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험 기계에 접촉또는 접근하는사용자 제삼자등이 그취급을 잘못하거나 그상황을 회피하지않은경우 사망또는 중상을 입을 가능서이있는 위험한상태 |
2.
주의 기계에접촉 또는 접근하는사용자 제삼자등이 그 취급을 잘못하거나 그상황을 회피하지않은겨우 경상 또는 중상정도의 피해를 입을가능성이 있다 |
목 차
설치 메뉴얼 |
1.기계설치시의 안전사항 3폐이지
2.설치사양 3
3.운반. 설치 4
4.배선 4
운전메뉴얼 |
1.기계의구성 5
2.사양 5
3.운전시의안전사항 6
4.경고라벨표시 9
5.운전장치의사용방법 9
6.시운전점검. 급유 10
7.컷타. 칩의 장착 11
8.기계의운전.정지 11
9.운전종료후의점검 12
10.이상(고장)의경우조치 12
11.인타락플러그의설명 12-1
보수메뉴얼 |
1.보수시의안전사항 13
2.보수내용 13
보수내용일람표 14
점검요령서및그외 |
LM가이드의급유 . 볼네지의급유 15
주축베어링. 주축기어케이스의 급유 16
작동유의급유 . 일반사용의윤활제 17
급유장소설명도 17-1
주축베어링 급유설명도 17-2
기어케이스 급유설명도 17-3
본기계외관도 18
기초도 19
배선. 배관용참고도 20
본기계명칭도 21
경고라벨도 22
텃치센사 설명도 23
각축부설명도 24
개선축설명도 25
캇타장착설명도 26
캇타.칩 장착도 27
刃口板調整説明図 28
웨이브누름주의사항 29
유압회로도 30
에어 회로도 31
도상컨베어 설명도 32
설치메뉴얼 |
1.機械据付時の安全事項
危険 機械の転倒、落下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機械の運転操作はクレーン 運転業務に係わる特別の教育を修了した者、クレーン運転免許を受けた者な に委託して行なってください。 |
危険 感電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電機配線作業は電気工事の免許を所有する 者(電気工事士)に委託して行なってください。 |
危険 漏電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必ず第三種接地工事(アース)を行ってください。 |
危険 入電時における機械の不意の作動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電源スイッチ 及び工場側・機械側のブレーカ-スイッチが「OFF」になっていることを確認 してください。 |
2.据付仕様
据付にあたって必要となる本機の外観は(別紙318-N001)のとおりです。据付場所の環境、入電源容量などを決定する前に必ず確認し、据付作業の安全化、円滑化にお役立てください。
2-1)据付場所の環境
機械に直接日光が当たったり、他の機械から切屑、水、油などが掛かったりすると故障の原因になることがあります。高温、多湿には特に注意してください。
安全性確保と作業性の向上のために、本機の周囲はできるだけ広いスペースをと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また十分な明るさの照明を施してください。
2-2)基礎工事
機械の水平を保時し、振動を抑えて高精度の運転を行なうために、本機の設置は水平で頑丈なコンクリートフロア上にしてください。
本機の運転中に不意の移動を防止するために固定用の基礎ボルトを必ず設置してください。
(別紙318-N002参照のこと)
2-3)入力電源
他の機械からの悪影響がないように、また電力容量不足などによる電圧降下がないように通常入力電源からの直接独立配線を要します。
入力電圧の許容変動範囲:AC200/220V±10% (50/60Hz)
2-4)接地工事
接地工事の細目に基づく第三種接地工事を行なってください。
3.運搬・設置
3-1)運搬
危険 機械の転倒、落下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機械の運搬操作はクレーン運転 業務に係わる特別の教育を修了した者、クレーン運転免許を受けた者などに委託 して行なってください。 |
1.機を持ち上げ所定の位置まで運搬するには、クレーンと十分な耐荷重を持つワイヤーロープ、吊りベルトなどを使用してください。
2.本機には、吊り上げ用フックがついています。ワイヤーロープなどを確実に掛けてください。
3.吊り上げ、運搬の際にはバランスを確認し、ゆっくりした速度で機械が振れないように十分注意してください。
* 運搬経路に物があるときは、支障にならないように事前に取り除き十分なスペースを確保しておいてください。
3-2)設置
1.本機を設置し、レベル出しを行なうには、本機ベースに付いているジャキボルトを使って行ないます。
2.水準器を本機バイスローラー面上に置き、各ジャキボルトを調整してレベル出しを行なってください。
3.水平レベルが出ましたら基礎ボルトで完全に固定してください。
4.配線・配管
危険 感電による人身事故を避けるため、電機配線は電気工事の免許を有する者 (電気工事士)に委託して行なってください。 |
1.機械の定格容量に応じたケーブル(幹線)を使用し、工場側のブレーカ-スイッチと
機械側ブレーカ-スイッチを接続してください。
(別紙T-003参照のこと)
2.エアー源を圧力6kg/cm2、 3馬力相当で御支給下さい。
운전메뉴얼 |
1.기계의구성
기계각부의명칭
(별지318-N003참고)
2.사양
2-1)가공재료사양
H형강 폭 H=200~ 1000mm
높이 B=100~ 500mm
플렌지두께 T= 8~ 50mm
길이 L=400~10000mm
균배길이 L1= 0~ 400mm(역균배재료-30mm이하)
재질 SS400、SM490A、SN규격
(주의1)폭이좁은가공재료에있어서는플렌지두께에 한계가있습니다
내기준면간격内基準面間隔176mm가한도로됩니다
(주의2)균배길이는 원칙으로서 재료폭에대하여 1/3 균배로하여주십시요
(주의3)역균배재료의 플렌지추입양설정치는 원칙으로서 균배측 ≦옆이동측으로 하여주십시요
역균배재료의 편측(한쪽측)플렌지만의 깊은추입가공은 옆이동측에서의 가공에 한정된다
(주의4)반송최단길이400은、균배재료의경우 짧은곳에서 400mm필요하다
2-2)가공형상
추입가공追込加工 일공정최대가공치수 一工程最大加工寸法 플렌지두께 8~28mm=40mm
29~45mm=35mm
46~50mm=15mm
스칼랍가공 スカラップ加工 R35일정一定
(주의)단지 웨이브폭 16mm이상의경우 기계파라메타변경이 필요하다 。
개선가공開先加工 외개선外開先 θ=35゜
50t캇타사용시설정가능한 루트훼이스양 ルートフェイス量R=0~40mm
2-3)가공속도 인풋트된 H형강의 치수에따라 자동적으로 이송속도를 설정하여 가공을 한다
재료의 경도 칩의상태에 따라서 각이송속도를 수동조정할수도 있습니다
추입가공이송속도 追込加工送り速度 60~ 250mm/min
스칼랍가공이송속도 スカラップ加工送り速度 60~ 180mm/min
개선가공이송속도 開先加工送り速度 60~ 600mm/min
빠른이송속도 早送り速度 1600mm/min
2-4)가공기준 플렌지내면기준방식을 채용하고있습니다 フランジ内面
2-5)캇타 : 슬로어웨이 칩 방식 スローアウェイチップ方式。
추입캇타 追込カッター φ120 좌우각1개
스칼랍캇타 スカラップカッター R35、 φ140 좌우각1개
개선캇타 開先カッター 35゜ 좌우각1개
2-6)사용전동기 주축전동기 11kw×2
각축용전동기 0.2kw×6
승하용전동기昇降 1.5kw×2
이동용전동기 0.4kw×1
균배용전동기 1.0kw×1
유압용전동기 2.2kw×1
컨베어용전동기(바이스부) 0.1kw×2
〃 (본체반입) 0.2kw×1
〃 (본체반출) 0.4kw×1
합계 30.6kw
단지본기계이외의 컨베어용전동기용량은 포함되지않음
3.운전시의 안전사항
본기를 운전하고 작업하려면, 특별한 자격을 얻을 필요는 없지만 주의 깊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잘못된 조작을 하면 매우 위험한 사태가 벌어지고 중대한 인신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사고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다음 것을 충분히 주의해서 안전 작업을 행하도럭 부탁드립니다
3-1)복장
위험
기계에 휘말리는 사고를 피하기 위해 소매가 닫히고, 옷자락이 잘 닫히는 상의 |
위험 휘밀리는 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장갑은 캇타의 탈착시 이외는 절대로 사용하지말것 |
위험
전도(넘어짐)사고를 피하기위하여 구두는 발에맞는것으로 미끄럼방지가 되어있는것을 사용하여 주세요 |
위험
장발은 회전부에 휘말릴 우려가 있습니다. 작업모자를 착용하고 단정하게 |
3-2)작업환경
위험 발이걸려넘어짐에 의한 전복 사고를 피하기 위해 기계 주변 바닥에는 물건을 제멋데로 놓지마세요 |
위험
미끄러짐의 전복 사고를 피하기 때문에 작업 주변은 항상 깨끗하게해야 합니다. |
3-3)기계구성 (일반장치)
위험 당사가 추천하고있지않은 개조는 안전상의문제로 되는것이 있습니다 개조할경우는 사전에 당사로 상담하여주십시요 허가하지않는개조에는 일체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
3-4)캇타
위험 캇타의 칩이 마모한것이랑 상처가난것은 칩이 깨져 날아갈우려가 있어서 위험하다 운전전에 반드시 칩의점검을 하여 주십시요 |
위험 사양에따라서 제한되어있는 외의 크기의 캇타는 오조작 심지어 오동작을 불러일으킵니다 위험하기떄문에 절대사용하지말아주세요 |
3-5)운전개시시
위험 유압탱크압력이 정상인것을 확인하여 주십시요 (40kg/cm2) 클램프. 웨이브누름의 오동작을 불러일으켜 위험합니다 |
위험 캇타블록 ,칩이 확실하에 조여저있는것을 반드시 확인하고나서 작업을 하여주십시요 |
위험 이동부가 충돌하면 중상사고의 우려가있습니다 이동부에 장해물등이없는것을 확인하여주십시요 또 절분(키리코)등도 청소하여주십시요 |
위험 가공재료를 떨어뜨리면 발등을 상할우려가있습니다 가공재료의취급에는 충분히주의하여주십시요 |
3-6)운전작업시
위험 가공 작업 중에는 반발(튕겨짐), 뒤집힐 우려가 있다. 가공재 투입쪽에는 절대 |
위험 가공재료가 반발(튕겨짐)하면 중상사고의 우려가있습니다 . 가공재료를 확실히 고정하여 운전을 하여주십시요 |
위험 가공재료반송시에 컨베어단부(끝단부)에 절대 가까이가지말아주세요 재료의떨어짐에의하여 중상사고의 우려가있습니다 |
위험 가공재료반송시에 컨베어가이드부에 절대로 손가락등을 가까이가져가지마세요 재료와 가이드에 손.가락이 끼여져 으깨질우려가 있습니다 |
위험 손,가락등을 끼여져으깨질우려가있습니다 클램프부에 절대로 손가락등을 가까이하지말아주세요 |
위험 손가락등의 절단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캇타회전중에는 절대로 손가락등을 가까이하지말아 수세요 |
위험 이동부가 충돌하면 중상사고의 우려가있습니다 운전중은 이동범위에는 접근하지말아 주세요 |
위험 다른작업자 제3자의 위험을 피하기위하여 작업위치에서 떨어질때는 반드시 전운스윗치를 OFF로하고 기계의정지를 확인하고나서 하여주십시요
|
위험 정전으로 기계의 운전이 정지한때는 즉시 전원스윗치를 OFF로하여주십시요 운전의 재개는 통전을 확인하고나서 하여주십시요 |
3-7)운전종료시
위험 운전을 종료할때는 우선 비상정지스윗치를 누르고 다음에 전원스윗치를 OFF로하고 마지막에 전원브레카 스윗치를 OFF로하여주십시요 캇타의 회전정지를 확인할때까지는 작업위치를 떠나지말아주십시요 |
3-8)청소시
위험 기계의 불의의 기동에의한 손가락의절단사고. 휘말림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청소할때는 전원스윗치만아니고 브레카스윗치를 반드시 OFF로하고 인터록플르그를 분리한다음 기계안으로 들어가 작업을 하여주세요 (별지 318-T017 참조) |
위험 캇타부근에있는 절분(키리코)등의 처리는 캇타의회전정지를 확인하고나서 하여주십시요 캇타부근의 청소는 손비짜루 . 에어건등으로 이용하여 주의하여 하여주십시요 |
3-9)고장. 고장소리
위험 고장. 이상일때는 즉시 비상정지스윗치를 누르고 기계를 정지하여주십시요 또 불의의 기동에의한 반발(튕겨짐)사고 휘말림사고을 피하기위하여 전원스윗치및 브레카스윗치를 OFF로하여주십시요 |
4.경고라벨의 표시
고객에게 안전 작업을 해 주시고 사망이나 중상으로 이어지는 인신 사고를 피하기 위한하여 본기계에는 경고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경고 라벨을 확인하고 경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신 다음 사용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덧붙여 경고 라벨은 절대로 벗기지 마십시오. 또한 항상 깨끗하게 청소하고 확실하게 보이도록 관리하십시오.
(별지318-N004참조)
5.운전장치의 사용방법
5-1)조작판넬
(별책조작설명서참조할것 )
5-2)에어식 텃치센사
공급에어압력은 、2kg/cm2로 사용하여주십시요
(별지T-006참고할것 )
조작화면중에서 추입양의 설정을 하여주십시요
(별지조작설명서 참조할것 )
5-3)추입축
전동에의한 조작화면중에 웨이브추입이있는 가공에관하여는 수치의설정에의하여 자동적으로 위치결정합니다
그외 웨이브추입의 입력란이 없는경우는 자동적으로 적정위치로 이동합니다
(별지318-T007참고할것 )
5-4)스칼랍축
전동에의한 화면조작중에서 가공한다. 가공하지않는다를 선택할수있다
스칼랍가공을하는경우는 자동적으로 통상위치로 위치결정합니다
(별지T-007참조할것 )
5-5)개선축
전동에의한 조작화면중에서 사용캇타, 외개선. 내개선을 선택하여 투트웨이스를 입력 (0~30mm)하면
자동적으로 위치결정한다
(별지T-007,008참조할것 )
6.운전전의점검. 급유
6-1)시업점검
위험 불의의 캇타 회전에 의한 손,손가락 등의 절단 사고, 기계의 폭주로 인한 말림 사고를
|
1.전원스윗치. 브레카스윗치가 「OFF」로되어있는것을 확인하여주세요
양스윗치는 반드시 OFF로 하여주세요
2.기계주변에 작업에지장이있는 물건이 놓여있지않은지 확인하여주세요 。
불필요한물건이있으면 정리하여치워주세요
3.기계에 절분가루(키리코)가 붙어있는지를 청소하여 주세요
4.캇타블록. 칩의 조임볼트가 풀어져있는지 확인하여주세요 。
풀림이있는경우는 조여주십시요
5.캇타.칩의마모 .빠짐. 변형등이 없는지를 점검하여주십시요。확인하여 교환하여주십시요
6.당사캇타의손상. 변형.흔들림등이 없는지점검하여주십시요
*큰손상. 흔들림이클때는 수리 또는 교환을 하여주세요 。
7.유압탱크의유량이 액면계의 상한눈금까지있는것을 확인하여주세요
적을경우는 보충하여 주십시요
8.주축의 기어오일을 오일포트창에서 확인하여주세요 。
오일포트창에서 오일이 확인할수할수없는경우는 보충하여주세요
6-2)급유
위험 불의의 캇타의회전에의한 손가락등의 절단사고 기계의폭주에의한 휘말림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전원스윗치만아니고 브레카스윗치를OFF로하고 인터록플러그를 분리한위에 기계안으로 들어가 점검을 하여주세요 (별지 318-T017 참조) |
1.LM가이드베어링블록. 볼네지넛트에는 정기적으로 구리스 보충하여주세요
2.주축베어링부에는 정기적으로 구리스보충을 하여주세요 。
3.유압탱크의 유량이 액면계의 상한눈금까지 아닌경우 유압작동유를 보충하여주십시요
4.주축의기어오일이 오일포트창에서 확인되지않은경우는 보충하여주십시요
5.기어오일. 유압작동유. 습동오일은 반드시 지정의것을 사용하여주십시요
7.캇타 ,칩의 장착
위험 불의의 캇타의회전에의한 손가락등의 절단사고 기계의폭주에의한 휘말림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전원스윗치만아니고 브레카스윗치를OFF로하고 인터록플러그를 분리한위에 기계안으로 들어가 작업하여주세요 (별지318-T017참조 ) |
7-1)캇타의장착
(별지T-009참조할것)
7-2)캇타블록의장착
캇타블록은 M12캪볼트로 고정한다 조임은 함마등으로 확실하게하여 주세요
(별지T-009참조할것 )
7-3)칩의장착
칩은 캇타몸통의홈의밑에 확실히 장착하여주세요 。
(별지T-010참조할것 )
8.기계의운전.정지
8-1)운전개시
위험 불의의 캇타의회전에의한 손가락등의 절단사고 휘말림사고를 피하기위하여 기계의시동시에는 캇타에 손가락등 절대로 가까이하지말아주세요
|
1.공장측 기계측의; 브레카스윗치를 넣는다 。
2. 인터록플러그의 접속을 확인한다 (별지318-T016참조)
3.제어박스조작판넬의 전원스윗치를넣고 비상정지스윗치를해제한다
4.별책의 조작설명서를 참조하여 기계를 운전하여 주세요 。
8-2)운전종료
위험 비상정지스윗치를 누른후에도 캇타는 회성으로 회전합니다 손가락등의 절단사고를 피하기위하여 캇타의회전중은 절대로 손가락등 가까히 하지마세요 |
1.기계의운전을 모두 종료할경우는 비상정지스윗피를 누른다 。
2.제어박그조작판넬의 전원스윗치를 「OFF」로한다
3.공장측 ,기계측브레카스윗치를 「OFF」로하여 주세요
9.운전종료후의청소
위험 기계의 불의의 기동에의한 손가락절단사고.휘감김 사고를피하기위하여 청소할때는 전원스윗치만아니고 브레카스윗피를 반드시 OFF로하고 인터록플러그를 분리한다음 기계안으로들어가 작업을하여주세여 (별지 318-T017참조) |
위험 주축부근에있는 절분등의 처리는 캇타의 회전정지를 확인하고나서 하여주십시요 캇타부근의 청소은 손비짜루 , 에어건등을 이용하여 주의하여 하여주십시요 |
1.전원스윗치.공장측. 기계측의 브레카스윗치가 「OFF」로되어있는것을 확인하여 주십시요
2.주축주위. 주행부. 정규ㅠ부. 클램프부등의 절분을 제거하여주십시요 。
3.본기계의주위에 부착한 절분을 깨끗히 제거하여주십시요
4.작업주면을 청소하는것과함께 주위의 가공재료 제품을 정리정돈하여 주십시요
10.이상(고장)의경우 처치
위험 운전중에 고장 이상이 발생했을때는 즉시 비상정지스윗치를 눌러 운전을 정지하여 주십시요 |
위험 (별지 318-T017 참조) |
고장, 이상일 경우 원칙적으로 저희회사가 대응합니다만 정도가 경미한 것에 대해서는 고객님이 점검하고 수리를 해주시고자 합니다.
대처해도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지 않을 때는 즉시 연락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연락시에 다음 사항을 알려 주십시오.
1 기계명 : 2.형식 : 3.제조번호 : 4.제조년월 : 5.고장의상태:상세하게 설명바랍니다 6.고객님의회사명 담당자명 7주소. 8.전화번호 |
보수메뉴얼 |
1.보수시의안전사항
위험 |
위험 캇타(주축)의 불의의기동에의한 손가락의 절단사고 휘말림사고를 피하기위하여 보수작업일때는 전원스윗치만아니고 브레카스윗피를 반드시 OFF하고나서 인터록플러그를 분리한위에 기계안으로 들어가 작업을 하여주십시요 (별지318-T017참조) |
위험 감전사고를 피하기위하여 보수작업시에는 브레카스윗치를 반드시 OFF로 하여주십시요 |
위험 손가락등의 절단사고를피하기위하여 보수작업시에는 캇타(주축)의 회전정지를 확인하고나서 보수작업을 하여주십시요 |
2.보수내용
보수는 작업의 안전, 가공정도의 유지에서 극히 중요합니다.
점검을 게을리한지 얼마되지 않아 중대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적지 않습니다.
작업안전 확보, 가공정밀도 유지를 위에서도 일상 점검 외에 월간 점검, 연간 점검을 감행하여주십시요
2-1)보수내용일람표
점검항목 | 점검내용 | 기간 | 점검방법 | 판정기준 | 처치 |
경고라벨
| 손상, 오염
| 매일
| 손상 오염 벗겨짐을 관찰한다 | 손상 오염 벗겨짐이 없는지 | 보기 어려울때는 청소를한다 손상하고있는경우는 교환한다 |
캇타 칩 | 손상의유무
| 매일
| 관찰한다
|
마모 께짐이 없는지 | 결함이있을때는 교한한다 |
캇타장착부
|
캇타 접촉유무
| 월간
|
캇타를 돌려서 측정기구로 측정한다 | 0.05mm이내
| 흔들림이 클때는 교한한다
|
록네지의상태 | 매일
|
주축선단의 네지를 점검한다 | 원활하게 네지가박혀있는지 변형이 없는지 |
원활함이 결여시 변형이 있을때는 교한한다 | |
주축흔들림 유무 | 매달
|
주축을돌려 측정기구로 측정한다 | 0.05mm이내
|
흔들림이 클떄는 교한한다
| |
윗바이스
|
동작의 원활함 | 매일
|
바이스를 작동시켜 관찰한다 |
원활하게 스라이드하는지 |
움직임이 나쁠때는 조정 주유한다 |
아래바이스
|
동작의원할함 | 매일
| 관찰한다
| 동작이 원활하게 움직이는지 |
움직임이 나쁠때는 조정 주유한다 |
주축상하 구동부 |
주축상하동작 원활함
| 매일 | 주축을 상하하여 움직임을 조사한다 |
움직임이 무겁지 않은지 | 움직임이 무거울때는 볼네지 스라이드베어링에 급유할것 |
균배측 구동부 |
균재측동작의 원활함 | 매일 | 균배측을작동하여 움직임을 조사한다 | 움직임이 무겁지 않은지 이음(다른소리)이 없는지 | 움직임이 무거울때는 볼네지 스라이드베어링에 급유할것 |
이동측 구동부 |
이동측동작의 원활함 | 매일 | 이동측을 작동하여 움직임을 조사한다 | 움직임이 무겁지 않은지 이음(다른소리)이 없는지 | 움직임이 무거울때는 볼네지 스라이드베어링에 급유할것 |
정규부 | 동작의 원활함 손상의 유무 볼트풀림 | 매일
매달 | 정규를 작동하여 에어실린다의 움직임을 조사한다 관찰한다 |
움직임이 무겁지않을것 손상이 없을것
경사 흔들림이 없는지 | 움직임이 나쁠떄는 에어압력 호수의 꺽임을 조사한다 손상이있을때는 교한한다 더조여준다 |
컨베어부 | 손상의유무 | 매일 | 관찰한다 | 손상이 없는지 |
손상이 있을때는 교한한다 |
배선 |
설치상태 |
년간 | 어스선을 가볍게 땡겨 관찰한다 | 손상. 단선 접속불량이 없는지 | 손상 단선 접속불량이 보일때는 수리를 의뢰한다 |
배선의상태 | 년간 | 배선을 가볍게 땡겨서 관찰한다 | 損 손상 단선 접속불량이 없는지
|
손상 . 단선. 접속불량으로 보일때는 수리의뢰한다 | |
배관 |
유압호스의상태 | 매월 |
호스를가볍게땡겨 관찰한다
|
손상.접속불량이없는지 |
접속불량일때는 수리한다 큰손상일때는 교환한다 |
점검요령서및 그외 |
1.LM가이드의 급유
위험 |
1. LM 가이드를 사용할 때에는 양호한 윤활을할필요가 있습니다
무급유인체로 사용하면 구르는부분의 마모가 증가하거나 조기수명의 원인이됩니다
2. LM 가이드의 윤활제로서, 특히 구리스 및 습동면용기름이 사용되고있다
3. 급유양은 특히 스트로크가 긴 경우에는 급유 빈도를 올리거나 유량을 증가시켜 레일
의 스트로크 엔드까지 전동면에 유막이 형성시키도록 조정하여주십시요
급유방법
1.LM가이드가 베어링에 장착되어있는 구리스닛뿔에서 구리스건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구리스를 급유합니다
レール은 녹이쓰지않도록 종업시에는 먼지랑 쓰레기를 제거하여 앓게 기름을 도포하여 주십시요
급유기간
구리스 급유 기간은 사용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사용의 경우에는 주행 거리100km(6개월~1년)를 기준으로 주유하세요.
(주의) 보통은 LM 가이드에 마련된 구리스 닛뿔에서 같은계의 구리스를 주유하세요.
다른종류의 구리스를 혼합하면 성능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방진실의 점검
방진실이 닳아 있다면, 교체하세요
2.볼네지의 급유
위험 볼네지의 보수, 점검 시에는 사전에 반드시 기계의 원래 전원을 끄고 또 뜻하지 않은 스위치 |
1.볼 나사를 사용할 때에는 양호한 윤활을 해야 합니다. 무급유로 사용하면 굴러가는 부분의 마찰이 증가하거나 조기 수명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볼네지의 윤활제로서는 특히 구리슬항 습동면용기름이 이용된다
3.급유량, 특히 스트로크가 긴 경우에는 급유 빈도를 올리거나 유량을 증가시켜
볼네지의 스트로크 엔드까지 전동면에 유막이 형성되도록 조정하여주십시요
2.볼네지의 급유
급유방법
1. 볼나사에 장착되는 구리스닛뽈에서 구리스건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구리스를
급유합니ㅏㄷ
2.볼네지의 축외경에 손으로 직접도포하여 급유합니다
급유기간
구리스 급유 기간은 사용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사용의 경우에는 6 개월에서 1 년
를 기준으로 주유하세요.
(주) 보통은 볼나사에 마련된 구리스니플에서 같은계통의 구리스를 주유하세요.
다른종류 구리스를 혼합하면 성능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방진질의 점검
방진 실이 닳아 있다면, 교체하세요.
3.주축베어링의 급유
위험 주축부의 보수, 점검 시에는 사전에 반드시 기계의 원래 전원을 끄고 또 뜻하지 않은 스위치
|
주축부에 사용되는 베어링은 무급유인체로 사용하면 구르는 부분의 마찰이 증가하여 조기 수명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유방법
주축부 앞면에 장착되는 구리스 니플에서 구리스건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구리스를
주유하세요. (별지 T-111) 참조
4. 주축기어케이스의급유
위험 |
주축 기어 케이스 내의 오일이 없어지면 기어 마모가 두드러지며 조기 수명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유방법
기어오일이 오일포트창에서 확인되지않은경우는 기어케이스 상부의 급유구멍에서 보퉁하여 주십시요
5.작동유의 급유
위험 |
유압 탱크 내의 작동 오일의 양이 줄어들면 유압부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못하게 되어 유압 펌프 파손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유 방법
유압 탱크 내의 작동유가 유면계의 상한 눈금까지없는경우 급유구멍에서 작동유를 보충하세요.
(별지 유압탱크 취급설명서) 참조
6.일반사용 윤활제
사용장소 | 종류 | 상품명(예) |
LM가이드 볼네지 주축베어링 공통
| リチウム系グリス (JIS2号) ウレア系グリス(JIS2号) 相当 | AFB-LFグリス(THK) ダフニエボネックスグリスNo2(出光興産) 相当品 |
습동면
| 摺動面用油または、タービン油 습동면용기름 또는 터빈유 ISO VG32~68 相当 | バクトラオイルNo2S(モービル石油) 相当品 |
기어케이스 안 | ギヤオイル 기어오일 ISO VG460 相当 | ダフニースーパーギヤオイル460(出光興産) 相当品 |
유압작동유 | ISO VG32 相当 | テラスオイルC32(昭和シェル石油) 相当品 |
각부의 급유시는 상기 어딘가의 기름종류상당품을 사용하여주십시요
※통상의 급유시에는 각부에구비된 급유지구멍에서 같은계의 구리스및 같은계의 오일을 급유하여 주십시요
다른종류의 구리스및오일을 혼합하면 성능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있기때문에 주의하여주십시요