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입고 되었네요
리튬이온 배터리가 수명을 다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경우인데
1. 셀이 수명을 다하여 충전 용량이 거의 없는 경우(사용 시간이 매우 짧아짐)
2. 셀은 충전 여력이 있으나 보호회로가 고장난 경우, 휴즈포함 (배터리가 먹통)
3. 셀간 전압이 틀어져서 언바란스 난 것 (만충이 안되고 사용 시간도 짧음)
1 의 경우 셀만 리필(교환)해서 쓰면되고
2 의 경우는 보호회로를 교체 또는 수리 해서 쓰면되지만
3 의 경우는 방법이 오묘 합니다. 새 셀을 교체해도 또 그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셀의 품질 불량, 셀의 선택 오류, 배터리팩 설계 불량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것은 셀도 수명을 다하고 보호회로도 동작을 안하는 복합 증상이네요
전압도 안나오고
잔량게이지도 켜지지도 않고...
일단 개봉합니다
삼성18650, 2900mAh 셀 30개가 들어있죠?
36V, 8.7A
삼성 셀 3500mAh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용량이 10.5A로 늘어 나겠죠 ?
용량이 늘어 나는 것은 안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시간과 충전시간만 늘어납니다.
흐미..
보호회로가 동작 안하네요
보호회로도 교체 하였습니다.
회로 교체하니 충방전 이상이 없군요...
배터리를 케이스에 결합후 깨끗이 닦아내고 한컷...ㅋㅋ
리튬배터리는 충전 횟수가 늘면 충전량이 줄어 들며 서서히 수명을 다합니다
셀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500번 충전 전후가됩니다.
보통. 배터리는 주행을 않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되어있어 가만히 나둬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이 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어
되도록이면 평상시 덜 소비하는 회로가 좋겠습니다만.
그것까지 체크하고 쓰는 경우는 잘 없죠.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 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셀은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급격히 셀의 성능이 저하되어 못쓰게됩니다.
수십개의 셀 중 일부분만 맛이가도(언밸런스) 전체를 못쓰게되죠.
값이 비싸니만큼 오래쓰셔야죠.(국산셀간에도 품질차이 많이 있습니다)
전압이 비슷하다고 종류가 다른 충전기로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36V 납산배터리, 인산철 배터리를 36V 리튬이온배터리 충전기로 충전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호칭은 그러해도 충전전압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꼭 종류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나중에 후회를 안하게됩니다.
보조배터리 제작 비용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차이가납니다.
삼성SDI 리튬이온 2600mAh, 2900mAh, 3000mAh, 3500mAh모두 가능합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문자보내실때 : 공일공-3381- 4549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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