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흥사
사자산 법흥사는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나라의 흥륭과 백성의 편안함을 도모하기위해 643년 신라 선덕여왕 12년에 사자산 연화봉에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흥녕사(興寧寺)로 창건했다.
중국 선종의 중흥조인 마조도일 선사로부터 선(禪)을 전수받았던 신라의 선승 도윤칠감국사의 제자 징효절중(澄曉折中)이 886년 이곳에 선문을 여니 이것이 바로 라말여초 구산선문 중 하나였던 사자산문(獅子山門)이다.1163년 고려 의종 때 다시 중창하였으며, 1730년 조선 영조 6년, 1778년 조선 정조2년, 1845년 조선 헌종 11년까지 역사의 부침 속에서도 소실과 중창을 반복하며 그 맥을 이어왔다.
그 후 폐사지에 가까웠던 흥녕사가 1902년 대원각스님에 의해 법흥사로 개칭되고 재건되었다.1912년 또다시 화재로 소실되었던 것을 1933년 지금의 터로 적멸보궁을 이전 중수하였다.현재 법흥사의 유적으로는 옛 흥녕선원의 위세를 짐작하게 하는 3개의 석탑과 1개의 수호석불좌상, 자장율사가 수도하던 토굴, 적멸보궁, 사리탑(강원도 유형 문화재 73호), 흥녕사 징효대사 보인탑(보물 612호),징효대사 부도(강원도 유형문화재 72호), 흥녕선원지(강원도 지정 기념물 6호)가 있고 종이가 없던 시절 인도 영라수 잎에 범어로 기록한 패엽경 등의 소중한 삼보종재가 남아있다.
자장율사
우리나라에 적멸보궁이 들어선 것은 자장스님(慈藏:590 ~ 658)에 의해서다.<삼국유사>에 따르면 자장율사는 선덕여왕 5년( 636)에 중국 오대산에 가서 문수보살의 진신(眞身)을 친견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님은 중국 오대산 태화지(太和池)에 있는 문수석상 앞에서 간절한 기도 끝에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선덕여왕 12년(서기 643년)에 부처님 사리 100과와 부처님께서 입으시던 가사 1벌을 당나라로부터 가져 와 오대산 이 곳 저 곳을 옮겨 다니며 기도를 계속했다.
오대산에 월정사와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사자산에 흥녕사(지금의 법흥사), 태백산의 갈래사(지금의 정암사) 등이 창건된 것은 이런 인연에 의해서다.
3년 후 신라 조정에서 내린 대국통이라는 직위를 받아 황룡사 9층 석탑을 세워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는 초석을 다졌고 선덕여왕 15년(646)에는 경남 양산 통도사(通度寺)에 부처님 가사와 사리를 모시고 금강 계단을 세웠다. 임진왜란 중에 통도사의 사리는 왜구들에 의해 도난당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다시 찾아 왔다.이를 둘로 나누어 하나는 정암사에 나머지는 통도사의 계단을 중수하고 봉안했다.
적멸보궁
온갖 번뇌망상이 적멸한 보배로운 궁 이란 뜻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전각을 말한다.진신사리는 곧 부처와 동일체로,부처님 열반 후 불상이 조성될 때까지 가장 진지하고 경건한 예배대상으로 부처님께서 항상 그곳에서 적멸의 법을 법계에 설하고 있음을 상징하는 곳이다.
사리탑
적멸보궁 뒤 자장율사 토굴 옆에 위치해 있으며 화강암으로 제작되었다. 측면의 전,후면에는 장방형 곽 안에 자물통 문양(법장쇠)이 양각되었는데, 이는 사리를 봉안한 것을 상징한다.그리고 나머지 6면에 인왕상과 사천왕상이 입상조각 되어 있는데 불법을 옹호하는 신장들이다.
자장율사토굴(강원도 유형문화제 제109호)
이 토굴은 자장율사께서 불사리를 봉안하고 수도하던 곳으로 내부는 가로가1m60cm,높이가 1m90cm정도로 한 사람이 앉아서 정진할 수 있는 공간인데 정진 중 주변에 가시덤불을 두르고 정진하셨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특히 옛 스님들께서 수행하던 토굴의 원형으로 그 가치가 크다 할 수 있다.
징효대사 보인탑비(보물 제612호)
징효대사 절중 스님(826~900)은 신라말 구산선문 중 사자산파를 창시한 철감도윤 스님(798~868)의 제자로 흥녕사(법흥사의 옛이름)에서 선문을 크게 중흥시킨 인물이다.보인탑비는 절중 스님의 행장과 신라 효공왕이 ‘징효대사’라는 시호와 ‘보인’이라는 탑명을 내린 것 등을 적고 있다.
징효대사 부도(강원도 유형문화제 제72호)
부도는 스님들의 사리를 모신 탑을 말하며 이곳에는 징효대사 스님의 사리가 봉안되어 있다. 또한, 사리탑 옆으로 오랜 밤나무(500여년)가 함께 도량을 지키고 있어 세월의 깊이와 숭고한 멋을 느끼게 한다.
일주문
절을 찾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문이 일주문이다. 신성한 사찰로 들어서기 전에 세속의 번뇌로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향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법흥사의 일주문 기둥에는 코끼리와 거북이 형상으로 만들어졌는데 영원한 진리의 가르침으로서, 중생을 제도하기를 발원하며 사자산문을 일으키라는 뜻으로 조성되었다.
원음루
2층 누각으로 조성된 이곳은 부처님의 법을 전하는 사물인 법고(가죽걸친 짐승), 운판(날 짐승과 허공을 떠도는 영혼), 목어(물 속에 사는 생명)가 있다. 예불시간에 이 소리들을 법계에 울리는 뜻은
모든 중생들이 고통을 여의고 깨달음의 진리와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는 의미이다.
만다라전
만다라는 티베트 불교인 밀교에서 발달한 우주 진리의 법신세계를 나타낸다. 가는 모래로 색깔을 입혀서 그림으로 나타낸 불화라 할 수 있다. 신성한 단에 부처와 보살을 배치하여 우주의 진리를 표현한다. 원래는 ‘본질을 소유한 것’이라는 의미였으나, 밀교에서는 ‘깨달음의 경지를 도형화한 것’을 일컫는다. 2003년 티베트 스님들이 법흥사 법회 때 만다라를 조성하였다.
삼성각
삼성 신앙은 불교가 우리 민중의 생활과 정신에 깊숙이 토착화됨을 말해주는 곳이다. 칠성님 또는 칠원성군님, 독성님 또는 나반존자님(홀로 깨달아 아라한의 경지에 이름), 용왕대신(물의 신)님을 모신 곳이다.
약사전
약사여래불은 중생의 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재화를 소멸하고 의복,음식 등을 만족하게 하는 등의 12대 서원을 세운 부처님으로서 보신부처님이라고 한다. 이곳은 보궁을 뒤로 하고 있고 앞으로는 구봉대산과 금강송들이 바라보이는 좋은 기운이 모이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24시간 열린 법당으로서 언제나 기도할 수 있는 곳으로 개방하고 있다.
산신각
산신은 ‘산의 신’이라고 하여 명산에는 그 산을 지키는 산신님들이 계시다. 보통 호랑이를 타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한다. 본래 산신은 불교가 전래되기 이전부터 믿던 민속신앙으로 생명을 악귀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그 산 주변을 삿된 기운으로부터 보호해 주시는 수호신으로 전해지고 있다. 법흥사는 타 사찰과 다르게 사자산,구봉대산,백덕산의 세 분의 산신님을 모시고 있는데, 특히 백덕산 산신님은 여 산신님으로서 아주 영험하시다.
극락전
극락의 주불인 아미타불은 자기의 이상을 실현한 극락정토에서 늘 중생을 위하여 설법하고 있는데, 이를 상징하는 극락전을 아미타전 또는 무량수전이라고도 한다. 이곳은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이 협시보살로서 봉안되어있다. 관세음보살은 지혜로 중생의 음성을 관하여 그들을 번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며, 지장보살은 지혜의 광명으로 모든 중생을 비추어 끝없는 힘을 얻게 하는 보살이다.
조사전
조사전은 조사스님, 사찰의 창건주 그리고 고승대덕의 영정을 모시는 전각이다. 사찰에 따라 국사전, 국사당, 영각, 조사각 등으로 부른다. 특히 선종사찰에서는 한 종파를 개창한 조사스님과 그 사법(嗣法) 제자들은 그 사찰의 상징적 존재이기에 영정을 봉안한다. 교종은 경전에 의거한 문헌적 해석을 중시하지만, 선종은 직관을 통한 실천수행을 강조하기에 스승의 역할이 절대적이다.징효대사의 스승 철감국사는 전남 화순 쌍봉사에서 입적하여 그곳에 승탑을 모셨으며, 그의 제자 징효대사는 사자산문을 크게 중흥시킨 후 스승 철감국사를 사자산문의 개창조로 모시어 세웠다. 법흥사의 조사전내부에는 자장율사와 징효대사를 모셔놓았다.
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