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기 대추나무 전정
-봄철이나 지난 가을에 대추나무를 새로 심었을 때 4월 10일 전 후 새눈 발아되기 직전 눈을 2-3개 남겨놓고 강하게 전정한다. 지상 20-30센티 남기고
그 이유는 전정하는 나무는 그 해에 1.2미터 정도 자라고 정정하지 않는 나무는 20-30센티 정도 자란다.
-세개의 눈이 트면 가장 강한 가지 하나만 두고 나머지는 일찍 적심한다.
나무의 새순이 비바람에 꺾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주를 세워 묶음
-6.7월이 되면 새순 나온 가지가 목질화 시작할 때 끈순을 살짝 적심
적심하지 않으면 하단부위는 약하고 상단 부위만 벌어지면서 비대해진다.
겨울이 되면 아래 측지를 강하게 전정한다.
-다음해 6-7월 최상층부 적심, 곁가지 적심후 옆으로 유인
-2년차 겨울전정은 유인된 가지를 강전정(1층 구성)(2층은 1층 처럼)
-아랫쪽 1미터 이하는 모두 제거, 그리고 가지 10-15개,
-대추는 단조식물이어서 하우스 재배를 해도 수확시기를 앞당길 수 없음
끝부분은 도장지키움
20-30 겨울전정
꽃눈과 잎눈이 복합눈으로 2센티쯤 자랐을 때 가운데 꽃눈만 딴다.
-6월초 대추 꽃 개화전 기둥에 붙어있는 불필요한 가지 제거. 위쪽 주지 5가지 받고 위를 적심
다른 사이트 내용 요약
1. 물빠짐이 좋아야 한다.
2. 숙성된 퇴비를 많이 넣은 후 흙을 약간 넣고 심어야 잘 자란다.
3. 사과 대추는 봄에 심는 것이 좋다. 영하 15도 이하는 동사가능성이 높다.
4. 4월 10일경 발아되기 직전 눈을 2-3개 두고(20-30센티) 절단한다.
5. 눈 2-3개 발아되면 가장 센 순 하나만 두고 나머지 잎은 적심한다.
6. 6,7월에 나무에 붙은 부분이 목질화 시작될때 끝순을 제거한다. 그러면 곁가지가 활성화된다.
7. 겨울이 되면 주간의 곁가지 4가지 두고 윗부분을 절단하고 곁가지도 한 두눈 두고 절단한다.
8. 다음에 봄이되면(2년차) 끝순이 직립해서 올라갈때 6,7월에 상층부 적심, 측지도 목질화 될 때 끝부분 적심후 유인
9 2년차 겨울전정때 측지 두눈두고 전정, 금년 주간 측지는 한두눈 두고 전정, 1층과 같은 방법으로 키움
- 일반대추는 겨울에 강전정해도 되고 사과대추는 수세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화학비료양 적게 주고 발아부터 물요구량이 2배이상 많기 때문에 물을 많이 주어야 함
-일반대추는 새순 자르기 작업이 5,6울말이 되면 끝나고 새순이 거의 발생되지 않으나 사과대추는 8,9월까지 새순 자르기 작업을 계속해주어야 함
-새순 자르기 작업을 빨리하면 꽃이 많이 피고 열매가 잘 열린다.
-측지의 높이는 50-60센티가 좋다. 측지가 위에 보다 아래가 굵으면 좋다. 측지를 갱신하고 싶으면 아랫 측지는 강정정하고 위쪽은 약전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