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T는 개인의 성격구조 내부를 깊이 있게, 또 은밀한 측면까지 이해할 수 있는 검사로 전체적인 성격구조를 알아볼 수 있다.
○ 정서적 문제, 동기문제, 대인관계의 특성, 일반지능, 언어유창성, 독창성,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들을 알아볼 수 있다.
○ TAT는 라포형성이 용이한 검사로, 대부분의 투사검사는 덜 위협적이고 흥미를 느끼기가 쉽기 때문이다.
○ TAT는 어떤 심리학파의 이론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검자 및 상담자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입장에서 해석하고 접근할 수 있다.
1. 역사적 배경
○ 대인관계와 환경에 대한 통각이나 의미있는 해석을 나타내는 성격의 역동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 1938년 하버드 대학 임상심리실 연구자들이 고안한 것으로, 몇 장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 하게 하고 그들의 개인적인 통각을 알아냄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카드는 1935년부터 사용된 세 번째 세트로, 카드 그림이 첨삭되고 크기는 두 배로 커졌는데, 이는 그림카드와 피검자의 라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됨
○ 아동에게는 TAT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1947년 3~10세까지 사용할 수 있는 Children's Apperception Test(CAT)를 개발
2. TAT의 신뢰도와 타당도
○ 그림검사 종류들은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는데, 내적 일치성과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것
해석상에 규준이 약하고, 규준도 일정한 평균과 표준편차가 연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임상가의 경험에 많이 좌우됨
○ 양적 분석의 어려움 때문에 TAT는 질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으나 이 때문에 신뢰도를 결정하는 대부분의 방법들이 문제가 될 수 있음
○ TAT는 특히 반분신뢰도 방법은 적당하지 않은데, 각 카드가 인간의 각기 다른 영역을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기 때문
○ 그러나 양적 채점 전략과 비율척도 개발에 기초하여 성취, 관계, 힘 등을 채점하여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낮은 결과를 보이지는 않음
○ TAT의 준거타당도에 대한 연구결과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가 균등하게 나타남
TAT 점수에서 공격성이 높은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표현하는 정도를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님
3. TAT의 특성
○ TAT를 통해 개인의 인지유형, 상상력, 가족역동, 정신내부의 적응, 정서반응성, 일반지능, 성적 적응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창의성, 감정의 풍부성, 문제해결 기술, 언어 유창성을 평가할 수도 있음
○ TAT의 유용성은 널리 인정받고 있지만, 이것 한 가지 검사만으로 피검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할 수는 없음
검사 배터리의 한 요소로 생각해야 하고, 구조화된 임상면접에 한 유형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음
○ 내적인 공상(inner fantasies)은 외현적 행동(overt behavior)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태를 보상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임상장면에서도 매우 억압을 잘하고 자기 통제를 잘하는 사람이 정신적으로 공격성 표현을 공상하는 경향이 많음
4. 검사의 목적 및 가정
○ TAT의 가장 큰 장점은 의식선상에서는 인정할 수도 인정하기도 어려운 마음속 깊이 깔린 억제된 성향을 노출시켜주는데 있음
○ TAT는 투사적 그림검사나 Rorschach 검사와 달리 좀 더 구체화된 자극을 보여주고, 그 자극에 대해 좀 더 조직화되고 복잡한 언어반응을 요구하게 됨
○ TAT는 질적인 해석을 더욱 중요시하고 피검자의 지금 현재 생활 사건들을 평가
○ TAT 검사의 기본가정
모호한 그림 혹은 비구조화된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질문 받을 때, 개인은 자신의 욕구, 소망, 갈등을 투사 또는 반영하게 된다
개인의 심리적 욕구의 강도는 주제 통각기법 반응에서 상징적 표현과 연관이 있다
투사검사에서 행동과 반응은 환경 속에서 개인의 행동과 비례한다. 즉, 환상적 공격성과 그런 환상에 대한 낮은 처벌 공포를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은 환상이 적거나 처벌 두려움이 높은 아동보다 외현적 공격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 TAT의 그림 구성이 너무 부정적이고 또, 표출될 수 있는 내용이 활동적이지 못한 이야기 구성이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TAT 사용을 반대하기도 함
따라서 CAT(Children's Apperception Test)를 만드는 계기가 됨
○ 동물대신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CAT-Human, 노인을 위한 SAT(Senior Apperception Test), 스페인 사람이나 흑인을 주인공으로 한 TEMAS(The Tell Me A Story Test), 가족 역동성을 알아보기 위한 FAT(The Family Apperception Test)도 개발
우리나라에서는 TAT와 CAT만 활용되고 있음
5. 검사의 실시
○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그림에 제시된 모습을 근거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주인공의 생각이나 느낌을 기술하고, 그림에 연이어 벌어질 사건을 기술하고, 이야기의 결과를 지어내게끔 요구함
○ TAT는 1대 1의 상황에서 피검자가 이야기를 꾸미는 방식으로 실시
○ 검사자가 자리를 떠나야 할 때는 녹음을 하든지, 스스로 이야기를 쓰게할 수도 있음
스스로 쓰게 하는 방법은 내담자가 머릿속에 공상들을 검열하기 때문에 판에 박힌 진술과 꾸며내는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음
○ 카드는 총 20장이고, 4집단으로 나누어 실시
카드 뒷면에 남자성인(M), 여자성인(F), 소년(B), 소녀(G)용이라고 인쇄
○ 20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해서 반응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중인데, 보통 8장에서 12장의 카드로 검사하는 것을 추천
우울증이나 자살충동이 있을 경우, 3BM, 13B, 14번 카드는 반드시 포함
남성은 1, 2, 3BM, 4, 6BM, 7BM, 11, 12M, 13MF
여성은 1, 2, 3GF, 4, 6GF, 7GF, 9GF, 11, 13MF
법정의 참고자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20장의 카드를 다 사용하되 2회에 걸쳐 평가
만7세에서 11세 사이 아동이라면 1, 3BM, 7GF, 8BM, 12M, 13B, 14, 17BM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검사시 의자배열은 나란히 앉는 것이 좋은데, 마주 앉을 경우는 검사자의 얼굴 표정을 읽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주어서, 좀 더 자유로운 반응이 표출되게끔 해줌
○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라포형성과 편안한 분위기 조성
○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정해진 지시문을 더욱 풀어서 간략하게 제시할 수도 있고, 억양에서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부드럽고,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해야 함
○ 반드시 피검자의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강조하여, 그림 자체를 단순히 기술하지 않도록 격려해야 함
현재 상태, 인물에 대한 느낌과 생각, 앞에 일어난 사건, 결과가 반드시 포함되어 이야기 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반응 내용이 짧아 위 4가지 구성요소를 빠트릴 경우, 재차 언급하고 더 이야기를 풍요롭게 구성하도록 격려
○ 반응을 기록할 때는 카드제시에서부터 최초 발성까지의 시간, 이야기 구성 중에 한숨쉬기, 말더듬기, 주저함, 낮 붉힘, 억양의 변화, 감탄사 등도 함께 기록
대개 불안이나 갈등이 함축된 그림에 대해 내적인 갈등을 반영하기도 함
6. 검사 해석
○ TAT는 반응결과를 2가지 기준으로 평가하고, 2시간까지 소요될 수도 있음
○ 먼저 양적 기준으로 강도(intensity), 기간(duration), 욕구의 빈도(frequency of needs)를 평정하는 척도를 사용
○ 그 다음 질적기준은 이야기의 주제를 임상적으로 판단내리게 됨
○ TAT 평가 결과는 다른 심리검사의 보조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평가과정은 각 카드에 대해 10가지 준거를 적용해서 분석하는데, 공통 주제와 독특한 주제에 주목함으로써 전체적인 스토리 주제와 내용을 분석해 냄
① 핵심주제
이야기의 핵심요소를 재진술하고, 추론의 정도에 따라서 핵심주제는 다양하게 나타남
평가자는 이야기 구성을 좀 더 해석적으로, 더 진단적으로 활용
초심자는 가능한 내담자의 진술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음
말 그대로 짧게 핵심내용만 추출
② 주인공
이야기 속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람이 주인공이며, 주인공에 대한 감정, 믿음, 행동에 대한 정보 수집
내담자는 주인공과 동일시하게 될 것을 가정하고, 주인공의 묘사가 분명치 않을 경우, 내담자와 가장 가까운 특성(연령, 성)을 참조로 유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