역을 밝혀 진리의 위력을 얻어 나가는 내용인 일종의 발원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11.다음에 설명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것을 실천한 결과는 공생공영하며, 이것은 언제나 상부상조하게 하며, 서로 협동하게 합니다, 이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서로 미워하고 싫어하여 싸움과 혐극과 반목으로 전쟁의 세계가 되고 맙니다.」
문제12. 마음이 두렷하고 고요하고 분별성과 주착심이 없는 경지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문제13. 원불교 훈련법은 크게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으로 구분합니다. 정기훈련은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훈련을 받는 것이요, 상시훈련은 일상생활에서 상시로 훈련을 시키는 법입니다. 정기훈련법은 정신수양 과목, 사리연구 훈련과목, 작업취사 훈련과목으로 나눕니다. 정기훈련법은 11과목인데, (무엇)과 (무엇)은 정신수양 과목이고 경전, 강연, 회화, 의두, 정기일기는 사리연구 훈련과목입니다. 무엇에 해당하는 말을 적어주세요
문제14. 이것은 팔조 가운데 하나입니다. 중용에서는 이것을 일컬어 천지의 도라 했고, 대종사님께서는 “간단없는 마음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다.”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말로 설명해 보면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15. 인생의 요도와 공부의 요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길을 밟지 못 할 것이고, 공부의 요도는 인생의 요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공부한 효력을 발휘하지 못 할 것이라 했습니다. 공부의 요도는 의술과 같고, 인생의 요도는 약재와 같다고 했는데, 여기서 인생의 요도는 무엇을 말할까요?
문제16. 이것은 원불교를 하나의 큰집이라 할 때 집을 지탱하는 네 기둥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불교가 지향하는 교리의 정신을 이것으로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원불교 정전 교의편 맨 마지막 장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마치 거북이의 발에 해당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17. 이것은 마음공부를 잘 하는 사람들의 좌우명입니다. 이것을 아침저녁으로 외우고 세밀히 하여 경계를 당 할 때마다 그 뜻을 새기고 마음에 대조하라 했는데, 이것은 인간개조의 길이요, 성불의 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원불교 교리를 강령적으로 간추려 생활에 직접 닦아 갈 수 있도록 아홉 조목으로 밝혀 주었는데, 우리가 매주 법회 때마다 외우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18. 다음은 사대강령 중 무엇을 설명한 글입니까?
“일원의 진리, 곧 불조정전의 심인을 오득하여 그 진리를 체받아서 육근을 작용할 때에 불편불의 하고 과불급이 없는 원만행을 하자는 것이다.
문제19. 대종사께서 말씀하시기를. “배를 운전하는 데는 나침반이 없으면 방향을 바로 잡을 수가 없고 기관수가 아니면 능히 배가 올바르게 갈 수가 없을 것이다. 세상 살아가는 데에도 능히 (이것)의 대중을 놓지말라.” 하셨습니다. 여기서 이것이란 무엇일까요? 원불교의 대표적인 수행방법입니다. 교리도에서 보면 진공묘유의 수행문에 속하는 것입니다.
문제20. 다음은 사대강령 중 무엇을 말한 것입니까? “개인이나 자기 가족만을 위하려는 사상과 자유방종하는 행동을 버리고 오직 이타적 대승행으로써 일체중생을 제도하는 데 성심성의를 다 하자는 것이니라.”
문제21. 다음은 사요 중 어디에 나오는 글일까요?
① 솔성의 도와 인사의 덕행이 자기 이상이 되고보면 스승으로 알 것이요.
② 모든 정사를 하는 것이 자기 이상이 되고 보면 스승으로 알것이요.
③ 학문과 기술이 자기 이상이 되고보면 스승 으로 알것이요.
문제22. 다음은 공통된 형태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가족 세상은 한일터 개척하자 하나의 세계
② 유는 무로 무는 유로 돌고돌아 지극하면 유와 무가 구공이나 구공 역시 구족이라
③ 한울안 한이치에 한 집안 한 권속이 한일 터 한일꾼으로 일원세계 건설하자
문제23. 삼학공부 중 사리연구가 있습니다. 이는 일과 이치 간에 걸림 없이 연구하여 알자는 공부법입니다. “사리연구의 목적에 세상이 넓은 만큼 이치의 종류도 수가 없고 인간이 많은 만큼 일의 종류도 한이 없나니라.”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세상은 어떤 이치로써 건설되고, 어떤 일로써 운전해 가는 것일까요? 두 가지를 적어주세요
문제24. 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활을 개척하는 초보이며 악도를 놓고 선도에 들어오는 초문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문제25. 세상을 살아가려면 자력과 타력이 같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법신불 사은의 은혜와 위력을 얻기 위한 타력의 힘은 무엇을 통해서 얻을 수 있을까요?
문제26. 다음 문장에 무엇에 해당하는 말을 적으세요
“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에 취사하는 주의심을 가지고 한것은 (무엇)이고, 취사하는 주의심을 갖지 않는 것은(무엇)이다.”
문제27.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그 마음이 오직 원적무별한 진경에 그쳐 있도록 함이니, 이는 사람의 순연한 근본정신을 양성하는 방법이다. 이공부는 무슨 공부일까요?
문제28. 다음의 설명은 정기훈련법 중 무엇을 설명하는 말입니까?
“사람으로써 사람다운 행실 가짐을 이름이니, 이는 다 공부인으로 하여금 그 공부를 무시로 대조하여 실행에 옮김으로써 공부의 실효과를 얻게 하기 위함이다.
문제29. 다음의 설명을 잘 들으시고 이것이 무엇을 설명하는 적으세요.
“우리의 지정한 주문 한 귀를 연하여 부르게 함이니, 이는 천지만엽으로 흩어진 정신을 주문 한 귀에 집주하되, 천념만념을 오직 일념을 만들기 위함.”
문제30. 좌선의 방법에서 온몸의 힘을 어디에 툭 부리어 일념의 주착도 없이 그 곳에 기운주해 있는 것만 대중 잡으라 하셨는데, 그 곳은 어디일까요?
문제3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적어주세요.
“대범, 선이라 함은 원래에 분별주착이 없는 각자의 성품을 오득하여(무엇)을 얻게 하는 공부인바, 예로부터 큰 도에 뜻을 둔 사람으로서 선을 닦지 아니한 일이 없나니라.”
문제32. 참회문에서 죄는 본래 (무엇)으로부터 일어난 것이라 (무엇)이 멸함을 따라 반드시 없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괄호 안의 무엇이 어떤 것인가요?
문제33. 대종사님께서 대각하시고 광대무량한 낙원을 건설하시고자 교문을 여신 뒤에 인간은 사회적인 생활을 벗어날 수 없으므로 개인적인 인간고를 해결하는 동시에 이상적인 완전한 사회를 건설하여 영원한 세상에 평화안락한 세계의 방향을 잡아주시고자 사회의 병리와 처방을 밝혀주신 법문은 무엇입니까?
문제34. 다음 내용은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지 적어주세요.
“과거에는 세간 생활을 하고보면 수도인이 아니라하여 수도인 가운데 놀고 먹는 폐풍이 치성하여 개인, 가정, 사회, 국가에 해독이 많이 미쳐왔으나 이제부터는 묵은 세상을 새 세상으로 건설하게 되므로 새 세상의 종교는 수도와 생활이 둘이 아닌 산 종교라야 할 것과 수양, 연구, 취사의 삼학으로 이것을 진행하여 개인, 가정, 사회, 국가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것이다.”
문제35. 원불교에서는 공부인의 수행정도에 따라 여서가지의 법위가 있습니다. 다음 설명은 어느 법위등급을 설명하는 것일까요?
① 대소유무의 이치를 따라 인간의 시비이해 를 건설합니다.
② 현재 모든 종교의 교리를 정통합니다.
③ 원근친소와 자타의 국한을 벗어나서 일체 생령을 위하여서는 죽어도 여한이 없습니다.
문제36. 다음은 어느 등급의 설명일까요?
① 동하여도 분별에 착이없고, 정하여도 분별 이 절도에 맞는 사람의 위입니다.
② 천만방편으로 수기응변하여 교화하되 교화 받는 사람으로서 그 방편을 알지 못하게 합니다.
③ 대자대비로 일체생령을 제도하되 만능이 겸비한 사람입니다.
문제37. 정전 각 교의편 일원상 장에 나오는 절은 전체6절입니다. 일원상 진리, 일원상 신앙, 일원상 수행, 일원상법어, 그리고 남은 두 가지가 무엇이지 적어주세요.
문제38. 다음 내용은 무엇을 설명한 것입니까?
① 누구나 쉽게 할수있는 마음공부 법입니다.
② 작업취사 과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③ 일기법에 속합니다.
④ 콩나는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이 납니다.
⑤ 무식한 사람이 더 하기 쉬운법입니다.
⑥ 유무념 방법의 하나입니다.
⑦ 흰콩과 검은콩
문제39. 원불교 교전에는 원불교의 지향점과 교리를 강령적으로 만들어 놓은 표어가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개교표어를 포함해 각각의 표어들은 서로 대귀를 이루어 한가지 뜻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표어는 “처처불상 사사불공” “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그리고 무엇무엇입니까? 다섯가지 중 남은 두 가지를 적어주세요.
문제40. 표어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예문을 잘 읽어보시고 이 예문이 말하는 표어는 무엇일까요?
예문) 과거의 불교는 그 제도가 출세간(出世間) 생활하는 승려를 본위하여 조직이 되었는지라, 세간 생활하는 일반 사람에 있어서는 모든 것이 서로 맞이 아니하였으므로, 누구나 불교의 참다운 신자가 되기로 하면 세간 생활에 대한 의무와 책임이며, 직업까지라도 불고하게 되었나니, 이와같이 되고보면 아무리 불법이 좋다 할지라도 너른 세상의 많은 생령이 다 불은(佛恩)을 입기 어려울지라, 이 어찌 원만한 대도라 하리요.
문제41. 다음의 내용은 삼학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 것일까요?
예문) 유정물(有情物)은 배우지 아니하되 근본적으로 알지는 것과 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는데, 최령한 사람은 보고 듣고 배우고 하여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이 다른 동물의 몇 배 이상이 되므로 그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을 취하자면, 예의염치와 공정한 법칙은 생각할 여유도 없이 자기에게 있는 권리와 기능과 무력을 다하여 욕심만 채우려 하다가 결국은 가패신망도 하며, 번민 망상과 분심 초려로 자포자기의 염세증도 나며, 혹은 신경 쇠약자도 되며, 혹은 실신자도 되며, 혹은 극도에 들어가 자살하는 사람까지도 있게 되나니, 그런고로 천지만엽으로 벌여 가는 이 욕심을 제거하고 온전한 정신을 얻어 자주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양을 하자는 것이니라.
문제42. 팔조의 사연사조 중에서 불신이라 함은 신의 반대로 믿지 아니함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결정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대소유무와 시비이해를 전혀 알지 못하고 자행자지함을 이름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문제43. 정기훈련법 11과목 중 정신수양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을 적어주세요.
문제44.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훈련법은 무엇과 무엇입니까?
「이 두 훈련법은 서로서로 도움이 되고 바탕이 되어 재세 출세의 공부인에게 일분 일각도 공부를 떠나지 않게 하는 길이 되나니라.」
문제45. 솔성요론 1조를 적어주세요.
문제46. 최초법어를 발표하신 곳은 어디인가요?
문제47. 고락에 대한 법문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내용 중에 “응용하는데 온전한 생각으로 취사하기를 주의할 것이니라” 가 상시훈련법 중에 나오는데, 어느 부분 몇 조입니까?
문제48. 솔성요론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괄호 안에 들어 갈 말은?
「어떠한 원을 발하여 그 원을 이루고자 하거든 보고 듣는대로 원하는 데에 ( )하여 연마 할 것이니라.」
문제49. 일기법의 종류에는 상시일기법과 이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심신작용 처리 건을 기재하는 일기가 속하는 일기법이기도 합니다. 학원이나 선원에서 훈련을 받는 공부인에게 당일 내 작업 시간수과 당일의 수입지출과 심신작용의 처리건과 감각감상을 기재시키기 위하여 이것을 제정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50. 원불교의 기본 교리를 배우기 쉽고 실천하기 쉽게 간단한 도식(圖式)으로 일목요연하게 그려 표현한 것으로 소태산 대종사께서 1943년(원기28) 1월에 이것을 그려놓고 “참 좋다. 꼭 거북이 같이 생겼다. 오래오래 전해 갈 만고의 대법이다. 내 법의 진수가 모두 여기에 들어있다. 이대로만 수행한다면 빈부귀천, 유무식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성불 못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대종사께서는 무엇을 두고 내 교법의 진수가 모두 여기에 들어 있다고 하셨을까요?
문제51. 원불교 사업 목표 세 가지입니다. 앞으로 이를 늘 병진하여야 우리가 하고자하는 원불교 사업이 결함됨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교당에서 하는일, 학교에서 하는일, 복지기관에서 하는 일입니다. 원불교의 사업목표 세가지를 적어주세요.
문제52. 교사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대종사님은 대각을 이루시고 저축조합운동을 펴면서 방언공사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방언공사를 하는 가운데 집을 한 채 지으셨습니다. 원기3년 10월의 일이였습니다. 이 건물은 원불교 최초의 교당이며, 건물의 칸수가 아홉칸이었습니다. 영광 길룡리 옥녀봉에 있었던 이 건물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문제53. 교사 문제입니다. 원불교라는 교명을 사용하기 전에는 무엇이라 하였습니까?.
문제54. 교단 안에 특별히 큰일을 시작 할 때와 그 일을 마칠 때에 대각전이나 영모전에 그 시작과 마침을 알리는 것을 무엇이라 할까요?
문제55. 정산종사 법어 권도편22장에 보면, 하근기는 식욕, 색욕, 재욕에 얽매여 솟아오르지 못한다고 했고, 중근기는 무엇에 걸려 솟아오르지 못한다고 했습니까?
문제56. 정산종사 법어 무본편1장에 보면, 육근의 근본은 마음이요, 마음의 근본은 성품이라 하는데, 처세의 근본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문제57. 우리가 작업취사 공부를 오래오래 계속하면 모든 일을 운용 할 때에 정의는 용맹 있게 취하고 불의는 용맹 있게 버리는 실행의 힘을 얻어 결국은 어떠한 힘을 얻게 됩니까?
문제58. 정전 훈련법 11과목 중 ‘천지만엽으로 흩어진 정신을 주문 한귀에 집주하되 천념만념을 오직 일념을 만들기 위한’ 공부법은 무엇일까요?
문제5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입니까? 내용을 듣고 답을 적으세요
① 상시응용주의 사항으로 공부하는 중 어느 때든지 교당에 오고보면 그 지낸일을 일일 이 문답하는데 주의 할것이요.
② 매년 선기에는 선비를 미리 준비하여 가지 고 선원에 입선하여 전문 공부하기를 주의 할 것이요.
③ 매 예회 날에는 모든일을 미리 처결하여 놓고 그 날은 교당에 와서 공부에만 전심 하기를 주의 할 것이요
④ 교당에 다녀 갈 때에는 어떠한 감각이 되 었는지 의심 밝아졌는지 소득유무를 반조하 여 본 후에 반드시 실생활에 활용하기를 주 의 할 것이니라.
문제60. 다음은 정전의 무슨 내용을 옮겨 놓은 것일까요?
(서로 미워하고 싫어하며 서로 원수가 되어 개인은 개인끼리 싸움이요, 가정은 가정끼리 혐극이요, 사회와 사회끼리 반목이요, 국가와 국가끼리 평화를 보지 못하고 전쟁의 세계가 되고 말 것이다.)
문제61. 다음 내용은 정전 어느 부분에 나오는 말씀일까요?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몸에 있어 화기를 내리게 하고 수기를 오르게 하는 방법이니, 망념이 쉰즉 수기가 오르고 수기가 오른즉 망념이 쉬어서 몸과 마음이 한결 같으며 정신과 기운이 상쾌하리라.)
문제62. 원불교에서는 공부인의 수행정도에 따라 여섯가지 등급의 법위를 두고 있습니다. 이 여섯단계의 법위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보통급, 특신급 ( ), ( ), 출가위, 대각여래위입니다. 괄호안에 들어갈 등급법위를 차례로 적어주세요.
문제63. 다음은 정전 병든사회와 그 치료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괄호안에 적절한 단어를 넣으세요.
“( )를 버리고 이타주의로 나아가면 그 치료가 될 것이며, 따라서 그 병이 완쾌되는 동시에 건전하고 평화한 사회가 될 것이니라.”
문제64. 다음 내용과 관련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도 받는 사람 이상의 지식을 가질 것, 지도받는 사람에게 신용을 잃지 말 것, 지도 받는 사람에게 사리를 취하지 말 것, 늘 대할 때마다 지행을 대조할 것이니라.)
문제65. 정전 참회문에서는 죄업의 근본이 되는 세가지를 말씀하였습니다. 각각 무엇일까요?
문제66. 나는 누구일까요?
(세계에서 ‘나’를 극진히 숭배하면, 세계를 위한 내가 많이 날것이요, 국가에서 ‘나’를 극진히 숭배하면 국가를 위한 내가 많이 날것이요, 사회나 종교계에서 극진히 ‘나’를 숭해하면 사회나 종교를 위하는 내가 많이 날것입니다.) 여기서 ‘나’란 누구일까요?
문제67. 법인성사 후 대종사님은 “그대들은 전날 이름은 곧 세속의 이름이요, 개인의 사사 이름이었던 바 그 이름을 가진 사람은 이미 죽었고, 이제 세계 공명인 새 이름을 주어 다시 살린다.”라고 하시며 이것을 내려주셨습니다. 이것은 각각 무엇일까요?
문제68. 다음은 수행품 38장 말씀입니다. 괄호 안에 적당한 단어를 적으세요.
“공부하는 사람에게 크게 위태한 때는
( )이요, 사업하는 사람에게 크게 위태한 때는 모든 권리가 돌아오는 때이다.”
문제69. 최초법어에는 4가지 요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4가지 요법에 대해 쓰시오.
문제70. 대종사님은 대각을 이루시고 40여명의 제자가 생기자 그 가운데 신심 굳은 여덟 제자를 뽑아 회상 창립의 중심인물로 삼고, 이 제자들과 함께 술과 담배를 끊게 하여 생긴 돈, 의복과 음식이 사치하지 않도록 해 모은 돈, 노는 날을 줄여 일해서 얻는 돈, 부인들에게는 식량을 아끼게 해 마련한 돈으로 이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무엇일까요?
문제7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대종사님은 방언공사가 끝나갈 무렵 전국으로 확산된 3.1운동을 개벽의 상두소리라 하시고, 방언공사의 마무리를 서두르셨습니다. 그리고 아홉 제자들에게 창생을 위해 간절한 정성을 바치자고 하시며 구수산의 아홉봉우리를 지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각각 정성을 바치는 의식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대종사님이 방언공사를 마치고 제자들에게 간절한 정성을 바치게 한 일은 무엇입니까?
문제72. 원불교 교도에게는 네가지 의무가 있습니다. 그 네 가지 의무는 입교 연원의 의무, 조석심고의 의무, 보은헌공의 의무, 나머지 하나는 무엇인가요?
문제73. 정산종사께서는 세계 모든 인류의 대동화합을 제창한 세 가지 윤리 강령인 삼동윤리는 무엇 무엇일까요?
문제74. 각각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적어 주세요.
“교법의 총설 끝 부분에는 본교의 신앙과 수행의 강령을 밝히고 있는데, 신앙의 강령으로써는 천지,부모,( ),법률의 사은이 그것이고, 수행의 강령으로서는 수양, 연구,( ),의 ( )이다.
문제75. 사대강령 중 사은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원망할 일이 있더라도 먼저 모든 은혜의 소종래를 발견하여 원망할 일을 감사함으로써 우리가 사은에게서 입은 은혜에 보답하자는 내용의 것은 무엇일까요?
문제76.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는 동시에 수행의 표본을 삼아서 일원상과 같은 마음을 알고 양성하고 사용하자는 것이 일원상의 수행이다. 일원상과 같은 마음은 어떠한 마음인가?
문제77. 인생의 생노병사에 해탈을 얻으려면 천지8도 중 어떤 도를 체 받아야 합니까?
문제78. 다음은 일원상의 진리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괄호안에 적당한 말을 적으시오
“일원은 우주만유의 본원이요,(중략) 언어명상이 돈공한 자리로서 ( )의 광명을 따라,(중략) 무시광겁에 ( )하는 것이 일원상의 진리니라.
문제79. 대종경 15품 중의 한 품으로서 59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주로 도덕의 본말과 인도의 대의 등을 밝히고 대인접물(待人接物)하는 자세와 지도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요법 등을 담고 있습니다. 대종경 4번째 품입니다. 이품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문제80. 공부가 최상 구경에 이르고 보면 세가지 통함이 있다 하였으니 그 하나는 영통이요, 둘은 도통이요, 셋은 법통이라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삼통(三通) 가운데 법통만은 이것을 하지 못하고는 얻지 못한다 하였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81. 다음 법문은 인과품 16장입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을 적으시오.
“모든 사람에게 천만가지 경전을 다 가르쳐 주고 천만가지 선(善)을 다 장려하는 것이 급한 일이 아니라, 먼저 생멸 없는 진리와 ( )를 믿고 깨닫게 하여 주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 되나니라.”
문제82. 대종사 십상을 적으시오
문제83. 원불교의 신앙 행위 중 심고와 기도가 있습니다. 법신불 사은님의 은혜와 위력을 알고 체받기 위해서 법신불 사은님께 비는 행위인 심고와 기도의 종류에는 묵상심고와 실지기도와 (이것)이 있습니다. 묵상심고는 자기 심중으로만 하는 것이요, 실지기도는 상대처를 따라 직접 당처에 하는 것이요, 이것은 여러사람이 잘 듣고 감동이 되어 각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괄호안의 이것이란 무엇일까요?
문제84. 우리가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을 때에는 그 문제를 풀기위해 골똘히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 원불교에서는 일과 이치 간에 명확한 분석력을 얻어 우주의 이치나 인간의 문제를 해결키 위해 틈나는 대로 맑은 정신으로 골똘히 연마하게 됩니다. 이것을 통해 진리를 깨치고 모르는 것을 풀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85. ( )이 바르지 못한 사람이 돈이나 지식이나 권리가 많으면 그것이 도리어 죄악을 짓게 하는 근본이 되나니, ( )이 바른 뒤에야 돈과 지식과 권리가 다 영원한 복으로 화하게 됩니다. 또한, 공부인이 성심으로 참회 수도하여 적적성성한 자성불을 깨쳐 ( )의 자유를 얻고 보면 천업을 임으로 하고 생사를 자유로 한다고 하셨습니다. 괄호 안에 들어 갈 말은 무엇일까요?
문제86. 다음은 원불교 교도의 사종의무 중 하나에 대한 설명입니다. 무엇에 대한 설명일까요?
“원불교 교도는 아침에 일어나 직후와 저녁 잠자기 전에 일정한 정성으로 하루의 계획과 반성을 하며 혹은 소망들을 법신불전에 고하며, 심고 후에는 삼세의 부모님과 제불제성님께 예를 올리는 의미로 두 번의 경례를 올립니다.”
문제87.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원불교 「교전의 하나입니다. 소태산 대종사의 일생 일대의 언행을 수록한 경전입니다. 소태산 대종사가 법회석상에서나 또는 사람들을 대해서 설한 법문을 당대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을 종합 편찬하여 1962년에 처음 발행한 경전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문제88.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19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의 원불교 교전이 생기기전 불교정전 개선론에 있던 법문과 소태산 대종사님의 대각과 대각을 이루고 난 심경의 내용이 함께 실려있습니다. 또한 대각을 이룬 후 당시 이 사회를 보고 관찰한 느낌, 원불교에 대한 서설적인 법문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품은 무엇일까요?」
문제89.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 39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리에 대한 해석 일원상과 인간과의 관계 일원상의 신앙과 수행, 종교와 정치와의 관한 법문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품은 무엇일까요?」
문제90.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품은 대종사님 말씀이 가장 많은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의 삼학수행의 방법에 대한 많은 말씀이 담겨있습니다. 이품은 무엇일까요?」
문제91.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40장으로 구성되어 잇고,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삶의 일 그리고 갖가지 경전들에 실린 여러 성현들의 말씀과 뜻에 대한 제자들의 물음에 답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문제92.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 3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람이 열반하면 재식을 올릴 때 하는 열반전후에 후생길 인도하는 법설이 실려있습니다. 인간의 죽고 나고 오고가는 원리와 죽은 후에 영혼 천도하는 의미와 방법, 그리고 죽음을 앞둔 사람이 준비해야 할 내용에 대한 법문이 실려있습니다. 무슨 품일까요?」
문제93.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19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승과 제자 사이의 관계에서 신성이 중요함에 대한 법문이 담겨져 있습니다. 제자가 스승에게 법을 구할 때에는 재주나 지식이나 권력보다도 신성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무슨 품일까요?」
문제94. 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4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짤막짤막하면서도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교훈적 법문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주로 인생과 수행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한 법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무슨 품일까요?」
문제95. 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47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소태산 대종사님이 만능이 겸비한 덕량과 공명정대한 모습과 실지로 진리를 실생활에 나타내 보인 법문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무슨 품일까요?」
문제96. 다음은 대종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30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미래의 세계와 원불교의 장래에 대한 전망을 밝힌 법문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금강 현 세계하니 조선이 갱조선이라 (금강산이 우리나라에 있으니 우리나라가 거듭 태어나게 된다는 말씀)는 법문이 실려있습니다. 무슨 품일까요?」
문제97. 대종경 마지막15번째 품에 대한 설명입니다.
「총19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종사님이 열반을 앞두시고 제자들에게 최후로 간곡히 당부하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품은 무엇일까요?」
문제98. 대종사님께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많이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자녀를 가르치는 데에도 네가지 법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한 가정에서 자녀를 가르치되 어머니 태중에서 비롯하여 성인이 되기까지 이 네가지 법을 아울러 쓰면 착한 사람이 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시고, 자녀교육의 네가지 법은 심교, 행교, 언교, 엄교라 말씀해 주셨는데, 그럼 다음에서 말하는 이 교육은 네가지 중 어떤 교육일까요? “부모가 마음에 신앙처를 바르고 착하고 평탄하게 마음을 가져서 자녀로 하여금 먼저 그 마음을 체받게 하는 것입니다.” 이 교육의 방법은 무엇이겠습니까?
문제99. 깨치지 못한 중생들이 그릇된 생각에서 실제 한다고 믿는 네가지 바로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입니다. 이 네가지 상이 있고 보면 그 누구도 부처님이 될 수 없고, 마음공부 하는 사람이 이 사상만 완전히 떨어지면 그 사람이 곧 부처라 하셨습니다. 그럼 사상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은 어떠한 상일까요?
“모든 것을 자기 본위로 생각하면 자기와 자기의 것만 좋아는 자존심”
문제100. 다음 법문 중에 괄호 안의 (이것)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맞춰보세요
「우리에게 큰 보물 하나가 있으니 그것은 (무엇)이라, 이나라는 반드시 그 주인으로 인하여 더욱 빛나서 이 나라와 (이것)과 그 주인은 서로 떠날 수 없는 인연으로 다 같이 세계의 빛이 되리라. 우리도(이것)과 같이 되기로 하면 (이것)같이 순일하며 (이것)같이 정중하며 (이것)같이 견고하라.」
♡ 수고하셨습니다. *^^*
골든벨!~을 향하여!~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