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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교의 동기 (함라법회 102.2.5)
1. 이끄는 말
단체에 가입하고, 계모임에 참여 하고, 여행에 참여하고
취지문을 보고 결정한다.
예) 뭐 하는 데여?
고속터미널에 가면
버스에 어디 가는 차라고 붙여 놓았다.
버스의 가는 곳과 내가 가려고 하는 곳이 같으면 탄다.
예) 이정표
주의
노인정에 와서 약 팔기
만병통치약이라고
아파 죽겠는데 알아주는 이 없고, 말도 못하고, 신세가 처량하고
먹으면 낫는다고 하니
예) 고모네
거리에 약장사
병원의 의사
종교도 같은 이치
2. 원불교가 나오게 된 동기
종교 숫자가 모자라서
돈을 벌려고
상황이 바뀌어서
동양 – 중국을 중심으로
서양 –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
동서양이 서로 접근 방법이 달라
예) 한약과 양약
종소리
음양오행에 맞추어
교통 통신의 발달로
도시와 농촌
동양과 서양
컴퓨터의 발견으로
경험의 세계가 달라져
예) 어디 교당이 어떻게 생겼는지
극락으로 인도하는 것은 맞다.
예) 한강을 건너 주는데
나룻배로 건너주나
다리를 놓아 건너 주나
두 가지 방법
내가 다 건너 줄게 나만 따라 와
자기가 가야 해 – 모르면 물어
예) 어린이집 다니는 아이,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 – 나한테 일러
든든하다, 일러주면 해결,
강남에 가면 엄마들이 – 엄마에게 모든 것 물어 / 엄마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
엄마는 전지전능하신 분 / 해결사
죄를 짓고도 엄마 나 잘못했어 – 모두 해결
부모가 언제까지 너를 후원 할 수 없어
네가 한 일은 네가 책임을 짓는 거야
네가 이렇게 하면 상대가 어떻게 되겠니
돌고 도는 거야
너 하기에 달렸어
자녀 교육을 시킬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예) 정유라보고 – 엄마가 다 해결해 줄께
개교의 동기는
취지만 알면 – 취지에 공감하면
목적을 밝혔다. - 우리의 방향
예) 외교관 – 영어공부
예) 사자나 범을 잡으려 (수행품 6장)
논문을 읽을 때 서론과 결론을 읽는다고 하더라. 총서편
논문에서 서론 – 이 논문을 왜 쓰게 되었는지
개교의 동기
예) 집을 지어야 하는 이유, 목적
제일 중요한 곳,
처음 찾아 오실 때 꼭 보아야 하고
가시면서도 한번씩 보아야 한다.
3. 개교의 동기
[動機]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마음을 먹게 하는 원인이나 계기
예) 종교 숫자가 모자라서, 돈 벌려고
불교의 동기 – 석가모니 부처님, 사문유관, 이고득락, 고집멸도
[四門遊觀] 석가가 태자로 있을 때 가비라성(迦毗羅城)의 밖으로 놀러 나갔다가
동문 밖에서는 노인을, 남문 밖에서는 병든 사람을, 서문 밖에서는 죽은 사람을,
북문 밖에서는 승려를 만나, 인생의 네 가지 괴로움인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한 일.
1) 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 도솔천에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오심(兜 거둘 두)
2)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룸비니동산에서 마야부인의 몸을 통해 태어나심
3)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생, 노, 병, 사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4) 유성출가상(諭城出家相) - 한밤중에 카필라밧투성을 떠나 출가수행자가 됨
5)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출가수행자로 히말라야 산속에서 6년간 수도하심
6)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보리수 아래서 마구니의 항복을 받고 우주와 인생의
최고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심
7)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심
8)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쿠시니라의 두 그루 사라나무 아래서 입멸(열반)하심
이고득락의 길을 밝히시다. / 고 집 멸 도를 설 하시다.
예) 集 - 악업을 모아 놓으니, 내 것이라고 모아 놓으니, 애착 탐착 원착
동기가 무척 중요하다.
문제점을 발견하고 – 비전을 제시하며 – 이렇게 하지
1) 선후천 개벽의 시기
성주괴공으로 변화
하루의 변화, 일년의 변화, 세상의 변화 – 나올 수 밖에 없다.
금강경에서 6장 如來滅後後五百歲에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에 能生信心하야 以此爲實하리니 當知하라
解脫堅固, 禪定堅固, 多聞堅固, 塔寺堅固, 鬪爭堅固
선후천 교역기 – 불교, 예수교, 천도교,
제1물결 – 제2물결 – 제3물결
힘의 시대, 권력의 시대, 돈의 시대
시대가 바뀌었는데
어둠에서 밝음으로, 천권에서 인권으로, 수직에서 수평으로
시대에 맞는 법을 내 놓아야 한다.
2) 현하(현재의 상황에서) 現下
[現下] 현재의 조건이나 환경 아래.
시간적으로 현재, 공간적으로 여기
대종사님께서 세상을 살펴 보시니/ 진단해 보니/
우리 사회가 파란 고해다. - 동의 하는가. / 상황
세상이 병들었다. / 사회의 문제점 제시
파란 고해
물결 파/ 물결 란/ 괴로울 고/ 바다 해
고통이 끊임없는 인간 삶을 파도가 멈추지 않는 바다에 비유한 말입니다.
평탄하지 못하고 복잡 다단하여 고통이 많은 중생들의 세계
이렇게 흘러가면 모두가 행복하게 살겠는가 – 안되겠는가
살기 좋은 시대가 되고 있는가 / 걱정이 되는가
* 대종사님의 원인 분석
과학의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물질을 사용하여야 할 사람의 정신은 점점 쇠약하고, 사람이 사용하여야 할 물질의 세력은 날로 융성하여,
쇠약한 그 정신을 항복 받아 물질의 지배를 받게 하므로,
물질은 수단이고 사람(정신)이 목적
행복한 삶을 위하여 물질이 필요
돈은 없어도 서로 이해해 주고, 격려하고 사랑하는 삶
돈 때문에 서로 싸우고 사니 못사니 하고
예) 형제간에 소송
선생님들이 걱정 – 옛날에는 어른 있는 데서는 조심, 윤리적으로
저 아이들이 크면 어떻게 될 것인가
(자기 위주의 생활, 주변을 고려하지 않음, 선생하기 힘듬)
갈수록 힘들다
돈에 끌려가는 삶
지식만 돈 잘 벌면,
초등학교 때 5호 담당제 – 카파라치, 돈만 준다면 할 일 안 할 일이 없다
직원이 무서운 세상 – 비리를 모아두었다가 돈 내놓으라고
돈 때문에 가족을 살해하고
무전 유죄 유전 무죄
- 물질의 노예 생활
지난 한 생을 돌아보면 돈 돈 돈만 하면서 살지 않았는가
돈이 가라는 대로 돈에 끌려 가지는 않았는가
마음의 힘이 없다
마음이 옳은 일이라고 판단하면 그렇게 해야 하는데
의지력, 인내력,
따뜻한 인정에 언제까지 못잊고
예) 강원도에서 감자 삶아주신 분 – 생각할 때 마다 행복, 감사
경청 공감 배려
덕 볼려고 하는 삶 – 부부간에
나를 만나서 행복해야 할텐데, 무엇을 해 줄까,
만남이 돈에 있지 아니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사람 = 육신 + 마음
* 육신이 소중한가 마음이 소중한가 – 둘다 소중하다
육신에 불편함이 있으면 – 과학 – 물질문명 - 일생
마음에 불편함이 있으면 – 도학 – 정신문명 - 영생
우리가 바라는 행복은 마음이 그렇게 느끼는 것
우리의 마음이 행복하다 – 자기가 그 마음을 내야
자기가 자기 마음을 내지 못하고 경계가
돈이 내 마음을 움직인다.
돈은 늘 변화를 한다. - 행복과 불행을 늘 오간다.
탐진치가 일어나면 – 불행 / 환경에도 불구하고
육신과 마음의 비중
육신 〉 마음
우리의 관심 – 돈과 육신
우리의 시간 투자 – 돈과 육신
행복을 돈과 육신생활에서만 찾으려 한다.
돈과 육신은 한계가 있다.
욕심을 키우면 그만큼 부족이 많고
한계가 있는 것을 여러 사람이 차지하려 하면 싸움
인정과 의리 윤리 – 도와준다. / 마음에서 주는 것은 약하고
돈이 우선되면 – 갈등과 싸움 / 물질에서 주는 것은 강하다
육신에 필요한 것 – 의 식 주
돈으로 해결을 한다.
마음에 필요한 것 – 마음을 내 마음대로 했으면
(멈추고 가고, 머무르고, 비우고, 내가 운전을 하면)
화를 내는데 내가 내고 싶어서 내나 환경이 나를 화나게 하나
경계를 따라 있어지는 그 요란함․그 어리석음․그 그름을 수용하지 못함에 따라
고통받고 사는 삶
나의 마음의 주인은 나인데
나는 행복하고 싶은 데 – 행복한 마음을 내야 하는데
경계가 끌고 다닌다
(예 조선 말기에 일본이 침략하여 검열하고 그들의 지시로)
‘저 물질’이란 무엇인가?
내가 대하고 있는 천만 경계요, 마음 작용을 일으키게 하는 일체 만물이다.
유의 세계
행복한가 – 괴롭다. 생노병사, 구부득고, 원증회고, 애별이고, 오음성고
마음보다 물질중심(한계, 욕심, 비교, 노예)
3) 파란고해를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는
하나의 세계 – 한울안 한이치에 한집안 한 권속이 한 일터 한 일꾼으로
은혜의 세계 – 고마움을 발견, 은혜를 잊지 않고, 보은하고 감사하고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부처님 마음 – 미소짓고, 인사하고, 대화(소통), 칭찬하고
마음이 개조된 사람들이 사는 세계
( 자유로운 마음 – 뇌물, 죄, 집착, )
( 밝은 마음 – 어둔 마음 )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
(둥근 마음 – 모난 마음) - 유치원을 둥글게, 가까운 사람 주의,
사요가 실천되는 사회
(자력생활/정신/육신/물질, 지자본위, 타자녀교육/공도자숭배)
과거에도 착하지 말고, 불확실한 미래를 끌어다 걱정하지 말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삶 / 재미, 행복하다.
찰나가 하루가 되고, 일년이 되고,
낙원세계는 이 생에 있는가, 내 생에 있는가
우리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 하는가
4) 낙원으로 가는 방법
진리적 종교의 신앙
근거가 없는 원리가 애매한 신앙이 아니라
예) 사람을 신격화 해서 신이 죄 복을 준다고
세상의 종말이 온다고 재산, 직업,
병을 치료한다고- 감기 걸린 아이를 굶기고 때리고 기도
묘지, 이름,
변화의 원리를 설명해 주고 있다.
변화는 인과 보응으로 이루어 진다.
운이 돌아 다니다가 아무에게나 가는 것이냐
원리가 있어서 호리도 틀림없이 움직이는 것이냐
누구의 기분에 따라 더주고 덜 주고
원근친소에 끌려 봐 주고
예) 불공, 심고와 기도
교조신앙이 아니라 진리를 신앙한다.
인과보응의 이치를 활용하는 것이 사은이다.
예) 잘못된 일이 있고 보면 – 운명, 누가 주는 것으로, 상대를 원망
자기를 돌아보라, 내가 짓는 것을 보라
사실적 도적의 훈련
마음공부이다.
모든 것은 마음이 들어서
마음을 어떻게 주하고, 마음을 항복 받을까요
내 마음을 내 마음대로 사용해 보자
마음을 정하게 하고
마음을 일념으로 만들고
행복을 느끼는 것은 마음이다.
경계에 흔들리지 않음
행복으로 가는 마음인가를 대조 / 멈추어 관하고
마음 낸 것을 분석해 보고 / 심신작용 처리건
보편성과 개체성(개성)
진리의 마음은 보편성이다.
삼학공부로
일을 하는데
내가 어떻게 해서 할까
신에게, 부모에게, 남에게 – 권한이 남에게 있다.
- 내가 어떻게 할까
시험을 보는데 공부해서 성적을 올려라
연필을 굴려서 성적을 올려라,
컨닝을 해서 성적을 올려라
교수를 찾아가서 성적을 올려라
3. 맺음 말
파란 고해인가. - 문제의 발견
광대무량한 낙원을 원하는가 – 목적과 목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신앙과 수행
알고보면 모두가 낙원이다.
낙원은 없는 것을 새로 만드는 식으로 건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건설되어 있는,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만약 항상 존재하는 현재의 모습을 낙원으로 보지 못한다면 어디에서 낙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가?
체험이다 – 한번밖에 없는
이용하는 법을 알면 천하에는 버릴 것이 하나도 없나니라.
경계를 통하여 내게 일어나는 묘유,
그 경계를 통하여 진급케 하는 진리의 선물이다.
역경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
空手來空手去是人生
生從何處來死向何處去
生也一片浮雲起
死也一片浮雲滅
浮雲自體本無實
生死去來亦如然
獨有一物常獨露
湛然不隨於生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 이것이 인생인데
날 때는 어디에서 오고 죽으면 어디로 가는가?
태어남은 한 조각 구름이 이는 것,
죽는 것은 한 조각 뜬구름이 사라지는 것.
뜬구름 자체는 본래 실체가 없듯이
생사의 오고 감도 이와 같지 않을까.
오직 한 물건이 있어 항상 홀로 드러나
맑고 밝아 생사에 묶이지 않음어라.
'인생은 나그네길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구름이 흘러가듯 떠돌다 가는 길에
정일랑 두지 말자 미련일랑 두지 말자
인생은 나그네길 구름이 흘러가듯
정처 없이 흘러서 간다
인생은 벌거숭이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가
강물이 흘러가듯 여울져 가는 길에
정일랑 두지 말자 미련일랑 두지 말자
인생은 벌거숭이 강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