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묘장엄왕본사품 제이십칠
經典會上 玅法蓮華經 일일법문
玅法蓮華經 妙莊嚴王本事品 第二十七:『또 보살정삼매(菩薩淨三昧)와 일성수삼매(日星宿三昧)와
『또 보살의 정삼매(菩薩淨三昧)와 일성수삼매(日星宿三昧)와 정광삼매(淨光三昧)와 정색삼매(淨色三昧)와 정조명삼매(淨照明三昧)와 장장엄삼매(長莊嚴三昧)와 대위덕장삼매(大威德藏三昧)를 얻었고, 이러한 모든 삼매 역시 다 통달하였느니라.』27-3
우득보살 정삼매 일성수삼매 정광삼매 정색삼매 정조명삼매 장장엄삼
又得菩薩 淨三昧 日星宿三昧 淨光三昧 淨色三昧 淨照明三昧 長莊嚴三
매 대위덕장삼매 어차삼매 역실통달
昧 大威德藏三昧 於此三昧 亦悉通達
又得菩薩의 淨三昧와 日星宿三昧와 淨光三昧와 淨色三昧와 淨照明三昧와 長莊嚴三昧와 大威德藏三昧와 於此三昧를 亦悉通達하니라
1-묘법정(玅法淨)과 연화정(蓮華淨)과 경전정(經典淨), 이 삼정(三淨)을 모두 통달하였기에 정삼매(淨三昧)라 한다.
2-묘법(妙法)을 일(日)이라 하고, 연화(蓮華)를 성(星)이라 하고, 경전(經典)을 수(宿)라 하기 때문에 일성수삼매(日星宿三昧)라 한다.
3-묘법(妙法)을 정(淨)이라 하고, 연화(蓮華)를 광(光)이라 하고, 이 둘을 합쳐 경전(經典)이라 하기 때문에 정광(淨光)이라 하고, 이를 정광삼매(淨光三昧)라 한다.
4-묘법(妙法)을 정(淨)이라 하고, 연화(蓮華)를 색(色)이라 하고, 이 둘을 합쳐 경전(經典)이라 하기 때문에 정색(淨色)이라 하고, 이를 정색삼매(淨色三昧)라 한다.
5-묘법(妙法)을 정(淨)이라 하고, 연화(蓮華)를 조(照)라 하고, 경전(經典)을 명(明)이라 하기 때문에, 정조명삼매(淨照明三昧)라 한다.
6-묘법(妙法)을 장(長)이라 하고, 연화(蓮華)를 장(莊)이라 하고, 경전(經典)을 엄(嚴)이라 하기 때문에, 이를 장장엄삼매(長莊嚴三昧)라 한다.
7-묘법(妙法)을 대(大)라 하고, 연화(蓮華)를 위덕(威德)이라 하고, 경전(經典)을 장(藏)이라 하기 때문에, 이를 대위덕장삼매(大威德藏三昧)라 한다.
又得菩薩淨三昧 日星宿三昧 淨光三昧 淨色三昧 淨照明三昧 長莊嚴三昧 大威德藏三昧 於此三昧 亦悉通達
偈頌
寶雲地湧菩薩 淨色三昧合掌
一乘玅法蓮華經 地湧菩薩神通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