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불설 무량수경
我聞如是
一時佛 住王舍城 耆舍崛山中 與大比丘眾萬利千人俱
일시불 주왕사성 기사굴산중 여대비구 중 만이천인구
一切大聖神通已達 基名曰; 尊子了本際,
일체대성신통이달 기명왈; 존자요본제, 존자정원 ,존자정어,존자대호,
존자인현,존자이구,존자명문,존자선실,존자구족,존자우왕,존자우루빈라가섭
존자가야가섭,존자나제가섭,존자마하가섭,존자사리불,존자대목건련
존자겁빈나,존자대주,존자대정지,존자마하주나,존자만원자,존자이장애
존자유관,존자견복,존자면왕,존자과승,존자인성,존자희락,존자선래
존자라운존자,그리고 아난존자였다.이들 모두는 우리의 우두머리가 되는 존자였다.
우여대승중보살구 ,보현보살,묘덕보살,자씨보살등으로서 이현겁중의 모든 보살들이었다
.
우현호등제십육정사들이 있었으니 선사의보살,신혜보살, 공무보살, 신통화보살, 광영보살,혜상보살
지당보살, 적근보살, 원혜보살, 향상보살, 보영보살, 중주보살,제행보살, 해탈보살등이다 .
그들은 모두 보현보살의 덕을 존경하여 여러보살들의 무량한 서원과 행을 구족하여 일체의 공덕이 있는 법에 안주하였다.그리고 시방세계에서 노닐며 선교방편을 베풀고 불법장에 들어 구경의 피안에 도달하였다.그리고 무량세게에 몸을 나투어 등각을 이루었다.
도솔천에 계시면서 정법을 널리 펴신후 그 천상을 버리고 왕궁에 내려와 모태에 들었다.우측 옆구리로
탄생하자마자 일곱걸음을 걸으니 광명은 찬란하여 널리 시방세계의 불국토를 두루 밝혔고 천지는 여섯가지로
진동하였다. 그 때 스스로 소리를 높여 일컫기를 "나는 마땅히 세상에서 위없는 존귀한 스승이 되리라 "
하였다. 그리하여 제석천과 범천이 받들어 모셨으며 천상의 사람이 귀의하고 우러렀다.
그리고 수리와 문예,활쏘기와 말타기등을 나타내 보였고 신선의 도술에 능하고 학문에도 통달하였다.
후원에 노닐면서 무예를 수련하고 궁중에 있을 때는 세속의 5욕을 즐기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어느날 사람이 늙고 병들어 죽어가는 모습을 보고 세간의 무상함을 깨닫고는 나라의 재물과
왕위를 버리고 입산하여 도를 배우기로 작정하고 출가하였다. 그리고 하인에게 타고온 백마와 보관과
영락등을 돌려보냈다. 화려한 옷을 벗고 법복으로 갈아입었으며 머리와 수염을 깍았다.그리하여 보리수
아래 단정히 앉아서 6년동안 부지런히 고행하였다.
5탁의 사바세게에 태어나 뭇 중생들의 인연을 따랐으므로 번뇌의 먼지가 쌓이자 황금빛 물에서 목욕을 하고
천인들이 드리운 나뭇가지를 잡고 못에서 나왔다. 심령스런 새들이 날개를 펴고 도랭을 찾아왔다.
그리고 길상동자가 상서로움을 의미하는 길상초를 바치자 그를 가엽게 여겨그 보시를 받아 보리수 아래에
깔고는 결과부좌를 하였다.
그리하여 여러나라에 들어가 풍성한 공양을 받으시므로 그들이 공덕을 짖고 복전을 받도록 하시며 ,법을 베풀고자 하실 때는 인자하신 미소를 지으시고 여러법의 약으로 세가지의 괴로움 <三苦 ' 苦 苦 ,壤苦 ,行苦 >을 구제하셨다.또한 무량한 보리심을 나투시어 그들에게 장차 보살이 될것을 수기하시고 등정각을 성취하게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