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1 반 성명( 박민규 ) |
□ 강사명 : 임한열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오늘 인성교육 첫 시간을 통해 학교에서 지키는 것에 대해 기본적인 것에 대해 배웠다. 처음으로 학교에서 지켜야 할 것과 의미를 배우게 되었다. 여기서 학교를 왜 다니고 왜 있는지 알게 되어 수업이 재미있어 지고 생활이 더 재미있어 지는 것 같다. 두 번째로 친구들과의 우애에서는 친구와의 도리를 배웠다. 이 수업을 통해 지금까지 내가 친구들을 비난해온 것을 반성하고 앞으로 친구의 장점을 본받으면 더 친해질 수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 다음은 선생님 과 제자의 도리인데 우리 담임선생님께서 아주 친절하시고 공부도 잘 가르쳐주시는 걸 느끼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창의적 사고에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면 뭐든지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내가 지금까지 실패하거나 못 한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했는데 앞으로는 ‘할 수 있다.’ 라고 긍정적으로 믿어야겠다고 느꼈다. 첫 시간에 나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아주 좋은 시간이었다. 두 번째 시간에는 국가를 사랑하는 방법과 국가가 우리한테 주는 도움에 대해 배웠다.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 즉 애국심은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를 열심히만 불러도 나라를 사랑한다는 걸 대표한다. 애국가를 부르거나 경례를 할 때 아무의미 없이 하지 말고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 국가대표 경기나 올림픽을 할 때 열심히 응원하고 열광하는 것도 하나의 애국심에 포함된다고 한다. 야구경기를 볼 때도 경례할 때 그 의미를 생각하고 해야겠다. 그리고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알리는 것도 일종의 나라 사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노래 중 ‘독도는 우리 땅’ 이라는 노래를 통해 독도가 우리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준다. 군대를 가지 않고 국가를 맹신한다고 하면 그것은 거짓말이다. 내가 어릴 때에는 군에 왜 가는지 몰랐지만 이 시간을 통해 군에 가는 것도 나라 사랑이므로 가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군대를 갈 때, 이 의미를 알고 있으니 아주 보람 있고, 자랑스러울 것 같다. 그 다음으로 나를 위한 자세는 독립 운동가를 기린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그리고 편백나무 숲을 조성한 것도 포함된다. 또 한글은 과학적 조립으로 발달하고 성장했다. 예를 들어 키보드에서도 쓰이고 있고, 아주 간편해서 세계 으뜸이라고 하니,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랑스럽다. IT산업 발달도 이것과 관계되어 있다니 아주 놀라웠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가 더 강대국이 되려면, 남을 잘 도와주고, 친환경적태도를 가져야겠다고 다짐했다. 다음번에 수업기회가 있으면 또 참여하고 싶다.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강사 선생님이 오늘 효(孝)에 대해 알려주셨다. 효는 아들이 어머니를 지게에 지고 계신다는 뜻이라 설명해 주셨다. 옛날에 고려장제도라는 것이 있었는데, 70세가 넘으신 어머니를 산에 버려도 되는 제도였다. 어느 가난한 가정이 70세가 넘으신 어머니를 짊어지고 산속에 버리러 갔다는데 어머니가 올 때 나뭇가지를 꺾어 하나씩 땅바닥에 놓으셨다. 그 이유는 아들과 손주가 길 잃지 말고 천천히 안전하게 가라고 한 것이었다. 아들은 어머니를 산속에 버려두고 내려가려고 할 때 손주가 지게를 가지고 가려고 했다. 아버지가 왜 지게를 들고 가느냐? 라고 하자. 아버지가 70세가 되면 나도 아버지를 버리려고 지게를 가지고 간다고 했다. 그 말에 아버지는 충격을 받아 자신의 어머니를 다시 모시고 집으로 갔다는 이야기이다. 또 효는 짐승인 까마귀 새끼도 하는데 사람이면 당연히 해야 한다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나는 그 말씀이 와닿았다. 그래서 이제 열심히 부모님께 효를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효는 만행의 근본이라시며 다른 이야기를 들려 주셨는데 그것 또한 매우 감동적이었다.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친구하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정인하나, 목숨을 바쳐 지킬 수 있는 나라만 있으면 가장 행복한 것이라 말씀해 주셨는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맞는 말씀이신 것 같았다. 다음으로 꿈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 스스로 꿈 꿔라, 스스로 도전하라, 스스로 해결하라. 모든 것을 스스로 하라는 말씀이 내게 큰 도전이 되었다. 오늘 강사님의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꿈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를 생각해 보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3 반 성명( 백경원 ) |
□ 강사명 : 손수목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우리 3반은 오늘 손수목 강사님에게 효에 대해서 배웠다. 강사님께서 처음에 자식과 부모의 관계는 천륜이라고 하셨다. 여기서 천륜이란 하늘이 이어준 운명이라고 말씀해주셨다. 이 말씀을 듣고 나는 어머니에 대해 미안한 마음이 들고 매일 밥해주는 어머니께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내가 부모님에게 효도해야 자녀들도 부모에게 효도한다.’ 그래서 부모님께 감사와 공경하는 마음과 기쁘게 해드리는 마음씨를 가지고 있어야 겠다. 다음으로 강사님께서는 두 개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먼저 첫 번째 이야기는 “오선비”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이 이야기는 오선비가 몸이 안 좋으신 아버지를 위하여 힘들게 약을 구하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를 듣고 나니 부모님께 효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간절했다. 두 번째 이야기는 두 아이를 불구덩이에서 구했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에서는 큰아이와 작은 아이를 비교하는 내용으로, 이 이야기에서는 큰아이의 불효와 작은아이의 큰 효에 대해서 나온다. 여기서 깨달은 점은 부모님이 나에게 해주신 것만큼. 해드리자 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 99% 노력과 1%의 재능으로 에디슨은 결국 발명품을 완성하였다는 이야기와 팔다리가 없는 장애인이 수영도하고 글씨도 쓰는 영상을 보고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오늘 이러한 효 강의와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이야기를 통해 나를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도 이런 강의가 많아 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4 반 성명( 정상훈 ) |
□ 강사명 : 안중환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효(孝)란 무엇일까? 와 글로벌 시대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제조명 되고 있는 현대는 고령화 사회로 “독거노인”이 많이 생기고 있다. 그러므로 효의 중요성이 강조 되며 효를 실천하라 말씀해 주셨다. 효는 영어로 표현하면 Harmony of young and old 로 부모님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효라고 하셨다. 또 효경에 있는 효도의 의미는 “신체는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라고 해 주셨다. 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감히 다른 사람에게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거만하게 대하지 않는다고 해 주셨다. 퇴계 이황 선생님의 효는 항상 예를 지키는 사람은 자신의 부모, 형제에게 효도와 도리를 다하고 만의 어버이와 자기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도 똑같이 해야 한다고 했다. 물질의 선진화는 이미 달성하였으나 급격한 산업화와 압축 성장의 부작용으로 OECD국가 중 하위권이라며 우리가 기본적인 예절을 갖추고 인성을 가질 때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최고의 나라가 될 것이라 말씀해 주셨다. 오늘 이 수업을 통해 많은 걸 알게 되었고 내가 부모님께 효를 행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 됨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5 반 성명( 주한솔 ) |
□ 강사명 : 권대우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강의가 시작되고 몇 말씀을 하신 후, 본격적으로 인성교육에 들어가면서 효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부모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의미를 가진 동영상을 보여주셨는데, 특히 두 번째 동영상에서 어떤집에 불이 났는데 그 집에 사는 가족들 중에 자녀 한명이 못 나온 사실을 안 후 바로 그 자녀의 아버지가 보조 호흡기 하나를 가지고 그 자녀를 구하려 뛰어들어 가는 장면을 보고 눈물이 났었다. 나는 부모님께 잘한 것 없이 늘 짜증만 내었는데 동영상을 통해 부모님께 한 행동들이 후회가 되었다. 앞으로 부모님께 효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또 강사님께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뛰어나다는 것을 강조하셨는데, 나는 새삼 깨닫게 되었다. 세계의 대통령 이라고 할 수 있는 반기문과 김용이 정말 존경스럽고 대단하다. 인성이란 인간성을 말한다. 솔직히 강의 첫 부분은 지루했는데 나중에 동영상 볼 때는 재밌고 감동적이었다. 아버지가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화재 현장 속으로 뛰어든다. 아버지와 어머니 두 분 모두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큰 것 같다. 너무 좋은 내용이었고, 내일이 ‘세월호 2주기’ 라는 게 안타깝다. 나는 다시는 ‘세월호’ 선장 같은 사람이 많이 생기지 않으면 좋겠다. 책임감 없이 도망쳤기 때문이다. 강사님과 계속 수업을 하다 보니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도 많이 알게 되었고. 비록 강의가 2시간 밖에 되지 않았지만, 2시간 동안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강사님을 만나서 참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6 반 성명( 이수민 ) |
□ 강사명 : 배선환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오늘 2, 3교시 동안 배선환 강사님이 오셔서 기본예절 및 효 실천교육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운악가문’ 이라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그 말씀처럼 다른 사람에게 지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배우면서 새로운 것을 많이 알았다. 모든 것의 출발은 인성이라고 하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인성이 안 좋으면 존중받기 힘들고 인정받기도 힘들 것 같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여유가 없다고 했는데 공감하고 강사님의 말씀처럼 여유를 가지고 싶다. 인성교육은 그냥 예절교육이라고만 생각해서 우리가 평소에도 많이 배우고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강의를 들으니까 생각보다 잘 실천되지 않는 것 같다. 또 인성이 행복 학교생활 취직, 성공과 관련된 것도 맞지만 인간관계에서도 중요하다고 한다. 평소에도 인성이 인간관계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다시 들으니까 생소하고, 내가 한 일들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의 사회가 다양한 실력을 갖춘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서 일하는 세상이라고 한다. 그 실력들에는 전문성과 창의성도 있지만 인성도 포함된다고 한다. 강의를 계속 듣다보니까 인성이 정말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생각했다. 배려를 마음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실천해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예를 지키려면 말을 좋게 해야 한다. 사람사이의 관계는 말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말속에는 그 사람의 생각과 사상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
제9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 화봉 )중학교 1 학년 7 반 성명( 김수정 ) |
□ 강사명 : 김정근 |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김정근 강사님께서는 인성교육을 통해 많은 것을 알려주셨다. 첫째 이상을 높여라!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부터 해야 한다고 했다. 둘째 꿈을 키우라! 중학생인 지금부터 꿈을 키우라 하셨다. 셋째 목표를 세워라! 목표가 있는 학생은 70%로 성공하므로 목표를 책상 앞에 붙여 놓은 학생은 90%로 성공, 마음속에만 가지고 있는 학생은 30% 성공한다 하셨다. 넷째 꿈을 가두지 말자. 공부보다는 인성,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발상의 전환, 마쯔시타 고노스케의 3가지 행운, 합격 사과 여섯째 할 수 있다! 약점을 강점으로 실패한 횟수는 그 만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에디슨이 185번의 실패 끝에 전구를 만들었으며, 라이트 형제가 836번의 실패 끝에 비행기를 만들었다. 그러므로 될 때까지 노력하라. 일곱째 남과 다른 내가 될 수 있게 하라. 자신의 꿈을 찾고 목표를 세워서 자신의 꿈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인성을 지키기 위한 방법과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학력, 돈 보다 발상 노력 끈기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셨다. 오늘 교육으로 인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다음에 또 오셔서 한 번 더 교육을 해주시면 좋겠다. 마지막에 말해 주신 “성공합시다.” 라는 말씀이 인상 깊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