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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卷第四
-화엄경 제4권 목차-
◙世主妙嚴品第一之四
◆일체주화신중❮一切主火神衆❯
◆보광염장주화신이설송언❮普光焰藏主火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수신중❮一切主水神衆❯
◆보흥운당주수신이설송언❮普興雲幢主水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해신중❮一切主海神衆❯
◆출현보광주해신이설송언❮出現寶光主海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일체주하신중❮一切主河神衆❯
◆보발신유주하신이설송언❮普發迅流主河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가신중❮一切主稼神衆❯
◆유연승미주가신이설송언❮柔軟勝味主稼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약신중❮一切主藥神衆❯
◆길상주약신이설송언❮吉祥主藥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림신중❮一切主林神衆❯
◆보화여운주림신이설송언❮布華如雲主林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산신중❮一切主山神衆❯
◆개화잡지주산신이설송언❮開華帀地主山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지신중❮一切主地神衆❯
◆보덕정화주지신이설송언❮普德淨華主地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주성신중❮一切主城神衆❯
◆보봉광요주성신이설송언❮寶峯光耀主城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도량신중❮一切道場神衆❯
◆정장엄당도량신이설송언❮淨莊嚴幢道場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게송❮偈頌-11❯
◆일체족행신중❮一切足行神衆❯
◆보인수족행신이설송언❮寶印手足行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신중신중❮一切身衆神衆❯
◆정희경계신중신이설송언❮淨喜境界身衆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일체집금강신중❮一切執金剛神衆❯
◆묘색나라연집금강신이설송언❮妙色那羅延執金剛神而說頌言❯
◆게송❮偈頌-1❯
◆게송❮偈頌-2❯
◆게송❮偈頌-3❯
◆게송❮偈頌-4❯
◆게송❮偈頌-5❯
◆게송❮偈頌-6❯
◆게송❮偈頌-7❯
◆게송❮偈頌-8❯
◆게송❮偈頌-9❯
◆게송❮偈頌-10❯
世主妙嚴品第一之四
세주묘엄품 제1의4
◆일체주화신중❮一切主火神衆❯
●復次에普光焰藏主火神은得悉除一切世閒의闇解脫門하니라
또 보광염장주화신은 모든 세간에 어둠을 모두 제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集光幢主火神은得能息一切衆生의諸惑漂流熱惱한解脫門하니라
보집화당주화신은 모든 중생의 모든 의혹으로 헤매는 뜨거운 번뇌를 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大光徧照主火神은得無動福力大悲藏解脫門하니라
대광변조주화신은 움직임이 없이 대비장의 해탈문을 얻었다.
◯無盡光髻主火神은得光明照耀無邊虛空界解脫門하니라
무진광계주화신은 광명을 끝이 없는 허공계에 찬란하게 비추는 해탈문을 얻었다.
◯種種焰眼主火神은得種種福莊嚴寂靜光解脫門하니라
종종염안주화신은 가지가지의 복과 장엄으로 적정한 광명의 해탈문을 얻었다.
◯十方宮殿如須彌山主火神은得能滅一切世閒諸趣熾然苦解脫門하니라
시방궁전여수미산주화신은 모든 세간이 모든 갈래에서 뜨거운 불길의 고통을 없애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威光自在主火神은得自在開悟一切世閒解脫門하니라
위광자재주화신은 모든 세간을 자재하게 열어 깨닫는 해탈문을 얻었다.
◯光照十方主火神은得永破一切愚癡執著見解脫門하니라
광조시방주화신은 모든 어리석음의 집착과 견해의 집착을 영원히 파괴해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雷音電光主火神은得成就一切願力大震吼解脫門하니라
뇌음전광주화신은 모든 원력을 성취하고 크게 진동하는 사자후의 해탈문을 얻었다.
◆보광염장주화신이설송언❮普光焰藏主火神而說頌言❯
●爾時에普光焰藏主火神이承佛威力하야徧觀一切主火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광염장주화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화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었다.
◆게송❮偈頌-1❯
●汝觀如來精進力하라
◯廣大億劫不思議한데
◯爲利衆生現世閒하야
◯所有暗障皆令滅하니다
그대들은 여래의 정진의 힘을 관찰하라!
광대한 억겁에 부사의한데
중생에게 이익을 주려 세간에 출현하여
어둠을 모두 없애주셨습니다.
보집화당주화신이 모두 없앤 것이로다.
◆게송❮偈頌-2❯
●衆生愚癡起諸見하고
◯煩惱如流及火然하니
◯導師方便悉滅除는
◯普集光幢於此悟이로다
중생이 어리석음과 모든 견해 일으키고
번뇌가 흐름이 불길과 같으니
도사가 방편으로 모든 없애주신 것은
보집광명주화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3❯
●福德如空無有盡하고
◯求其邊際不可得하며
◯此佛大悲無動力은
◯光照悟入心生喜이로다
복덕이 허공과 같아 끝이 없고
끝자락을 구하여도 얻지 못하며
이 부처님의 움직이지 않는 대비는
대광변조주화신이 마음으로 들어가 기뻐함이로다.
◆게송❮偈頌-4❯
●我觀如來之所行하니
◯經於劫海無邊際에
◯如是示現神通力은
◯衆妙宮神所了知이로다
내가 여래가 닦은 것을 관찰하니,
바다와 같이 끝이 없는 억겁에
신통력을 나타내 보인 것은
중묘궁전주화신이 깨달아 아는 것이로다.
◆게송❮偈頌-5❯
●億劫修成不可思는
◯求其邊際莫能知하고
◯演法實相令歡喜는
◯無盡光神所觀見이로다
억겁을 닦아 불가사의한 것을 성취한 것은
끝자락을 구할지라도 조금도 알지 못하고
실상을 연설하여 환희하게 하는 것은
무진광계주화신이 보고 관찰한 바로다.
◆게송❮偈頌-6❯
●十方所有廣大衆이
◯一切現前瞻仰佛하니
◯寂靜光明照世閒은
◯此妙焰神所能了이로다
시방에 존재하는 광대한 중생이
모두가 눈앞에서 부처님을 우러러 뵈오니
적정광명을 세간에 밝게 비추는 것은
종종염안주화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7❯
●牟尼出現諸世閒하야
◯坐於一切宮殿中하니
◯普雨無邊廣大法은
◯此十方神之境界이로다
모니께서 모든 세간에 출현하여
모든 궁전 안에 앉으니
두루 끝이 없는 광대한 법을 비리는 것은
시방궁전여수미산주화신의 경계로다.
◆게송❮偈頌-8❯
●諸佛智慧最甚深하고
◯於法自在現世閒하야
◯能悉闡明眞實理는
◯威光悟此心欣慶이로다
모든 부처님의 지혜는 매우 깊기가 최상이고
자재한 법으로 세간에 출현하여
모두에게 진실한 이치를 밝게 열어주는 것은
위광자재주화신이 마음으로 기뻐한 것이로다.
◆게송❮偈頌-9❯
●諸見愚癡爲暗蓋하야
◯衆生迷惑常流轉을
◯佛爲開闡妙法門은
◯此照方神能悟入이로다
모든 어리석은 견해는 어둠에 덮이어
중생이 미혹하고 언제나 윤회하는 것을
부처님이 미묘한 법문을 열어주는 것은
광조시방주화신이 잘 깨달아 들어간 곳이로다.
◆게송❮偈頌-10❯
●願門廣大不思議하거늘
◯力度修治已淸淨하며
◯如昔願心皆出現은
◯此震音神之所了이로다
서원의 문은 광대하고 부사의하거늘
력바라밀을 닦고 다스려서 이미 청정하게 하며
옛날의 서원의 마음을 모두 출현한 것은
뇌음전광주화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일체주수신중❮一切主水神衆❯
●復次에普興雲幢主水神은得平等利益一切衆生慈解脫門하니라
또 보흥운당주수신은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이익을 주는 자비의 해탈문을 얻었다.
◯海潮雲音主水神은得無邊法莊嚴解脫門하니라
해조운음주수신은 끝이 없는 법을 장엄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色輪髻主水神은得觀所應化하고方便普攝解脫門하니라
묘색윤계주수신은 교화받은 만한 지를 관찰하고 방편으로 두루 포섭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善巧漩澓主水神은得普演諸佛甚深境界解脫門하니라
선교선복주수신은 두루 모든 부처님의 매우 깊은 경계를 연설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垢香積主水神은得普現淸淨大光明解脫門하니라
이구향적주수신은 청정하고 큰 광명을 두루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福橋光音主水神은得淸淨法界無相無性解脫門하니라
복교광음주수신은 청정한 법계는 모양도 없고 성품도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知足自在主水神은得無盡大悲海解脫門하니라
지족자재주수신은 다함이 없는 바다와 같은 대비의 해탈문을 얻었다.
◯淨喜善音主水神은得於菩薩衆會道場中爲大歡喜藏解脫門하니라
정희선음주수신은 보살의 대중의 법회에 도량에 안에서 크게 환희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現威光主水神은得以無礙廣大福德力普出現解脫門하니라
보현위광주수신은 걸림이 없고 광대한 복덕의 힘을 두루 출현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吼聲徧海主水神은得觀察一切衆生하되發起如虛空調伏方便解脫門하니라
후성변해주수신은 모든 중생을 관찰하되, 허공처럼 일어나는 것을 조복시키는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보흥운당주수신이설송언❮普興雲幢主水神而說頌言❯
●爾時에普興雲幢主水神이承佛威力하야徧觀一切主水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흥운당주수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수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淸淨慈門剎塵數는
◯共生如來一妙相하고
◯一一諸相莫不然하나니
◯是故見者無厭足하니다
티끌 수와 같은 불국토의 청정한 자비의 문은
모두가 여래의 하나의 미묘한 모양에서 나왔고
낱낱의 모든 모양은 그렇지 않는 것이 없나니
따라서 보는 자마다 싫어함이 없고 만족합니다.
◆게송❮偈頌-2❯
●世尊往昔修行時에
◯普詣一切如來所하야
◯種種修治無懈倦은
◯如是方便雲音入이로다
세존이 지난 옛날 수행하던 시절에
두루 모든 여래의 처소에 가서
가지가지를 닦고 다스리되 게으름이 없는 것은
해조운음주수신의 방편으로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3❯
●佛於一切十方中에서
◯寂然不動無來去하나
◯應化衆生悉令見은
◯此是髻輪之所知이로다
부처님의 모든 시방 안에서
적연히 움직이 않고 오고 감이 없으나
교화를 받은 중생이 모두 보게 되는 것은
묘색윤계주수신이 아는 것이로다.
◆게송❮偈頌-4❯
●如來境界無邊量하야
◯一切衆生不能了하나니
◯妙音演說徧十方은
◯此善旋神所行處이로다
여래의 경계는 끝을 헤아릴 수 없어
모든 중생으로는 조금도 헤아릴 길이 없나니,
미묘한 음성으로 시방에 두루 연설하는 것은
선교선복주수신이 닦는 곳이로다.
◆게송❮偈頌-5❯
●世尊光明無有盡하야
◯充徧法界不思議하나니
◯說法教化度衆生은
◯此淨香神所觀見이로다
세존의 광명은 끝이 없어
법계에 두루 가득하여 부사의하나니
설법하고 교화해 중생을 제도하는 것은
이구향적주수신 보고 관찰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如來淸淨等虛空하야
◯無相無形徧十方하나니
◯而令衆會靡不見은
◯此福光神善觀察이로다
여래의 청정함은 허공과 같아서
모양도 없고 형체도 없으나 시방에 가득하나니
법회의 중생으로 보지 못하는 이가 없는 것은
복교광음주수신이 잘 관찰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佛昔修習大悲門하야
◯其心廣徧等衆生하나니
◯是故如雲現於世는
◯此解脫門知足了이로다
부처님이 옛날에 대비의 문을 배우고 닦아
광대한 마음으로 중생에게 평등하게 하나니
따라서 구름처럼 세간에 나타나는 것은
지족자재주수신이 깨달은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8❯
●十方所有諸國土마다
◯悉見如來坐於座하면
◯朗然開悟大菩提는
◯如是喜音之所入이로다
시방에 존재하는 모든 불국토마다
여래가 법좌에 앉은 것을 보면
밝게 대보리를 열고 깨닫는 것은
정희선음주수신 이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9❯
●如來所行無罣礙하야
◯徧往十方一切剎하며
◯處處示現大神通은
◯普現威光已能悟이로다
여래가 어디를 감에 걸림이 없어
두루 시방의 모든 불국토에 가서
곳곳에서 큰 신통을 나타내 보이는 것은
보현위광주수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10❯
●修習無邊方便行하야
◯等衆生界悉充滿하며
◯神通妙用靡暫停은
◯吼聲徧海斯能入이로다
끝이 없는 방편의 수행을 배우고 닦아
중생계에 평등하여 충만하게 하며
신통의 미묘한 쓰임이 잠깐도 쉬지 않는 것은
후성변해주수신이 들어가는 것이로다.
◆일체주해신중❮一切主海神衆❯
●復次에出現寶光主海神은得以等心으로施一切衆生福德海하며衆寶莊嚴身解脫門하니라
또 출현보광주해신은 평등한 마음으로 모든 중생에게 바다와 같은 복덕의 바를 보시하며 온갖 보배로 장엄하는 몸의 해탈문을 얻었다.
◯不可壞金剛幢主海神은得巧方便으로守護一切衆生善根解脫門하니라
불가괴금강당주해신은 뛰어난 방편으로 모든 중생의 선근을 수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不雜塵垢主海神은得能竭一切衆生煩惱海解脫門하니라
불잡진구주해신은 모든 중생의 바다와 같은 번뇌를 말려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恒住波浪主海神은得令一切衆生離惡道解脫門하니라
항주파랑주해신은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악도를 떠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吉祥寶月主海神은得普滅大癡暗解脫門하니라
길상보월주해신은 두루 큰 어리석음과 어둠을 없애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華龍髻主海神은得滅一切諸趣苦與安樂解脫門하니라
묘화용계주해신은 일체의 모든 갈래의 고통을 없애버리고 안락을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持光味主海神은得淨治一切衆生諸見愚癡性解脫門하니라
보지광미주해신은 모든 중생의 모든 견해와 어리석은 성품을 청정하게 하고 다스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寶焰華光主海神은得出生一切寶種性菩提心解脫門하니라
보염화광주해신은 모든 보배와 같은 성품인 보리심을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金剛妙髻主海神은得不動心功德海解脫門하니라
금강묘계주해신은 마음이 흔들리지 않은 채 바다와 공덕의 해탈문을 얻었다.
◯海潮雷音主海神은得普入法界三昧門解脫門하니라
해종뇌음주해신은 두루 법계의 삼매문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출현보광주해신이설송언❮出現寶光主海神而說頌言❯
●爾時에出現寶光主海神이承佛威力하야普觀一切主海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출현보광주하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하신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不可思議大劫海에
◯供養一切諸如來하며
◯普以功德施群生하나니
◯是故端嚴最無比하니다
불가사의한 바다와 같은 대겁에
일체의 모든 여래에게 공양을 하며
많은 공덕을 군생에게 보시하나니
따라서 단정하고 장엄함은 견줄 이가 없습니다.
◆게송❮偈頌-2❯
●一切世閒皆出現하야
◯衆生根欲靡不知하고
◯普爲弘宣大法海는
◯此是堅幢所欣悟이로다
모든 세간에 모두 출현하여
중생의 근기와 욕망을 알지 못하는 것이 없고
바다와 같은 큰 법을 두루 펼쳐 선포하는 것은
불가괴금강당주하신이 기쁨으로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3❯
●一切衆生煩惱覆하야
◯流轉諸趣受衆苦하나니
◯爲其開示如來境는
◯普水宮神入此門이로다
모든 중생은 번뇌에 덮이어
모든 갈래를 윤회하며 온갖 고통을 받나니
여래의 경계를 열어 보이는 것은
보수궁전주해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4❯
●佛於難思劫海中에
◯修行諸行無有盡하고
◯永截衆生癡惑網은
◯寶月於此能明入이로다
부처님이 생각하기 어려운 바다와 같은 겁 동안에
모든 행을 수행하여 다함이 없고
중생의 어리석음과 의혹의 그물을 영원히 베는 것은
보월주해신이 분명하게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5❯
●佛見衆生常恐怖에서
◯流轉生死大海中하고
◯示彼如來無上道는
◯龍髻悟解生欣悅이로다
부처님이 중생이 언제나 고포에서
생사의 큰 바다 안에서 윤회하는 것을 보면
저들을 위해 여래의 위없는 도를 보이는 것은
묘화용계주해신이 깨닫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諸佛境界不思議하야
◯法界虛空平等相하듯
◯能淨衆生癡惑網은
◯如是持味能宣說이로다
모든 부처님의 경계가 부사의하여
법계와 허공이 서로 평등하듯
중생의 어리석음과 의혹의 그물을 청정하게 하는 것은
보지광미주해신이 펼쳐 연설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佛眼淸淨不思議하야
◯一切境界悉該覽하며
◯普示衆生諸妙道는
◯此是華光心所悟이로다
부처님의 눈은 청정하고 부사의하여
모든 경계를 모두 다 확실하게 보며
두루 중생에게 모든 미묘한 도를 연설하시는 것은
보염화광주해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8❯
●魔軍廣大無央數하야도
◯一剎那中悉摧滅하고
◯心無傾動難測量은
◯金剛妙髻之方便이로다
마군이 광대하고 셀 수 없을지라도
한 순간에 모두 꺾고 없애버리고
마음이 조금도 흔들림이 없어 헤아리기 어려운 것은
금강묘계주해신의 방편이로다.
◆게송❮偈頌-9❯
●普於十方演妙音하면
◯其音法界靡不周하나니
◯此是如來三昧境은
◯海潮音神所行處이로다
두루 시방에서 미묘한 음성으로 연설을 하면
그 음성이 법계에 두루 퍼지지 않음이 없나니
이러한 여래의 삼매와 경계는
해종뇌음주해신이 닦는 곳이로다.
◆일체주하신중❮一切主河神衆❯
●復次에普發迅流主河神은得普雨無邊法雨解脫門하니라
또 보발신유주하신은 끝이 없는 법의 비를 두루 내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潔泉㵎主河神은得普現一切衆生前令永離煩惱解脫門하니라
보결천간주하신은 모든 중생 앞에 두루 나타나서 이들의 번뇌를 영원히 떠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塵淨眼主河神은得以大悲方便으로普滌一切衆生諸惑塵垢解脫門하니라
이진정안주하신은 대비의 방편으로 두루 모든 중생의 모든 의혹의 티끌과 때를 씻어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十方徧吼主河神은得恒出饒益衆生音解脫門하니라
시방변후주하신은 언제나 중생에게 풍요와 이익을 주는 음성을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救護衆生主河神은得於一切含識中에恒起無惱害慈解脫門하니라
보구호중생주하신은 모든 함식 안에 언제나 번뇌와 해악이 없는 자비를 일으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無熱淨光主河神은得普示一切淸涼善根解脫門하니라
무열정광주하신은 모든 중생에게 청량한 선근을 두루 보여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生歡喜主河神은得修行具足하고施令一切衆生하야永離慳著解脫門하니라
보생환희주하신은 수행을 모두 갖추고 모든 중생에게 보시를 하여 간탐의 집착을 영원히 떠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廣德勝幢主河神은得作一切歡喜福田解脫門하니라
광덕승당주하신은 모든 환희의 복 밭을 짓는 해탈문을 얻었다.
◯光照普世主河神은得能令一切衆生으로雜染者淸淨하고瞋毒者는歡喜解脫門하니라
광조보세주하신은 모든 중생으로 잡되고 더러운 자에게는 청정하게 해주고, 성내고 독한 자에게는 환희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海德光明主河神은得能令一切衆生으로入解脫海하야恒受具足樂解脫門하니라
해덕광명주하신은 모든 중생으로 바다와 같은 해탈에 들어가서, 언제나 안락을 갖추어 누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발신유주하신이설송언❮普發迅流主河神而說頌言❯
●爾時에普發迅流主河神이承佛威力하야偏觀一切主河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발신유주하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하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如來往昔爲衆生하야
◯修治法海無邊行하나니
◯譬如霈澤淸炎暑하듯
◯普滅衆生煩惱熱하니다
여래가 지난 옛날 중생을 위하여
바다와 같이 끝이 없는 수행을 닦고 다스렸나니,
비유하면 소나기가 무더위를 서늘하게 하는 듯
두루 중생의 뜨거운 번뇌를 없애주십니다.
◆게송❮偈頌-2❯
●佛昔難宣無量劫에
◯以願光明淨世閒하야
◯諸根熟者令悟道는
◯此普潔神心所悟이로다
부처님이 옛날 표현하기 어려운 한량이 없는 겁에
서원의 광명으로 세간을 청정하게 하여
모든 근기를 성숙한 자는 도를 깨닫게 한 것은
보결천간주하신이 마음으로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3❯
●大悲方便等衆生하야
◯悉現其前常化誘하고
◯普使淨治煩惱垢는
◯淨眼見此深歡悅이로다
대비와 방편은 중생에게 평등하여
모두 앞에 나타나 언제나 교화하고
두루 번뇌의 때를 청정하게 다스리는 것은
이진정안주하신이 보고 깊이 환희하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4❯
●佛演妙音普使聞하야
◯衆生愛樂心歡喜하며
◯悉使滌除無量苦는
◯此徧吼神之解脫이로다
부처님이 미묘한 음성으로 연설하여 모두에게 듣게 하여
중생이 사랑하고 즐거워하며 마음으로 환희하며
모두가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을 씻어 없애주는 것은
시방변후주하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5❯
●佛昔修習菩提行하야
◯爲利衆生無量劫하나니
◯是故光明徧世閒은
◯護神憶念生歡喜이로다
부처님이 옛날 보리행을 배우고 닦아
중생에게 헤아릴 수 없는 겁에 이익을 주었나니
따라서 광명이 세간에 두루 하는 것은
보구호중생주하신이 환희의 생각을 내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佛昔修行爲衆生하야
◯種種方便令成熟하고
◯普淨福海除衆苦는
◯無熱見此心欣慶이로다
부처님이 옛날 중생을 위해 수행하여
온갖 종류의 방편으로 성숙시키고
두루 바다와 같이 청정하게 하고 온갖 고통을 없애주는 것은
무열정광주하신이 보고 마음으로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施門廣大無窮盡하야
◯一切衆生咸利益하고
◯能令見者無慳著은
◯此普喜神之所悟이로다
보시의 문은 광대하고 끝이 없어
모든 중생에게 모든 이익을 주고
보는 자로 하여금 간탐의 집착을 없애버리는 것은
보생환희주하신의 깨달음이로다.
◆게송❮偈頌-8❯
●佛昔修行實方便하야
◯成就無邊功德海하고
◯能令見者靡不欣은
◯此勝幢神心悟悅이로다
부처님이 옛날 진실한 방편으로 수행하여
바다와 같이 끝이 없는 공덕을 성취하고
보는 자로 하여금 기쁨을 주는 것은
광덕승당주하신이 마음으로 깨닫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9❯
●衆生有垢咸淨治하고
◯一切怨害等生慈하나니
◯故得光照滿虛空은
◯普世河神見歡喜이로다
중생이 가진 때를 모두 청정하게 다스리고
모든 원수와 해로운 자에게도 자비가 평등하나니
따라서 광명을 비춤이 허공에 가득한 것은
광조보세주하신이 보고 환희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10❯
●佛是福田功德海하야
◯能令一切離諸惡하고
◯乃至成就大菩提는
◯此海光神之解脫이로다
부처님은 바로 복 밭과 공덕은 바다와 같아
모두에게 모든 악을 떠나게 하고
대보리를 성취하게 하는 것은
해덕광명주하신의 해탈문이로다.
◆일체주가신중❮一切主稼神衆❯
●復次에柔軟勝味主稼神은得與一切衆生法滋味하야令成就佛身解脫門하니라
또 유연승미주가신은 모든 중생에게 법의 맛을 주어 이들로 하여금 부처님의 몸을 성취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時華淨光主稼神은得能令一切衆生으로受廣大喜樂解脫門하니라
시화정광주가신은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광대한 기쁨과 안락을 누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色力勇健主稼神은得以一切圓滿法門으로淨諸境界解脫門하니라
색력용건주가신은 모든 원만한 법문으로 모든 경계를 청정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增益精氣主稼神은得見佛大悲와無量神通變化力解脫門하니라
증익정기주가신은 부처님의 대비와 헤아릴 수 없는 신통과 변화의 힘을 보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生根果主稼神은得普現佛福田하야令下種無失壞解脫門하니라
보생근과주가신은 두루 부처님의 복 밭을 나타내어 종자를 심어 잘못하는 일이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嚴環髻主稼神은得普發衆生淨信華解脫門하니라
묘엄환계주가신은 두루 중생의 믿음의 꽃을 일으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潤澤淨華主稼神은得大慈愍濟諸衆生하고令增長福德海解脫門하니라
윤택정화주가신은 대자로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 이들로 하여금 바다와 같은 복덕을 불어나고 자라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成就妙香主稼神은得廣開示一切行法解脫門하니라
성취묘향주가신은 모든 법 닦는 것을 자세하게 열어 보여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見者愛樂主稼神은得能令法界一切衆生으로捨離懈怠憂惱等의諸惡하고普淸淨解脫門하니라
견자애락주가신은 법계의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게으름과 우환과 번뇌 등의 모든 악을 버리고 청정을 두루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垢光明主稼神은得觀察一切衆生善根하고隨應說法으로令衆會歡喜滿足解脫門하니라
이구광명주가신은 모든 중생의 선근을 관찰하고 능력에 맞춘 설법으로 법회의 대중에게 환희가 만족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유연승미주가신이설송언❮柔軟勝味主稼神而說頌言❯
●爾時에柔軟勝味主稼神이承佛威力하야徧觀一切主稼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유연승미주가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가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如來無上功德海하야
◯普現明燈照世閒하고
◯一切衆生咸救護하며
◯悉與安樂無遺者하니다
여래는 위없는 공덕이 바다와 같아
두루 밝은 등불을 들어 세간을 비추고
모든 중생을 모두 구호하며
모두에게 남김이 없이 안락을 주십니다.
◆게송❮偈頌-2❯
●世尊功德無有邊하야
◯衆生聞者不唐捐하나니
◯悉使離苦常歡喜는
◯此是時華之所入이로다
세존의 공덕은 끝이 없어
중생으로 듣는 자는 헛되지 않나니
모두가 괴로움을 떠나 언제나 환희하는 것은
시화정광주가신이 들어가는 곳이로다.
◆게송❮偈頌-3❯
●善逝諸力皆圓滿하야
◯功德莊嚴現世閒하면
◯一切衆生悉調伏은
◯此法勇力能明證이로다
선서의 모든 힘은 모두 원만하여
장엄한 공덕으로 세간에 출현하면
모든 중생을 모두 조복시키시는 것은
색력용건주가신이 분명하게 증득한 것이로다.
◆게송❮偈頌-4❯
●佛昔修治大悲海하야
◯其心念念等世閒하나니
◯是故神通無有邊은
◯增益精氣能觀見이로다
부처님이 옛날 바다와 같은 대비를 닦고 다스려서
그 마음이 생각 생각마다 세간에 평등하나니,
따라서 신통이 끝이 없는 것은
증익정기주가신이 보고 관찰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5❯
●佛徧世閒常現前하야
◯一切方便無空過하고
◯悉淨衆生諸惑惱는
◯此普生神之解脫이로다
부처님은 세간 가득히 언제나 앞에 나타나
모든 방편은 헛되지 않고
중생의 모든 의혹과 번뇌를 청정하게 하는 것은
보생근과주가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6❯
●佛是世閒大智海이니
◯放淨光明無不徧하고
◯廣大信解悉從生은
◯如是嚴髻能明入이로다
부처님은 바로 세간의 바다와 같은 지혜이시니
청정한 광명을 놓아 두루 하지 않음이 없고
광대한 믿음과 이해가 여기에서 생긴 것은
묘엄환계주가신이 분명하게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如來觀世起慈心하야
◯爲利衆生而出現하사
◯示彼恬怡最勝道는
◯此淨華神之解脫이로다
여래가 세간을 관찰하고 자비심을 일으켜
중생에게 이익을 주기위해 출현하시어
저들에게 기쁨의 가장 훌륭한 도를 보이는 것은
윤택정화주가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8❯
●善逝所修淸淨行을
◯菩提樹下具宣說하야
◯如是教化滿十方은
◯此妙香神能聽受이로다
선서가 닦은 청정한 수행을
보리수 아래에서 모두 연설하여
교화가 시방에 가득한 것은
성취묘향주가신이 듣고 받은 것이로다.
◆게송❮偈頌-9❯
●佛於一切諸世閒에게
◯悉使離憂生大喜하고
◯所有根欲皆治淨은
◯可愛樂神斯悟入이로다
부처님이 일체의 모든 세간에게
모든 우환을 떠나게 하고 큰 기쁨을 내게 하고
가진 근성과 욕망을 모두 다스려 청정하게 하는 것은
견자애락주가신이 깨달아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10❯
●如來出現於世閒하야
◯普觀衆生心所樂하고
◯種種方便而成熟은
◯此淨光神解脫門이로다
여래가 세간에 출현하여
중생이 마음에 즐거워하는 것을 두루 관찰하고
가지가지의 방편으로 성숙시키는 것은
이구광명주가신의 해탈문이로다.
◆일체주약신중❮一切主藥神衆❯
●復次에吉祥主藥神은得普觀一切衆生心하고而勤攝取解脫門하니라
또 길상주약신은 모든 중생의 마음을 두루 관찰하고 부지런히 포섭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栴檀林主藥神은得以光明으로攝衆生俾하야見者無空過解脫門하니라
전단림주약신은 광명으로 중생을 쫓아가서라도 포섭하여 보는 자에게 헛되지 않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塵光明主藥神은得能以淨方便으로滅一切衆生煩惱解脫門하니라
이진광명주약신은 청정한 방편으로 모든 중생의 번뇌를 없애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名稱普聞主藥神은得能以大名稱이增長無邊善根海解脫門하니라
명칭보문주약신은 큰 명칭이 끝이 없는 선근의 바다를 불어나고 자라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毛孔現光主藥神은得大悲幢으로速赴一切病境界解脫門하니라
모공현광주약신은 대비의 깃발로 모든 병의 경계를 벗어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破暗淸淨主藥神은得療治一切盲冥衆生하고令智眼淸淨解脫門하니라
파암청정주약신은 소경과 같은 중생을 치료하고 이들로 하여금 지혜의 눈이 청정해지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發吼聲主藥神은得能演佛音하야說諸法差別義解脫門하니라
보발후성주약신은 부처님의 음성으로 연설하여, 모든 법이 차별이 없는 이치를 말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蔽日光幢主藥神은得能作一切衆生의善知識하야令見者는咸生善根解脫門하니라
폐일광당주약신은 모든 중생의 선지식이 되어, 보는 자로 하여금 모두가 선근이 생기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明見十方主藥神은得淸淨大悲藏과能以方便으로令生信解解脫門하니라
명견시방주약신은 청정한 대비장과 뛰어난 방편으로 하여금 믿음과 이해가 생겨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發威光主藥神은得方便令念佛하야滅一切衆生病解脫門하니라
보발위광주약신은 방편으로 염불하여 모든 중생의 병을 없애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길상주약신이설송언❮吉祥主藥神而說頌言❯
●爾時에吉祥主藥神이承佛威力하야徧觀一切主藥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길상주약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약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如來智慧不思議하야
◯悉知一切衆生心하고
◯能以種種方便力으로
◯滅彼群迷無量苦하니다
여래의 지혜는 부사의하여
모든 중생의 마음을 모두 아시고
가지가지의 방편의 힘으로
저 군생의 미혹이 헤아릴 수 없는 것을 없애버리십니다.
◆게송❮偈頌-2❯
●大雄善巧難測量하야
◯凡有所作無空過하고
◯必使衆生諸苦滅은
◯栴檀林神能悟此이로다
대웅의 뛰어난 방편을 헤아릴 길이 없어
무슨 일이든 헛되지 지나는 일이 없고
반드시 중생으로 하여금 모든 고통을 없애주는 것은
전단림주약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3❯
●汝觀諸佛法如是하야
◯往悉勤修無量劫하고
◯而於諸有無所著은
◯此離塵光所入門이로다
그대들은 모든 부처님의 법을 이와 같이 관찰하라.
모든 곳에 가서 헤아릴 수 없는 겁에 부지런히 닦고
모든 존재에 집칙이 없는 것은
이진광명주약신이 들어가는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4❯
●佛百千劫難可遇하야
◯若有得見及聞名하면
◯必令獲益無空過는
◯此普稱神之所了이로다
부처님은 백 천 겁에 만나기 어려워서
만약 보거나 이름이라도 듣는다면
반드시 이익을 얻되 헛되이 지나는 일이 없는 것은
명칭보문주약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5❯
●如來一一毛孔中에
◯悉放光明滅衆患하고
◯世閒煩惱皆令盡은
◯此現光神所入門이로다
여래의 낱낱의 털구멍 안에
모두 광명을 놓아 온갖 근심을 없애주고
세간의 번뇌를 모두 끝내게 하는 것은
모공현광주약신이 들어가는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6❯
●一切衆生癡所盲하야
◯惑業衆苦無量別커늘
◯佛悉蠲除開智照는
◯如是破暗能觀見이로다
모든 중생은 어리석음이 소경과 같아서
의혹의 업과 온갖 고통이 헤아릴 수 없이 다르거늘
부처님이 모두 없애고 지혜를 열어 비추는 것은
파암청정주약신이 보고 관찰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如來一音無限量하야
◯能開一切法門海하면
◯衆生聽者悉了知는
◯此是大音之解脫이로다
여래의 한 음성은 한계가 없어
모든 바다와 같은 모든 법문을 열면
중생으로 듣는 자는 모두 또렷하게 알게 되는 것은
보발후성주약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8❯
●汝觀佛智難思議하라
◯普現諸趣救群生하고
◯能令見者皆從化는
◯此蔽日幢深悟了이로다
그대들은 부처님의 지혜는 부사의함을 관찰하라.
두루 모든 갈래에 출현하여 군생을 구호하고
보는 자는 모두 교화가 되는 것은
폐일광당주약신이 깊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9❯
●如來大悲方便海하야
◯爲利世閒而出現하고
◯廣開正道示衆生은
◯此見方神能了達이로다
여래의 대비와 방편은 바다와 같아
세간에 이익을 주기 위해 출현하고
정도를 자세하게 열어 중생에게 보이는 것은
명견시방주약신이 또렷하게 깨달음이로다.
◆게송❮偈頌-10❯
●如來普放大光明하야
◯一切十方無不照하고
◯令隨念佛生功德은
◯此發威光解脫門이로다
여래가 두루 큰 광명을 놓아
모든 시방에 비추지 않는 곳이 없고
염불에 따라 생기는 공덕은
보발위광주약신의 해탈문이로다.
◆일체주림신중❮一切主林神衆❯
●復次에布華如雲主林神은得廣大無邊智海藏解脫門하니라
또 보화여운주림신은 광대하고 끝이 없는 지해장의 해탈문을 얻었다.
◯擢幹舒光主林神은得廣大修治普淸淨解脫門하니라
탁간서광주림신은 광대하게 닦고 다스리며 두루 청정한 해탈문을 얻었다.
◯生芽發耀主林神은得增長種種淨信芽解脫門하니라
생아발요주림신은 가지가지의 청정한 믿음의 싹이 불어나고 자라나는 해탈문을 얻었다.
◯吉祥淨葉主林神은得一切淸淨功德莊嚴聚解脫門하니라
길상정엽주림신은 청정한 모든 공덕의 장엄한 해탈문을 얻었다.
◯垂布焰藏主林神은得普門淸淨慧恒周覽法界解脫門하니라
수포염장주림신은 두루 청정한 지혜의 문에서 언제나 법계를 모두 보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莊嚴光主林神은得普知一切衆生行海하고而興布法雲解脫門하니라
묘장엄광주림신은 두루 모든 중생의 바다와 같이 닦은 것을 알고, 법의 구름을 일으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可意雷聲主林神은得忍受一切不可意聲演淸淨音解脫門하니라
가의뇌성주림신은 인욕을 받아드리며 모든 불가사의한 음성으로 청정한 소리를 연설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香光普徧主林神은得十方普現昔所修治한廣大行境界解脫門하니라
향광보변주림신은 시방의 두루 옛날에 닦고 다스렸던 광대한 수행의 경계를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光迴耀主林神은得以一切功德法으로饒益世閒解脫門하니라
묘광회요주림신은 모든 공덕의 법으로 세간에 풍요와 이익을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華果光味主林神은得能令一切見佛出興하고常敬念不忘하고莊嚴功德藏解脫門하니라
화과광미주림신은 모든 부처님이 세간에 나오시면 보고, 언제나 공경하고 생각하며 잊지 않고 공덕을 장엄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화여운주림신이설송언❮布華如雲主林神而說頌言❯
●爾時에布華如雲主林神이承佛威力하야普觀一切主林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화여운주림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림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佛昔修集菩提行하야
◯福德智慧悉成滿하고
◯一切諸力皆具足하야
◯放大光明出世閒하니다
부처님이 옛날에 보리행을 닦고 모아
복덕과 지혜를 모두 원만하게 성취하고
일체의 모든 힘을 모두 구족하여
큰 광명을 놓아 세간에 출현하십니다.
◆게송❮偈頌-2❯
●悲門無量等衆生하야
◯如來往昔普淨治하나니
◯是故於世能爲益는
◯此擢幹神之所了이로다
헤아릴 수 없는 대비의 문은 중생에게 평등하여
여래께서 지난 옛날 두루 청정하게 다스렸나니
따라서 세간에 이익을 주는 것은
탁간서광주림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3❯
●若有衆生一見佛하면
◯必使入於深信海하고
◯普示一切如來道는
◯此妙芽神之解脫이로다
만약 어떤 중생이 한 번이라도 여래를 뵈면
반드시 믿음의 바다에 들어가게 하시고
두루 모든 여래의 도를 보게 되는 것은
생아발요주림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4❯
●一毛所集諸功德은
◯劫海宣揚不可盡하고
◯諸佛方便難思議는
◯淨葉能明此深義이로다
한 터럭에 모은 모든 공덕은
바다와 같은 겁에 펼칠지라도 다하지 못하고
모든 부처님의 방편이 불가사의한 것은
길상정엽주림신의 깊은 이치로다.
◆게송❮偈頌-5❯
●我念如來於往昔컨대
◯供養剎塵無量佛하고
◯一一佛所智漸明은
◯此焰藏神之所了이로다
내가 여래의 지난 옛날을 생각하건대,
티끌 같은 불국토에서 무량한 부처님에게 공양을 하고,
낱낱의 부처님 처소에서 지혜가 점점 밝은 것은
수포염장주림신의 깨달음이로다.
◆게송❮偈頌-6❯
●一切衆生諸行海를
◯世尊一念悉了知하고
◯如是廣大無礙智는
◯妙莊嚴神能悟入이로다
모든 중생의 바다와 같은 모든 행위를
세존이 한 생각에 모두 분명하게 알고
이와 같은 광대하고 걸림이 없는 지혜는
묘장엄광주림신의 걸림이 없는 지혜로다.
◆게송❮偈頌-7❯
●恒演如來寂妙音하야
◯普生無等大歡喜하며
◯隨其解欲皆令悟는
◯此是雷音所行法이로다
언제나 여래는 적멸하고 미묘한 음성으로 연설하여
두루 짝이 없는 큰 환희를 내며
이해와 욕망에 따라 모두에게 깨닫게 하는 것은
가의뇌성주림신이 닦는 법이로다.
◆게송❮偈頌-8❯
●如來示現大神通하야
◯十方國土皆周徧하며
◯佛昔修行悉令見은
◯此普香光所入門이로다
여래가 큰 신통을 나타내 보여
시방의 불국토에 모두 퍼지게 하며
부처님이 옛날 수행한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향광보변주림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9❯
●衆生譣詖不修德하고
◯迷惑沈流生死中하니
◯爲彼闡明衆智道는
◯此妙光神之所見이로다
중생이 간사하여 공덕을 닦지 않고
미혹하여 생사 안에서 윤회하니
저들에게 온갖 지혜의 도를 열어 밝히는 것은
묘광회요주림신이 보는 것이로다.
◆게송❮偈頌-10❯
●佛爲業障諸衆生하야
◯經於億劫時乃現하나
◯其餘念念常令見은
◯此味光神所觀察이로다
부처님의 업장의 모든 중생을 위하여
억겁을 지나야 어쩌다 나타나시나
다른 이에게는 생각 생각마다 언제나 보게 하는 것은
화과광미주림신의 관찰이로다.
◆일체주산신중❮一切主山神衆❯
●復次에寶峯開華主山神은得入大寂定光明解脫門하니라
또 보봉개화주산신은 대적멸의 선정과 광명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華林妙髻主山神은得修集慈善根하야成熟不可思議數衆生解脫門하니라
화림묘계주산신은 대자의 선근을 닦고 모아, 불가사의한 수의 중생을 성숙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高幢普照主山神은得觀察一切衆生心所樂하고嚴淨諸根解脫門하니라
고당보조주산신은 모든 중생의 마음에 즐거워하는 것을 관찰하고, 모든 감각을 장엄하고 청정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塵寶髻主山神은得無邊劫海에서勤精進無厭怠解脫門하니라
이진보계주산신은 끝이 없는 바다와 같은 겁에서 부지런히 정진하며 싫어함과 게으름이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光照十方主山神은得以無邊功德光으로普覺悟解脫門하니라
광조시방주산신은 끝이 없는 공덕의 광명으로 두루 깨닫고 이해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大力光明主山神은得能自成熟하고復令衆生으로捨離愚迷行解脫門하니라
대력광명주산신은 자신도 성숙시키고 또 중생으로 하여금 어리석음과 미혹한 행위를 버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威光普勝主山神은得拔一切苦하고使無有餘解脫門하니라
위광보승주산신은 모든 괴로움을 빼내고 남김이 없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微密光輪主山神은得演教法光明하고顯示一切如來功德解脫門하니라
미밀광륜주산신은 교화하는 법의 광명을 연설하고 모든 여래의 공덕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眼現見主山神은得令一切衆生이乃至於夢中라도增長善根解脫門하니라
보안현견주산신은 모든 중생이 꿈속에서라도 선근이 불어나고 자라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金剛堅固眼主山神은得出現無邊大義海解脫門하니라
금강견고주산신은 끝이 없는 바다와 같이 큰 이치를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개화잡지주산신이설송언❮開華帀地主山神而說頌言❯
●爾時에開華帀地主山神이承佛威力하야普觀一切主山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개화잡지주산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산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往修勝行無有邊하고
◯今獲神通亦無量하야
◯法門廣闢如塵數하야
◯悉使衆生深悟喜이로다
지난 옛날 끝이 없이 훌륭한 수행을 닦고
지금 얻은 신통도 역시 헤아릴 수 없어
티끌 수와 같은 법문을 열어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깊이 깨닫고 기뻐하게 하십니다.
◆게송❮偈頌-2❯
●衆相嚴身徧世閒하야
◯毛孔光明悉淸淨한데
◯大慈方便示一切는
◯華林妙髻悟此門이로다
모든 32상의 장엄한 몸이 세간에 두루 하여
털구멍의 광명은 모두 청정한데
대자와 방편을 모두에게 보이는 것은
화림묘계주산신이 깨달은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3❯
●佛身普現無有邊하야
◯十方世界皆充滿하고
◯諸根嚴淨見者喜는
◯此法高幢能悟入이로다
부처님이 몸을 두루 나타내심은 끝이 없어
시방세계에 모두 가득하고
모든 감각은 장엄하고 청정하여 보는 자가 기뻐하는 것은
고당보조주산신이 깨달아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4❯
●歷劫勤修無懈倦하고
◯不染世法如虛空하며
◯種種方便化群生은
◯悟此法門名寶髻이로다
오랜 겁에 부지런히 닦고 게으름이 없고
세간의 법에 물들지 않음이 허공과 같으며
가지자지의 방편으로 군생을 교화하는 것은
이진보계주산신이 깨달은 법문이로다.
◆게송❮偈頌-5❯
●衆生盲暗入險道하면
◯佛哀愍彼舒光照하야
◯普使世閒從睡覺은
◯威光悟此心生喜이로다
중생이 소경처럼 어두워 위험한 길에 들어가면
부처님이 애처롭고 가엾게 여겨 광명을 펼쳐
두루 세간으로 하여금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 것은
광조시방주산신이 깨닫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昔在諸有廣修行하며
◯供養剎塵無數佛하야
◯令衆生見發大願은
◯此地大力能明入이로다
옛날 모든 25유에서 광대하게 수행하며
티끌 같은 불국토에서 셀 수 없는 부처님께 공양을 하여
중생으로써 보는 자에게 대원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대력광명주산신이 분명하게 들어가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見諸衆生流轉苦하며
◯一切業障恒纏覆하면
◯以智慧光悉滅除는
◯此普勝神之解脫이로다
모든 중생이 고제에서 윤회하며
모든 업장에 언제나 얽매이고 덮힌 것을 보면
지혜의 광명으로 모두 제거해주는 것은
위광보승주산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8❯
●一一毛孔出妙音하면
◯隨衆生心讚諸佛하고
◯悉徧十方無量劫은
◯此是光輪所入門이로다
낱낱의 털구멍에서 미묘한 음성을 내면,
중생은 마음을 따라서 모든 부처님의 칭탄하고
시방의 헤아릴 수 없는 불국토에 모두 퍼지게 하는 것은
미밀광륜주산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9❯
●佛徧十方普現前하야
◯種種方便說妙法하고
◯廣益衆生諸行海는
◯此現見神之所悟이로다
부처님이 시방에 두루 출현하여
가지가지의 방편으로 미묘한 법을 연설하고
중생에게 광대한 이익을 주는 바다와 같은 수행은
보안현견주산신이 깨달은 것이로다.
◆게송❮偈頌-10❯
●法門如海無邊量하나
◯一音爲說悉令解하되
◯一切劫中演不窮은
◯入此方便金剛目이로다
바다와 같은 법문은 끝이 없고 헤아릴 수 없으나
한 음성으로 모두 연설하면 모두에게 이해하게 하되
모든 겁 안에서 연설해도 다할 수 없는 것은
금강견고주산신의 방편의 안목이로다.
◆일체주지신중❮一切主地神衆❯
●復次에普德淨華主地神은得以慈悲心으로念念普觀一切衆生解脫門하니라
또 보덕정화주지신은 자비한 마음으로 생각 생각마다 모든 중생을 두루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堅福莊嚴主地神은得普現一切衆生福德力解脫門하니라
견복장엄주지신은 모든 중생의 복덕의 힘을 두루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華嚴樹主地神은得普入諸法出生一切佛剎莊嚴解脫門하니라
묘화엄수주지신은 두루 모든 법에 들어가서 모든 불국토에서 태어나서 장엄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普散衆寶主地神은得修習種種諸三昧하고令衆生으로除障垢解脫門하니라
보산중보주지신은 가지가지의 모든 삼매를 배우고 닦고 중생으로 하여금 장애와 때를 제거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淨目觀時主地神은得令一切衆生으로常遊戲快樂解脫門하니라
정목관시주지신은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언제나 돌아다니며 괘락을 누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金色妙眼主地神은得示現一切淸淨身하야調伏衆生解脫門하니라
금색묘안주지신은 모두에게 청정한 몸을 나타내 보여, 중생을 조복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香毛發光主地神은得了知一切佛功德海大威力解脫門하니라
향모발광주지신은 모든 부처님의 바다와 같은 공덕과 위력의 힘을 또렷하게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寂音悅意主地神은得普攝持一切衆生言音海解脫門하니라
적음열의주지신은 모든 중생의 바다와 같은 언어를 모두 포섭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華旋髻主地神은得充滿佛剎離垢性解脫門하니라
묘화선계주지신은 불국토에 가득한 더러움의 성품을 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金剛普持主地神은得一切佛法輪所攝持普出現解脫門하니라
금강보지주지신은 모든 부처님의 법륜을 포섭하여 두루 출현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덕정화주지신이설송언❮普德淨華主地神而說頌言❯
●爾時에普德淨華主地神이承佛威力하야普觀一切主地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덕정화주지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지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如來往昔念念中에
◯大慈悲門不可說하야
◯如是修行無有已하나니
◯故得堅牢不壞身하니다
여래는 지난 옛날에 생각 생각 안에
대자비의 문은 말할 수가 없어
이런 수행은 끝이 없나니
따라서 무너지지 않는 견고한 몸을 얻었습니다.
◆게송❮偈頌-2❯
●三世衆生及菩薩이
◯所有一切衆福聚를
◯悉現如來毛孔中은
◯福嚴見已生歡喜이로다
삼세의 중생과 보살이
가진 모든 온갖 복의 무더기를
여래의 털구멍 안에 모두 나타내는 것은
견복장엄주지신이 환희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3❯
●廣大寂靜三摩地는
◯不生不滅無來去하나
◯嚴淨國土示衆生은
◯此樹華神之解脫이로다
광대하고 적정한 삼마지는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오고 가는 것도 없으나
장엄하고 청정한 불국토를 중생에게 보여주는 것은
묘화엄수주지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4❯
●佛於往昔修諸行은
◯爲令衆生消重障은
◯普散衆寶主地神이
◯見此解脫生歡喜이로다
부처님이 지난 옛날에 닦은 모든 수행은
중생의 무거운 장애를 없애주는 것은
보산중보주지신이
이런 해탈을 보고 환희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5❯
●如來境界無邊際하야
◯念念普現於世閒은
◯淨目觀時主地神이
◯見佛所行心慶悅이로다
여래의 경계는 끝이 없어
생각 생각마다 두루 세간에 나타내는 것은
정목관시주지신이
부처님이 닦은 것을 보고 마음으로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妙音無限不思議한데
◯普爲衆生滅煩惱는
◯金色眼神能了悟이
◯見佛無邊勝功德이로다
미묘한 음성은 한계가 없고 불가사의한데
두루 중생을 위해 번뇌를 없애주는 것은
금색묘안주지신이
부처님의 끝이 없이 훌륭한 공덕을 본 것이로다.
◆게송❮偈頌-7❯
●一切色形皆化現하야
◯十方法界悉充滿은
◯香毛發光常見佛이
◯如是普化諸衆生이로다
온갖 몸으로 모두에게 변화로 나타나서
시방의 법계에 가득한 것은
향모발광주지신이 언제나 부처님이
두루 모든 중생을 교화하는 것을 봄이로다.
◆게송❮偈頌-8❯
●妙音普徧於十方하야
◯無量劫中爲衆說은
◯悅意地神心了達하야
◯從佛得聞深敬喜이로다
미묘한 음성은 두루 시방에 퍼져
헤아릴 수 없는 겁 동안에 중생을 위해 연설하는 것은
적음열의주지신이 또렷하게 깨닫고서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깊이 공경하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9❯
●佛毛孔出香焰雲하야
◯隨衆生心徧世閒하고
◯一切見者皆成熟은
◯此是華旋所觀處이로다
부처님의 털구멍에서 향기로운 불꽃 같은 구름이 나와
중생의 마음에 따라 세간에 두루 퍼지고
볼 수 있는 모든 자는 모두 성숙하는 것은
묘화선계주지신이 관찰하는 처소로다.
◆게송❮偈頌-10❯
●堅固難壞如金剛하고
◯不可傾動逾須彌한데
◯佛身如是處世閒은
◯普持得見生歡喜이로다
견고하여 무너지기 어려움이 금강과 같고
흔들리지 않음은 수미산과 같은데
부처님의 몸이 세간에 계시는 것은
금강보지주지신이 보고 환희하는 것이로다.
◆일체주성신중❮一切主城神衆❯
●復次에寶峯光耀主城神은得方便利益衆生解脫門하니라
또 보봉광요주성신은 중생에게 방편으로 이익을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妙嚴宮殿主城神은得知衆生根하고教化成熟解脫門하니라
묘엄궁전주성신은 중생의 근기를 알고 교화해 성숙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淸淨喜寶主城神은得常歡喜令一切衆生하고受諸福德解脫門하니라
청정희보주성신은 언제나 모든 중생을 환희하게 하고 모든 복덕을 누리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離憂淸淨主城神은得救諸怖畏大悲藏解脫門하니라
이우청정주성신은 모든 두려움에서 구제하는 대비장의 해탈문을 얻었다.
◯華燈焰眼主城神은得普明了大智慧解脫門하니라
화등염안주성신은 두루 큰 지혜를 분명하게 깨닫는 해탈문을 얻었다.
◯焰幢明現主城神은得普方便示現解脫門하니라
염당명현주성신은 두루 방편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盛福威光主城神은得普觀察一切衆生하고令修廣大福德海解脫門하니라
성복위광주성신은 두루 모든 중생을 관찰하고 이들로 하여금 광대한 복덕을 닦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淨光明身主城神은得開悟一切愚暗衆生解脫門하니라
정광명신주성신은 모든 어리석음과 어둠의 중생에게 깨달음을 열어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寶峯光目主城神은得能以大光明으로破一切衆生障礙山解脫門하니라
보봉광목주성신은 큰 광명으로 모든 중생의 장애와 걸림의 산을 파괴해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봉광요주성신이설송언❮寶峯光耀主城神而說頌言❯
●爾時에寶峯光耀主城神이承佛威力하야普觀一切主城神衆하고而說頌言하니라
그때 보봉광용주성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두루 모든 주성신의 대중을 관찰하고 게송을 읊어 말을 했다.
◆게송❮偈頌-1❯
●導師如是不思議는
◯光明徧照於十方하야
◯衆生現前悉見佛하고
◯教化成熟無央數이로다
도사의 불가사의함은
광명을 시방에 두루 비추어
중생에게 현전에 모두 부처님을 보게 하고
교화해 셀 수 없는 수를 성숙시킵니다.
◆게송❮偈頌-2❯
●諸衆生根各差別하나
◯佛悉了知無有餘는
◯妙嚴宮殿主城神이
◯入此法門心慶悅이로다
모든 중생의 근기가 저마다 다르나
부처님은 남김이 없이 모두 아는 것은
묘엄궁전주성신이
이 법문에 마음으로 기뻐함이로다.
◆게송❮偈頌-3❯
●如來無量劫修行하야
◯護持往昔諸佛法하야
◯意常承奉生歡喜는
◯妙寶城神悟此門이로다
여래는 헤아릴 수 없는 겁에 수행을 하여
지난 옛날에 모든 불법을 보호하고 유지하여
마음으로 언제나 받들어 섬기며 환희를 내는 것은
청정희보주성신이 깨달은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4❯
●如來昔已能除遣
◯一切衆生諸恐怖하고
◯而恒於彼起慈悲는
◯此離憂神心悟喜이로다
여래가 옛날 모든 중생의
공포를 남김이 없이 없애주시고
언제나 저들에게 자비를 일으키는 것은
이우청정주성신이 마음으로 깨닫고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5❯
●佛智廣大無有邊하나니
◯譬如虛空不可量을
◯華目城神斯悟悅이
◯能學如來之妙慧이로다
부처님의 지혜는 광대하고 끝이 없나니
비유하면 허공처럼 헤아릴 수 없는 것을
화등염안주성신이
여래의 미묘한 지혜를 잘 배우는 것이로다.
◆게송❮偈頌-6❯
●如來色相等衆生하야
◯隨其樂欲皆令見을
◯焰幢明現心能悟하고
◯習此方便生歡喜이로다
여래의 몸매는 중생과 평등하여
오욕락에 따라 모두에게 보여주는 것은
염당명현주성신이 마음으로 잘 깨닫고
방편으로 배워 환희를 내는 것이로다.
◆게송❮偈頌-7❯
●如來往修衆福海는
◯淸淨廣大無邊際하거늘
◯福德幢光於此門을
◯觀察了悟心欣慶이로다
여래가 지난 옛날에 닦은 온갖 복의 바다는
청정하고 광대하여 끝이 없거늘
성복위광주성신이 이 해탈문을
관찰하여 또렷하게 깨닫고 마음으로 기뻐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8❯
●衆生愚迷諸有中에
◯如世生盲卒無睹하니
◯佛爲利益興於世는
◯淸淨光神入此門이로다
중생이 어리석고 미혹하여 모든 25안에
세간의 태어나니 소경처럼 끝내 보는 것이 없으니
부처님이 이익을 주기 위해 세간에 출현하는 것은
정광명신주성신의 해탈문이로다.
◆게송❮偈頌-9❯
●如來自在無有邊하야
◯如雲普徧於世閒하고
◯乃至現夢令調伏은
◯此是香幢所觀見이로다
여래의 자재는 끝이 없어
구름이 두루 세간에 퍼지는 것과 같고
내지 꿈속에서 나타나 조복시키는 것은
향당주성신이 보고 관찰하는 것이로다.
◆게송❮偈頌-10❯
●衆生癡暗如盲瞽하야
◯種種障蓋所纏覆하거늘
◯佛光照徹普令開는
◯如是寶峯之所入이로다
중생의 어리석음은 소경과 같아
가지가지의 장애에 덮이고 얽혀있거늘
부처님이 광명을 비추어 두루 열어주는 것은
보봉광목주성신이 들어가는 것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