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F-S NIKKOR 180-400mm f/4E TC1.4 FL ED VR
180mm부터 400mm까지의 초점거리를 커버하는 FX 포맷 대응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SLR 카메라용 NIKKOR 렌즈로서는 최초로 내장된 1.4배 텔레컨버터를 탑재하여, 초망원 초점거리 560mm까지를 하나의 렌즈로 커버합니다. 내장 텔레컨버터는 카메라의 그립을 잡은 채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광학계에는 형석 렌즈 1매, ED 렌즈 8매를 채용하였으며, 고화소 디지털 카메라에 가장 적합하고 안정적인 해상력을 발휘하여 고스트나 플레어를 억제한 선명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터의 구동 제어 알고리즘을 강화하여 AF 추적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전문 사진 작가의 촬영 환경에 따라, 필드 스포츠를 비롯한 활동적인 망원 촬영을 강력하게 지원합니다. ・DSLR 카메라 D2 시리즈, D1 시리즈, D200, D100, D90, D80, D70 시리즈, D60, D50, D40 시리즈, D3000 및 필름 SLR 카메라에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내장 텔레컨버터 사용 시의 조리개 값은 5.6입니다.
AF-S NIKKOR 180-400mm f/4E TC1.4 FL ED VR은, FX 포맷으로서 180mm부터 400mm까지의 초점거리를 커버하는 약 2.22배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AF-S NIKKOR 200-400mm f/4G ED VR II에 비해 광각 초점거리가 180mm 로 짧아 더욱 폭넓은 촬영 장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필드 스포츠 촬영 시 AF-S NIKKOR 70-200mm f/2.8E FL ED VR과 함께 사용할 경우, 중복 초점거리가 있어 렌즈의 교체 타이밍에 여유가 생기고 촬영을 더욱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 DX 포맷 DSLR 카메라 장착 시에는 35mm판 환산 초점거리 270-600mm인 렌즈의 화각에 상당합니다. 내장 텔레컨버터 사용 시 35mm판 환산 초점거리 378-840mm인 렌즈의 화각에 상당합니다.
© Richard Peters
•초점거리 : 180mm •셔터 스피드 : 1/640초 •조리개값 : f/4 •포맷 : 니콘 FX 포맷
© Delly Carr
•초점거리 : 300mm •셔터 스피드 : 1/1600초 •조리개값 : f/5.6 •포맷 : 니콘 FX 포맷
SLR 카메라용 NIKKOR 렌즈 최초로, 내장 1.4배 텔레컨버터를 사용하여 560mm까지 폭 넓은 초점거리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사용하면 파인더를 들여다 본 채로 카메라의 그립을 쥐고 원활하게 조작할 수 있어 촬영 자세를 바꾸지 않고 계속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텔레컨버터 사용 시와 비교하여 전용 설계로 인하여 최고의 광학 성능과 AF 성능을 발휘합니다.
© Richard Peters
•초점거리 : 560mm •셔터 스피드 : 1/2500초 •조리개값 : f/5.6 •포맷 : 니콘 FX 포맷
※ 텔레컨버터 사용 시, 촬영 정보 등에 초점거리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Richard Peters
※ 텔레컨버터 사용 시, 촬영 정보 등에 초점거리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 잠금 스위치를 화살표 방향으로 민다.
②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사용하여 1.4 ×로 전환한다.
③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 잠금 스위치를 화살표 방향으로 민다.
(내장 텔레컨버터 미사용 시에는 역순으로 조작하여 1×로 되돌려 놓아 주십시오.)
자동 초점 작동 중 / 손떨림 보정 작동 중 / 노출 중 / 동영상 기록 중 / AF 미세 조정 설정 중에는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하지 마십시오. 촬영 이미지에 비네팅이 생기거나, 적정 노출로 촬영되지 않거나 오작동이 일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점을 맞춘 후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하면 초점 위치가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한 후에는 셔터를 누르기 전에 다시 한 번 초점을 맞추어 주십시오. 또한 메모리 리콜 기능으로 초점 위치를 기억시킨 경우,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하여 메모리 리콜을 하면 기억된 초점의 위치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전자음이 발생하도록 설정한 경우에는 경고음이 울립니다). 메모리 리콜 기능으로 초점 위치를 기억시킬 경우에는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한 이후에 시행하여 주십시오.
AF-I/AF-S 텔레컨버터 TC-14E※1 / TC-14E II※1 / TC-14E III※1 / TC-17E II※2 / TC-20E※2 / TC-20E II※2 / TC-20E III※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하여 초점거리를 1.4배로 전환한 경우, 자동 초점 f/8 대응 카메라 장착 시에만 자동 초점 가능. ※2 내장 텔레컨버터 전환 레버를 조작하여 초점거리를 1.4배로 전환한 경우 자동 초점 불가. 내장 텔레컨버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자동 초점 f/8 대응 카메라에 장착 시에만 자동 초점 가능.
보다 작고 가벼워져 휴대하기 쉬워진 삼각대 연결부와 베어링을 채용하여 부드럽게 화면 구도 변경을 할 수 있는 삼각대 링, 삼각대 연결부를 잡은 상태에서도 왼손 엄지 손가락으로 조작할 수 있는 줌 링 등, 촬영 자세에 따라 최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AF-S 70-200mm f/2.8E FL ED VR과 조작을 공통화하는 등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배려하고 있습니다.
형석 렌즈, 마그네슘 합금을 채용함으로써 텔레컨버터를 내장하면서도 약 3500g으로 가벼운 무게를 달성하였습니다. 촬영 자세를 바꾸지 않고도 뛰어난 조작성과 함께 높은 기동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경통의 가동 부분 등 곳곳에 먼지나 물방울의 침입을 방지하는 실링을 적용한 방진·방적 구조를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보호 유리의 전면에는 먼지가 잘 묻지 않으며, 묻더라도 쉽게 닦아 낼 수 있는 불소 코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렌즈는 힘든 환경에서도 기동적인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방진・방적 구조
© Richard Peters
•초점거리 : 560mm •셔터 스피드 : 1/2500초 •조리개값 : f/5.6 •포맷 : 니콘 FX 포맷
● 동영상의 해상도는 재생 장치와 회선 속도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도난 방지용 보안 와이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보안 와이어의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광학계는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보정하는 형석 렌즈 1매, ED 렌즈 8매를 포함한 19군 27매를 사용(텔레컨버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해상력을 발휘함과 동시에 나노 크리스탈 코팅을 채용한 니콘의 코팅 기술로, 고스트나 플레어를 억제한 선명한 고화질을 실현합니다. 조리개 개방 시에도 촬상 범위 주변부까지 탁월한 해상력을 발휘합니다.
일반 렌즈
색 번짐이 해상력을 저하시킴
ED 렌즈
프리즘의 색 분해 작용을 적게 하여 색 번짐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킴
© Richard Peters
붉은색 부분 확대
망원 400mm의 최대 촬영 배율은 0.25배, 내장 텔레컨버터 사용 시 0.36배로 더욱 높으며, 최단 촬영 거리 2m의 위치에서 피사체를 크게 확대한 클로즈 업 표현도 가능합니다.
© Joel Marklund
•초점거리 : 400mm •셔터 스피드 : 1/2000초 •조리개값 : f/4 •포맷 : 니콘 FX 포맷
나노 크리스탈 코팅을 비롯한 고성능 저반사 코팅으로 높은 투과율을 실현하였습니다. 내장 텔레 컨버터를 사용할 때 높은 투과율을 유지합니다. 초망원 렌즈에서 발생하기 쉬운 고스트, 플레어를 철저하게 억제하고 조리개 개방 촬영 시에도 선명한 화상을 제공합니다.
© Richard Peters
•초점거리 : 400mm •셔터 스피드 : 1/500초 •조리개값 : f/4 •포맷 : 니콘 FX 포맷
기존의 다층막 코팅
나노 크리스탈 코팅
서보 구동 제어 강화 및 AF 구동 반전의 고속화에 의해 피사체 추적 성능이 향상되어, 더욱 정확한 피사체 추적 성능을 실현하였으며 급격한 속도 변화가 있는 피사체도 확실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 연속 촬영 시 AE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전자 조리개를 채용하는 등 최신 기술이 동체 촬영을 강력하게 지원합니다.
내장 텔레컨버터 사용에 관계 없이 손떨림 보정 효과 4.0단(CIPA 규격 준수)※1과 우수한 VR 성능을 발휘하는 VR 기구를 탑재하였습니다. 전원을 ON으로 한 직후나 반누름 타이머 OFF에서 복귀한 직후의 VR 성능도 향상※2 되었으며, 파인더 상의 안정과 촬영 화상의 흔들림 감소에서도 전원을 ON으로 한 직후부터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VR [SPORT] 모드도 탑재하고 있어, 스포츠 경기를 비롯하여 움직임의 변화가 심한 피사체를 촬영할 때에도 프레이밍이 쉽고 안정된 파인더 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1 [NORMAL] 모드 사용 시. 35mm 필름 사이즈 상당의 촬상 소자를 탑재한 DSLR 카메라 사용 시. 가장 망원 측에서 측정. ※2 AF-S NIKKOR 200-400mm f/4G ED VR II와 비교 시.
VR[SPORT]모드로 안정된 파인더 상 ● 동영상의 해상도는 재생 장치와 회선 속도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은 이미지입니다. (AF-S NIKKOR 400mm f / 2.8E FL ED VR 로 촬영)
© Joel Marklund
•초점거리 : 250mm •셔터 스피드 : 1/2500초 •조리개값 : f/5.6 •포맷 : 니콘 FX 포맷
© Joel Marklund
• 셔터 스피드 : 1/4000초 • 조리개 값 : f/5 • 초점거리 : 400mm • 포맷 : 니콘 FX 포맷
일제히 장애물을 뛰어 넘는 주자가 동일한 포즈를 취한 순간을 망원 400mm로 포착하였습니다. VR [SPORT] 모드의 효과로 파인더 상이 안정되기 때문에 질주하는 주자들도 쉽게 포착할 수 있으며, 순간적인 셔터 찬스에서도 의도한 구도로 촬영해 낼 수 있습니다.
© Joel Marklund
• 셔터 스피드 : 1/2500초 • 조리개 값 : f/5.6 • 초점거리 : 560m • 포맷 : 니콘 FX 포맷
고속으로 질주하는 스키어가 폴에 가까워진 순간을 내장 텔레 컨버터를 사용하여 초점거리 560mm로 포착하였습니다. 스키복의 부드러운 질감과, 비슷한 계열인 색상들의 미묘한 색조로 묘사된 패턴도 훌륭하게 재현합니다. 전체적인 장면은 물론, 스키어의 시선까지도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 Richard Peters
• 셔터 스피드 : 1/2500초 • 조리개 값 : f/5.6 • 초점거리 : 560mm • 포맷 : 니콘 FX 포맷
내장 텔레컨버터를 사용하여 초망원 560mm로 코요테를 촬영하였습니다. 마치 자신을 향하는 렌즈를 감지한 듯이 똑바로 정면을 응시하는 시선에, 마치 가까운 거리에서 대치하고 있는듯한 긴장감이 감돕니다. 촘촘한 털 한 올 한 올의 섬세한 질감까지 훌륭한 해상력으로 재현합니다.
© Richard Peters
• 셔터 스피드 : 1/640초 • 조리개 값 : f/4 • 초점거리 : 180mm • 포맷 : 니콘 FX 포맷
와이드 측 180mm로 촬영한 눈 속 검은 까마귀입니다. 눈동자 주변에서 흐르는 듯한 날개의 한줄기 한줄기를 선명하게 재현하고 요염한 검은 색조까지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조리개 개방 시 포착한 선명한 고대비 피사체에서 공기의 차가움까지도 전해집니다.
© Richard Peters
• 셔터 스피드 : 1/200초 • 조리개 값 : f/8 • 초점거리 : 180mm • 포맷 : 니콘 FX 포맷
본격적인 겨울이 되어 눈으로 뒤덮힌 바위산을 와이드 측 180mm로 촬영하였습니다. 무한대에 가까운 초점 위치에서 f/8의 조리개 값으로 바위산 전체를 선명하게 포착하였습니다. 우수한 해상력으로 바위 면의 디테일이나 흩어져있는 침엽수를 화상 주변부까지 극명하게 묘사합니다. 산의 정상 부분을 감싸는 구름의 계조도 매끄럽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AF-S NIKKOR 180-400mm f/4E TC1.4 FL ED VR 성능 곡선도
공간주파수 | S : 방사방향 | M : 동심원방향 |
---|---|---|
10 Lines/mm | ||
30 Lines/mm |
MTF(Modulation Transfer Function)는 렌즈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의 하나로, 렌즈의 결상 성능을 알기 위해 피사체가 가지는 콘트라스트를 어느 정도 충실히 재현 할 수 있는지를 공간 주파수 특성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오디오 분야에서는 원음의 정보를 기기가 얼마나 충실하게 재생하는 가를 주파수 특성을 이용하여 판단하지만 광학의 세계에서는 공간 주파수 (Spatial frequency)를 사용합니다. 공간 주파수 (Line / mm)는 1mm 당 몇 개의 패턴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여기에 게시한 MTF 곡선은 공간 주파수를 특정 값 (10 Lines/mm와 30 Lines/mm)에 고정한 상태로, 가로축에 상고(像高) (화면 중심으로부터의 거리 mm)을 취하고 세로축에 대비 값 (최대 값 1)을 보여줍니다. 각 렌즈에 대응하는 MTF 곡선은 조리개 개방의 경우에 해당하는 공간 주파수 10 Lines/mm에 해당하는 곡선을 붉은 선으로, 공간 주파수 30 Lines/mm에 해당하는 곡선을 청색으로 보여줍니다.
축외상고에서는 비점수차의 영향으로 S 방향 (실선 방향 : 방사 방향) M 방향 (점선 방향 : 동심원 방향)에서 명암의 변화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10 Lines/mm의 곡선이 1에 가까울수록 대비가 잘 빠지는 좋은 렌즈가 되고, 30 Lines/mm의 수치가 높을수록 고해상도 렌즈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 성능에 대하여 배경 흐림 정도나 색번짐 등 MTF로는 판단할 수 없는 평가 항목도 있습니다. 따라서 MTF는 성능을 평가하는 척도 중의 하나로서 참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1 NIKKOR 공간 주파수는 [20 Lines/mm]와 [60 Lines/mm]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1 NIKKOR에서는 [20 Lines/mm]에 의해 상기[10 Lines/mm ]와 같은 것을 평가할 수 있고, 똑같이 [60 Lines/mm]에 의해 상기의 [30 Lines/mm]와 같은 것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형석렌즈 ED렌즈
평틀식 원편광 필터 C-PL405
덮개식 렌즈 캡 LC-K103
렌즈 뒷 캡 LF-4
덮개식 후드 HK-41
40.5mm 스크류인 방식 NC필터 40.5NC
삽입식 필터 홀더(전용※)
초망원 렌즈용 스트랩 LN-2
렌즈 세미 소프트 케이스 CL-L2
※ 전용 부속 액세서리는 일반 판매 대상이 아닙니다. 파손되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니콘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